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순수하게 그동안 궁금 했던 아이온에서의 cpu와 그래픽카드의 비중중 어느것이

높을까라는 주제를 금쪽 같은 시간을 투자해서 벤치 형식으로 테스트 했습니다.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이 관심 없는 분에게는 외계어에 지루한 글과 사진 도배일뿐이니 시간낭비하지

마시고 사정없이 페이지 뒤로가기 를 시전해 주세요.

 

 

테스트 사양

cpu 샌드브릿지 2500k 3.3ghz를 4.6ghz로 오버클럭

ram 삼성 ddr3 1333mhz를 2133mhz로 오버클럭 4gb 2개

그래픽카드 amd 7970 ddr5 3gb(2048스트림프로세서 384비트메모리구조)

ssd owc 머큐리 pro 6g

메인보드 asrock p67 페이털리티 프로페셔널

 

현재 알려진 바는 없지만 라데온 hd7xxx 시리즈는 정식 드라이버가 없습니다.

그래서 아이온의 고급그래픽 옵션중 일부옵션이 사용할수 없는 버그가 있습니다.

정식드라이버시엔 문제를 픽스할듯하나 현재는 활성화조차 되지 않으니

실제보다 고급그래픽옵션에서의 부하환경이 적다는 점을 감안해주세요.

즉 일반그래픽옵션보다는 부하가 있지만 고급그래픽옵션에서의 부하치고는 상대적으로

적은 환경이라는 얘기입니다.그래픽카드의 병목현상이 일찍오는 일반그래픽테스트에서의

환경은 의미가 없어서 이와 같은 조건으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테스트 옵션은 위와 같은 옵션에서 진행 했습니다.위에도 밝혔듯이 옵션에 따른 부하가 조금

적습니다.추후 정식드라이버 업데이트시 7xxx시리즈의 성능을 제데로 파헤쳐보겠습니다.

mmorpg의 특성상 많은 플레이어가 몰리는 시간과 몰리지 않는 시간의 프레임 편차가

클수뿐이 없으므로 테스트 장소는 최대한 테스트에 변수를 주지않는 포에타 마을앞의 호수

가에서 진행을 했습니다.실제로 부하가 걸리는 장소와는 편차가 있을수 있으나 본 벤치의 실험

목적은 어디까지나 아이온에서의 cpu와 vga의 상관관계의 확실성을 파악하기 위한것이므로 별다른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

 

 

위의 스크릿샷과 같이 cpu의 클럭은 4.6ghz로 고정되어 있습니다.아래에서는 그래픽

카드의 코어 클럭과 메모리 클럭을 제한함으로써 변화하는 프레임의 값을 알수

있습니다.즉 그래픽카드의 성능으로 올라가는 프레임의 결과값에 주목하시면 되겠습니다.

 

1.cpu4.6ghz 그래픽카드 코어 500 메모리 800  평균 프레임 49

 

 

위와 같이 평균 49프레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아이온의 최대 프레임은 67로 고정이 되어

있으므로 많은 오브젝트나 타플레이어가 없는 환경에서의 49프레임이라는 수치는 썩 좋은 수치가

아니라고 볼수 있습니다.

 

cpu4.6ghz 그래픽카드 코어 550 메모리 850  평균 프레임 53

 

 

그렇다면 그래픽카드의 코어클럭과 메모리를 각각 50씩 상승 시켰을때의 프레임은

어떤가요?위와같이 평균 4프레임가량이 상승 했습니다.즉 10프로의 코어클럭과

10프로의 메모리클럭을 올리므로 인하여 대략 10프로의 프레임상승을 가져온것

입니다.알려진것처럼 mmorpg라고 하여 cpu만 중요하고 vga는 안중요하다가 맞는

것인지는 앞으로의 결과를 좀더 지켜보아 주세요.

