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서 정식 출시와 함께 찾아온 17.4 패치노트

4월 28일, 히어로즈 17.4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오버워치 세계관의 첫 영웅인 '트레이서' 출시와 맞물려 일부 영웅들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진 것이다. 버그 및 인터페이스 수정도 있었다.


▲ 출시부터 영웅리그 필밴 반열에 오른 신규 영웅 '트레이서'


최근 특성 리메이크를 통해 1티어 자리를 탈환한 블리자드의 마법사 캘타스는 이번 패치에서 1레벨 특성이 전부 조정됐다. 가장 인기 있던 특성인 '지옥 마력 주입'의 기술 위력 증가가 5%에서 4%로 소폭 하향되었으며, 마나 중독자의 부가 효과인 비전 보호막을 얻기 위한 스택이 25스택에서 20스택으로 감소했다. 대류의 경우, 불기둥의 추가 공격력이 50에서 75로 상향되며 조금 더 다양한 특성을 기대해볼 수 있게 변화했다.

또한, 16레벨 특성 '태양왕의 분노'의 추가 공격력이 소폭 하향됐다. 전반적으로 하향이라 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일부 특성의 공격력 조정일뿐, 플레이스타일의 변화나 치명적인 변경점은 없었다. 물론, 캘타스 유저들의 입장에서 그리 달갑지 않은 소식이다. 그러나 최근 캘타스의 활약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이해할만한 결과이다.


▲ 다시 한 번, 도마 위에 오른 '캘타스' 이번 고비는 무사히 넘겼다?


이외에 비주류의 나락으로 떨어진 도살자의 상향이 눈에 띈다. 특성 개편을 비롯하여 도살자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무자비한 돌진(E)'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감소했으며, 궁극기 '화로 구이(R)'도 상향됐다.

'호드의 용사' 렉사르도 오랜만에 이름을 올렸다. 7레벨 특성이었던 일반 공격의 사정거리 증가가 기본으로 적용되며, 생명력과 생명력 재생량이 증가하는 상향을 받은 것이다. '미샤, 돌진(W)'도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했다. 또한, 개발자 코멘트에서 '앞으로 더 큰 규모의 업데이트를 거칠 예정'이라는 언급도 있었다.

한편, 17.4 패치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17.4 패치 노트 - 2016년 4월 28일

캘타스

신록의 구슬 (고유 능력) (D)
● 마나 중독자 (특성)
○ 퀘스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재생의 구슬의 수가 25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 지옥 마력 주입 (특성)
○ 추가 기술 위력이 5%에서 4%로 감소했습니다.

불기둥 (Q)
● 대류 (특성)
○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 증가하는 공격력이 150에서 175로 증가했습니다.

살아있는 폭탄 (W)
● 태양왕의 분노 (특성)
○ 추가 공격력이 190(레벨당 +4%)에서 171(레벨당 +4%)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지옥 마력 주입은 안전하면서도 같은 단계에 있는 다른 특성들에 비해 지나치게 우월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특성을 소폭 하향하였고, 나머지 특성들을 상향했습니다. 또한 마나 중독자 퀘스트를 평균적으로 더 쉽게 완료할 수 있게 수정했고, 대류 역시 난이도가 있는 퀘스트 특성인만큼 보상을 상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캘타스가 태양왕의 분노로 단일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너무 높았다고 판단하여 이를 하향했습니다. 캘타스가 이번 하향에 대해 불평을 늘어놓고 있지만, 언젠가는 다시 불사조처럼 날아오를 것입니다. 그는 언제나 방법을 찾아냈으니까요.


도살자

● 격분 (특성)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5초로 감소했습니다.

힘줄 끊기 (Q)
● 고기 다지기 (특성)
○ 돌격병과 용병에게 주는 추가 피해량이 5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도살자의 낙인 (W)
● 굶주린 도끼 (특성)
○ 일반 공격의 치유량 증가량이 2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무자비한 돌진 (E)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감소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75에서 55로 감소했습니다.
● 끊임없는 추격 (특성)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40%에서 33%로 감소했습니다.

화로 구이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에서 80초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력이 456(레벨당 +4%)에서 500(레벨당 +4%)으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신선한 고기를 좋아하는 우리 악마 친구를 상대방이 너무 쉽게 대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우선 무자비한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적을 더 적극적으로 추격할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적진 한가운데에 돌진하는 기술인만큼 이 정도의 상향은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약했던 특성들을 상향하여 더욱 해볼만한 영웅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나지보

덩치 (R)
● 일반 공격력이 274(레벨당 +4%)에서 219(레벨당 +4%)로 감소했습니다.
● 발구르기의 피해가 151(레벨당 +4%)에서 181(레벨당 +4%)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이전 패치에서 덩치가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주지 않는 대신 공격력을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후, 덩치는 영웅을 상대로 너무 높은 피해를 주었죠. 이번 업데이트로 덩치의 일반 공격력을 감소시켰고, 발구르기를 상향하여 제대로 사용했을 경우 더 큰 파괴력을 가지도록 변경했습니다.


렉사르

● 일반 공격 사거리가 22% 증가했습니다.
● 생명력이 1643(레벨당 +4%)에서 1725(레벨당 +4%)로 증가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3.42(레벨당 +4%)에서 3.59(레벨당 +4%)로 증가했습니다.
● 투척용 도끼(특성)가 삭제되었습니다.

미샤 (고유 능력)
● 미샤가 자동으로 복귀하는 거리가 약 12.5% 증가했습니다.

미샤, 돌진! (W)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 야수의 상 (특성)
○ 미샤의 일반 공격으로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1.5초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렉사르는 향후에 더 큰 규모의 업데이트를 거칠 예정이지만, 그전에도 더욱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이길 바라고 있습니다. 미샤가 자동으로 복귀하는 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상대방을 더욱 집요하게 괴롭히는 것이 가능해지고, 일반 공격 사거리와 생명력이 늘어나면서 렉사르 본인도 적을 더 쉽게 상대할 수 있을 겁니다. 개발팀은 렉사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계속 주시할 것이고, 차후에는 꽤나 중대한 변화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버그 수정

일반
● 마우스의 우클릭을 유지한 채로 탈것을 타려고 하면 탈것 시전이 취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영웅 및 특성
● 머키가 트레이서의 근접 공격으로 죽었을 때 머키의 알이 순간적으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트레이서가 폭주 특성을 습득하면 재생의 구슬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200% 증가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말퓨리온이 평온을 시전중일 때 자신의 생명력이 불규칙적으로 치유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추가로, 이제 안식의 특성 설명이 추가 치유량을 알맞게 표시합니다.
● 천체의 분노를 습득한 후에 티란데의 별똥별이 의도한 것보다 낮은 공격력과 높은 마나 소모량, 그리고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선발전 대기실의 영웅 초상화에 마우스를 올려놓았을 때 몇몇 스킨의 이름이 잘못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