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센트 데이드림이 추가될 무렵, 캐주얼 레이드의 보상 상향이 함께 진행됐다. 제니 보상량은 이노센트 데이드림이 더 많지만, 클리어 랭크가 낮으면 캐주얼 레이드보다 보상 효율이 낮을 수 있다. 그래서 이노센트 데이드림을 안정적으로 클리어하기 어려운 유저들은 캐주얼 레이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소울워커의 캐주얼 레이드는 난이도가 높은 일반 메이즈에 가깝다. 따라서 플레이 경험이 없는 유저라도 몇 가지 주의사항만 숙지한다면 충분히 혼자서 클리어할 수 있다. 이에 캐주얼 레이드에 입문하는 유저들을 위한 공략과 주의 사항, 추천 아카식 레코드 등을 소개한다.

☞ 판당 획득 제니 60만 이상! '캐주얼 레이드' - 밴디트 하이웨이 & 아이언 캐슬

▲ 알고 보면 생각보다 쉬운 캐주얼 레이드


로코 타운 - 라스트 카니발
최대 체력 비례 피해를 입히는 각종 트랩 주의

- 메이즈 간략 정보

난이도 : 솔로 플레이 ●●◐○○ / 파티 플레이 ●●○○○
요일별 속성 목록 : 월 - 광휘 / 화 - 악념 / 수 - 냉정 / 목 - 증오 / 금 - 치유 / 토 - 고통
주요 획득 아이템 : 다크니스 본 헤드 설계도, 하급 SD 브로치 전송기
클리어 보상 제니 : 솔로 SS랭크 기준 562,184
추천 아카식 레코드 : 잭 더 킹, 정크 나이트, 데우스 엑스 마키나
주의 사항 : 방어도를 무시하는 최대 체력 % 피해 트랩이 다수 존재

로코 타운에서 입장 가능한 캐주얼 레이드. 퀘스트로 인해 캐주얼 레이드 중 가장 먼저 입장하게 된다. 메이즈 구성은 차례대로 열리는 4개의 방을 클리어하면 보스 방에 입장 가능한 형식이다. 몬스터 웨이브를 처치할 일이 많은 메이즈이므로 정크 나이트, 데우스 엑스 마키나 등 넓은 범위를 타격하는 액티브 아카식 레코드가 있다면 클리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첫 번째 방에서는 '피에로 에드가'와 인형들이 등장한다. 피에로 에드가는 등장 시 무적 상태로, 주변의 인형들을 모두 처치하면 무적이 해제되며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무적이 해제된 후 약 15초가 지나면 에드가가 다시 인형들을 불러낸다.

첫 등장 시 등장하는 인형을 포함해 피에로 에드가는 인형을 총 4번 소환한다. 인형을 소환하기 전에 에드가를 처치하면 바로 다음 방으로 넘어갈 수 있으니, 무적 상태로 돌입하기 전 에드가에게 최대한 많은 피해를 주는 것이 좋다.

▲ 무적은 주위 인형들을 처치해야 해제된다


두 번째 방은 3번에 걸쳐 등장하는 몬스터 무리를 처치해야 한다. 이곳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계속해서 생성되는 거대 알람 폭탄이다. 입구 맞은편에는 3개의 거대한 폭탄이 있다. 이 폭탄들은 도화선에 불이 붙은 뒤 직선으로 무작위 거리만큼 굴러가 폭발한다. 폭탄이 구르기 시작하는 타이밍은 도화선에 불이 붙은 폭탄 중앙의 푸른 침을 보면 알 수 있다.

알람 폭탄은 방어도에 관계없이 최대 체력의 30%만큼 피해를 준다. 폭발은 폭탄이 멈춘 뒤 약 0.5초 후에 시작되므로 타이밍에 맞춰 회피하거나 폭발 범위 밖으로 벗어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이 방에서 주의해야 하는 몬스터는 리틀 퍼펫으로, 수면 폭탄에 피격된 후 알람 폭탄이 굴러온다면 아무 저항도 못 한 채 큰 피해를 입게 된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리틀 퍼펫을 가장 먼저 처리하면서 폭탄을 주시하는 것이 좋다.

