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러진 달 / 그 달 아래 피어난 / 하이얀 꽃은 / 그림자에 삼켜져 / 황천에 지는구나"
밤의 신 츠쿠요미가 된 요츠유의 전말을 전해 들은 떠돌이 시인은, 지고 만 영혼을 생각하며 새로운 시조를 읊었다. 그 시에는, 다른 시대에 태어났다면 평범한 삶을 살았을 한 여성이 원념에 삼켜져 이형의 존재가 된 것을 슬퍼하는 마음이 짙게 담겨 있었다. 비탄의 노래를 들으며, 빛의 전사는 지금 밤의 신 츠쿠요미와의 싸움을 새로이 체험한다.

정보내용
던전 명칭카스트룸 플루미니스
전투 지역얀샤
전투 몬스터츠쿠요미
참가 인원8인 (방어: 2 회복: 2 공격: 4)
전투 시간60분
입장 레벨전투 직업 70레벨 이상
아이템 레벨평균 아이템 레벨 350 이상


1페이즈 : 츠쿠요미의 대사를 잘 듣고 공격에 대비한다!

[ 1페이즈 ]

절함 - 밤의 옷차림 - 달빛 저승꽃


밤의 옷차림 캐스팅 후 츠쿠요미의 대사에 따라 황천의 총탄 또는 황천의 창끝 기술을 사용한다.

"언제까지 버티려나?" 라는 대사 이후 황천의 창끝을 사용하면 방어 직업, 치유 직업, 공격 직덥 중 무작위 대상자에게 범위 공격이 사용된다. 따라서 치유 직업은 각각 3시와 9시, ST은 MT 위치로 이동한다.

"울어보지 그래?" 라는 대사가 출력되면 대미지를 나누어 맞아야 하는 황천의 총탄을 사용하므로 MT를 제외한 7명의 파티원은 츠쿠요미의 뒤에 모인다.


▲ 음성 대사와 말풍선을 통해 다음 공격을 예측할 수 있다


HPS는 광역 공격 기술인 절함 이전에 파티원의 HP를 충분히 회복하고 보호막 기술을 사용한다.

이전에 황천의 창끝이라면 황천의 총탄, 황천의 총탄이라면 황천의 창끝이 등장하므로 적절하게 대처한다. 광역 공격인 달빛 저승꽃 이후에 페이즈가 전환된다.


2페이즈 : 줄이 연결된 환영을 마지막으로 처치!


페이즈 전환 이후 등장하는 하수인 중 요츠유와 연결되지 않은 하수인들을 우선적으로 처치한 후에 요츠유와 빛나는 줄로 연결된 하수인들을 처치한다. 마지막으로 등장하는 제노스의 환영은 등장하며 넉백과 동시에 대미지를 주고, 검기 파동을 통해 연속해서 광역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해당 구간에서 파티원의 HP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제노스의 환영을 처치하는 구간에서 HP 회복 기술과 보호막을 사용한다


3페이즈 : 줄이 연결된 하수인을 마지막에 처치한다

[ 3페이즈 ]

궁극의 달읽기 - 밤의 옷차림 - 달의 눈물 - 월하미인 - 절함 - 유흥 - 밤의 옷차림 - 고문살인 - 궁극의 달읽기 - 밤의 옷차림


궁극의 달읽기 처리 방법 자체는 일반 난이도와 같다. 보름달빛 또는 그믐달빛 디버프가 5중첩이 되기 전 반대 색상의 필드를 밟아 디버프를 초기화하고 새로운 디버프를 받는다.


▲ 필드의 색상과 자신의 디버프를 확인하고 5중첩 전에 이동한다


다만 밤의 옷차림 후 대사를 확인하고 황천의 창끝 또는 황천의 총탄에 대비해야 하는데, 적절하게 산개하거나 모여있지 않을 경우 죽을 확률이 높아서 주의해야 한다.

밤의 옷차림 처리 후 방어 직업, 치유 직업, 공격 직업 중 무작위 대상 1명의 머리 위에 운석 징이 등장하면 사전에 정해둔 자리로 1명씩 산개한다. 대상자가 있던 자리에 운석과 함께 매우 넓은 공격 범위가 발생하는데, 잘못된 자리로 이동할 경우 안전 지대가 생성되지 않는다.


▲ 해당 표식이 뜨면 이동한다


또한 치유 직업은 최대한 필드의 바깥쪽에 위치해야 하고, 방어 직업과 공격 직업의 운석 대상자도 서 있는 위치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운석끼리의 위치가 너무 가까우면 운석이 폭발하며 모든 파티원에게 주는 대미지 감소 디버프가 부여되고, 위치에 따라 보름달빛 또는 그믐달빛 디버프로 바꿀 수 있는 지대가 생성되므로 다음 기믹 대처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유흥 이후 춤추는 달 부채가 생성되면 마찬가지로 공격 범위가 마지막에 생성되는 위치로 이동한다.

달의 눈물 시전이 완료되면 모든 필드가 하나의 색으로 바뀌며, 옥월광을 중심으로 안전 지대가 생성된다. 해당 공격 이후 운석이 떨어진 자리에 생성된 안전 지대로 이동한다.


▲ 옥월광 주변이 안전지대가 된다


MT 대상의 고문살인은 20초 동안 지속되는 마법 저항력 저하 디버프를 부여하므로 ST는 고문살인 시전 중에 도발을 해야 한다. MT 대상 부채꼴 범위 공격으로, ST와 근거리 딜러는 MT 주변에 위치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페이즈 : 공격 순서와 대사를 통해 안전 지대를 파악한다!

[ 4페이즈 ]

절함 - 춤추는 부채 + 월하요란 - 고문살인 - 춤추는 부채 + 파월 - 상현달 베기/하현달 베기 - 절함 - 춤추는 부채 + 월하요란


상현달 베기 또는 하현달 베기를 시전한다. 상현달 베기는 플레이어 기준 왼쪽으로, 하현달 베기는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츠쿠요미의 주변을 제외한 넓은 범위 공격 또는 자신 중심으로 공격하는데 첫 공격은 먼 쪽으로, 두 번째 공격은 가까운 쪽으로 회피한다.

해당 공격의 안전 지대는 츠쿠요미에게 생성되는 아이콘을 통해 판단할 수 있는데, 초록색 아이콘은 츠쿠요미 중심 범위 공격을, 빨간색 아이콘은 도넛 모양 공격을 의미한다.


▲ 하현달 베기, 초록색 아이콘이므로 오른쪽 멀리 이동한다


주의할 것은 춤추는 부채월하요란이 동시에 등장할 때, 대상자를 포함한 파티원들이 한 자리에 있어야 중앙으로 이동하며 월하요란 대미지를 분산해서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전과 같이 부채가 마지막으로 생성되는 장소에 모였다가 중앙으로 이동하며 함께 맞는다.


▲ 대미지를 충분히 나누어 맞도록 한다


파월은 대상자 중심의 범위 공격으로 ST, 공격 직업, 치유 직업 각 1명씩 총 3개의 표식이 생성된다. 범위 공격이므로 마지막으로 생기는 춤추는 부채 3개의 위치에 각각 1명씩 산개해서 처리한다.

▲ 다른 파티원들은 공격을 2번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