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공식 홈페이지에 신화 난이도 던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쐐기돌"에 관한 정보가 공개됐다. 쐐기돌은 신화 던전의 난이도를 한 단계씩 올릴 수 있는 시스템으로, 높은 단계의 신화 던전에서는 공격대에 준하는 수준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와 군단 확장팩의 던전은 일반과 영웅, 그리고 신화 난이도로 나뉜다. 영웅과 신화 난이도는 오직 110레벨 이상의 플레이어에게만 열려 있고 신화 난이도는 던전 찾기로 입장할 수 없어 직접 파티를 모아야 한다.


■ 쐐기돌이 뭐죠?

9월 22일(국내 시각 기준)부터 신화 던전을 공략하면 특정한 던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화 쐐기돌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처음으로 받게 되는 쐐기돌은 신화 2레벨로, 일반 신화 던전보다 난이도가 한 단계 높으며 보상도 약간 증가한다.

쐐기돌은 공격대가 초기화되면서 사라진다. 아이템 툴팁에서 쐐기돌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표시되니 그전에 해당 쐐기돌을 소모해야 한다.

▲ 신화 쐐기돌의 툴팁


■ 빠른 이동이 필수! 신화 쐐기돌의 시간제한

신화 쐐기돌을 활성화하려면 우선 5명의 파티원을 모아서 신화 던전에 입장해야 한다. 그리고 키스톤을 시작 지점 앞에 있는 힘의 근원(가칭, Font of Power)에 사용하면 된다. 쐐기돌을 사용하지 않으면 해당 던전은 일반적인 신화 던전으로 작동한다.

신화 던전에서 쐐기돌을 활성화하면 타이머가 작동하고 시간제한이 시작되므로 파티는 정해진 시간 내에 던전의 보스를 공략해야 한다. 쐐기돌의 시간제한이 도전 모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플레이어도 있지만, 쐐기돌의 목적은 도전 모드와 달리 시간 내에 최대한 빠르게 던전을 공략하는 것이 아니다.

정해진 시간 내에 쐐기돌로 활성화한 던전을 공략하면 쐐기돌이 높은 레벨로 업그레이드된다. 그리고 시간 내에 던전을 공략하지 못했다면 쐐기돌이 손상된다. 손상된 쐐기돌로 다시 던전을 공략해서 쐐기돌을 업그레이드할 수는 있지만, 보상은 받을 수 없다.


■ 어려워지는 도전, 몬스터가 강화된다

신화 던전의 레벨이 오를수록 몬스터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함께 오른다. 추가로 4, 7, 10레벨에서 새로운 수식어가 붙은 몬스터가 등장하는데 이러한 몬스터의 특수 능력은 각각의 신화 쐐기돌에서 볼 수 있으며, 모든 쐐기돌의 레벨과 몬스터의 특수 능력은 매주 귀속된다.

몬스터에게 붙는 수식어의 예는 아래와 같다.

- 격렬한
우두머리를 제외한 몬스터의 생명력이 30% 이하로 낮아지면 격노하여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

- 북돋는
우두머리를 제외한 몬스터가 죽으면 주변의 몬스터에게 죽음의 함성을 내질러 영향을 받은 몬스터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20% 증가

- 변덕스러운
방어 전담 플레이어가 생성한 위협수준이 빠르게 감소

- 화산재
전투를 시작하면 주기적으로 분출하는 화산을 멀리 있는 플레이어의 발아래에 생성


■ 신화 쐐기돌의 보상은?

쐐기돌로 난이도가 증가한 신화 던전에서는 일반 몬스터가 전리품을 주지 않으며, 던전 공략을 마친 후에 보상 상자에서 높은 아이템 레벨의 장비 두 개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신화 2레벨에서는 845레벨, 신화 10레벨에서는 865레벨의 장비를 얻게 되며, 전쟁 벼림과 티탄 벼림이 붙어 895레벨까지 오를 수 있다.

참고: 신화 쐐기돌이 열리는 첫 번째 주에는 보상의 아이템 레벨이 850으로 제한되며, 신화 공격대가 열리는 주에 아이템 레벨 제한이 해제된다.

쐐기돌을 사용한 사람과 관계없이, 파티로 신화 쐐기돌 던전을 공략하면 매주 직업 전당에서도 보상 상자를 받게 된다. 직업 전당의 보상 상자에서는 이번 주에 공략한 가장 높은 신화 던전의 레벨에 해당하는 보상과 쐐기돌이 들어 있다. 상한선은 아이템 레벨 880까지, 신화 10레벨 던전 까지다. 여기서 얻은 신화 쐐기돌로 다음 주에 해당하는 레벨의 신화 난이도에 곧바로 도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