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의 신규지역은 성약의 단이라 불리는 4개의 세력이 다스리고 있다. 승천의 보루는 키리안, 말드락서스는 강령군주, 몽환숲은 나이트 페이, 레벤드레스는 벤티르 성약의 단이 어둠땅에서 각자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며 사후세계가 원활하게 작동하게 한다.

60레벨이 되면 4개 중 1개의 성약의 단에 가입할 수 있다. 성약의 단 선택은 신중해야 한다. 선택한 성약의 단에 따라 캐릭터가 더 강해질 수 있기 때문인데,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아제라이트 능력 이상으로 차이가 크게 발생한다. 직업 및 전문화에 따라 최고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성약의 단이 다르다. 그러므로 자신의 직업과 전문화에 따라 신화 레이드가 주력인지, 쐐기돌 등산을 주력인지, 투기장 등 PvP가 주력인지에 따라 어느 성약의 단이 가장 좋은 효율을 발휘하는지 살펴보고 선택해야 한다.

반드시 알아야할 것은 어둠땅에서 캐릭터의 성능을 좌우짓는 요소는 전문화 특성, 전설 능력, 가입한 성약의 단 고유 능력, 성약의 단의 영혼결속으로 결정된다. 이 중에서 '영혼결속'의 비중이 가장 크다. 무난한 영혼결속을 선택한 캐릭터의 성능을 100이라고 가정하면 이렇다. 잘못 선택하거나 성능 향상에 영향이 적은 영혼결속을 선택하면 해당 캐릭터 성능이 일반적인 선택을 한 캐릭터와 상대적으로 비교했을 때 70~90으로 낮아지기도 하지만, 베스트 영혼결속을 선택하면 120에 가까운 성능을 발휘할 수도 있다.

다른 성약의 단으로 교체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오리보스에 있는 성약의 단 사절 NPC와 대화를 나누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한번 떠난 성약의 단에 다시 가입하려면 추가 퀘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돌아가려는 성약의 단 지역에서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전역 퀘스트를 완료해 진척도를 올려야 한다. 진척도를 모두 올리고 나면 주간 리셋 이후 다시 똑같은 퀘스트를 한 번 더 반복해야 한다. 이렇게 2번 진척도를 올리면 예전에 선택한 성약의 단으로 되돌아 올 수 있고, '진행도'를 그대로 불러올 수 있다. 성약의 단을 바꾸면 다시 바꾸기까지 1주일의 대기시간이 소요된다.

처음 선택한 성약의 단 대장정을 모두 완료하고 모든 콘텐츠를 해금한 다음, 필요한 강화 요소를 모두 마무리한 뒤, 다른 성약의 단으로 옮겨 해당 성약의 단 대장정도 완료하고 콘텐츠를 해금하여 필요한 강화 요소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론적으로는 자신이 선택한 성약의 단이 어떤식으로 밸런스 조절이 될지 모르기에, 나스리아 성채 신화 난이도의 모든 우두머리 공략이 완료되거나 안정적인 파밍 주간이 되면 다른 성약의 단으로 교체해 영혼결속 등을 올려두는 식으로 대비할 수 있는 것이다.


성약의 단 스토리 - 선택한 성약에 따른 대장정 퀘스트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양 진영에 따라 대장정 퀘스트가 다르게 진행됐다. 어둠땅에서는 메인 스토리에 따른 '대장정 퀘스트'를 각 성약의 단에 가입해야만 진행할 수 있다. 하여 각 성약의 단 대장정을 모두 클리어하고 싶다면, 총 4개의 캐릭터로 각기 다른 성약의 단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대장정을 진행하며 과거 아제로스에서 죽어 어둠땅에 온 영웅과 악당을 만날 수도 있다.

