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 몰락지대에서 힘차게 떠오르던 2019년 일출을 본지 벌써 하루가 지났다. 어느덧 새해 첫 정기점검 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신규 레이드 다자알로 전투와 신화 쐐기돌 및 PvP 시즌2의 시작도 약 3주가량 남은 가운데 아제로스에는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

겨울맞이 축제가 2일(오늘) 오전 6시에 종료됐으며, 내일부터는 대격변 시간여행 던전 이벤트가 진행된다. 신화 쐐기돌에서는 다소 어렵게 느껴졌던 경화,강화,변덕 조합이 물러가고 새로운 조합이 찾아온다. 필드 보스와 군도 탐험, 격전지나 습격처럼 주기적인 콘텐츠에 대한 정보와 다크문 축제까지 빼놓을 수 없는 소식이 많다. 1월 3일~1월 9일까지 금주의 와우 주요 이슈를 소개한다.


폭군과 무리의 조합이지만 꿀 어픽스 주간
폭군은 급사를 주의하고 실수로 화산을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 폭군 : 보스 생명력 +40%, 공격력 +15%
* 무리 : 던전 내의 우두머리가 아닌 적의 수가 증가
* 화산 : 전투 중 주기적으로 적과 먼 플레이어 아래 불길
* 감염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의 일부가 그훈의 피조물에 감염

폭군 주간이 다시 돌아왔다. 항상 그래왔듯이 안그래도 우두머리와의 전투가 힘든 웨이크레스트 저택이나 세스랄리스 사원, 폭풍의 사원과 같은 던전의 난이도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설상가상으로 폭풍의 사원에서 볼지스의 [힘의 속삭임] 디버프를 힐러밖에 받을 수 없도록 변경돼 전투 시간이 더욱 길어질 것이다. 모든 파티원은 우두머리의 사소한 패턴 한방이라도 되도록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폭군에 이어 무리로 위협적인 쫄의 수가 증가해 쐐기돌 던전의 진행 속도를 늦출 것으로 보인다. 화산 위에 실수로 서 있지 않도록 주의하고 방향감각 상실 효과나 공포 등으로 캐릭터를 제어하지 못할 때 밟지 않도록 빠른 해제가 중요하다. 폭군과 무리로 다소 어려워 보일지 모르나 화산 덕분에 쐐기 꿀 주간이라고 할 만큼 쉽다는 평가가 많다. 1월 24일 쐐기 시즌2가 시작되기 전에 레이더 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이번 주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아제라이트 방어구 추출을 포함해 플레이어가 주간 상자 등에서 획득할 수 있는 티탄 잔재량은 아래와 같다. 뿐만 아니라 쐐기 단 수별 보상과 PvP 주간 보상 정보도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주간보상 상자, 아이템 분해로 획득할 수 있는 티탄 잔재




■ 쐐기돌, PvP 주간 보상 정보




조룬달로 떠나는 군도 탐험과 나즈미르의 필드 보스 티제인
군도에서 수집품과 보물지도 모으고, 티제인에선 캐스터 장신구 티제인의 나무등뼈 드랍

이번 군도 탐험은 조룬달, 화산섬, 신록의 밀림이다. 조룬달은 8.1 패치 때 새로 추가된 군도로 브리쿨과 관련이 깊은 곳이다. 군도 탐험에서 특정 몹이 아닌 해당 군도에 나타나는 아무 몹을 사냥해도 연관된 수집품이 드랍되기 때문에 탈것, 장난감, 애완동물에 관심이 있다면 군도로 떠나보는 것도 좋다. 주간 보상으로 유물력 2,500과 추종자 임무로 보상을 받는 보물 지도도 놓치면 안된다.

필드 보스는 나즈미르에 있는 티제인이다. 티제인은 죽음의 사원에서 흘러나오는 강력한 부두슬의 힘으로 되살아나 집어삼킬 영혼을 찾으며 배회하고 있다. 처치 시 355 판금 머리 아제라이트 방어구와 355 가죽 어깨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획득할 수 있다. 장비 파밍이 목적이 아니더라도 분해해 티탄 잔재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템 레벨이 높은 유저 역시 필드 보스는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장신구 영혼결속 부두 옹이와 캐스터에게 유용한 티제인의 나무등뼈를 노릴 수 있다.

- 필드 보스 티제인 드랍 아이템

▲ 군도 탐험에서 수집품을 얻을 수 있도록 기도해 본다

▲ 나즈미르에서 등장하는 필드 보스 티제인

▲ 티제인이 드랍하는 아제라이트 방어구 2종류

▲ 캐스터에게 유용한 장신구인 티제인의 나무등뼈도 획득할 수 있다


호드는 점령 중인 격전지에서 전역퀘를, 얼라는 격전지 시나리오 퀘스트를!
호드라면 점령한 격전지에서 무공훈장 얻고, 얼라면 시나리오 퀘로 370+ 장비를 노릴 기회

현재 격전지 어둠해안과 아라시 고원은 호드가 점령 중이다. 따라서 호드 유저는 매일 격전지에서 전역퀘스트를 수행하고 무공 훈장을 포함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아라시 고원과 어둠해안에 위치한 각각의 필드 보스 사자의 포효와 이부스를 처치하고 전리품을 얻는 것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추가로 각종 탈것이나 애완동물, 장난감 등의 수집품도 함께 모을 수 있다.