 

 

cpu4.6ghz 그래픽카드 코어 600 메모리 900  평균 프레임 58

 

cpu4.6ghz 그래픽카드 코어 650 메모리 950  평균 프레임 62

 

 

cpu4.6ghz 그래픽카드 코어 700 메모리 1000  평균 프레임 66

 

 

cpu4.6ghz 그래픽카드 코어 750 메모리 1050  평균 프레임 67

 

그래픽카드의 코어클럭과 메모리클럭을 50정도씩 올렸을때의 변화값이 보이시나요?

꾸준하게 그래픽카드의 성능증가양에 비례하는 프레임의 증가가 위와 같이 있습니다.

코어 클럭 750 메모리 1050일때 비로써 평균프레임이 최대 프레임에 도달하는구간이

되었구요.실제적으로는 부하가 걸리는장소일때와 옵션비활성화를 염두에 둔다면

다른곳에서는 아직도 vga파워가 많이 부족하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여지껏 알려진

바와는 다르게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아이온의 고급그래픽옵션에서는 크게 좌우한다는

결과를 알수 있는것이죠.

 

그렇다면 최대값에 도달한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그대로 놓아둔채로 cpu의 클럭을

낮추어 보면 어떨까요.그렇다면 아이온이란 게임의 cpu의존성과 vga의 연관성을

더욱 쉽게 파악할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최대값에 도달한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둔채로 cpu의 클럭만을 위와같이 3.3ghz로 나추어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cpu3.3ghz 그래픽카드 코어 750 메모리 1050  평균 프레임 63

으로써 약 4프레임가량의 성능저하가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더 클럭을 나추어보면 어떨까요?

그결과는

 

cpu2.8ghz 그래픽카드 코어 750 메모리 1050  평균 프레임 63

cpu2.3ghz 그래픽카드 코어 750 메모리 1050  평균 프레임 63

 

으로써 각각 500mhz씩 cpu의 성능이 내려갔음에도 불구하고 프레임에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여기서 생각해볼수 있는것은 두가지로써 아이온은 cpu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거나 아니면 알려진것과는 다르게 아이온은 싱글cpu지원이 아닌 듀얼코어

이상을 지원한다 그래서 클럭이 내려가도 별다른 성능저하가 크게 오지

않는것이다.정도를 유추해 볼수 있습니다.즉 저상태에서 프레임유지에 필요한

ipc의 값을 내려간 클럭대신 듀얼코어의 점유율을 높임으로써 프로그램에서 해결

을했다고 추측해볼수 있는것이죠.

 

그래서 바로 확인해보았습니다.

 

 

바로 cpu의 점유율입니다.위의 스크린샷을 보면 32%의 쓰레드를 사용하고 있고..그래프를

보시면 3번과 4번 cpu가 균등하게 쓰레드가 걸려 있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1번과

2번코어는 그래프와같이 아이들링 상태구요.그렇습니다.아이온은 게임플레이시에

최소 듀얼코어를 사용하고 로드구간에서는 4코어를 모두 사용하는것입니다.그래서 cpu의

클럭은 하강하였어도 듀얼코어를 로드함으로써 실제적인 성능저하는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입니다.즉 최소 듀얼코어 이상 쿼드코어이상을 쓰는것이 로드가 걸리는 환경을 감안

하면 훨씬더 유리한것입니다.(데이터를 읽어드릴때 아이온은 모든 데이터를 미리 읽어

들이지 않습니다.미리 맵의 근처나 npc나 상대종족이 다가올때 데이터를 비로서 로드

합니다.그래서 흔히들 상대종족이 은신중이거나 할때 데이터를 로드함으로써 컴퓨터가

일시간 cpu의 점유율 상승으로 인하여 프레임이 요동치며 버벅이는걸 통해 눈치채고는

하는겁니다.)즉 난전에서도 cpu의 점유율이 골고루 분산이 되어서 멈칫거리는 시간이나

프레임저하가 훨씬 적어지는겁니다.

