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 계급은 상대 진영 플레이어를 처치하면 자연스레 오르는 것이 아니라 명예 승수에서 명예 점수, 그리고 계급 점수로 연결되는 흐름에 의해 승진 혹은 강등된다. 이 시스템을 이해하면 매주 어느 정도의 노력으로 몇 주 만에 원하는 계급을 달성할 것인지 구체적인 PvP 계획을 설계할 수 있다.


명예 승수 - 상대 진영 처치에 기여한 횟수

상대 진영을 처치할 때 올라가는 점수이며 몇 명을 처치했는지 나타낸다. 11레벨 차 이내의 플레이어만 기록되기 때문에 회색으로 보이는 레벨의 플레이어를 처치하면 기록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명예 작업을 파티 또는 공격대 단위로 하고 있다면 회색으로 보이는 상대 진영은 처치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명예 점수 - 명예 승수와 함께 얻는 점수

명예 점수는 명예 승수를 올렸을 때 획득한다. 상대 진영 우두머리 NPC를 처치했을 때도 얻는다. 처치한 대상의 계급이 자신보다 높으면 더 많은 명예 점수를 얻는다. 만약 상대 진영을 파티나 공격대 상태에서 처치했다면 대미지 기여도 및 50미터 내 파티원/공격대원 수에 따라 명예 점수가 배분된다.

같은 대상을 여러 번 죽이면 획득할 수 있는 명예 점수가 줄어드는 '점감 시스템'이 적용된다. 첫 처치는 100%, 두 번째 처치는 75%, 세 번째 처치는 50%, 네번째 처치는 25%의 명예 점수를 획득하며 다섯 번째부턴 획득할 수 없으며, 진영 우두머리 NPC에게도 적용된다.

▲ 상대 진영을 처치하여 명예 점수를 얻는 모습 - 이미지 출처 : Youtube Chillnkill


계급 점수 - 명예 점수 순위에 따라 획득, 진급에 필요한 경험치 개념

매주 점검 때 지난 한 주간의 명예 점수를 정산하여 PvP에 참여한 같은 서버/진영의 다른 플레이어들과 견주어 순위를 매긴 후 순위에 따라 계급 점수가 차등 지급된다. 1등은 13,000점을 받으며 등수가 내려갈수록 점수도 내려간다. 계급 점수 그룹 내에서도 상위권이면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한다.

※ 상위 0.3%에 포함된 이들이 모두 12,000점을 받는 것이 아니다. 13,000~12,000점 사이의 점수를 개별 순위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HonorSpy 애드온으로 확인할 수 있다.

▲ HonorSpy 애드온을 사용하면 구체적인 계급 점수를 알 수 있다

※ Bracket = Honorspy 애드온 기준

매주 명예 점수로 매겨진 순위를 바탕으로 계급 점수를 지급 받는다는 점은 위에서 설명했다. 그렇다면 진급에 필요한 계급 점수가 5,000점일 경우, 이번 주 상위 22.8%에 들면 진급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보다 더 많은 점수를 얻어야만 진급이 가능하다. 매주 목요일 정기점검과 함께 그동안 획득한 총 계급 점수의 20%가 삭감되기 때문이다.

즉, 매주 그동안 획득한 총 계급 점수의 20%를 차감한 것에, 지난 주에 획득한 계급 점수 순위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계급 점수를 더한 값이 최종적으로 얻는 점수인 것이다. 이를 계산식으로 풀면 다음과 같다. 아래의 계산식을 바탕으로 이번 주의 총 계급 점수에 따라 플레이어의 계급이 정해진다.

※ 이번 주 총 계급 점수 = (지난주 총 계급 점수 * 0.8) + (이번 주에 받은 계급 점수)


'불명예'는 즉시 계급 점수가 감소되는 패널티다. 툴팁에 '민간인'이라 표기된 NPC를 처치하면 불명예로 기록되어 카운트가 1씩 올라간다. 주의해야할 점은 파티/공격대에 참여했을 때다. 파티원/공격대원이 민간인을 처치할 때 50m 내 있으면 소속된 이들 모두 불명예가 오른다. 불명예는 계급 점수를 100 정도 깎는다고 알려졌으나 정확하지 않다. 이와 관련된 명확한 오피셜이나 데이터마이닝 정보가 현재 없는 상태다.


최고사령관 / 대장군까지 - 매주 명예 점수 순위 상위 0.29%에 들어야 가능

계급 점수가 매주 20% 삭감되므로 매주 같은 양의 계급 점수를 얻는다면 달성 가능한 계급에 한계가 있다. 항상 1등을 하여 매주 계급 점수를 13,000점씩 획득하면 12주 차에 60,000점을 달성하여 최고사령관/대장군이 될 수 있지만, 12,000점을 획득하면 야전사령관/장군에서 머물게 되며 절대 대장군에 오르지 못한다.

그러므로 야전사령관/장군 이상부터는 매주 계급 점수 12,000점보다 많은 점수를 얻어야 한다. 12,000점을 얻는 기준이 서버내 같은 진영 상위 0.3%까지인 만큼 그 이상으로 목표를 잡아야 한다.





PvP계획 설계의 기준 - 획득하는 계급 점수의 한계를 파악

위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한 계급 점수의 한계 및 달성 가능한 최고 계급은 다음 표와 같다. 이는 각 그룹별 최저 점수를 기준으로 한 계산이다. 앞에서 설명하였듯 점수 그룹 내에서도 상위권 플레이어는 더 높은 점수를 얻는다. 10,000점 그룹에 있는 플레이어가 그룹 내에서 높은 순위를 달성하면 10,000점보다 많은 점수를 받으므로 한계 점수인 49,999점을 넘길 수 있다.



명예 계급 아이템 - 계급장, 세트 아이템, 무기

※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정보로 바로 이동합니다.

계급장 - 얼라이언스 / 호드
희귀 흑마법사 - 얼라이언스 / 호드
희귀 마법사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희귀 사제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희귀 도적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희귀 드루이드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희귀 사냥꾼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희귀 전사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희귀 성기사 세트 - 얼라이언스
희귀 주술사 세트 - 호드
영웅 흑마법사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영웅 마법사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영웅 사제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영웅 도적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영웅 드루이드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영웅 사냥꾼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영웅 전사 세트 - 얼라이언스 / 호드
영웅 성기사 세트 - 얼라이언스
영웅 주술사 세트 - 호드
영웅 탈것 - - 얼라이언스 / 호드
영웅 무기 - 얼라이언스 / 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