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8.3 느조스의 환영에 추가될 전설 망토


전설 망토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는 타락 저항 효과를 갖고 있고, 강화할 수 있다. 타락 장비의 해로운 효과를 줄이고 더 많은 타락 장비를 착용하려면 반드시 전설 망토를 강화해 저항을 올려야 한다. 전설 망토 업그레이드에는 습격과 공포의 환영 및 티탄 연구와 같은 신규 콘텐츠뿐만 아니라 환영의 응축물과 타락한 기념품 등 신규 재화까지 얽혀 있어 복잡하게 느껴진다.

전설 망토 강화와 공포의 환영, 습격, 티탄 연구 사이의 연결고리는 다음과 같다.

습격에서 획득하는 [환영의 응축물]을 모으고 공포의 환영에 입장한다. 공포의 환영에서는 퀘스트를 완료하고 전설 망토를 강화할 수 있다. 더 높은 등급으로 망토를 강화하려면 공포의 환영 내 난이도가 높은 지역에서 퀘스트를 수행해야 한다. 공포의 환영에서 얻을 수 있는 [타락한 기념품]을 모아 티탄 연구를 하고 버프 효과를 추가하면 어려운 난이도도 쉽게 완료할 수 있다.



전설 망토를 강화해야만 하는 3가지 이유
①타락 저항 증가, ②아이템 레벨 증가, ③강화 시 특수 효과 추가

1. 타락 저항 증가
전설 망토 강화로 타락 저항을 크게 올려 타락의 해로운 효과를 없앨 수 있다. 15등급에 도달하면 50의 타락 저항을 가진다. 15등급 이후부터는 한 번에 저항 수치를 +3만큼 최대 125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2. 아이템 레벨 상승
망토가 강화되면 아이템 레벨이 상승한다. 최초 아이템 레벨이 470인 망토를 15등급까지 업그레이드하면 500이 된다.15등급 이후부터는 망토를 강화해도 아이템 레벨이 오르지 않는다.

3. 특수 효과 해금
전설 망토가 6등급, 12등급이 되면 특수 효과가 추가된다. 타락 효과를 무효화 하거나 주 능력치를 크게 올려주므로 매우 유용한 효과다.

* 6등급 도달 시
사용 효과 : 느조스의 타락 효과를 모두 무효화하며, 6초 동안 모든 타락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3분 후 재사용 가능)

* 12등급 도달 시
용족의 힘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주 능력치가 3,500만큼 증가합니다.

▲ 전설 망토를 강화하면 타락 저항, 아이템 레벨이 오르고 효과가 추가된다


전설 망토 강화 방법 - 공포의 환영
망토 강화 퀘스트 아이템을 공포의 환영에서 획득

전설 망토는 약 1.5시간~2시간 정도 소요되는 8.3 인트로 퀘스트 도중 래시온으로부터 획득한다. 획득한 전설 망토는 아이템 레벨 470, 타락 저항 5, 이성 상실 저항 5%의 스탯을 갖고 있다. 공포의 환영에서 퀘스트 아이템을 모아 래시온에게 갖다주면 망토를 강화해 준다.

공포의 환영은 1~5인이 입장해 느조스에 의해 (가상으로) 타락한 스랄이나 알레리아를 처치하고 오염된 오그리마 혹은 스톰윈드를 탈출하는 콘텐츠다. ①전설 망토를 강화하는 유일한 방법을 제공하며, ②최대 470레벨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③3가지 신규 정수를 얻을 수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다.

공포의 환영에는 이성 수치가 존재하는데 점차 감소해 0이 되면 죽는다. 총 3개의 지역으로 나눠져 있고, 초당 이성이 6씩 감소해 가장 쉬운 지역인 오염 지역(1지구), 초당 이성이 8씩 감소하는 중간 난이도의 타락 지역(2지구), 초당 이성이 10씩 감소하는 어려운 지역인 상실 지역(3지구)으로 구분된다.

공포의 환영은 심장의 방에서 래시온 옆에 있는 포탈을 클릭해 시작할 수 있고, 1번 입장하는데 [환영의 응축물] 10,000개로 구입하는 공포의 환영 그릇 1개가 소모된다. 퀘스트를 완료하지 못했다면 응축물만 날리고 망토를 강화할 기회를 놓치게 되므로 퀘스트 아이템 확보가 최우선이다.

[정보 바로 가기] 공포의 환영 미리 보기 & 보상
[정보 바로 가기] 스톰윈드 공포의 환영 가이드




공포의 환영 입장 재화 수급처 - 느조스 습격
울둠 및 영원꽃 골짜기 습격에서 [환영의 응축물] 획득

공포의 환영 1회 입장 시 [환영의 응축물] 10,000개로 구매하는 [공포의 환영 그릇]이 필요하다. 환영의 응축물은 울둠 및 영원꽃 골짜기의 느조스 습격에서 주간/일일 퀘스트, 희귀 몬스터 처치 등으로 획득할 수 있다. 전쟁 모드 활성화 시 일일 퀘스트로 얻는 환영 응축물의 양이 증가한다.