▲ 알람 폭탄은 푸른 침이 9시 방향에 갔을 때 구르기 시작

▲ 멀리서 날아오는 리틀 퍼펫의 수면 폭탄은 상당히 위협적이다


세 번째 방은 이전 방과 마찬가지로 3번 등장하는 몬스터 무리를 처치해야 한다. 이 방에서는 주기적으로 화염 트랩이 생성된다. 화염 트랩은 알람 폭탄과 마찬가지로 방어도를 무시하는 피해를 준다. 피해량은 최대 체력의 10%, 피해 간격은 약 1초다.

무적 효과가 있는 회피, 42레벨 스킬, 침식, 각성 등을 사용하면 화염 트랩의 피해를 받지 않는다. 화염 트랩 위에 몬스터들이 뭉쳐있을 때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더욱 빠르게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다.

▲ 화염 트랩을 피하면서 몬스터를 처치해야 하는 세 번째 방

▲ 42레벨 스킬 사용 중에는 트랩 피해를 받지 않는다


네 번째 방은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는 대신, 화염 트랩이 곳곳에 설치돼 있다. 이 방의 화염 트랩은 주기적으로 생성됐다가 사라지는 것을 반복한다. 이전 방과 달리 회피로 피해를 무시할 수 없고, 피해 간격도 매우 짧다. 트랩 구간은 총 3곳으로 나뉘며 두 번째 구간까지는 이동을 방해하는 대형 매드 볼이 굴러오고, 마지막 구간은 점프로 건너야 하는 트랩이 있다.

회피로 화염 트랩의 대미지는 무시할 수 없지만, 피격 경직은 걸리지 않는다. 이를 이용해 첫 트랩 구간을 빠른 연속 회피로 통과하면 클리어 시간을 조금이라도 단축할 수 있다.

▲ 미니게임 플레이에 가까운 네 번째 방

▲ 회피로 트랩을 빠르게 지나갈 수 있으나 피해는 그대로 받는다


4개의 방을 통과하면 라스트 카니발의 보스 '매드니스 퍼펫 에드가'가 있는 방에 입장할 수 있다. 매드니스 퍼펫 에드가는 베스트 쇼타임 Ep.4에서 만났던 에드가와 비슷한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어, 보스를 상대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보스 방에서 주기적으로 터지는 카니발 폭죽이다. 카니발 폭죽은 폭발 시 대미지를 입히며, 폭발 후 생성된 화염 지대를 밟으면 화상 대미지를 받는다. 카니발 폭죽이 떨어지는 지점에 원형으로 범위가 표시되므로, 해당 지역을 피해가며 보스전을 진행하면 된다.

▲ 에드가와 비슷하게 생긴 라스트 카니발의 보스

▲ 카니발 폭죽이 떨어지기 전에 범위가 표시된다


캔더스 시티 - 정크 하이브
혼자서 지키기엔 너무 많은 오브젝트

- 메이즈 간략 정보

난이도 : 솔로 플레이 ●●●●● / 파티 플레이 ●●○○○
요일별 속성 목록 : 월 - 악념 / 화 - 냉정 / 수 - 증오 / 목 - 치유 / 금 - 고통 / 토 - 광휘
주요 획득 아이템 : 다크니스 본 숄더 설계도, 하급 SD 브로치 전송기
클리어 보상 제니 : 솔로 SS랭크 기준 585,189
추천 아카식 레코드 : 디그니티 스내쳐
주의 사항 : 솔로 플레이 시 첫 방의 오브젝트 보호가 관건, 보스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회복 코쿤

정크 하이브는 캔더스 시티에서 입장 가능한 캐주얼 레이드다. 메이즈 내 방의 개수는 3개로 적지만, 첫 방에서 오브젝트를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솔로 플레이 기준 가장 난이도가 높은 캐주얼 레이드로 꼽힌다. 파티 플레이 시 체감 난이도가 크게 하락하며, 첫 방을 통과한다면 나머지 방의 난이도는 라스트 카니발만큼 평범하다.

정크 하이브에 입장하면 자기장 발생 장치와 4개의 자기장 충전 장치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자기장 발생 장치와 상호작용을 마치면 자기장 발생 장치의 충전이 끝날 때까지 몰려오는 몬스터들을 막아야 한다. 충전 시간은 4분으로, 충전 장치가 파괴될 때마다 충전 시간이 1분씩 추가된다. 만약 4개의 충전 장치가 모두 파괴된다면 임무에 실패한 것으로 취급해 즉시 마을로 귀환한다.

