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06-28 13:55
조회: 1,184
추천: 0
6월 4주 선정 고민 - 컴퓨터 온도를 잡아주세요!
갈수록 더워지는 여름! 컴퓨터도 힘들어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요새전의 열기가 달아오른 만큼, 컴퓨터의 열기도 후끈! 이번 주는 더운 여름 컴퓨터 온도가 상승해 걱정인 유저의 고민을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주에는 ‘여름이라 컴퓨터 온도가 계속 올라갑니다. 온도를 낮추는 방법은?!'라는 고민이 선정되었습니다. - 금주의 고민 - ‘컴퓨터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추는 방법이 없을까요?’ 해당 고민 해결은, ‘노출광아가씨’, '소미니', '바보시스터즈', 'KingCong', '연쇄낚시범', 'ㅇ아래스ㅇ', '태연친한친구', '흠좀하앍', '후지오', 'Draco', 'yhyzzz', '스팅거즈' 의 12분이 도와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쿨링의 기본은 공기의 순환 많은 분들이 여름에 컴퓨터가 심하게 다운되는 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으로 컴퓨터 내부의 공기의 순환에 대한 부분을 지적해 주셨습니다. 공랭식 컴퓨터의 경우에는 최소한 3개의 팬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CPU, 그래픽 카드 3개는 필수적이며, 이에 추가적으로 케이스 전면과 후면에 팬이 있어 케이스 내부의 공기를 순환시키도록 하고 있죠, 즉, 파워 서플라이, CPU, 그래픽 카드의 냉각도 중요하지만, 컴퓨터 내부의 공기가 얼마나 빠르게 순환되어 배출되는지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기 순환에 대해서는 ‘흠좀하앍’님이 자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
■ 잦은 다운 현상은 내부의 먼지를 체크하자. 두 번째 원인으로 컴퓨터를 오랫동안 청소하지 않아 쌓인 먼지로 인해 다운되는 현상입니다. 메인보드는 CPU의 온도가 일정 이상 올라가게 되면 컴퓨터를 다운시키도록 설정되어 있으며, 이는 Bios에서 변경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닙니다. 지금 컴퓨터 본체를 열어보고 CPU 쿨러의 방열판에 먼지가 끼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내부의 공기가 아무리 순환이 잘 되어도 CPU 자체에 먼지가 심하게 쌓여 있다면 오히려 단열제 역할을 해 잦은 컴퓨터 다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이 높다면, CPU를 분해한 깔끔하게 청소한 후, 써멀 그리스를 발라주어 해결할 수 있겠지만 굳이 분해하지 않고서도 간단한 청소 용품 몇 개만 있다면 컴퓨터 내부의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먼지를 청소하면 소음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으니 1석 2조겠죠! ![]()
■ 강력한 쿨링을 원한다면 수냉을 고려해 보는 것도... 다음으로 유저들이 추천해준 방법은 비용은 소모되지만, 성능이 좋은 공랭 쿨러나 여유가 된다면 수냉까지 고려해 보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쿨러들 중 대표적인 메이커인 잘만이나 3R 시스템의 쿨러들은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3만원 이상) 형성하고 있지만, 기본 쿨러에 비해 분명 성능은 좋아 더운 여름도 거뜬하게 이겨낼 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하게 온도를 잡는 방법은 역시나 수랭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설치하기 까다롭고, 가격이 비싸다는 점, 그리고 유지 및 보수가 힘들다는 요인으로 인해 오버클럭을 하는 매니아에게 추천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사실 오버클럭만 하지 않는다면 공랭으로도 무더운 여름을 충분히 이겨낼 수 있기에 이 방법은 최후의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
아이온인벤 - 무릎퍽도사 |
20090627013423275.jpg)

2009062701342327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