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구화염도 아닌 컨픽을 놓고

찬성이다 반대다 하는 상황에 글 하나를 작성합니다


긴글이지만 댓글로 의견을 주실분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1] 컨픽이 왜 존재하나?


* 컨픽을 대중들이 사용하게된 가장 큰 이유


2000년대초 광랜이 도입되고 있을때 adsl/케이블/광랜 등 사용자마다 통신환경이 다양했습니다.

따라서 모든 유저들의 레이턴시값이나 대역폭이 다양했고

쾌적한 게임을 위해 대역폭 설정이 필요했습니다.


당시 소스엔진의 기초가 되었던 벨브의 게임들은(카스, 하프라이프 등)

해상도, 크로스헤어, 기본센시 등의 기본적인 가이드만 제공할 뿐 자세한 설정은

컨픽을 이용하는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콘솔창을 열고


rate 25000

cl_rate 20000

cl_updaterate 101

cl_cmdrate 101


등의 대역폭을 직접 설정해줘야했고, 당시 제가 다니던 피시방엔 모니터우측에

명령어가 붙어있었습니다.


이외에

수직동기화, 안티앨리언싱, fps필터링, 기타 그래픽효과부터

상하센시, 플래쉬색상, 블러드입자 등등 콘솔창에 명령어를 입력하지 않고는

개인 설정이 불가능했었죠


이후 fps게임에 빠지고

집 이외에 다른장소에서도 게임을 하면서

매번 설정을 해주다가 config에 내 설정값이 모두 저장된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당시 신생 fps커뮤니티였던 fpskorea에는 컨픽 저장소가 생겨서

어디가든 설정파일(config)하나로 같은설정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2] 컨픽은 무슨 파일인가?


컨픽은 기본적으로 게임의 데이터파일과 다릅니다.

게임의 데이터파일은 일반적으로 어플리케이션형태나 dll파일로 저장이되고

이를 수정, 삭제할경우 cheating으로 간주됩니다.


요즘 나오는 게임들은 게임내 설정창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더 많아졌지만

원하는 옵션을 모두 설정할 수는 없고, 기존에 콘솔로 입력하던 명령어들은

게임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이제는 "고급실행옵션" 이라는 이름으로

기존의 콘솔창과 같은 방법으로 입력하게 되있습니다


본인의 설정값들을 고급실행옵션에 하나씩 추가해서 넣어주거나

config(cfg)파일에 목록으로 만들어 고급실행옵션에서 불러오면

명령어들을 실행옵션에서 로드해서 그 설정값들을 게임에 반영해줍니다.


즉 config은 설정값들을 저장한 메모장입니다.

예전에는 config 파일 하나였지만


요즘엔 게임들이 설정값을 3개로 나눠놓아서

userconfig - 마우스 세부설정, mipic, 바인딩 설정

videoconfig - 비디오설정(해상도, 스케일 등)

config - 이외 사운드, 그래픽, 개인설정


으로 나누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쓰던 컨픽파일을 로드하면

인게임 옵션들을 포함해 마우스감도 등 모든 옵션이

본인의 옵션에 맞게 적용되어 있던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총구화염



먼저 컨픽은 잘못된거다 라는말에 대한 대답은

(사실 컨픽에 반대한다는 말이 어불성설이라 총구화염 삭제에 반대하시는분으로 하겠습니다)

윗글과 어제 제 의견을 말씀드렸으니 넘어가고,


컨픽파일이 논란이 된건 유튜브에서 나온 총구화염을 아예 삭제시킨 영상이 시작일겁니다.

컨픽에 반대하시던 분들이 하신 말씀중에

방갈의 연막을 삭제하거나 총기의 화염만 삭제하는 컨픽이 있었다고 하시는데

여기서 컨픽이 불법적인것이다 라는 생각이 시작된게 아닌가 싶네요.



1.


방갈연막이나 총구화염은 게임내 동적이펙트인 r_particle 인데 만약 이를 삭제하게되면

핑, 탄, 자기장을 포함해 모든 이펙트가 사라지는데

그것만을 삭제한다면 cheating이라는데 동의하나 게임파일을 건드리지 않고

그런 크랙이 어떻게 존재할 수 있는지 저도 궁금합니다

이미 막혔다(어떤방법으로 막았나 궁금합니다) 라고 하시니 그 부분은 넘어가겠습니다



2.


bind키를 이용해 공격키와 r_particle_timescale 값을 연동해 쏠때만 스케일을 0으로 만드는 행위

(쏠때만 총구화염을 포함한 모든 이펙트를 제거하는 행위)


15년전쯤 버니합이 달리기보다 빨라서 위와같은 바인드키를 이용한 오토버니가 유행했었는데

당시 실행 안내문으로 bind명령어로 토글키와 기능키를 조합해 악용할경우

VAC차단(현재의 ban)의 사유가 된다고 공지했었습니다.

즉, 위의 방법은 게임을 실행할때마다 명령어가 서버에 입력되기 때문에 언제든 ban이 가능합니다








[4] 왜 config은 불친절한가?