얼라이언스는 기여도가 100%에 도달해 전쟁 준비가 끝나고 격전지 시나리오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370+ 장비를 최초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고, 반복해서 격전지 시나리오를 수행해도 340 장비를 계속 획득할 수 있다.

- 아라시 고원 필드 보스 사자의 포효 드랍 아이템
- 어둠해안 격전여지도
- 아라시 고원 격전여지도

▲ 격전지를 점령했다면 매일 갱신되는 전역 퀘스트를 수행해 무공훈장을 모을 수 있다



▲ 이부스가 드랍하는 주요 385+ 장신구


아이템 파밍뿐 아니라 무공 훈장도 얻을 수 있는 습격 일정
전쟁 모드를 켜고 습격 전역 퀘스트를 수행하면 정복 점수도 함께 획득

잔달라와 쿨 티라스의 지역에 나타나는 습격은 7시간 동안 지속되고, 12시간 후에 다른 지역에서 다시 진행된다. 5가지의 습격 전역 퀘스트가 등장하고, 전쟁 모드를 켰다면 정복 점수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습격 지역에서 퀘스트를 완료하면 별도의 추가 퀘스트를 통해 최대 370 장비와 무공 훈장 5개를 얻게 된다.

[티라가드 해협 - 나즈미르 - 스톰송 계곡 - 볼둔 - 드러스트바 - 줄다자르]의 순서로 습격 지역이 결정되며, 앞서 언급했듯이 7시간 지속, 12시간 휴식의 일정한 패턴이 있기 때문에 예상 습격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를 통해 이번 주 습격 시간표와 1월 습격 예정 사항을 살펴볼 수 있다.

- 395 귀환 반지와 '무공훈장' 획득 방법
- 격아 1월 습격 시간표

■ 이번 주(1/3~1/9) 습격 시간표

1월 3일(목) : 07:00-14:00 티라가드 해협
1월 4일(금) : 02:00-09:00 나즈미르 / 21:00-(익일)04:00 스톰송 계곡
1월 5일(토) : 16:00- 23:00 볼둔
1월 6일(일) : 11:00- 18:00 드러스트바
1월 7일(월) : 06:00-13:00 줄다자르
1월 8일(화) : 01:00-08:00 티라가드 해협 / 20:00-(익일)03:00 나즈미르
1월 9일(수) : 15:00-22:00 스톰송 계곡

▲ 습격 덕분에 템 파밍에 도움이 많이 된다

▲ 습격 전역 퀘스트를 전쟁 모드 ON 상태로 완료하면 정복 점수도 얻을 수 있다


대격변 시간여행 던전 이벤트에서 장난감과 탈것을 노린다?
시간왜곡 훈장으로 구입할 수 있는 장난감 2개, 탈것은 무작위 확률로 드랍

주간 이벤트 대격변 시간여행 던전 이벤트가 시작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86레벨 이상의 플레이어는 대격변 확장팩 시절의 엣 던전을 돌고 자신의 레벨에 맞는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시간의 끝, 그림 바톨,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 바위심장부, 소용돌이 누각, 파도의 왕좌 6가지 던전을 완료하고 시간왜곡 훈장을 모을 수 있다.

이렇게 모은 시간왜곡 훈장은 오그리마와 스톰윈드에서 포탈 근처에 있는 시간여행 상인 NPC 키아트크로부터 장난감 [토슬렌치의 극도로 정확한 시뮬레이션 뷰파인더]와 [거보글의 반짝이는 미끼]를 구입하는데 사용된다. 이밖에도 대격변 던전 우두머리를 처치하고 낮은 확률로 [무한의 시간 파괴자] 탈것을 얻을 수 있다.

모험 안내서(Shift + J)를 열어 시간 속의 으스러진 길 퀘스트를 시작하고 대격변 던전을 모두 5번 완료하면 유물력 750과 함께 아이템이 들어있는 울디르 보물 보관함도 구할 수 있어 시간왜곡 훈장도 모으고 아이템도 구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이벤트다.

■ 대격변 던전별 시간왜곡의 훈장 보상량

시간의 끝 : 30개
그림 바톨 : 35개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 : 35개
바위심장부 : 35개
소용돌이 누각 : 30개
파도의 왕좌 : 35개


▲ 오그리마(좌)와 스톰윈드(우)에서 찾을 수 있는 시간여행 상인 키아트크

▲ 낮은 확률로 탈것 무한의 시간파괴자를 획득할 수 있다


2019년의 시작은 다크문 축제와 함께!
보조 캐릭터 육성에 중요한 평판 경험치 10% 증가 보너스 획득

매월 첫 번째 주에 열리는 다크문 축제 기간이 돌아왔다. 1월 6일 일요일부터 12일 토요일까지 한 주간 아제로스의 구석구석이 이국적인 볼거리로 꾸며지고, 다크문 축제에 참여해 다양한 게임을 즐기고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해당 축제 기간에 다크문 중산모를 구매해 사용하거나 회전목마를 타면 평판 경험치가 10% 증가하는 보너스 버프를 받을 수 있다. 보조 캐릭터 육성이나 평판작에 큰 도움이 되므로 필요한 유저는 이 주간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8.1.5 패치에는 신규 놀이기구 롤러코스터가 다크문 축제에 추가된다고 하니 더욱 풍성한 축제의 모습이 되기를 기대된다.

▲ 매월 초 돌아오는 다크문 축제, 8.1.5에 예고된 롤러코스터

▲ 다크문 축제에서 회전목마를 타면 1시간 동안 평판 버프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