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쐐기 '헬파티'를 만들어 쐐기돌 파괴자의 주범이나 레이드에서 '공대 파괴자'가 되고 싶진 않을 것이다. 모두의 마음 한켠에는 '게임을 하면 이겨야지'하는 생각이 자리잡고 있으며, '못한다'는 말보다는 '잘한다'는 말을 더 듣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쐐기나 레이드에서 '저 사람 센스있다.' 혹은 '잘한다.'는 말을 듣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단순히 미터기를 뚫어버릴 딜을 뽑아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로의 합이 중요한 쐐기나 레이드에서는 기절이나 해제 등의 기술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할 때도 있다.

아래는 피격 시에도 상태이상이 풀리지 않는 가장 강력한 효과인 기절부터 피격 시 효과가 사라질 수 있거나 사라지는 메즈, 방향감각 상실 등의 기술을 직업별로 정리한 것이다. 이외에도 넉백이나 이동속도 감소 같은 CC 기술과 해제 기술도 표에 포함시켰다. 특성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술은 노란색 배경으로 알아보기 쉽게 표시했다. 내가 플레이하는 직업/특성의 이해도를 높혀 더 재밌고 즐겁게 게임을 즐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직업/전문화별 CC 및 해제 기술 (직업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전사
   성기사
   사냥꾼
   도적
   사제
   죽음의 기사
   주술사
   마법사
   흑마법사
   수도사
   드루이드
   악마 사냥꾼
 






사냥꾼의 경우 사용하는 펫의 종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기술이 다릅니다. 야성펫 중 [박쥐/가오리] 류, 교활펫 중 [나방,포자박쥐]류, 끈기펫 중 [순록,학]류는 적의 격노와 마법 해제 능력이 있으니 파티에 드루이드가 없는 경우 격노 해제용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각 펫 종류별 주요 능력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격전의 아제로스 펫 정보 간략 정리 [링크 바로가기]



















※ 직업/전문화별로 빠진 기술이 있다면 댓글 또는 wow@inven.co.kr 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