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익스? 알빠 아니고.. 스데미돌이 다들 많으실테니 하드스우보단 노말스우가 좀 더 범용성이 있을 거 같아서
우선적으로 노말스우 뜯어보고있습니다. 익스랑 다르게 하드는 노말에서 추가되는 패턴이 따로 없는 것같아서
피해량만 수정하면 될 것 같아서요

따라서 밑의 피해량 등은 노말 스우 기준입니다!

* 공용패턴
1. 게이지 시스템(보안단계)
- 기본상태에서 각종 패턴 피격 시 경계레벨 상승
- 게이지가 전부 차면 최대 경계 모드가 발동됩니다.
최대 경계 모드 발동 시
1) [침입자 격퇴 프로토콜 발동] : 방벽 및, 즉사 구역 생성
2) 드론? 날파리? 전기장? 암튼 머가 날아와서 지속피해(체력비례 5%), 5회 피격 시 반발력(강제 윗점)
스우 주변에서 터지도록 유도하면 게이지가 내려갑니다.
3) 2페부터는 포격 패턴 등장(체력비례 30%)

2. 레이저
1, 2페는 2개 생성되며 3페에서는 3개 생성됩니다.
중첩된 곳에서 맞으면 체력비례 20% 데미지, 레이저 하나만 맞으면(사실 하나만 맞기도 빡셈) 15% 데미지입니다.
레이저를 스우에게 맞도록 유도하면 보안단계, 즉 게이지가 내려갑니다. 플레이어가 맞으면 게이지가 상승합니다.

3. 전선? 사슬?
검은마법사의 사슬 패턴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1페 5%, 2페 8%, 3페 10% 데미지로 총 12회 연속으로 공격합니다.
역시 스우에게 맞도록 유도하면 게이지가 내려가지만, 플레이어가 맞을 시 게이지가 상승합니다.


* 1페이즈 (노말 기준 체력 약 4500억)
1. 실드
스우에게 실드가 생깁니다.
정확히 보스 체력 비례 어느정도로 차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입장 시간 기준 30초 뒤부터 계속 나오는 패턴인데, 실드는 20초 간 유지되며
이 시간동안 실드를 다 못깎으면 스우가 체력을 회복합니다.
레이저를 스우에게 유도하면 실드가 50퍼 이상 깍이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냥 때려도 깎이구요.
실드가 깨진 시점으로 다시 카운트하여 30초 뒤에 실드가 재생성됩니다.

2. 눈깔? 톱날?
스우 밑에 있는 눈에서 빛이 나면 바닥에서 톱날이 나옵니다.
왼쪽 눈에서 빛나면 왼쪽, 오른쪽은 오른쪽, 양쪽 다 빛나면 가운데에서 나오는데,
여기서 왼쪽과 오른쪽은 최초 피격 시 15% 데미지, 이 후 7% 데미지를 입으며 스턴에 걸립니다.
가운데의 경우 최초 피격 시 10%, 이 후 5% 데미지를 입으며 스턴에 걸립니다.

3. 낙하물
낙하물이 떨어지고 약 3초 뒤 폭발하며 체력 비례 40% 데미지를 입습니다.

4. 자폭로봇
자폭로봇이 플레이어 주변으로 와서 자폭합니다. 예전의 자폭로봇과 비슷합니다.
단 예전 로봇처럼 다양한 상태이상을 유발하진 않고, 공격해서 없앨 수도 없습니다.
15%의 데미지를 입고, 약 2초 간 둔화됩니다.

5. 지뢰
약 15~20초 정도 간격으로 지뢰를 소환합니다.
가까이 다가가거나 5초 뒤에 발동되어 2초 후 폭발합니다. 맞으면 체력비례 20% 데미지를 입습니다.

6. 전류 방출
전류 방출 개시라는 문구와 함께 바닥에 경고 표시가 뜨고 약 2초 뒤 바닥 전체에 100% 데미지를 입힙니다.
단발성이므로 제때 점프만 해도 피할 수 있습니다.
주기는 대략 100초 정도로 추정되는데, 정확하진 않습니다.

7. 에너지 압축
"에너지 압축을 실시합니다" 라는 음성과 함께 스우 주변의 전구에서 불이 들어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불이 전부 켜지면 에너지 방출을 하고,
위로 방출 시 플레이어에게 직격, 아래로 방출 시 가운데에 장판을 생성합니다.
피격 시 35%의 데미지를 입고 스턴에 걸립니다.


*2페이즈(노말 기준 체력 약 4500억)
1. 중력필드
파란색 중력필드가 다발적으로 좁은 구역에 생성됩니다. 3초 뒤 폭발합니다.
필드에 닿으면 약 1초 간 슬로우에 걸리며, 폭발에 맞을 시 체력 비례 20% 데미지를 입습니다.

