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R 서버는 현재 8.1 업데이트 '복수의 물결(TIDES OF VENGEANCE)'에 대한 콘텐츠 업데이트가 한창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 주마다 PTR 서버의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다양한 콘텐츠들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데, 10월도 어느덧 중순에 접어든 요즘 PTR 업데이트 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0월 둘째 주 PTR 서버에서는 아제라이트 신규 지역 옵션 추가 소식과 블러드 엘프 유산 방어구 퀘스트의 추가 그리고 '줄다자르 공성전'의 일부 우두머리 난이도 테스트 진행 등, 이번 주 PTR 서버 28048 빌드의 주요 업데이트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목록을 통해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기사는 Wowhead, mmo-champion 등 해외 커뮤니티의 데이터마이닝 정보 및 블루포스트, PTR 서버 정보들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TR 28048 build 주요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새로운 지역 옵션 등장! 추가 아제라이트 옵션들
섭정 로르테마르 테론 등 신규 모델링
블러드 엘프 유산 방어구 퀘스트 추가
동맹 종족 특성 관련 신규 아이콘 및 공격대 던전 지도
공격대 던전 '줄다자르 공성전(가칭)' 테스트 진행


새로운 지역 옵션 등장! 추가 아제라이트 옵션들
격전지 콘셉트와 같은 나이트 엘프와 포세이큰 테마



이번 빌드에서는 신규 아제라이트 옵션들이 대거 등장하였습니다. 악마사냥꾼과 마법사를 제외한 10개 직업에 흥미로운 옵션들이 고루 등장하였고, 독특하게도 8.1 업데이트에 새롭게 추가되는 격전지 '어둠해안'과 관련된 새로운 지역 옵션도 추가됐습니다. 추가된 아제라이트 옵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약간의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신규 아제라이트 방어구 옵션

새로운 지역 옵션인 나이트 엘프, 포세이큰 관련 옵션이 추가됩니다.

◈ 나이트 엘프 테마
Ancients' Bulwark : 가만히 서있을 경우 'Deep Roots'라는 효과가 부여되어 유연성이 증가합니다. 움직이면 즉시 'Uprooted' 효과가 부여되어 1초마다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Shadow of Elune : 주문이나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가속이 15초 동안 증가합니다. 추가로 밤에는 이동 속도도 10%만큼 증가합니다

◈ 포세이큰 테마
Apothecary's Concoctions : 피해를 입히는 능력을 사용했을 경우 일정 확률로 6초 동안 추가 역병 피해를 입히고, 치유 능력을 사용했을 경우 일정확률로 6초 동안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대상의 남은 생명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Endless Hunger : 유연성이 증가합니다. 적의 시체 근처로 이동하면 정수를 흡수하여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죽음의 기사
Frostwhelp's Indignation (냉기) : 얼음 기둥이 'Frostwhelp'을 소환하여 전방 20m내 모든 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히는 숨결을 내뿜는다. 'Frostwhelp'에 적중당한 적 한명당 특화가 6초동안 증가하며, 최대 35번 중첩된다.

◈ 드루이드
Arcanic Pulsar (조화) : 별빛쇄도의 피해량이 증가한다. 별빛쇄도를 9번 째 사용하면, 6초간 천체의 정렬 효과를 얻는다.

Early Harvest (회복) : 급속 성장이 만료됐을 때, 대상이 여전히 부상당한 상태라면 추가로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정신자극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만큼 감소됩니다.

Switch Hitter (드루이드 공용) : 선택한 친화에 따라 다음 주문들이 10초 동안 추가 효과를 획득합니다.
- 별빛 쇄도 : 생기흡수 증가
- 흉포한 이빨 : 이동 속도 증가
- 광포한 재생력 : 광역회피 증가
- 신속한 치유 : 일정 피해 흡수

◈ 사냥꾼
Sharpshooter (사격) : 속사의 피해량이 투사체를 발사할 때마다 피해량이 증가하며, 이 수치는 속사를 발사할 때마다 점점 증가합니다. 추가로 조준 사격이 15% 확률로 속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 합니다.

