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에서 10월 24일(수)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9월 이후로 근 한달여만에 이뤄진 패치기에 많은 유저들이 기대가 많았는데, 아쉽게도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소식은 들려오지 않았다.

하지만 캐릭터 밸런스 패치나 신규 콘텐츠는 없다 할지라도 유저들이 깜짝 놀랄 정도의 편의성 개편이 이뤄져 다른 의미로 역대급 패치라 생각하는 유저가 많다.


버프 상태 쉽게 보기 및 항마력 감소
세세한 부분까지 수정한 편의성 위주 패치

■ 파티

첫 번째 편의성 개선은 파티찾기 창 내 현재 모집중인 파티만 보기 체크박스가 기본값으로 체크된 상태로 변경된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이미 파티 모집이 끝난 파티나 모집중인 파티 모두가 표시되어 따로 체크를 다시 하거나 일일히 검색으로 찾아 들어갔다면 이제는 눈에 보이는 것만으로도 클릭하여 파티를 신청할 수 있다.

이외에도 파티 검색 시스템이 모든 단어들을 포함하도록 강화됐고, 공격대 검색 시 목록에 노란색 테두리가 표시되던 내용이 삭제되어 직관성이 늘어났다.


▲ 모집중인 파티만 보이도록 기본값이 변경됐다




■ 던전 항마력 감소

재난 구역과 마수던전 그리고 테이베르스 던전 입장에 요구되는 항마력 수치가 대폭 감소했다. 재난 구역 1단계의 경우 90제 레전더리로도 도전할 수 있는 수준인 4000으로 크게 내려갔고, 마수던전의 경우 약 300~400에 가까울 정도로 대폭 감소했다.

테이베르스 던전 또한, 5382에서 5000으로 크게 감소하여 이전보다 장비 파밍의 난이도가 많이 내려간 셈이다.


▲ 항마력이 대폭 감소한 마수던전과 테이베르스


▲ 사실 항마력만의 문제는 아니라고는 하지만 돌기 쉬워진건 사실이다



이외에도 기존 핀드워 보스들에게 적용됐던 HP 게이지바가 안톤/루크 레이드, 마수 던전, 테이베르스 던전에도 적용된다는 것이다. 남은 보스 체력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가시성이 크게 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 핀드워를 플레이하던 유저들을 화나게 만들었던 특수 상인이 사라지는 시점을 확인할 수 있는 UI가 추가되고, 조안 페레로의 항해 던전 중 지하고성 던전의 타락 천사병의 무적시간이 사라지는 등 근근히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던 문제를 수정했다.



▲ 자잘하다면 자잘한 패치지만 확실히 체감은 된다



그리고 할렘 지역에서 로그아웃 후, 재접속시 마계 지역에서 접속했던것과 달리 이제는 할렘 지역의 세리아방에서 접속되도록 변경된다. 쓸데없이 접속할때마다 센트럴파크와 마계 결착지를 거쳐가던 수고로움은 이제 없다.


▲ 접속할때마다 센트럴 파크에서 시작하는게 은근 거슬렸다



■ 커뮤니티 기능 개선

가장 큰 변경점은 모험단 귓말하기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것과 차단 캐릭터의 숫자가 100명까지 확장되었다는 점이다. 모험단 귓말하기의 경우 기존 캐릭터에 따로 귓말을 보냈던것과 달리 편하게 해당 계정과 1:1 대화를 주고 받게 됐고, 차단하기 기능의 경우 해당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메가폰도 보이지 않게 되어 채팅창을 보는 괴로움이 줄었다.

또한, 테이베르스 결착지 채널 및 레이드 채널에 입장한 캐릭터도 채널 따라가기 기능으로 따라갈 수 있도록 변경 됐다.


▲ 보지 않는법이 정녕 없는건가 찾아헤메던 메가폰 차단 기능이 드디어 생겼다



■ 모험단

모험단 관련 편의성으로 위의 귓말하기 기능과 함께 원정대 일괄 출발 기능이 추가되고, 모험단 보상의 초기화 기간이 다가오면 알림이 출력되도록 개선된다.

또한, 할렘 업데이트 이후 성장의 비약이 정작 필요한 90레벨대는 모험단 상점에서 살 수 없었던 것이 개선되어 94레벨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됐다.


▲ 할렘 지역 뚫을때는 정작 쓸모없었던 모험단 비약이 드디어 개선된다



■ 상태 아이콘 간소화(전투 인터페이스)

전투 시 온갖 버프로 인해 하단의 UI가 난잡했던 문제를 수정하고자 스탯 버프 상태 아이콘이 공용 아이콘 2종으로 통합된다.

크게 공격과 방어 관련 버프로 나눠져 있으며, 공격 아이콘에는 힘, 지능, 물/마/독립 공격력, 물리/마법 크리티컬, 속성 강화 등 공격 전반에 관련된 능력치가 보여지며, 방어는 역시 체력, 정신력, 물리/마법 방어력, 최대 HP/MP 등이 보여진다.

스킬 효과로 인한 버프는 그대로 스킬 아이콘이 출력되며, 유저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잡다한 버프를 깔끔하게 보기 좋게 만든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또한, 장비 아이템의 조건부 옵션 발동, 버프형 소모품 및 크리쳐 스킬 사용 버프 효과 역시 해당 전용 아이콘으로 출력되도록 바뀌면서 가시성이 크게 증가했다.


▲ 걸린 버프나 스위칭 스킬 등의 상태를 쉽게 볼 수 있다



■ 큐브 긴급 판매 상점

던전을 진행하다보면 초보 혹은 특정 상황에 처했을 경우 무색 큐브가 없이 곤란에 처할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 큐브 긴급 상점 아이콘이 좌측에 출력되어 무색 큐브를 구입할 수 있다.

한 번에 구입할 수 있는 무색큐브의 양은 100개며, 큐브 조각의 가격은 경매장 시세에 따라 변동될 예정이다.


▲ 많은 양은 아니지만 급할때 스킬을 쓰지 못하는 불상사를 피할 수 있다



■ 장비/에픽 도감 세트 검색 기능 추가

장비 사전과 에픽 도감에서 검색할 수 있는 창에 세트 검색이 추가로 생겼다. 검색바 바로 왼쪽의 일반/세트를 구분하여 클릭하면 검색할 수 있으며, 하나의 키워드로 세트를 검색해도 관련 장비가 모두 나와 보기가 편해졌다.

또한, 에픽 도감 및 에픽 기원의 일부 UI가 변경되고 검색 초기화 기능 및 UI 재배치 등 편리성이 늘어났다.

이외에도 세리아방에서 바로 수련의 방으로 갈 수 있는 기능이나, 순간이동 진행 시 취소할 경우 바로 전 단계로 이동하도록 개선되는 등 편의성이 많이 늘었다.


▲ 이제 게임안에서 세트별로 일일히 검색하지 않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