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라는 5월 4일의 업데이트로 용사단장님 앞에 찾아온 신규 프리스트다. 그녀는 기존의 프리스트와는 다른 새로운 회복 방식을 구사하며 아군을 회복시킨다.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살랑살랑 춤을 추는 모습이 매력적인 프리스트, 희망과 행복을 나누며 유랑하는 다라를 살펴보자.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다라는 동방의 유랑 가족의 딸이다. 그녀의 가족은 동방 나라의 내전에 말려들지 않기 위해 코끼리와 함께 유랑의 길을 선택했다. 다라의 노래와 코끼리 '팔라 쿠'의 묘기에는 치유의 힘이 있어, 제국 곳곳을 돌며 다친 사람들을 치료한다.

사람들을 치유하고 희망을 전파하는 다라의 이름은 어느새 유명해졌다. 그녀의 유명세를 듣게 된 승려들은 다라를 사원으로 안내했다. 그곳에서 다라는 명상을 통해 자신의 진정한 힘을 깨닫는다.

승려들은 그런 다라를 사원의 대표로 추대하지만, 다라는 사원을 떠났다. 그녀의 가장 큰 행복은 춤과 노래와 여행이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다라는 예전처럼 가족과 소박한 여행을 하며, 모든 사람에게 행복을 전해주고 있다.

▲ 희망과 행복을 나누는 소녀.



■ 획득 방법

계약 전용 용사인 다라는 황금 계약서 혹은 프리스트 계약서로만 획득할 수 있다. 까무잡잡한 피부에 길게 땋아 내린 머리가 아름다운 다라는, 새로운 매력으로 용사단장님의 소유욕을 자극한다.

▲ 계약 전용 용사인 다라는 보석을 사용해야만 획득할 수 있다.



■ 기본 정보

프리스트는 아군 용사를 회복하는 클래스다. 전방에 위치하는 워리어와 팔라딘, 후방에 위치하는 아처, 헌터, 위자드 사이에서 아군 용사를 치유한다. 또한, 물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균형 있게 성장하므로 물리와 마법 피해에 모두 대응이 가능하다.

특히, 다라는 프리스트 중에서도 체력이 높은 편에 속한다. 가장 체력이 높은 마리아(6919, 6성 0 훈련 기준) 다음(5977, 6성 0 훈련 기준)으로 프리스트 중에 2위이며 전체 용사 중에서도 열 손가락 안에 들 만큼 높다.

▲ 체력이 높은 편이다.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과 특수 스킬

다라의 블록 스킬은 '신비한 음유술!'로 아군 한 명에게 3(1체인), 4(2체인), 5(3체인)초 동안 지속되는 음유술을 사용한다. 이 음유술에 영향을 받은 아군은 적을 타격할 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30% 만큼 체력을 회복한다.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으로, 다른 아군 용사가 3체인을 사용하면 5초 동안 지속되는 코끼리를 부른다. 코끼리의 지속시간 동안 사용한 블록은 3체인의 위력으로 아군 전체에게 적용되고, 10회 회복된 리더는 3체인을 즉시 사용한다. 이 효과는 7초에 한 번 발동한다.

다라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특수 스킬은 없다.

▲ 다라의 블록 스킬, '신비한 음유술'


다라의 회복 방식을 풀어 설명하자면, 다라가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아군 한 명에게 '신비한 음유술'의 효과가 적용된다. 그리고 이 '신비한 음유술'의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적에게 공격을 적중시키면 회복이 이뤄지는 방식이다. 또한, 체인 수에 따라 회복량이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 스킬의 적용 시간이 길어진다.

스킬의 설명만 놓고 보면 공격에 특화되지 않은 프리스트와 다라 자신의 회복은 이뤄지지 않을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그녀의 회복은 블록 스킬의 효과가 적용 중인 용사뿐만 아니라 아군 전체의 공격에 반응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다라에게 '신비한 음유술' 효과가 적용된 상태일 때. 다라의 공격에만 회복 효과가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아군 전체의 공격에 반응해 체력이 회복되므로 다라의 회복도 이뤄진다.

▲ 달타냥의 공격에 다라의 체력이 회복된다.


다라의 패시브 효과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녀는 다른 아군이 3체인을 사용하면 코끼리 '팔라 쿠'를 5초간 불러낸다. 단, 이때 등장한 코끼리 '팔라 쿠' 자체는 효과가 없다. '팔라 쿠'가 있는 동안 다라가 블록을 사용해야 다라의 패시브 스킬이 온전히 발동한다.