◈ 수도사
Secret Infusion (운무) : 집중의 천둥 차를 사용하면 다음 주문은 10초 동안 해당하는 능력치를 증가시켜줍니다.
- 포용의 안개 : 치명타
- 소생의 안개 : 가속
- 생기 충전 : 특화
- 해오름 차기 : 유연

◈ 성기사
Empyreal Ward (성기사 공용) : 신의 축복이 대상의 방어도를 1분간 증가시킵니다.

Glimmer of Light (신성) : 신성 충격이 대상에게 30초간 Glimmer of Light 효과를 남깁니다. 신성 충격을 사용할 때마다 Glimmer of Light 효과가 남아있는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추가로 입히거나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Righteous Conviction (보호) : 수호자의 빛이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하며, 응징의 격노가 발동되어있을 경우 효과가 200%만큼 증가합니다.

◈ 사제
Death Denied (사제 공용) : 신의의 도약을 사용한 대상에게 10초동안 일정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이 보호막이 유지되는동안 신의의 도약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0%만큼 빠르게 감소됩니다.

Promise of Deliverance (신성) : 빛의 권능: 평온을 시전하면 10초간 치유 및 신속 치유의 치유량이 증가하고, 빛의 권능: 평온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만큼 추가로 감소됩니다.

Sudden Revelation (수양) : 신의 권능: 광휘를 사용시 50% 확률로 다음 신성한 폭발이 추가 피해를 입히고, 신의 권능: 광휘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5초만큼 감소시킵니다.

◈ 도적
Echoing Blades (암살) : 칼날 부채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처음 5번의 치명타 공격이 발동되었을 때 해당 위치에서 칼날을 뿌려 8미터 내 모든 적들에게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주술사
Ancient Ankh Talisman (주술사 공용) : 윤회가 재사용 대기중일 경우, 최대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생명력이 가득 차있는 상태라면 윤회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0%만큼 빠르게 감소됩니다.

Thunderaan's Fury (고양) : 폭풍의 일격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추가로 13%의 확률로 Thunderaan's Fury 토템을 소환하고 소환된 토템은 질풍의 무기 발동률을 12초 동안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 흑마법사
Chaos Shards (파괴) : 소각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영혼의 조각 파편을 얻을 때마다 5%의 확률로 2초간 가득찬 영혼의 조각 1개를 추가 획득합니다.

Terror of the Mind (흑마법사 공용) : 공포에 걸린 대상으로부터 1초마다 생명력을 흡수합니다.

◈ 전사
Bastion of Might (방어) : 투신을 사용했을 때 20초동안 특화가 증가하며, 즉시 고통 감내 효과를 얻습니다.


섭정 로르테마르 테론 등 신규 모델링
섭정님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셨나...?

▲ 블러드 엘프의 수장인 섭정 '로르테마르 테론'의 신규 모델링


주요 NPC 모델링 중 이번에는 블러드 엘프의 수장인 섭정 '로르테마르 테론'의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정교해진 고유의 복장과 함께 얼굴 모델링에 신경을 많이 쓴 것으로 보이는데, 기존의 일반 블러드 엘프 남자 모델링과 비교했을 때 꽤 나이를 많이 먹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 격전지 관련 장비 일부와 '줄다자르 공성전(가칭)' 테마 장비로 추정되는 아이템도 몇 가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격전지 테마 장비

▲ 나이트 엘프 테마 천 방어구

▲ '어둠해안' 테마 검


■ 공격대 던전 '줄다자르' 테마 장비

▲ 줄다자르 활

▲ 줄다자르 총

▲ 줄다자르 장창

▲ 줄다자르 지팡이, 장창과 지팡이의 모습이 바뀐 듯한 기분...?