느조스 습격은 매주 번갈아가며 움둠과 영원꽃 골짜기에서 발생한다. 습격 지역에서 주간 퀘스트와 일일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고 미니 환영을 진행할 수 있다. 느조스의 습격(주 습격)을 받지 않은 지역에서는 비 느조스 습격(부차 습격)이 매주 2회 발생한다.

주 습격을 1번 완료하면 응축물 10,000개를, 주 2회 발생하는 부차 습격을 완료하면 응축물 11,000개(5,500 x 2)를 모을 수 있다. 여기에 매일 리셋되는 미니 환영을 통해 1주일에 8,000개의 응축물을 추가로 획득한다. 시간이 남는다면 개당 50의 응축물을 주는 일일 퀘스트도 완료할 수 있다. 1~2시간 내외로 짧은 시간을 투자해 매주 30,000개 이상의 응축물을 모을 수 있다. 응축물 30,000개는 공포의 환영에 3번 입장할 수 있는 양이기 때문에 습격은 놓치면 안 된다.

[정보 바로 가기] 습격 유형과 일정 및 보상


▲ 울둠에서 진행 중인 느조스 습격(주 습격), 완료 시 응축물 10,000개 획득 가능


공포의 환영 내 버프 추가/강화 - 티탄 연구 기록보관소
더 어려운 난이도의 환영에 도전!

전설 망토를 6등급 이상으로 강화하려면 공포의 환영 내 2지구에서, 12등급 이상으로 강화하려면 3지구에서 적을 처치하고 퀘스트 아이템을 모아야 한다. 더 어려운 지역에서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티탄 연구 기록보관소]다. 심장의 방 마더 옆에 있는 장치를 통해 티탄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공포의 환영을 완료하고 얻는 [타락한 기념품]을 사용해 티탄 연구를 수행하면 각종 버프를 추가 및 강화할 수 있다. 타락한 기념품을 소모해 공포의 환영 내에서만 적용되는 특성을 찍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티탄 연구에 필요한 타락한 기념품은 최초 100에서 150, 200, 300 등으로 점차 증가한다.

[정보 바로 가기] 티탄 연구 추천 경로 및 보상

▲ 심장의 방 마더 옆에 있는 티탄 연구 기록보관소

■ 티탄 연구 효과

* 1열
보주 사용 설명서 : 공포의 환영에서 주위 모든 아군 되살리고 이성 회복하는 보주 활성화. 한 번의 환영에서 최대 3개까지 사용 가능. 파티원이 소환한 보주도 포함


* 2열
보주 사용 설명서 : (최대 3등급) 공포의 환영에서 받는 피해량 5% 감소, 공격력 5% 증가. 100미터 내 아군 하나당 효과는 1%씩 감소

풍부한 지성 : (최대 3등급) 공포의 환영에서 모든 파티원의 최대 이성 100 증가

긴급 두개골 제세동 요법 : 공포의 환영에서 이성이나 생명력을 전부 잃으면 즉시 되살아나 500의 이성을 얻고 생명력을 완전히 회복. 환영당 한 번만 발동. 단독 위생 숙련 3등급 필요

비동기화 정신 안정기 : 공포의 환영에서 처음으로 아군을 되살릴 때 이성 소모하지 않음. 풍부한 지성 3등급 필요


* 3열
정예 말살 : 공포의 환영에서 느조스의 환영 안에 있는 정예 적 처치 시 200의 이성 회복


* 4열
실험적인 불안정화 : (최대 3등급) 공포의 환영에서 이성이 50%보다 높으면 공격력 4% 증가. 이성이 50%보다 낮으면 받는 피해 4% 감소

뚜렷한 시야 : (최대 3등급) 공포의 환영에서 오염 지역 내 보물 상자 보고 획득 가능

환영 사냥꾼 : (최대 3등급) 공포의 환영에서 적 처치 시 10초 동안 이동 속도와 가속 1% 증가. 최대 5번 중첩


* 5열
티탄의 선물 : 공포의 환영에서 적 처치 시 일정 확률로 티탄의 선물 부여. 20초 동안 가속과 이동 속도 60% 증가, 받는 모든 이성 피해 100% 감소


■ 전설 망토, 공포의 환영, 습격, 티탄 연구 요약

전설 망토를 업그레이드 하면 타락 저항/템렙이 오른다.
② 망토는 공포의 환영에서 얻을 수 있는 퀘스트 아이템을 모아 강화할 수 있다.
③ 공포의 환영은 환영의 응축물 10,000개를 내고 입장한다.
④ 환영의 응축물은 습격에서 모을 수 있다.
티탄 연구를 통해 공포의 환영 내 버프 효과를 추가/강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