 

위의 결과값을 증명해보기 위해서 쿼드코어인 샌디브릿지 2500k를 메인보드의 설정

에서 1코어로 동작하게 한후의 프레임을 체크했습니다.cpu의 클럭은

2.3ghz로 동일합니다.

 

싱글코어 cpu 2.3ghz  그래픽카드 코어 750 메모리 1050  평균 프레임 37

 

 

 

위와 같이 프레임이 37프레임으로 반토막이 났습니다.역시 듀얼코어의 사용으로

클럭하락분에 대한 성능저하를 받지 않았던것이 싱글코어만을 사용함으로써 거의

40%에 가까운 프레임 저하를 보이게 된것입니다.

 

그렇다면 싱글코어cpu클럭을 올려보면 어떨까요?

 

싱글 cpu 3.3ghz 그래픽카드 코어 750 메모리 1050 평균 프레임 51

싱글 cpu 4.3ghz 그래픽카드 코어 750 메모리 1050 평균 프레임 63

 

위와 같습니다

완벽하게 코어 클럭 상승분만큼의 프레임이 증가합니다.정확하게 결과적으로 아이온은

듀얼코어까지 완벽하게 현재 지원하고 있는거라는 결과를 도출해낼수 있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쿼드코어이상은 더욱 원활한 환경을 가질수있는건 말하지 않아도 아시겠죠?

오늘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온의 프레임은 cpu와 vga 양쪽 모두가 밸런스 있게 차지 하고 있다입니다.

아이온은 멀티코어를 지원하며 플레이시엔 듀얼코어 로드상황에서는 쿼드코어까지

사용한다입니다.

 

별다른 이슈도 없이 구형 크라이엔진을 멀티코어사용까지 개량해낸 엔씨한테 박수를

보내주고 싶군요.기존의 온라인게임의 등식과는 다르게 골고루 부하를 주는면에서도

박수를 주고 싶지만.. 아직 최적화는 조금 더 이루어 내야할거 같습니다.

결론은 다중코어 일수록 좋다.vga는 고급옵션을 사용할경우 좋은 제품이 제성능을

모두 내준다 입니다.

 

 

 

1.3.0업데이트를 맞아서 실질적인 원활한 게임을 위한 피씨의 사양(훈장챙겨야죠?)

 

cpu: 인텔 i3- 2100 이상  amd의 경우 해당사항 없음.(fx시리즈 최상위 제품조차 아이온에서는

i3와 엎치락 뒤치락 하는 성능뿐이 못내거나 오히려 떨어집니다.불도저 지못미...그나마 데네브

쿼드코어 최상위 제품들은 조금 앞선 성능을 낼수 있으나 가격대 성능비가 무너집니다.)

권장은 쿼드코어 i5 2500이상 이며(샌드브릿지계열부터는 쿼드코어가 듀얼코어 계열보다 모든

제품이 실클럭이 높습니다.거기다가 데이터로드시에만 쿼드코어를 사용하는 아이온 엔진의

특성상 싱글스레드에서는 쿼드코어 계열이 터보부스터의 클럭향상이 더큽니다.)고급그래픽

엔진에서 풀hd해상도 이상일때는 2500k나 2600k 오버클럭을 권장합니다.일반적으로

샌디브짓지계열은 4.3GHZ정도까지는 꾸준한 성능향상이 있고 4.5GHZ이후의 성능향상은

매우 미미합니다.

 

ram: 메모리의 경우 다다익선입니다만 윈도우즈7 64비트의 경우 4기가 이상의 메모리를 인식

하므로 현재의 그리 비싸지 않은 ddr3 계열의 메모리 가격을 고려할때 8~16기가 정도의

메모리를 장착하고 가상메모리를 없애는것을 추천합니다.윈도우즈 xp의 경우 4기가 이상의

vga+시스템 메모리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그이상 달려 있어 보았자 큰의미가 없습니다.그리고

PAE라는 특수한 명령어 추가로 불완전하게나마 2GB이상의 어플데이터를 할당할수는 있으나

편법이므로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면도 있습니다.(MS기술문서 참조)