▲ 자기장 발생 장치와 상호 작용을 마치면

▲ 4분간 작은 충전 장치를 보호해야 한다

▲ 충전 장치가 파괴될 때마다 보호 시간이 1분씩 증가


솔로 플레이 시 첫 방에서 시간이 지체되면 클리어 타임이 늦어져 높은 랭크를 받기 어렵다. 이때 충전 장치를 보호하는 데 유용한 아카식 레코드가 바로 '디그니티 스내쳐'다. 디그니티 스내쳐는 스틸 그레이브 10챕터 보상을 개봉 시 획득할 수 있는 아카식 레코드 키 '강탈의 극의'를 각인하면 사용할 수 있다.

디그니티 스내쳐를 사용 시 주변 적에게 상태 이상을 주면서 범위 내 유저의 HP를 최대 체력 % 단위로 회복한다. 유저의 HP만 회복하는 것처럼 설명이 적혀 있지만, 실제로는 정크 하이브의 충전 장치도 회복시키기 때문에 충전 장치가 오래 버틸 수 있도록 돕는다.

디그니티 스내쳐는 보통 네뷸라 등급까지만 각인해서 사용한다. 갤럭시 등급까지 각인할 경우 체력 회복량은 네뷸라 등급보다 3% 높고 상태 이상이 마비에서 띄우기로 변경된다. 그러나 띄우기는 마비보다 상태 이상 지속 시간이 짧아, 회복량이 적더라도 오브젝트 보호 효율은 네뷸라 등급 쪽이 더 좋다.

▲ 디그니티 스내쳐의 회복과 상태 이상은 충전 장치 보호에 큰 도움이 된다


충전 장치를 보호하다 보면 '대형 소울정크가 등장하였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네임드 몬스터 워라이크, 랜드 크래셔, 아스팔트 골렘이 등장한다. 워라이크와 랜드 크래셔는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으나, 아스팔트 골렘은 체력이 3줄 반 정도 남았을 때 무적 상태가 되며 점프 공격을 한다. 무적은 공격이 끝난 후 해제되니 점프 준비 중이거나 착지 직후에는 스킬을 아껴야 한다.

제한 시간까지 충전 장치를 지키는 데 성공하면 자기장 발생 장치에서 방 전체에 피아구분 없이 큰 대미지를 입힌다. 이때, 자기장 발생 장치 근처의 안전 구역에 있으면 피해를 받지 않는다.

▲ 아스팔트 골렘의 체력이 이정도라면 잠시 스킬을 아껴야 할 때

▲ 안전 구역에서 벗어나면 사망한다


두 번째 방에서는 3곳에 흩어져 있는 시큐리티 락을 해제해야 한다. 각 구역에 등장하는 몬스터를 처치하면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가 등장하고, 3곳의 락을 모두 해제해야 보스 방에 입장할 수 있다.

이 방에서 가장 성가신 구역은 우측 통로 - B구역이다. 다른 구역처럼 몬스터를 처치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다. 그러나 일정 시간후 B구역 중앙에 생성되는 장판을 밟으면 약 10초간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침묵' 상태에 걸린다. 침묵 지속시간 동안은 일반 공격만 가능해 몬스터 처치 속도가 매우 느려지므로, 클리어 랭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B구역에서는 최대한 가운데에서 떨어진 채 전투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 각 구역의 몬스터들을 모두 처치하면

▲ 상호작용으로 시큐리티 락을 해제할 수 있다

▲ B구역의 침묵 장판은 주의 대상


모든 시큐리티 락을 해제하면 C구역으로 가는 통로에 보스 방 입구가 열린다. 정크 하이브의 보스 '바이올렛 머더리스'는 더 빅 마우스에 등장하는 아라크니스와 비슷한 공격 패턴을 가졌다.

보스 방에는 방 곳곳에 많은 회복 코쿤이 있다. 회복 코쿤은 캐릭터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범위 내에 보스가 들어오면 체력을 많이 회복시켜 보스 처치를 방해한다. 그러므로 보스를 회복 코쿤의 범위 밖에서 처치하거나, 회복 코쿤을 먼저 파괴해 보스가 회복할 여지를 제거하고 싸우는 것이 좋다.

▲ 범위 안에 들어온 보스를 치료하는 회복 코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