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은 매주 월요일 지난 한 주간의 스마트폰 게임 순위를 집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9월 첫째 주 인벤 모바일 게임 전체 순위 (집계 날짜: 2012년 9월 3일)



■ 애플 앱스토어 순위



■ 한국 안드로이드 마켓 순위





가입자 5,000 만명의 위력은 엄청난가 봅니다.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모든 유저가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카카오톡의 가입자는 5천만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것일까요? 이렇게 엄청난 양의 기본 유저를 이용한 카카오톡 연동 게임이 순위권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겠지요.

얼마전 카카오톡 연동 타이틀 '애니팡'의 누적 가입자 수가 300만명을 넘어선데 이어 다운로드 건수만 500만건을 넘어서는 등 카카오톡과 연동되는 거의 대부분의 게임들이 구글 플레이의 순위권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메신저의 절대 강자인 '카카오톡'이 내 놓은 플랫폼 '카카오톡 게임센터'는 아무래도 성공적인 출발을 보여줬다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 ▲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카카오 게임' ]


티스토어에는 새로운 탭소닉 시리즈의 활약이 돋보이는 한 주였습니다. 티스토어 무료 순위 3위를 차지하고 있는 '탭소닉 스타'는 국민 리듬게임이라는 타이틀이 붙었던 '탭소닉'의 정식 후속작입니다. 다양한 노트 패턴과 피버 모드, 콤보 미션 등 전작보다 더욱 풍성한 타이틀로 돌아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탭소닉의 시리즈 '탭소닉 링스타'는 음악 오디션과 카드 육성 시스템등 새로운 콘텐츠로서 다른 리듬액션 게임과 차별점을 두었습니다. 전작에서 검증된 탄탄한 게임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모드와 추가 요소를 도입하여 다시 한 번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탭소닉 시리즈. 앞으로 꾸준한 업데이트로 유저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아 다시 모바일 리듬액션의 국민 게임으로 거듭날지가 기대됩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에 부는 '카카오톡 게임센터' 플랫폼의 거센 폭풍 속에서 꿋꿋하게 자신의 매력을 드러내고 있는 타이틀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지 이번 인벤 모바일 순위분석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등장과 동시에 북미 앱스토어 1위! 미국판 '출발 드림팀' Wipeout


☞ [북미 애플 앱스토어] Wipeout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KBS에서 한때 엄청난 인기를 누리며 국민적인 사랑을 받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출발드림팀'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유명 연예인들이 등장하여 각종 대형 장애물을 극복하여 더욱 좋은 기록을 재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이 프로그램에서는 평소에 보기 힘들었던 대형 장애물 장치들이 큰 인기를 끌었으며, 장애물을 멋지게 극복하며 좋은 성적을 내는 멋진 모습과 몸개그에 가까운 재미를 주는 모습이 잘 버무려져 있었습니다.

북미 애플 앱스토어의 유료 순위 1위를 차지한 'Wipeout'은 제목만으론 어떤 타이틀인지 쉽게 감잡기 어려울 것입니다. 고전 비행 레이싱과 동일한 이름을 가진 이 게임은 사실, 북미판 '출발드림팀'같은 게임입니다. Wipeout는 각종 장애물을 극복하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각종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탈락하며 익살스럽게 표현되는 다양한 캐릭터를 감상하는 것도 큰 재미입니다.


[ ▲ 점프하고! 피하고! 숙여라! 미국판 '드림팀' Wipeout ]



▷ 카카오톡으로 대동단결! 카카오톡 게임센터표 6종 타이틀, 구글 플레이 장악


☞ [구글 플레이] 인기 유료, 무료 콘텐츠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지난 주에 이어서 이번 주에도 구글 플레이의 인기 무료 순위는 카카오톡으로 채워졌습니다. 그것도 무려 1위부터 6위까지의 순위가 전부 카카오톡 게임 센터표 타이틀입니다. 게다가 12위에 랭크되어 있는 바이킹 아일랜드나 17위를 기록한 리듬스캔들, 18위의 카오스디펜스, 24위의 불리 온라인 2등 메인에서 확인 가능한 연동 게임만 10종이나 됩니다.

이정도면 구글 플레이는 카카오톡 잔치라고 불려도 손색이 없을 수준입니다. 국내 최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의 위력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아무래도 대부분 인앱 결제를 통한 무료 타이틀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접근성이 뛰어나며, 카카오톡 사용자 간의 연동으로 함께 플레이하는 친구들이 대부분 알고 있는 지인들이라는 점은 여느 게임센터와 다른 최고의 강점입니다.

게다가 얼마전까지는 안드로이드 회원끼리만 연동이 가능했지만, 아쿠아 빌리지, 쥬얼크래쉬, 가로세로 낱말 맞추기를 선두로 iOS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 ▲ 구글플레이 무료 순위의 1위에서 6위는 모두 카카오톡 게임센터 연동 게임 ]



▷ 어디서든 음악과 함께 게임을 즐기자! 탭소닉 스타, 탭소닉 링스타


☞ [티스토어] 탭소닉 스타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 [티스토어] 탭소닉 링스타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 [한국 애플 앱스토어] 탭소닉 링스타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국내 모바일 리듬게임의 국민 게임이라고 불리는 타이틀이 있습니다. 바로 네오위즈인터넷의 탭소닉입니다. 리듬액션의 기본적인 재미를 충실하게 구현하면서도 국내 최신 히트곡들로 무장하여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았던 타이틀이죠. 이러한 탭소닉의 피를 이어받은 두 종류의 후속작이 나란히 티스토어의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바로 '탭소닉 스타'와 '탭소닉 링스타'입니다.