 

vga: 고급 그래픽이 대세인 현재 지포스 계열의 경우 gtx460이상(450과 460은 아이온에서 꽤

큰차이를 보여줍니다.450의 경우 ddr5모델은 괜찮습니다만 ddr3가 달려있는 저가형 모델의

경우 성능이 gts250보다 못합니다.)라데온의 경우 hd5750이상을 권장합니다.지포스 550ti

의 경우 450 ddr5 1gb모델에서 코어클럭만 오버클럭한 경우에 해당하므로 어느정도의 성능

은 나옵니다.하지만 가격대 성능비를 감안한다면 라데온 6750이나 6770모델이 전력소모

가격등에서 훨씬 나은 선택입니다.앞으로 나올 디아블로나 블레이드앤 소울같은 게임은

FLOPS라는 그래픽카드의 연산속도량이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AMD의 라데온 계열이

높은편입니다.

 

ssd: 떼쟁이 기본인 요즘의 아이온에서의 데바의 머스트 해브 아이템입니다.아무리 고클럭

cpu가 장착되어 있고 고성능 vga가 장착되어 있어도 다수의 적이 등장할시 일시적인 멈춤이

발생할수뿐이 없습니다.그 멈춤현상을 최대한 줄일수 있는것이 바로 ssd입니다.

삼성이나 샌드포스계열 인텔계열의 3세대 이상의 ssd들은 모두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므로

가격이 많이 내려간 현재는 하나쯤 꼭 마련해도 될만한 아이템입니다.

 

os: 윈도우즈 7 64비트를 권장합니다.4기가 이상의 메모리를 모두 사용할수 있으며 뛰어난 안정성

과 장시간 사용에도 느려지지 않는 뛰어난 메모리 반환능력을 가진 os입니다.실질적으로 아래의

패스트핑 관련 팁을 적용할경우 xp와 다름없는 스킬반응속도를 이끌어 낼수 있구요.멀티코어및

다중 스레드 환경에 최적화 되어 설계된 os입니다.최신의 하드웨어들의 드라이버 완성도는 

윈도우즈 7 64비트 환경을 기준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므로 xp에서는 최고의 성능

을 발휘할수 없습니다.이제는 그만 떠나보내줘야 합니다.(아듀 XP)

 

2.윈도우즈 7 환경에서의 패스트핑 설정 방법

 

윈도우즈 7에서는 패스트핑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설정작업을 미리 해주어야합니다.

 

 

 

제어판 - 프로그램 - windows 기능 사용/ 사용안함 의 순으로 누르시게 되면 위와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그러면 3번째 항목의 microsoft message queue(msmq) server 란의 왼쪽의

체크칸에 체크를 하신후 확인을 누르게 되면 설정이 되어짐과 함께 재부팅을 요구하게 됩니다.

재부팅후에 패스트핑 1.3~1.31버전을 설치하게 되면 게임시에 번거롭게 패핑을 끄고 키고

할 필요없이 지속적인 패스트핑 유지 상태가 됩니다.인터넷이 느려진다거나 애드웨어가 깔린

다거나 하는 걱정이 없는 최선의 선택이므로 윈도우즈7을 사용중이신 분들은 위와 같은 방법

으로 패스트핑을 적용해주시면 xp때와 다름없는 반응속도를 가지시게 됩니다.

알고리즘 자체로는 윈도우즈7과 xp의 패스트핑은 전혀 다를것이 없습니다.(사실상

패스트핑의 모든기능은 1.1이후에서는 아무런 추가될 필요도 추가된것도 없습니다.아

있긴하군요.광고랑 애드웨어설치폭탄...)

