바람처럼 빠른 몸놀림으로 상대를 제압한다! 치프 자너프는 일본 대전 액션 게임 길티기어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하슬라를 찾은 신규 용사다. 아처 클래스에 자리 잡은 그는 분신을 소환해 적을 공격하거나 수리검, 표창을 던지는 등 닌자를 연상시키는 스킬 모션이 특징이다. 수많은 암기를 던져 적을 침묵시키는 아처, 치프 자너프를 살펴본다.





▣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치프 자너프는 어쌔신 조직에 노려지던 불량소년이었다. 그러나 어떤 인술의 달인이 목숨을 구해준 것을 계기로 치프는 그의 제자가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어쌔신 조직은 치프와 스승을 습격했고 스승은 치프를 지키는 대신 목숨을 잃었다. 이후 치프는 어쌔신 조직을 향한 복수를 다짐한다.

여행 중 다양한 사람들과 만난 치프는 세계에서 불행을 없애려면 더욱 큰 힘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리고 그는 가장 힘이 강한 사람, 즉 국가의 탑인 대통령을 목표로 삼아 움직이기 시작했다.

승인되지 않은 나라 '동치프 왕국'의 대통령이 된 치프. 그는 세계를 상대로 선전포고한 램리썰을 쓰러트리면 승인국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이후 추적 끝에 램리썰을 찾아내는 데 성공하지만, 그곳에 있던 이들과 함께 차원 이동에 휘말려 하슬라로 떨어지고 말았다.

※ 배경 설정은 크루세이더퀘스트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자신을 닌자, 혹은 대통령이라고 자주 칭한다.



■ 획득 방법

콜라보레이션 용사인 치프 자너프는 2월 18일부터 2주간만 상점에서 별도 판매하는 길티기어 계약서를 통해 획득할 수 있었다. 3월 3일부로 이벤트가 끝나 길티기어 계약서 판매가 종료되었기에 지금은 획득할 수 없다.

▲ 이벤트가 끝나 지금은 획득할 수 없다.



■ 기본 정보

아처는 용사단의 후방에서 원거리 공격으로 적을 상대하는 클래스다. 주로 적의 후방을 공격하는데 특화되어 있으며, 물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골고루 높은 것이 특징이다. 그중에서도 치프는 다른 아처보다 치명타 확률이 상당히 높다. 그러나 체력은 중간 정도, 공격력과 물리 방어력, 마법 저항력은 하위권이다. (6성 0훈련 기준)

▲ Max 강화 및 열매까지 먹인 능력치. 치명타 확률이 높다.




▣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

치프 자너프의 스킬은 Y블레이드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120(1체인), 200(2체인), 450(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Y블레이드를 사용한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Y블레이드 적중 시 75% 확률로 자신의 SP가 20 감소하고 자신의 블록 1개를 생성한다. 아군 3체인을 사용하면 다음 자기 블록 사용 시 수리검 하나 당 공격력의 80(1체인), 100(2체인), 120(3체인)% 마법 피해를 주는 용류를 사용하고 지기 블록 한 개를 생성한다.

6성 초월 무기 쿠나이를 착용하면 패시브가 강화되어 Y블레이드와 용류에 추가 피해 50%가 더 적용된다. 또한, 용류 사용 후 자기 블록을 사용하면 표창 하나당 공격력의 200(1체인), 300(2체인), 450(3체인)%의 마법 피해를 주는 뇌절을 사용한다.

여담이지만, 원작에 따르면 치프 자너프의 스킬 이름은 영어 'Y'가 아니라 그리스어 'γ(감마)'로 읽어야 한다. 발음에 주의하자.

▲ 치프 자너프의 스킬, Y블레이드


치프는 전형적인 3체인 반응 용사다.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자신의 블록을 쓰면 패시브 스킬 용류가 발동한다. 또한, 초월 무기 착용 시 용류 사용에 이어 자신의 블록을 다시 사용하면 초월 패시브 뇌절을 사용해 적을 공격한다. 블록 스킬에 비해 용류와 뇌절의 배율이 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만큼 공격 횟수가 많기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주목할 점은 패시브 용류 및 초월 패시브 뇌절도 블록 스킬처럼 사용하는 체인에 따라 공격 피해량이 다르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사용하는 치프의 블록 체인을 많이 모을수록 더욱 강한 공격을 가할 수 있다.

자연히 치프 자신의 블록이 많이 필요해지는 데, 이를 돕는 것이 바로 치프의 패시브 효과다. 치프의 패시브에는 Y블레이드 적중 시 75% 확률로 자신의 SP 20가 감소하는 대신 자신의 블록 1개를 생성하는 효과와 패시브 용류 사용 후 자신의 블록을 생성하는 효과가 있어 자신의 블록 수급을 보조한다.