두 타이틀 중에서도 특히, 돋보이는 타이틀은 바로 '탭소닉 링스타'. 기존의 리듬액션에 카드 시스템을 도입하여 스타를 육성하는 육성시뮬레이션의 재미도 도입하였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여 교육 및 각종 트레이닝을 통하여 육성시키게 되며, 가창력, 매력, 댄스, 스타일 등 다양한 스테이터스 시스템을 도입하여 나만의 스타를 육성할 수 있습니다.

하단으로 내려오는 노트를 기준선에 맞춰서 터치하던 전작과 다르게 '탭소닉 링스타'는 미리 링이 화면에 새겨지고 공이 다가오면 타이밍 맞춰서 화면을 터치하거나 드래그하는 방식으로 플레이하게 됩니다. 또한 게임내에서 피망 아이디를 이용하여 다른 유저들과 친구를 맺어 해당 친구의 스테이터스를 높여주거나 메세지는 남겨주는 등 소셜적인 요소도 가미되어 있습니다.

'탭소닉 링스타'의 백미는 바로 오디션 모드입니다. 다양한 개성을 가진 심사위원에게 자신이 플레이한 음악을 평가받는 모드로서 최대 에너지를 높일 수 있으며, 점수 이외에 누군가에게 평가받는 요소가 없는 리듬액션에 새로운 요소의 도입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 새로운 스타일의 탭소닉을 만날 수 있는 '탭소닉 링스타' ]



▷ 진짜 테니스란 이런 것이다! 버추어 테니스 챌린지


☞ [한국 애플 앱스토어] 버추어 테니스 챌린지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 [구글 플레이] 버추어 테니스 챌린지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3D 리얼 스포츠 게임을 스마트폰으로 즐긴다? 각종 기기의 스팩이 상향되면서 상당한 수준의 그래픽과 게임성을 자랑하는 모바일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타이틀 또한 상당한 수준의 그래픽과 게임성을 보유하고 모바일 리얼 스포츠 게임의 수준을 한 층 끌어올린 타이틀입니다.

세가에서 개발한 '버추어 테니스 챌린지'는 상당히 높은 완성도와 깔끔한 그래픽으로 등장하면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상당한 수준의 그래픽과 테니스 게임 특유의 실감나는 조작감은 유저들에게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안드로이드에 이어 iOS에도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버추어 테니스 챌린지에서는 자신만의 캐릭터를 선택하여 세계 각지에서 펼쳐지는 시합에 참가할 수 있으며, 대회에서 얻은 상금을 이용하여 새로운 토너먼트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테니스 특유의 미묘한 심리전이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게임 시스템을 탑재하였고, 블루투스를 이용한 멀티 플레이를 이용하여 상대방과 짜릿한 대전을 펼칠 수 있습니다.


[ ▲ 리얼 테니스 게임의 진수를 모바일에서 만나보자! '버추어 테니스 챌린지' ]



▷ 다양한 이벤트로 신규 유저를 확보! 4대 앱스토어 유료 순위을 유지한 '팔라독'


☞ [한국 애플 앱스토어] 팔라독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 [구글 플레이] 팔라독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 [티스토어] 팔라독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사실 국내 개발사에서 제작한 타이틀 중에서 장기간 순위권을 석권하고 있는 타이틀은 드문편입니다. 하지만, 앵그리버드와 스왐피가 해외 차트 상이건에서 사라지지 않듯이, 국내 개발사에도 이와 같이 오랜시간 사랑을 받고 있는 타이틀이 있습니다. 그것도 초반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유료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첫 작품 코스트 디펜스 이후 등장한 팔라독은 굉장히 오랜 시간동안 꾸준히 유료 순위권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이미 비슷한 장르의 타이틀이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팔라독의 인기는 여전하죠.

그렇다면 지속적인 인기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팔라독 특유의 타격감을 비롯한 게임성도 그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 다운로드 이후에도 계속되는 패치와 업데이트 덕분 아닐까요? 게다가 9월 9일까지 팔라독을 다운로드 받은 유저들에게 3,000원 상당의 유료 아이템이나 추첨을 통해 '팔라독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도 인기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국내 모바일 게임의 순위가 바뀌고 있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하루만에 등락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팔라독이 보여주고 있는 꾸준함은 단순히 모바일 게임이 잠깐 즐기고 마는 것이 아닌 관리에 따라서 꾸준한 성적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줍니다. 앞으로 팔라독이 얼마나 더 오랫동안 순위권에 모습을 드러낼지 지켜보는 것도 게이머로서 즐거운 일 아닐까요?


[ ▲ 오랫동안 꾸준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로 사랑을 받고 있는 '팔라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