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VR HMD 사용자, 2018년 한 해 동안 두 배로 증가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스팀 유저 중 VR 헤드셋을 사용하는 유저 수가 2018년 한 해에만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스팀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를 통해 2018년 12월의 유저 통계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는 PC 제조업체별 비디오 카드, OS 버전, 램, CPU 등 현재 스팀을 활용하고 있는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무엇인지, 그 분포는 어떻게 되는지 종목별로 확인할 수 있다.
스팀 유저 중 VR 헤드셋을 활용하고 있는 유저 수는 총 0.8%이며, 이 중에서 오큘러스 리프트가 0.37%로 가장 큰 파이를 차지했다. 12월 한 달간 '오큘러스 리프트'와 '윈도우 MR'이 각각 0.01% 상승으로 근소한 유저 상승 폭을 보였다. 12월 결과만 보면 VR 헤드셋 사용자 비율은 전체의 1%도 되지 않는 터무니없이 작은 수치로 보이지만, 1년간의 변화량 추이를 따져보면 이는 2018년 1월보다 약 두 배 가까이 성장한 결과다.
스팀 VR HMD 유저의 1년 변화 추이 그래프를 공개한 해외 VR 전문 매체 Uploadvr은 현재 미국 전역의 마이크로소프트 및 기타 소매 업체가 VR HMD의 공격적 할인을 진행 중이라며, 너클형 컨트롤러와 신형 헤드셋 등의 출현으로 2019년에는 PC VR의 사용량이 더 가파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바하, 울티마, 심시티... 라인업 '미친' 명예의 전당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1 |
▶ [뉴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구글플레이 매출 3위 ..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1 |
▶ [뉴스] 헬다이버즈에 고오쓰도, 스팀판 '못 사는' 나라들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1 |
▶ [경기뉴스] 믿고 보는 '기산테-쵸르키'...젠지, 3:2로 TES 제압 [79] | 신연재 (Arra@inven.co.kr) | 05-11 |
▶ [뉴스] 스토익, "2024년, VR 시장에 다시 기회가 왔다" [4]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10 |
▶ [뉴스] 시프트업, 예비심사 통과로 연내 상장 청신호 [7] | 윤서호,이두현 (desk@inven.co.kr) | 05-10 |
▶ [뉴스] 로블록스, 1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주가..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뉴스] 젤다 검의 시련 못 깼다면, '마스터 소드'를 사면 된다 [3]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0 |
▶ [뉴스] 한국 시장 삼키는 키우기는 정말 '캐주얼한가' [7]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0 |
▶ [뉴스] 네이버 "라인야후, 모든 가능성 열고 소프트뱅크와 협.. [1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리뷰] 짱구야 ‘진짜’ 노올자~ 탄광마을의 흰둥이 [8]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0 |
▶ [뉴스] 손실 늘어난 유니티, 1분기 매출 6,289억 원 기록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뉴스] 컴투스 그룹, 경영효율화 성과 나타난 1분기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0 |
▶ [뉴스] 엔씨, 1년 6개월 간 아이온2 포함 '신작 10종' 출시 예.. [31]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10 |
▶ [뉴스] 붉은사막, 2024 게임스컴에서 유저 시연 진행 [29]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