▲ 용류에 해당하는 블록을 사용하니 사용 이펙트가 가시기도 전에 추가 블록이 생성됬다.


다만, 현재 치프의 스킬 피해량은 더욱 강력한 피해량을 선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Y블레이드와 용류에 추가 피해량이 주어지는데, 이 추가 피해량이 초월 무기 설명에 표시된 50%가 아니라 더욱 큰 피해량이 적용되고 있는 것.

초월 무기를 착용한 공격력 753.6의 치프가 연습모드에서 3체인 블록을 사용하면 8,138의 피해를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피해량을 계산해보면 공격력의 약 1,080%인데, 기본 450%(3체인)의 배율의 2.4배가 적용되고 있는 셈이다.

이는 초월 무기 피해량이 적용된 Y블레이드와 용류의 피해량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앞서 설명한 3체인 블록 스킬을 제외한 나머지 1, 2체인 블록 스킬과 1, 2, 3체인 용류의 배율은 2.5배로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용류는 각각의 수리검 당 피해량으로 확인해야 한다.


치프의 공격 모션은 다른 길티기어 용사와 마찬가지로 원작의 공격 모션을 잘 재현해냈다. 크루세이더퀘스트에 구현된 스킬 모션의 원작 재현도가 궁금하다면 관련 기사를 참조하자.

블록 공격인 Y블레이드는 순간적으로 분신을 소환해 적을 공격하며, 패시브 용류는 공중으로 솟아오른 뒤 대각선 아래로 수리검 여럿을 한 번에 던지는 모션이다. 뇌절은 전방의 적에게 다수의 표창을 퍼붓는다. 용류는 뒤쪽의 적까지 관통하며 피해를 주지만 뇌절은 관통 효과가 없다는 것을 유의하자.

▲ 순서대로 Y블레이드, 용류, 뇌절의 모션.


치프는 3체인에 반응하는 패시브 특성상 3체인 트리거와 궁합이 좋다. 또한, 3체인 이후 사용하는 자신의 블록이 많이 연결되어 있을수록 더욱 강력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기도 하다. 따라서 해당 조건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용사인 문덕과 상당히 좋은 시너지를 낸다.

문덕은 자신의 3체인을 사용하면 5초 동안 기마돌진을 사용하는데, 기마돌진 중 사용하는 다른 아군의 블록 2개는 3체인으로 적용된다. 이를 이용해 문덕의 3체인을 사용한 뒤 기마돌진 중 치프의 블록을 1개씩 2번 사용하면 패시브 스킬 용류와 뇌절 모두 3체인에 해당하는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셈이다.

또한, 자체적으로 블록을 계속 수급할 수 있기에 블록 사용에 반응하는 용사와도 궁합이 좋다. 대표적으로 맨디가 이에 해당한다. 맨디의 블록 사용 후 다른 3체인 트리거의 블록, 이어서 치프의 블록을 연달아 사용하면 맨디 자신의 패시브도 빠르게 발동할 수 있다.





▣ 3. 추천 활용법

■ 추천 특수 스킬

치프의 스킬은 모두 마법 피해를 주므로 무기 개조의 효율을 위해 같은 마법 피해를 주는 스킬 봉황의 깃털을 추천한다. 다만, 발동 모션이 긴 편이라는 점을 유의하자.

발동 모션이 순간적이며 아군 전체의 능력치 상승을 보조하는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쏴라!도 유용하다. 치프는 패시브와 초월 패시브의 피해량이 나쁘지 않기에 다른 특수 스킬을 사용하는 시간에 패시브와 초월 패시브를 더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또한, 효과 도중 다시 사용하면 치명타 확률을 상승시킬 수 있어 기본 치명타 확률이 높은 치프에게 잘 어울리는 특수 스킬이기도 하다.

▲ 기자는 발동 모션이 짧은 버프형 스킬 나비벌을 전수했다.



■ 추천 옵션 / 무기

치프는 용사단의 후방에서 마법 피해를 이용해 적을 공격한다. 따라서 공격 옵션의 저항 관통력 증가용사 공격력 증가(%), 치명타 피해 증가 옵션이 유용하게 쓰이는 추세다.

다른 길티기어 용사와 마찬가지로 치프의 획득과 동시에 초월 무기도 우편으로 지급되었을 것이다. 굳이 다른 무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셈. 그러나 옵션은 랜덤으로 부여되기에 원하는 옵션이 없다면 VIP 개조 이용권이나 포인트 상점의 초월무기 옵션 선택을 통해 원하는 옵션으로 구성하자.