키리안 성약의 단 대장정 → 빛의 수호자 우서가 반란군이 된 이유
강령군주 성약의 단 대장정 → 말드락서스에서 다시 만난 리치왕의 수하 켈투자드
나이트 페이 성약의 단 대장정 → 폭주하는 티란데, V13D를 노리는 무에젤라
벤티르 성약의 단 대장정 → 자신의 죄악과 대면하는 태양왕 캘타스


성약 콘텐츠 해금 순서 - 성약 능력 → 영예 → 성소 강화 → 영혼결속

60레벨이 되면 대도시 오리보스 7시 방향에 위치한 영혼 안내자 댈리아를 통해 성약의 단을 소개받고 선택하는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각 성약의 단 사절로부터 특징을 소개 받은 후 원하는 성약의 단에 가입하면 된다. 이후 선택한 성약의 단이 위치한 '성소'로 이동해 가입식을 진행하고 본격적인 성약의 단 대장정 퀘스트를 진행하게 된다.

대장정 퀘스트를 통해 성약의 단 콘텐츠를 하나씩 해금한다. 가입식을 마치면 성약의 단 능력을 습득한다. 성약의 단 능력은 2가지로 해당 성약의 단에 가입한 모든 직업이 사용하는 '고유 능력'과 직업에 따라 다른 '직업 능력'이 있다. 직업 능력은 전문화에 따라 효과 등이 약간씩 다르다.

대장정 1장을 진행하면 영예가 해금되고 성소 강화를 할 수 있게 된다. 영예는 군단 확장팩의 명예 등급을 올리는 것과 유사하다. 성약의 단 활동을 통헤 영예 레벨을 올리면 각종 콘텐츠에 필요한 추가 요소가 열리고 형상 등을 획득한다. 성소 강화는 '이동 연결망'(비행 조련사 거점) 추가, 추종자를 보내는 '임무 탁자', 지역에 전역 퀘스트를 추가하는 등의 효과를 얻는 '령 전도체', 전문기술 재료와 수집품을 획득하는 '특수 기능'을 해금하고 강화하는 콘텐츠다.

계속해서 성약 대장정 1장의 퀘스트를 진행하면 영혼결속이 해금되고 영혼결속을 맺을 수 있는 첫 번째파트너가 생긴다. 성약 대장정 3장에 두 번째 영혼결속, 마지막 장에 세 번째 영혼결속이 오픈된다.

▲ 키리안 성약의 단 성소에 있는 결속의 제련소 - 클릭하여 영혼결속을 선택할 수 있다


성약의 단 '능력' - 성약의 단 선택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

성약의 단에 가입하면 성약 고유 능력 1개, 직업 능력 1개, 총 2개의 신규 능력을 자동으로 습득하게 된다. 성약 고유 능력은 해당 성약의 단을 선택했다면 모든 직업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직업 능력은 해당 성약의 단에 가입한 직업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각 직업마다 자신이 가입한 성약의 단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다르다.

모든 직업은 아니지만, 특정 직업은 이 '직업 능력'이 성약의 단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가령 전사의 경우 벤티르 성약의 단에 가입하면 마무리 일격을 대체하는 '규탄'을 습득한다. 규탄은 어둠땅 무기/분노 전사 딜의 핵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강력하다. 이처럼 일부 직업은 직업 능력만 보고 성약의 단을 선택하기도 한다.


▲ 어둠땅 무기/분노 전사 딜의 핵심이 되는 성약의 단 직업 능력 규탄


'영예' 레벨 - 전설 레시피 획득, 성약 대장정 해금 등

성약의 단에서 영예를 올리면 캐릭터의 생명력 증가, 전설 레시피 획득, 성약 대장정 해금, 영혼결속 능력 줄 개방, 형상변화 장비, 수집품(탈것, 장난감, 애완동물)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영예는 1레벨부터 시작해 40레벨까지로 상한선이 정해져 있으며, 매주 올릴 수 있는 최대 영예가 정해져 있다. 성약의 단 대장정을 완료하거나 어둠땅에서 2가지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영예를 올릴 수 있다.

영예는 후발 주자를 위해 따라잡기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현재 가장 높이 올릴 수 있는 영예 레벨보다 자신의 영예가 낮다면 던전, 공격대, PvP, 주간 퀘스트 등 어둠땅에서 각종 콘텐츠를 완료하면 영예를 보상으로 획득한다.