 

3.게임만을 위한 최적의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os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의 수를 줄이는것입니다.물론 값비싼 고성능 하드웨어

를 사용하는것이 손쉬운 방법이긴 합니다만 보통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설치될수록

윈도우즈가 관리해야될 레지스트리의 크기도 늘어나고 부팅시에 로드해야할 시작프로그램의 수

도 늘어날뿐더러 평상시에 관리해야하는 스레드의 갯수도 늘어나게 됩니다.그러므로 꼭 필요한

프로그램외엔 설치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단 1프레임의 손해라도 보지 않기 위해서는 백신

프로그램의 실시간 감시 기능도 게임중에는 잠시 정지하거나 중단하는것이 좋으면 반드시 인터넷

회선의 자원을 소모하는 웹하드등의 p2p관련 프로그램도 삭제하는것이 좋습니다.대부분의

p2p방식의 웹하드들은 서버 부담비용을 줄이기 위해 사용자의 pc의 자원을 그리드 형식으로

끌어다 쓰는편입니다.메모리가 4gb이상일경우 가상메모리를 없애는것도 하드디스크의 억세스를

줄일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므로 좋습니다.ssd 사용자의 경우 자신의 하드 동작모드가 achi인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ide모드의 경우 제성능이 나오지 않을뿐더러 윈도우즈의 trim모드도 동작

하지 않습니다.)주기적으로 그래픽카드나 cpu쿨러의 먼지도 제거해주는편이 발열에 도움이

되므로 참고해주시 바랍니다.사용하지 않는 os의 서비스 항목을 줄여주는것도 메모리 관리나

스레드 관리에 큰도움을 주므로 한번쯤 시도하셔 볼만한 방법입니다.일반 hdd의 경우 디스크

조각모음을 한달에 한번정도는 실행해주셔서 디스크의 단편화를 줄이는것도 디스크 억세스의

딜레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ps. 하드코어 유저를 위한 팁

 

라데온HD 7970은 현재 정식드라이버가 출시 되지 않아서 아이온 고급 그래픽 옵션의 옵션항목중

고급그림자 표현 고급 광원효과등의 옵션 몇가지가 활성화가 되지 않습니다.정식드라이버 출시

후에 아마도 사용가능해질듯 하니 참고하세요.싱글킹 vga의 성능이 더욱 좋아질듯합니다.

 

SSD 레이드시의 TRIM 커맨드를 지원하는 인텔의 빠른스토리지 기술 새 드라이버가 개발중에 있습니다.

아마도 인텔의 최신 SSD들이 최우선적으로 지원 받을거 같습니다.

그동안 ssd 레이드시의 가장 큰장애물이 사라지는겁니다.

 

지포스 최신 베타 드라이버에서 아이온 V 3.0의 SLI프로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3D모드로 즐기시는

분들이나 초고해상도 모니터를 사용중이신분들께 프레임 향상을 가져올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AMD 카탈리스트 12.1버전부터 강제 크로스파이어 할당 모드가 존재합니다.크파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

일부에서 할당기능으로 인한 성능향상이 있습니다만 그람자 깜빡임이나 텍스쳐 깨짐등의 부작용도

존재 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4월 인텔의 아이비 브릿지 프로세서가 등장합니다.기존의 샌드브릿지와 큰성능차는 없는편입니다만

전력소모가 조금 줄어들고 아주 약간의 클럭 향상과 IPC향상이 있습니다.샌드브릿지 프로세서를 사용

중이신분들은 그다지 업그레이드 필요성은 못느끼실듯합니다.하지만 샌드브릿지와 아이비브릿지는

핀수가 같으므로 기존의 메인보드를 그대로 사용할수 있기에 밸류급 cpu사용자들에겐 메인스트림

이상의 cpu로 교체할수 있는 좋은 찬스일거 같기도 합니다.이시기에 새로운 지포스의 출시소식도

잡혀있습니다만 아직은 정확한 발표는 없습니다만 일부의 모바일 프로스세군들이 발매되긴 했지만

아직은 뼛속까지 사골입니다.새로운 아키텍쳐는 아직 조금더 시간이 필요할듯 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꾹 눌러주세요^-^ 미스릴의 행운이 함께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