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리얼리티 펀드, 2019년 VR 업계 지도 공개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VR·AR 투자펀드인 '벤처 리얼리티 펀드(이하 VR 펀드)'가 최신 VR 시장의 동향을 담은 2019년판 VR 업계 지도를 공개했다. 해당 이미지를 보면 게임부터 스포츠, 소셜,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교육 분야까지 다양한 시장에서 VR 보급이 확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VR 펀드에서는 VR 산업을 크게 기반 시설이 되는 '하드웨어'와 '플랫폼', 그리고 '소프트웨어'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지도에는 총 550여 개의 기업이 수록되어 있으며, 이는 지난 2017년보다 약 20% 더 늘어난 수치다.
지도에서는 게임과 지역기반 VR, 그리고 기업과 의료 분야의 확대가 돋보이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소비자용 VR의 눈에 띄는 성장세다. 2019년 5월에는 신형 HMD인 오큘러스 리프트S와 오큘러스 퀘스트가 출시됐으며, 곧 밸브가 직접 개발한 VR 헤드셋인 '인덱스'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또한, 소니는 지난 3월 PS VR이 지금까지 420만 대 이상 팔렸다고 밝혔으며, 닌텐도도 '닌텐도 라보 VR 킷'을 공개하며 VR 시장으로의 진출을 알린 바 있다.
VR 펀드의 공동 창립자인 티파탓 첸나바신(Tipatat Chennavasin)은 "2019년 VR 업계 지도를 통해 현재까지 VR이 얼마나 대중적으로 변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라며, "수년간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범위를 넓혀온 VR이 곧 큰 전환점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바하, 울티마, 심시티... 라인업 '미친' 명예의 전당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1 |
▶ [뉴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구글플레이 매출 3위 ..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1 |
▶ [뉴스] 헬다이버즈에 고오쓰도, 스팀판 '못 사는' 나라들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1 |
▶ [경기뉴스] 믿고 보는 '기산테-쵸르키'...젠지, 3:2로 TES 제압 [79] | 신연재 (Arra@inven.co.kr) | 05-11 |
▶ [뉴스] 스토익, "2024년, VR 시장에 다시 기회가 왔다" [4]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10 |
▶ [뉴스] 시프트업, 예비심사 통과로 연내 상장 청신호 [7] | 윤서호,이두현 (desk@inven.co.kr) | 05-10 |
▶ [뉴스] 로블록스, 1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주가..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뉴스] 젤다 검의 시련 못 깼다면, '마스터 소드'를 사면 된다 [3]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0 |
▶ [뉴스] 한국 시장 삼키는 키우기는 정말 '캐주얼한가' [7]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0 |
▶ [뉴스] 네이버 "라인야후, 모든 가능성 열고 소프트뱅크와 협.. [1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리뷰] 짱구야 ‘진짜’ 노올자~ 탄광마을의 흰둥이 [8]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0 |
▶ [뉴스] 손실 늘어난 유니티, 1분기 매출 6,289억 원 기록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뉴스] 컴투스 그룹, 경영효율화 성과 나타난 1분기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0 |
▶ [뉴스] 엔씨, 1년 6개월 간 아이온2 포함 '신작 10종' 출시 예.. [31]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10 |
▶ [뉴스] 붉은사막, 2024 게임스컴에서 유저 시연 진행 [29]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