사용한 블록은 3체인 위력으로 아군 전체에게 적용되며, 적에게 공격이 적중하면 아군 전체에게 적용된 효과에 따라 회복된다. 또한, 리더의 10회 회복이라는 조건을 만족하면 7초에 한 번 리더의 3체인을 즉시 사용하게 만든다.

즉, 다라는 3체인 트리거와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용사다. 적을 타격할 때마다 체력이 회복되므로 공격 방식이 다단 히트인 용사와도 궁합이 좋다.

다만, 적을 공격할 수 없는 상황이나 즉시 체력을 회복해야 할 때는 다라의 효율이 떨어진다. 블록 스킬의 특성상, 적에게 아군의 공격이 적중해야 회복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수 스킬로 다라의 약점을 보완하거나 적이 상태 이상 공격을 하기 전에 정리해야 한다.

▲ 다른 아군이 3체인을 사용하면 등장하는 코끼리 '팔라 쿠'





3. 추천 활용법

■ 추천 특수 스킬

추천하는 특수 스킬은 '여신의 활력''여신의 미소', 그리고 '자애의 화신'의 세 가지다. '여신의 활력'은 즉시 리더의 블록을 두 개 생성하고, 리더의 SP를 증가시킨다(2레벨 기준). 3체인 트리거와 궁합이 좋은 다라로써는 리더의 블록을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상급 특수 스킬, '여신의 활력'


'여신의 미소'는 아군 전체의 체력을 자신의 공격력의 300%만큼 회복시키고, 5초간 방어력과 저항력을 200 증가시킨다(2레벨 기준). '자애의 화신'은 10초간 자애의 화신으로 변신해, 자동 공격으로 자기 공격력의 125% 만큼 아군을 회복시킨다(2레벨 기준). 변신 도중에는 해로운 효과에 면역된다.

다라의 체력 회복 방식은 아군이 적을 공격해야만 이뤄진다. 따라서 적을 공격할 수 없는 상황이나 즉시 체력을 회복시킬 필요가 있을 때 특수 스킬 '여신의 미소''자애의 화신'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 상급 특수 스킬, '여신의 미소'

▲ 상급 특수 스킬, '자애의 화신'

▲ 자애의 화신과 여신 벨라를 함께 사용하면 거대한 코끼리가 나타난다.




■ 추천 무기

다라의 회복 방식은 다른 프리스트와 달리 자신의 능력치에 구애받지 않는다. 물론 다라 자신의 공격에 깨알같이 회복되지만, 주요 회복은 공격력이 높은 다른 용사의 공격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공격 개조의 효율보다 방어 개조를 통해 생존력을 증가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혹은 공격 개조의 용사 공격력 증가를 통해 특수 스킬의 효율을 높일 수도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초월 무기이지만, 다라의 초월 무기는 아직 구현되지 않았다. 4월 16일의 업데이트 이후, 낮은 등급의 무기는 무기 개조의 최대 효율을 기대할 수 없게 된 점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기존 무기 중 3성 눈꽃 조각, 4성 엘라누마의 하트, 6성 환상의 하모니를 추천한다.

▲ 4성, 엘라누마의 하트


3성 눈꽃 조각4성 엘라누마의 하트는 방어 옵션 두 가지를 갖고 있다. 방어 옵션 중 가장 선호하는 옵션인 피해 감소량 증가는 3성 무기에도 최대 개조가 가능하므로 개조 비용 대비 성능이 가장 좋은 무기라고 할 수 있다. 이 무기들은 피해 감소량 증가를 통해 다라의 생존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활용한다.

6성 환상의 하모니는 공격 / 방어 / 기능의 세 가지 옵션을 골고루 갖고 있다. 공격에는 용사 공격력 증가를, 방어에는 피해 감소량 증가를, 기능에는 공격 속도 증가를 추천한다. 용사 공격력 증가로 공격력에 비례하는 특수 스킬의 효율을 올리고, 피해 감소량 증가로 생존력을 강화한다. 공격 속도 증가로는 다라 자신의 공격 횟수를 증가시킨다.

▲ 6성, 환상의 하모니. 춤추는 다라와 잘 어울린다.



■ 추천 용사 조합

다라의 활용 핵심은 3체인 트리거 용사와 함께 조합하는 것이다. 다라의 패시브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른 아군이 3체인 블록을 사용한 뒤, 다라의 블록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패시브 효과 중(코끼리 소환 중) 리더의 10회 회복이라는 조건을 만족하면 7초에 1회 리더의 3체인을 즉시 발동시키는 효과도 있다.