▲ 1~40까지 영예 레벨을 올려 영혼결속 강화 등 여러가지 추가 효과 획득 가능


성약의 단 '성소 강화' - 이동 지점 추가 등의 혜택 누릴 수 있어

성소는 60레벨 이후 성약의 단에 가입하고 나서 입장하는 구역으로 성약의 단 대장정 퀘스트가 진행되거나 영혼결속, 임무탁자, 이동 연결망 등 만렙 이후 성약의 단과 관련된 핵심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는 장소다. 드군의 주둔지나 군단의 연맹 전당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각 성소는 엘리시안 요새(키리안), 시초자의 권좌(강령군주), 숲의 심장부(나이트 페이), 죄악의 몰락지(벤티르)라고 부른다.

처음 성소에 들어오면 대부분의 기능이 잠겨있는 상태로 성소 강화를 통해 4가지 콘텐츠(이동 연력망, 령 전도체, 임무 탁자, 특수 기능)를 해금하고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성약의 단 대장정 1장을 진행하다 보면 튜토리얼 형식의 퀘스트를 통해 성소를 강화하는 방법과 각 기능을 해금하는 방법을 배운다. 성소 강화를 통해 임무 탁자에서 추종자를 보내 보상을 획득하거나 추가 비행조련사 거점을 여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진 이동 연결망을 생성하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성소를 강화해 이동 연결망, 령 전도체, 임무 탁자, 특수 기능을 해금하고 업그레이드


'영혼결속'과 '도관' - 성약의 단 선택에 가장 중요한 핵심

성약의 단마다 3명의 NPC 가운데 1명과 영혼결속을 맺어 특성을 찍듯이 영혼결속 능력을 선택하고 패시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영혼결속 트리에서 능력을 선택하면 성약의 단 능력을 강화하거나 2차 스탯 증가, 이동 속도 감소, 전문기술 재료 획득 등의 효과를 얻는다. 영혼결속 트리에서 8각형의 비어있는 칸에는 도관을 넣을 수 있다. 도관을 영혼결속 트리의 빈 칸에 삽입하면 직업, 전문화, 성약의 단 능력을 강화시켜 준다. 도관은 던전, 레이드, PvP, 전역 퀘스트, 필드보스 등을 통해 얻는다.

(군단 확장팩을 해봤다면 영혼결속 = 유물 무기, 도관 = 성물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영혼결속 능력은 성약별로 영혼결속을 맺는 NPC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또한, 성약의 단 능력을 강화해주는 도관이 직업별로 4개씩 있어 특정 성약의 단을 선택할 경우 능력과 도관이 시너지를 발휘하여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이 때문에 성약의 단을 선택하기 전에 영혼결속 능력과 도관의 효과를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키리안 영혼결속 테크트리 → 펠라고스, 클레이아, 미카니코스 영혼결속 트리
강령군주 영혼결속 테크트리 → 메릴레트, 에메니, 에어미르 영혼결속 트리
나이트 페이 영혼결속 테크트리 → 니야, 드림위버, 코레인 영혼결속 트리
벤티르 영혼결속 테크트리 → 나지아, 테오타르, 드레이븐 영혼결속 트리

직업 및 전문화별 도관 총정리 → 성약의 단 선택하기 전 확인해야 할 도관 정보

▲ 성약의 단을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영혼 결속과 도관


성약의 단 '수집품' - 탈것, 장난감, 애완동물, 형상변환 장비 등

성약의 단에서 대장저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영예 레벨을 올리거나 성소 강화를 통해 해금한 성약의 단 별 미니 에벤트를 완료하면 무기 및 방어구 형상변환 장비, 탈것, 애완동물, 장난감 등 여러가지 수집품을 얻을 수 있다. 베타에서 성약의 단 탈것과 무기, 방어구 형상은 해당 해당 성약의 단에 가입하고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다. 반면 무기 형상 마법부여와 장난감(귀환석)은 성약의 단에 가입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