블러드 엘프 유산 방어구 퀘스트 추가
유산 방어구 모습은 아직 미공개

▲ 오그리마 대사관 앞에서 '대사 돈스원'으로부터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다


드워프 유산 방어구 퀘스트 공개 이후, 이번에는 호드 측 블러드 엘프 유산 방어구 퀘스트도 추가되었습니다. 블러드 엘프 유산 방어구를 얻는 퀘스트 수행 조건은 최고 레벨(120) 블러드 엘프 캐릭터이며, 해당 캐릭터의 평판이 '실버문'과 확고한 동맹이면 가능합니다.

다만 아쉽게도 아직은 퀘스트만 진행할 수 있으며, 블러드 엘프 유산 방어구의 모습은 미구현 된 상태입니다.

▲ 아직까지는 구현되지 않아 기본 속옷 차림밖에 볼 수 없다


동맹 종족 특성 관련 신규 아이콘 및 공격대 던전 지도
신규 동맹의 종족 특성은 어떤 효과일까?

▲ 새로 추가되는 아이콘들


이번 빌드에서는 신규 아이콘들이 몇 가지 등장했습니다. 아이콘들의 모습을 살펴보면 대부분은 8.1 업데이트에 추가되는 장비들과 관련되어 보이는데, 이 중 몇 가지는 신규 동맹 종족인 '쿨 티란 인간'과 '잔달라 트롤'의 종족 특성 아이콘으로 확인됐습니다.

▲ 쿨 티란 인간의 종족 특성과 관련된 아이콘


먼저 쿨 티란 인간의 종족 특성 아이콘은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차례대로 'Brush off', 'Child of the sea', 'haymaker', 'jack of all trades', rime of the ancient mariner'란 이름으로 아직 해당 특성들의 자세한 효과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잔달라 트롤의 종족 특성 'Embrace of the Loa'와 관련된 아이콘

▲ 잔달라 트롤의 종족 특성 'Ward of the Loa'와 관련된 아이콘


잔달라 트롤같은 경우 종족 특성 중 'Embrace of the Loa'와 'Ward of the Loa'라는 종족 특성과 관련된 아이콘들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잔달라 트롤 역시 종족 특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아이콘을 살펴보자면 'Embrace of the Loa'는 이제는 익숙해진 로아 아쿤다, 브원삼디, 공크, 킴불, 크라그와, 파쿠가 아이콘의 주인공들이며 단일 기술에 여러 종류의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보니 6가지 중 무작위 옵션이 부여되는 게 아닐까 추정됩니다.

'Ward of the Loa' 역시 비전, 화염, 냉기, 신성, 자연, 암흑 등 6개의 속성과 관련된 무작위 효과의 종족 특성으로 보이는데, 아이콘의 모양이 마치 토템 같은 것이 무작위 토템을 소환하는 것일지... 종족 특성들이 어떤 효과를 발휘할지가 기대됩니다.

이 외에도 공격대 던전 '폭풍의 도가니(가칭)'의 구역 지도와 '줄다자르 공성전(가칭)' 진행 구역으로 추정되는 지도의 모습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폭풍의 도가니(가칭)' 지도 ①

▲ '폭풍의 도가니(가칭)' 지도 ②

▲ '줄다자르 공성전(가칭)' 구역으로 추정되는 지도


공격대 던전 '줄다자르 공성전(가칭)' 테스트 진행
진행 상황은 두 번째 공통 우두머리 그롱까지!

지난 9일 새벽 PTR 서버에서 '줄다자르 공성전(가칭)'의 난이도 테스트가 진행됐습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 모두 두 번째 우두머리인 대왕 그롱(그롱의 망령)까지 영웅 난이도로 테스트가 진행됐으며, 이와 관련된 영상이나 스토리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정보] PTR에서 진행된 '줄다자르 공성전' 1~2 네임드 테스트, 스토리와 영상 살펴보기




※ 본 기사는 10/9부터 공개된 28048빌드의 PTR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이전에 공개된 정보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