7초라는 시간이 긴 편이긴 하지만, 최소 1회는 리더의 3체인 트리거를 다시 발동시킬 수 있으므로 다라는 3체인 조합과 궁합이 상당히 좋다고 할 수 있다. 3체인 트리거 용사에는 대표적으로 릴리스, No. 9, 스타냐, V 등이 속한다. 또한, 공격 횟수가 많을수록 빠른 회복이 가능하므로 다단 히트 용사인 달타냥, 바이퍼 등과의 조합도 좋다.


☞ 다라 + 3체인 반응 용사 + 3체인 트리거(리더)

다라와 3체인에 반응하는 용사, 그리고 3체인을 사용하는 용사(3체인 트리거)와의 조합이다. 3체인을 사용하는 용사에게 리더를 양보해 3체인을 최대한 많이 확보한 뒤, 다라와 3체인 반응 용사는 3체인을 사용할 때마다 회복과 공격, 혹은 특수 효과를 발동한다.

먼저 소개할 조합은 드레이크 + 다라 + No. 9이다. No. 9의 패시브 공격이 3체인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드레이크와 다라의 패시브 효과를 모두 발동시킬 수 있다. 또한, No. 9의 패시브 효과로 이로운 효과를 받고 있다면 즉시 3회 더 공격한다.

따라서 아군이 공격할 때마다 회복하는 다라와의 상성도 좋다. 특히, 세 용사를 함께 조합하면 1체인 만으로도(드레이크 1체인 → No. 9 / 다라 1체인 … 이하 반복) 패시브 효과가 충분히 발휘되므로 활용도가 상당히 높다.



드레이크(☆6) + 다라(☆6) + No. 9(☆6)의 결투장 영상


다음으로 소개할 조합은 V + 다라 + 나즈룬 조합이다. 다라와 함께 업데이트된 용사인 V는 자신의 3체인 뒤, 다른 아군 용사가 블록을 사용하면 최대 4회까지 추가 공격이 이뤄진다. 다라는 다른 아군의 3체인 뒤, 자신의 블록을 사용해야 패시브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즉, V와 다라는 함께 조합하면 서로의 패시브가 맞물리며 좋은 시너지를 낸다. 여기에 대표적인 3체인 반응 딜러, 나즈룬을 조합하면 완성이다.



V(☆6) + 다라(☆6) + 나즈룬(☆5)의 결투장 영상


혹은 나즈룬 대신 이사벨을 함께 조합할 수도 있다. 이사벨의 패시브는 다른 아군의 3체인 뒤,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즉시 추가 공격을 한다. 또한, 효과 도중 다른 아군이 블록을 사용하면 모든 체인의 공격을 3체인 위력으로 한 번 더 발동한다.

즉, V 3체인 → 이사벨 1체인 / 다라 1체인의 순서대로 사용하면 서로의 패시브가 정교하게 연계되며 효과를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다.



V(☆6) + 이사벨(☆6) + 다라(☆6)의 결투장 영상



☞ 알렉산더(잔다르크) + 다라 + 다단 히트 용사(리더)

다단 히트 용사를 활용하는 조합이다. 레이첼, 달타냥, 바이퍼 등이 속한다. 알렉산더와 잔다르크의 강력한 탱킹으로 적을 틀어막고, 다라는 회복을 전담한다. 그리고 다단 히트를 사용하는 용사는 3체인을 모아 적을 공격한다. 다단 히트 공격은 공격과 회복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므로 유용하다.



알렉산더(☆6) + 다라(☆6) + 달타냥(☆6)의 결투장 영상




알렉산더(☆6) + 다라(☆6) + 레이첼(☆6)의 결투장 영상



이 외에도 강력한 스턴을 사용하는 조합인 크림힐트 + 다라 + 녹색요정 조합, 3체인을 자주 사용하는 센티널을 활용한 센티널 + 다라 + 이사벨조합, 강력한 스턴 공격과 보호막의 토르 + 다라 + 귀향 조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3체인 블록을 더욱 자주 사용하게 만들어 주는 문덕이나, 체인에 관계없이 강력함을 보이는 히카리, 스타냐와 나즈룬의 에어본에도 함께 조합할 수도 있다. 다라는 3체인 트리거에 반응하는 패시브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조합에서 두루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종합


춤추고 노래하며 행복을 전파하는 다라. 그녀는 3체인 용사와 함께 조합하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프리스트다. 패시브 스킬의 조건을 만족하면 리더의 3체인을 즉시 다시 발동시키므로 3체인 조합 중에서도 그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살랑살랑 춤추는 그녀를 보고 싶다면, 하슬라의 마을 문을 열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