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엔 어그로, 미드 레인지, 컨트롤 등 다양한 덱 타입이 있습니다. 각각의 덱 타입마다 특성이 다르며, 플레이하는 방식도 다릅니다. 이 중 컨트롤 덱은 챔피언과 추종자를 이용한 플레이보다 각종 주문을 통해 게임을 풀어가는 덱 타입입니다.

아이오니아 지역의 '카르마'는 이러한 주문 사용에 특화된 챔피언으로 컨트롤 덱에서 자주 모습을 보이는 카드입니다. 카르마는 '각성'이란 레벨 업 조건을 가지고 있는 만큼, 초중반보단 후반에 그 진가를 발휘하곤 합니다.


▲ 컨트롤 덱의 핵심 챔피언 카르마!


■ '카르마 군도 컨트롤' 덱의 핵심 카드들

카르마 군도 컨트롤 덱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핵심 카드 중 하나는 바로 카르마입니다. 컨트롤 덱 특성상, 추종자가 적은 만큼 다양한 주문으로 덱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르마는 이러한 주문 활용에 있어 강점을 갖는 만큼, 핵심 챔피언 카드로 선택합니다.


▲ 주문 활용의 최강자 '카르마'


주문 활용을 위해 선택한 카르마 이외에 추종자에선 3코스트의 비중이 높게 선택됩니다. 먼저, 원활한 카드 수급 및 공격과 방어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그림자 암살자'는 다수의 덱에서 필수적으로 선택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다음으로 '심해의 재앙'은 5/5의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하루살이라는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약점을 '죽음의 표식'으로 보완하면, 필드 장악은 물론 방어에서도 높은 효율을 발휘하죠. '에메랄드 선각자' 역시, 체력 흡수 효과를 가지고 있어 함께 사용하기 좋은 카드이며, 각성 이후에는 더 높은 능력치를 갖는 만큼 카르마 군도 덱에서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또한, '부활사'를 이용해 카르마를 살리며,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 상대적으로 낮은 코스트의 추종자을 사용한다


주문은 '심해의 재앙'과 연계하기 위한 '죽음의 표식'을 필수적으로 선택합니다. 또한, '죽음의 표식'은 '심해의 재앙' 뿐만 아니라, '군도의 표식'과도 연계하기 좋은 주문입니다. 카르마 각성 이후, '군도의 표식'과 '죽음의 표식'을 연계하면 4의 마나로 하나의 유닛에 6/6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죠. 넥서스 체력 관리에 필요한 주문으로 '사악한 연회'와 '거부', '쇠약의 포효' 등의 주문이 주로 이용됩니다.


▲ 하루살이 효과와 연계하기 좋은 주문과 버티기에 용이한 주문 선택


■ '카르마 군도 컨트롤' 덱의 기본 운용

카르마 군도 컨트롤 덱의 운용은 심플합니다. 각종 주문으로 초중반 타이밍을 버티며, 상대를 조금씩 지치게 만들고 중반 타이밍엔 필드를 장악하기 시작합니다. 이후 후반에는 힘이 빠진 상대를 뒷심으로 밀어붙이며 승리를 가져오죠.

유닛을 활용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코스트가 3코스트로 구성된 만큼, 보통 1라운드와 2라운드는 턴을 내주게 됩니다. 이후 3라운드부터는 3코스트 유닛을 활용할 수 있는데, 덱 자체의 특성상 상대방을 공격하기보단 버티는 데 힘을 써야 합니다.


▲ 다수의 추종자로 공격하는 어그로 덱에서도 버티기에 좋은 주문들이 많다


때문에 넥서스 체력 관리를 위한 '체력 흡수' 키워드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심해의 재앙'은 하루살이 유닛인 만큼, 코스트 대비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주문의 표식'과 연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코스트를 이용해 필드 장악력을 확보할 수 있죠. 또한, 주문 마나에 여유가 있다면 '군도의 표식'을 이용해 한층 더 장악력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군도의 주문 카드들은 카르마가 각성하면 한층 더 높은 파괴력을 낼 수 있는데, 각성 전에도 필드를 장악하기에 좋은 카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악한 연회', '영혼의 감옥'은 어그로 덱을 상대할 때 좋은 방어 수단이며, '쇠약의 포효' 등 넥서스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주문 활용이 중요합니다.

카르마가 각성에 성공했다면, 힘이 없던 초반과 달리 필드 장악력부터 힘 싸움까지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카르마가 죽거나 죽을 위기가 찾아올 수도 있기 마련인데, 이럴 때를 대비해 필드를 초기화할 수 있는 '대몰락'과 '해로윙'을 이용해 역전의 기회를 엿볼 수도 있습니다.


▲ 게임이 후반으로 접어들면, 뒷심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 '카르마 군도 컨트롤' 덱 예시

▲ 카르마 군도 덱 예시
(덱 코드 : CEBAIAICAMUTKOIGAECQIFAWDUUDMAQBAEBDCBABAUAQGDYTAA)


참고용 덱을 살펴보면 핵심 챔피언인 '카르마'를 기본으로 체력 흡수 키워드로 버티기에 용이한 추종자와 주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추종자와 주문은 연계하기에 좋은 '심해의 재앙', '죽음의 표식' 등이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죠.

이 덱은 1라운드와 2라운드에 아무런 액션 없이 턴을 소비해야 하는 만큼, 어그로 덱이나 미드레인지 덱에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 때문에 이러한 초반을 조금 더 견고하게 버티기 위해 추종자의 비율을 높이기도 하는데, 보통 '광분한 거미'를 기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