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28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컴퓨터 역사 박물관에서 열리는 'Make Software: Change the World!' 전시회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전시된다.

2010년부터 연초마다 열리고 있는 이 전시회에는 전세계 사람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세계를 변화시켜온 소프트웨어 7종을 전시하는데, 그 중 소프트웨어 부분에는 MP3, 포토샵, MRI, 자동차 충돌 시뮬레이션, 위키피디아, 문자 메시지와 함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포함되어 있다.

언급한 7가지 소프트웨어는 2010년 초에 선정된 이후 8년 동안 유지되어 왔으며, 당시 수많은 소프트웨어 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선택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게임은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주요한 분야 중 하나로, 기술 개발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주 상업 벤처인 MMORPG 중 가장 성공한 게임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엄청난 시간을 소비하게 했다."

이외에 전시회를 소개하는 글에서도 '컴퓨터는 우리가 오크들과 전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라는 문장을 사용하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간접적으로 언급하기도 하였다.

Make Software: Change the World! 전시회에 대한 소개문과 개요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017년 Make Software: Change the World! 소개문 (영문)
☞ 2010년 첫 전시회때 작성된 개요 pdf 파일 (영문)

◆ Make Software: Change the World! 소개문

컴퓨터는 우리가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설계하고, 질병을 진단하며, 오크들과 전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것들은 낮에는 우리의 사업을 관리하고, 밤에는 우리를 즐겁게 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택시를 불러오거나, 문자를 보내거나, 음악을 재생하거나, 전세계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덕분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컴퓨터, 네트워크, 태블릿은 물론, 어플라이언스를 통해 일상 생활의 거의 모든 방면을 접하고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장치는 놀라운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그러한 잠재력을 해방시켜줍니다.

2017년 1월에 컴퓨터 역사 박물관이 최신 전시회로 'Make Software: Change the World!'를 공개합니다. 이 전시회는 MP3, 포토샵, MRI, 자동차 충돌 시뮬레이션, 위키피디아, 문자 메시지 및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 7가지 변화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게임을 통해 소프트웨어가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합니다. 이러한 놀라운 기술을 만든 개발자와 이로 인해 삶이 변화된 사용자에 대해 알아보세요.

학생, 가족 및 성인을 위해 디자인되었으며, 신선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이 전시회에는 Software Lab을 비롯하여 방문자들이 코딩 실습을 해볼 수 있는 반응형 터치스크린과 멀티미디어가 갖춰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