이 부분이 에이펙스 인벤에서 논쟁이 끊이지 않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스시절부터 콘솔창에 명령어를 입력해왔던 분들이나 fpskorea 등의 여러엔진의 커뮤니티를 접했던 분들은

config이라는 파일에 익숙합니다.



하지만 컨픽을 접하지 못했던 유저들은 어떨까요?


1.

컨픽을 설정하려면 명령어를 하나하나 고급실행옵션에 추가해야하고,

편하게 옵션을 입력하려면 config 메모장을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 여기서 일단 게임파일을 만지는것같은 거부감이 듭니다



2.

컨픽이라는게 있으면 왜 인게임에 설정하게 만들지 유저가 찾아야하나?

> 불친절한 부분입니다. 여러 게임에서 고급실행옵션이라는 명령어 입력창만 제공할뿐

config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은 reddit, 지금은 없어진 fpskorea등의 커뮤니티에 유저들이 작성한 글 뿐입니다


>인게임 설정에 설정창을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초기단계부터 config명령어들이

수천개(과장이 아니고 수천개가 맞습니다)가 넘어 설정창을 제공하기 힘들고,


컨픽 명령어들이 모델디테일 등의 하나의 사항을 다루는게 아닌,

디테일을 예로 들면 모델단차 사이의 간격, 모델표면의 범프값, rgb색감 등

하나하나의 명령어가 별도의 옵션을 다루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 과거에 NariCS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 컨픽 명령어 목록 pdf파일이 있었는데

현재는 밸브의 트윗에서 문의자에게 pdf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3]번글에서 콘픽명령어에 어떠한 행위는 ban 대상이라고 했는데 유저들이 어떻게 알까요?

오랫동안 config 끼고 살던 사람들은 config은 어떤거다, config에 어떤거는 애초에 안되는거다 알고있겠지만

외국의 게임과 달리(벨브의 엔진을 사용하는 회사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기존에 한국 유저에게 친숙했던

게임들을 접하던 유저들은 config 자체가 생소하고 어떤것이 ban의 사유가 되는지 알길이 없습니다.

(reddit같은 대형 fps커뮤니티라도 있었다면, 하다못해 fpskorea라도 살아있었다면..?)


> 제가 벨브사 게임의 뉴비라고 생각하면 굉장히 불친절한 부분입니다.









[5] 그렇다면 config은 정당한가?


5번의 질문은 사실 여기서는 총구화염의 감소는 정당한가가 맞습니다.

config은 1,2,3,4번에서 언급한것처럼 게임실행시 해당 설정값을 로드해주는 명령어일 뿐이고

게임사에서 제공하는 부분이므로 [언제나 정당합니다]



* 총구화염

컨픽을 무조건 쓰지않겠다 라는 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제 config을 한번이라도 적용해보시라고 묻고싶습니다


1. config을 이용해 총구화염 제거

총구화염을 완전히 제거할경우 [3]-2의 밴사유가 되는 설정을 하지 않으면

사실상 게임플레이가 불가능 합니다.


어제 제 컨픽을 적용하다 설정값이 다르게 적용되신분들이 총구화염이 사라져버렸는데

이펙트가 다 사라져버려서 되돌려달라고 댓글이나 쪽지문의를 많이 주셨습니다.




2.총구화염 축소

제 컨픽은 스케일값 300 (frac100 * timescale3)이 적용되어있습니다.

디폴트값인 500보다 총구화염이 다소 덜보일 수 있습니다.

cs:go에서는 기존보다 키우기 위해 800을 사용했던 값입니다.


게임플레이를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300값을 주었는데

탄궤적이 너무 얇아졌다고 500에 맞춰달라는 분들도 계셔서 수정해드렸습니다.


> 총구화염만 축소하는 명령어는 없고, 이펙트를 축소시키는 명령어가 불편할 수 있다




3. 그렇다면 왜 디폴트값은 500일까?

에이펙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게임에서 설정된 r_particle_timescale의 디폴트값은

게임의 모든 부분을 고려해 설정한 디폴트값입니다. (게임성, 상품성, 캐릭터특성)

만약 이보다 낮은 값에 디폴트가 설정되어 있었다면 방갈은 시야가림으로 op캐릭터가 되었겠죠


만약 설정을 이용해 본인에게 더 맞는 scale값이 있다면 설정하시면 됩니다

* 설정하고 불편하신 분들도 많이 있었기 때문에 하나씩 적용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ㅠ


>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제 컨픽을 써보신분 댓글을 보면 드라마틱한 총구화염 감소는 없고

scale값을 조절함에따라 다른 부가적인 요소에서 불편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마치며


소스엔진은 역사가 길고 명령어에 대해 불편한 의견 가지신분들 의견도 이해가 됩니다

고급실행옵션 이라는 말로 넘겨버리기엔 불친절한 부분이 많은것도 사실이구요.


위에서부터 글을 따라 내려오신분들은 config이라는 부분을

왜 게임에서 제공하고 있고


엔진개발자가 아닌 게임개발사들은 (EA, 탱고, 이드) 명령어들을 수정하지 않(못?=기존 유저들 때문에)하는지

알게 되셨을것 같습니다.



게시판 글들을 보고 두서없이 시작해 두서없이 마무리 했습니다.


금요일저녁 모두 잘 보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