초월 무기는 전용 옵션이 고정적으로 들어가므로 개조 옵션은 두 가지로 한정된다. 치프의 경우 현재 공격 옵션 두 가지를 가진 무기가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푸거스님 이럴거면 공격, 기능 옵션을 쓰는 게 더 낫잖아요.



■ 추천 용사 조합

치프는 전형적인 3체인 반응 용사이며, 다른 아군의 3체인 이후 패시브로 발동하는 공격은 치프가 사용할 블록이 많이 연결되어 있을수록 더욱 강력해진다. 따라서 이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용사인 3체인 트리거 문덕과 궁합이 매우 좋다.

이외에도 다른 3체인 트리거인 여우동, 히미코, 릴리스, 귀향 등과 3체인 반응 용사인 메이나 한조, 혹은 아군을 보호할 알렉산더, 잔다르크, 롤랑 등과 함께 조합할 수도 있다. 패시브 용류를 발동하면 자기 블록 한 개를 생성하는 효과를 이용해 다른 아군의 사용 체인에 영향을 받는 맨디와의 조합도 가능하다.

치프의 패시브를 발동하기 위해서는 3체인 발동이 관건이다. 그렇지만 결투장에서 문덕이나 여우동, 귀향 등 3체인 트리거의 블록을 완성하는 것은 까다로운 편이니 주의하자. 패시브로 3체인을 쉽게 발동할 수 있는 히미코, 릴리스와 조합하면 비교적 간단히 치프 조합을 활용할 수 있다.

▲ 3체인 트리거 발동이 승부의 관건.



▶▶▶ 문덕(리더) + 뮤 + 치프

치프와 상성이 좋은 문덕과의 조합이다. 문덕이 3체인을 사용하면 5초간 기마돌진을 사용하며, 이 도중 사용하는 다른 아군의 블록은 2회에 한해 3체인으로 발동한다. 따라서 문덕의 3체인으로 치프의 패시브 발동 조건을 만족하고 이후 치프의 블록을 1개 사용하면 3체인 용류를 발동할 수 있다. 이어서 치프의 패시브 효과로 다시 자신의 블록을 생성하므로 곧장 3체인 뇌절도 사용할 수 있는 셈.

마지막으로 남은 자리엔 아군을 보조하는 프리스트 뮤를 채워 넣었다. 해당 조합은 3체인 사용 빈도가 높아 뮤의 패시브를 더 자주 활용할 수 있으며, 특수 스킬 여신의 활력으로 문덕의 3체인 완성을 보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여우동이나 다라, 슈타인 등 다른 프리스트와의 조합도 가능하다.






▶▶▶ 메이 + 히미코(리더) + 치프

3체인 트리거인 히미코와 이에 반응하는 메이와 치프의 조합이다. 히미코는 패시브 효과로 3체인을 쉽게 발동할 수 있기에 3체인 트리거 발동 및 회복으로 아군을 보조한다. 메이는 치명타 공격을 맞으면 자신의 3체인을 즉시 사용하는 효과가 있어 이를 이용해 치프의 패시브를 사용할 수도 있다.

기본적인 블록 운영은 히미코의 블록 사용으로 3체인을 발동시킨 뒤 메이와 치프의 블록을 사용해 각자의 패시브를 발동하는 것이다. 메이가 치명타를 맞아 바로 3체인을 사용하면 히미코가 3체인을 사용하지 못했더라도 메이 자신과 치프의 패시브를 발동할 수 있으므로 그들의 블록을 뒤이어 사용하자.






▶▶▶ 히미코(리더) + 치프 + 맨디

3체인 트리거 히미코와 치프, 그리고 아군의 블록 사용에 반응하는 맨디와의 조합이다. 치프는 3체인 뒤 용류를 발동하면 자신의 블록을 생성하는 효과가 있기에 맨디의 블록을 사용한 뒤 히미코의 3체인, 그리고 치프의 패시브 및 초월 패시브를 순서대로 사용하면 맨디의 모든 패시브를 발동할 수 있다.






▶▶▶ 알렉산더 + 치프 + 릴리스(리더)

3체인을 쉽게 발동하는 릴리스를 사용한 조합이다. 릴리스와 아군을 보호할 탱커로 알렉산더를 배치했다. 릴리스의 3체인이 발동하면 치프의 블록으로 치프 자신의 패시브와 초월 패시브를 사용한다. 해당 조합에서는 프리스트가 없으므로 장기전으로 끌지 말고 빠르게 정리해야 한다.





다수의 암기를 던지며 탁월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치프 자너프! 그는 패시브 및 초월 패시브로 발동하는 공격도 체인에 따라 강해지는 특징 덕분에 문덕과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아처다. 수많은 암기를 뿌리는 닌자의 강력한 공격을 맛보고 싶다면 치프 자너프를 육성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