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는 금일(25일), 스팀 플랫폼에 개선된 친구 목록과 향상된 채팅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스팀 채팅 시스템을 공개했다.

'스팀 채팅'은 스팀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유저가 스팀 클라이언트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스팀 게임을 즐길 때 활용할 수 있는 텍스트 채팅 및 음성 채팅 지원 시스템이다. 지난 6월부터 베타 테스트가 진행됐으며, 오늘 정식으로 추가됐다.

'스팀 채팅'의 첫 번째 특징은 기존의 친구 목록보다 더 유연한 친구 목록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즐겨찾기' 기능을 활용하면 즐겨 찾는 친구, 그룹 및 채팅을 친구 목록 상단에 저장하여 그들의 관심사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현재 게임 중인 친구들이 각각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별로, 그리고 함께 게임을 즐기고 있는 파티별로 그룹화되어 표시된다. 이로써 더 쉽게 친구들의 게임에 참여하고, 친구들 사이에서 어떤 게임이 가장 인기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친구의 게임 내 위치와 이미 매칭을 시작했는지의 여부, 함께 플레이하고 있는 파티가 있는지 등의 고급 상태 정보도 친구 목록에 표시되며, 친구들을 쉽게 한자리에 모아 빠른 채팅을 시작하는 '그룹 채팅' 기능도 지원한다.

▲ 즐겨찾기 기능, 그룹별로 나뉜 친구 목록을 제공한다

두 번째는 '최신 채팅 환경'의 제공이다. 이제 스팀의 모든 채팅에서 거추장스러운 링크 목록 대신 인라인 GIF를 볼 수 있으므로, 기존보다 쉽게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전달할 수 있다. 이미지 전송도 간단하게 클립보드에서 사진을 가져와 붙여 넣거나, 채팅방에 바로 올리는 형태로 개선됐다.

음성 채팅 기능의 향상도 눈에 띄는 특징이다. 새로운 WebRTC 기반 백엔드를 사용하여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진 스팀 음성 채팅은 더욱 깨끗하고 선명한 음질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유저의 IP주소 보호 등의 보안 기능도 한층 강화됐다. 새로운 스팀 채팅이 제공하는 모든 기능은 클라이언트는 물론, 웹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정식으로 업데이트되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밸브는 이번 업데이트가 새로운 UI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구축되었고, 내부의 몇 가지 중요한 설계적 개선을 포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채팅 업데이트는 단지 시작에 불과하며, 스팀 구성 요소의 업데이트를 통해 스팀의 전반적인 사용 환경을 계속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