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에는 평판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게임 내에서 NPC로 등장하는 평판 세력은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플레이어를 돕거나 플레이어에게 퀘스트를 부여해 도움을 받는다.

플레이어가 평판 세력을 위해 일을 하면 평판 점수를 얻게되고 세력과의 관계가 향상된다. 관계가 향상될 때마다 평판 병참장교를 통해서 특별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도 평판 세력이 등장한다. 총독의 의회, 서리늑대 오크, 추방된 아라코아, 스팀휘들 유물 복원회, 전쟁의 창, 폭풍방패, 샤타리 수호대, 웃는 해골 등 총 8개가 나오며, 퀘스트와 100레벨 몬스터를 처치해 평판 점수를 획득한다.

샤타리 수호대와 웃는 해골 병참장교는 각각 얼라이언스와 호드 주둔지에, 나머지 6개의 평판은 신규 전장 지역인 아쉬란에서 발견할 수 있다.


평판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총독의 의회 서리늑대 오크 추방된 아라코아 스팀휘들 유물 복원회

전쟁의 창폭풍방패 샤타리 수호대 웃는 해골






총독의 의회


총독의 의회는 드레노어에 거주하고 있는 드레나이들의 집단으로 강철 호드로부터 드레노어를 지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평판 세력으로서 얼라이언스 진영만 해당 평판을 획득한다.

총독의 의회는 얼라이언스 시작 지역인 어둠달 골짜기를 포함해 고르그론드, 탈라도르, 나그란드 등 드레노어의 거의 전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아라크 첨탑의 아라코아 퀘스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퀘스트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퀘스트를 통해 쉽게 평판을 획득할 수 있다.

병참장교는 신규 전장 지역인 아쉬란에서 찾을 수 있고, 병참장교로부터 탈것과 추종자 계약서, 치명타 및 극대화 효과를 증가시켜주는 장신구 등을 구입할 수 있다.


▲ 총독의 의회 평판 정보 보러가기 [클릭]






서리늑대 오크


서리늑대 오크는 드레노어에 거주하고 있는 오크 중에서 서리늑대 부족을 일컫는 것으로 얼라이언스 총독의 의회와 마찬가지로 강철 호드로부터 드레노어를 지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평판 세력이다.

서리늑대 오크는 서리불꽃 마루를 비롯해 고르그론드, 나그란드 등 드레노어의 거의 전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아라크 첨탑의 아라코아 퀘스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퀘스트와 연관되어 있기에 퀘스트를 통해서 쉽게 평판을 획득할 수 있다.

병참장교는 전장 지역인 아쉬란에 위치하고 있으며, 탈것과 치명타 및 극대화 효과를 올려주는 장신구 등을 판매한다.


▲ 서리늑대 오크 평판 정보 보러가기 [클릭]






추방된 아라코아


추방된 아라코아는 날지 못하는 아라코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날아다니는 아라코아들로부터의 해방을 목표로 하고 있는 평판 세력이다.

추방된 아라코아는 주로 아라크 첨탑에 분포해 있고, 탈라도르 등에서도 만날 수 있다. 아라크 첨탑과 탈라도르의 일부 퀘스트를 통해 획득하며, 아라크 첨탑에 있는 100레벨 몬스터를 처치해 평판을 얻는 것도 가능하다.

호드와 얼라이언스 모두 해당 평판의 획득이 가능하고, 병참장교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도 동일하다. 호드 병참장교는 아쉬란 북쪽 전쟁의 창, 얼라이언스 병참장교는 남쪽 폭풍방패에서 찾을 수 있다.


▲ 추방된 아라코아 평판 정보 보러가기 [클릭]






스팀휘들 유물 복원회


스팀휘들 유물 복원회는 다수의 고블린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드레노어에 있는 희귀한 유물 발견과 복원을 목표로 하는 평판 세력이다.

스팀휘들 유물 복원회는 일반적으로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나그란드의 바위파편 협곡 근처에서 처음 만나게 되고, 이후 나그란드 전역에서 만날 수 있다.

나그란드에서 퀘스트를 통해 평판을 획득하며, 희귀한 몬스터를 잡고 나오는 아이템을 반납해도 평판을 얻는다.

추방된 아라코아 세력과 마찬가지로 호드와 얼라이언스 양 진영 모두 평판 획득이 가능하고, 병참장교로부터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도 동일하다.

탈것과 나그란드 지역 한정으로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비약, 플레이어를 돕는 소환수를 꺼낼 수 있는 장신구 등을 구입할 수 있다.


▲ 스팀휘들 유물 복원회 평판 정보 보러가기 [클릭]






전쟁의 창


전쟁의 창 평판은 신규 전장 지역인 아쉬란에 위치하고 있는 평판 세력으로 아쉬란에서의 승리를 목표로 하고 있는 호드 연합이다.

아쉬란은 확장팩에 새로 생긴 지역으로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서로 전투를 벌이는 전장 지역이다. 과거 등장한 겨울 손아귀, 톨 바라드와 유사한 성격을 보인다.

병참장교는 아쉬란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움직이지 못하게하는 수류탄이나 탈것에서 떨어뜨리는 도구 등 아쉬란 전투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병참장교로부터 구입할 수 있다.


▲ 전쟁의 창 평판 정보 보러가기 [클릭]






폭풍방패


폭풍방패 평판은 신규 전장 지역인 아쉬란에 위치하고 있는 평판 세력으로 아쉬란에서의 승리를 목표로 하고 있는 얼라이언스 연합이다.

전쟁의 창과 대립하는 평판이며, 전쟁의 창 정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다.

병참장교는 전쟁의 창과 마찬가지로 아쉬란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움직이지 못하게하는 폭탄이나 탈것에서 떨어뜨리는 도구 등 아쉬란 전투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병참장교로부터 구입할 수 있다.


▲ 폭풍방패 평판 정보 보러가기 [클릭]






샤타리 수호대


샤타리 수호대는 주둔지에 교역소를 건설해야만 등장하는 드레나이 평판 세력이다.

교역소를 건설한 후 2레벨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해당 병참장교를 만날 수 있으며, 고르그론드에서 사용 가능한 이동 속도 증가 비약과 특화를 증가시키는 장신구, 판금 형상 변환 아이템 등을 병참장교로부터 구입할 수 있다.


▲ 샤타리 수호대 평판 정보 보러가기 [클릭]






웃는 해골


웃는 해골은 호드만 획득가능한 평판 세력이며, 얼라이언스의 샤타리 수호대와 마찬가지로 주둔지에 2레벨 교역소를 건설해야 등장한다.

고르그론드에서만 사용 가능한 비약과 특화를 증가시키는 장신구, 형상 변환용 투구 아이템을 병참장교로부터 구입할 수 있다.


▲ 웃는 해골 평판 정보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