2. 밀격
다들 아시는 그 밀격입니다. 맞으면 15% 데미지와 함께 넉백됩니다.
단, 스우가 바라보는 방향과 무관하게 플레이어가 있던 방향으로 시전됩니다.

3. 낙하물
약간 검마 감자처럼 순차적으로 떨어지는데
맞으면 10% 데미지와 함께 스턴에 걸립니다.
뭔가 당연히 다크사이트로 막아질거같지만 안 막아집니다.
> 4월 16일 추가 패치 : 다크사이트로 회피 가능

4. 위치제어 프로토콜
스우가 중력파동 비슷한 것을 시전하는데,
약 체력비례 5% 데미지와 함께 플레이어 머리 위에 표식이 생깁니다.
이 표식은 3초 뒤 발동되어 5% 데미지를 입고 강제로 슈퍼점프됩니다.
시전 시 스우 주변에 초록색 보호막이 잠시 생성되는데
이 안에 있으면 데미지도 입지 않고, 표식 역시 생기지 않습니다.

5. 구형 로봇 생성
스우 머리 위에 구형의 로봇이 하나 생성되는데, 주기적으로 플레이어를 향해 공격합니다.
공격에 피격 시 체력비례 10% 데미지를 입습니다.


*3페이즈(노멀 기준 체력 약 6000억, 타격가능한 잡몹이 소환되어 정확하지 않음)
기본적으로 보안단계 최고 상태, 즉 최대 경계 모드로 시작합니다.
이전 페이즈처럼 레이저나 전선 등을 스우에게 유도해서 회색 게이지를 높일 수 있는데,
회색 게이지가 다 차면 시스템이 과열되어 안전모드에 돌입합니다.
안전모드에서는 상술했던 방벽생성, 날파리(전기장), 포격 패턴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1. 화포
상단에 화포를 여러개 소환하여 총 2번 나누어서 포격을 실시하는데,
포격이 떨어지는 속도가 굉장히 느려서 경고표시가 뜬 후 여유시간이 꽤 있습니다.
맞으면 25%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2. 포격2
음 이름을 뭘로할까하다가 생각이 안나서 걍 포격2로 했습니다.
다발적으로 맵에 빨간색 경고표시가 뜨며 경고 후 약 2초 뒤 포격됩니다.
맞으면 20% 데미지와 함께 스턴에 걸립니다
맵 배경에 거대한 구체 하나가 있는데 그 구체에서 쏘는 모션이 같이 나옵니다.

3. 잠복자 패턴
하늘에서 로봇이 툭 하고 떨어지는데, 맞으면 10% 데미지와 함께 살짝 밀립니다.
음.. 이게 루시드 골렘이랑 비슷한 느낌으로 밀치는데 슈퍼스탠스로 막아지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로봇은 타격 가능하며, 죽일 수도 있는데.......
얘 진짜 뭐하는애인지 아시는분?
바닥에 통로같은걸 만들어서 지 혼자 들어갔다 나왔다 춤도 추고 막 그러는데
진짜 뭐하는애인지 모르겠습니다.
> 4월 16일 추가 패치 : 잠복자 자체가 삭제되었습니다.

4. 바인드
맵 전체(영상에선 맵 전체라고 했는데 사실 보이는 화면 전체로만 깔립니다)에 노란색 레이저망이 생성되고,
피격 시 10% 데미지와 함께 바인드에 걸립니다.

5. 발판
발판이 3조각으로 부서지며 각각 플레이어에게 유도되어 공격합니다.
피격 시 20% 데미지와 함께 넉백됩니다.

6. 밀격1
스우 본체에서 빨간색 레이저 같은 경고표시와 함께 밀격합니다.
피격 시 20% 데미지를 입고, 넉백됩니다.

7. 밀격2
무슨 기계 팔 같은 것을 사용해 밀치는데, 2타까지 있습니다.
1타는 플레이어 방향으로 시전, 피격 시 25% 데미지와 함께 넉백됩니다.
1타 이후 바로 2타를 시전하는데,
2타는 스우 기준 양방향으로 시전, 피격 시 25% 데미지와 함께 넉백됩니다.
2타는 뒤로 가서 엎드리면 안맞습니다.

8. 중력파동
2페의 중력파동과 비슷한 패턴을 시전합니다.
대신 이번에는 맞으면 데미지만 입는데, 체력비례 50%이며 범위가 생각보다 넓습니다.
이 역시 2페와 마찬가지로 스우 주변으로 파란색 보호막이 생성되고
이 안에 있으면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9. 구형 로봇 생성
2페와 마찬가지로 스우 머리 위에 구형 로봇이 생성되는데, 총 3개 생성됩니다.
얘는 추적미사일을 발사하고, 피격 시 하나 당 8%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상 두들겨 맞아보면서 알아낸 정보입니다.

밑의 링크는 위의 패턴 분석을 통해 직접 제작한 영상입니다.
https://youtu.be/dpQAjqwdAtc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