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예전에 게임 디자이너 였고 지금도 유사한 직종에 있는 사람입니다.
직업을 밝혀야 어느정도 이 글이 신빙성이 있다 생각하여 밝힙니다.

컨픽이란 뭐냐?
그냥 단순하게 게임을 테스트 하기 위한 명령어들 입니다.

게임 개발은 크게 기획자, 프로그래머, 디자이너들이 서로 협업하여 만듭니다.

전반적인 틀은 기획자가 만들어 내고 만들어낸 기획문서를 토대로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들이 소스를 만들어 냅니다.
이걸 어느정도 만들고 나서 테스트가 필요한데 프로그래머 혼자서 수치를 일일히 조정해 가며 만들어 나가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이너 대로 기획자는 기획자 대로 필요한 테스트가 필요해서 이런 부분은 프로그래머가 아니어도 조정을 할 수 있도록 명령어를 만드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명령어 들은 게임 출시할시 숨겨 놓는다던지, 특정키를 눌러서 비밀번호로 사용하게 한다던지, 에펙처럼 배치 파일로 ctrl+c, ctrl+v 하기 편하게 만든다던지 등등 개발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쓰고 있는 방법입니다.

요즘 나오는 언리얼엔진으로는 이런 명령어들 필요없이 디자이너 들도 직관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명령어 들에는 게임 옵션을 건드는 부분 뿐만 아니라 게임의 밸런스를 건드릴 수 있는 부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이런 컨픽 파일로 게임 세부설정을 건드리는 부분에 대해서 핵쓰는 행위와 같다고 말한 부분이 이런 부분입니다.

예전에 하프라이프나 하프라이프 모드인 카스에서는 이런 게임 세부 설정 방법이 없어서 유출된 명령어로 수정해서 썼을테고 이것이 치팅행위인지도 사람들이 크게 반응하던 시기도 아니었다 생각이 됩니다.

요즘에는 게임내에 세부설정이 나오고 이런 세부설정은 개발사에서 명령어를 이용한 테스트를 거쳐서 적정선에서 옵션 설정하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근데 이런 명령어들을 컨픽파일로 만들어서 유저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한다?

개발사에서 명령어들을 공개 했다고 하는데... 에이펙스에서 이 명령어들을 공개했나요?
같은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에서 사용 했었고 에이펙스에서도 잘 되니 문제가 없다?

예를 들어보죠.
언리얼 엔진으로 만든 기어즈 오브워 에서 컨픽 파일을 만들어서 썼는데 문제가 없었다.
포트나이트에서 예전에 쓰던 컨픽파일이 잘 되고 예전에 문제 안됐고 포트나이트 에서도 별다른 반응이 없으니 써도 된다.
라는 논리가 성립이 되겠죠.

뭐 쓰던지 말던지는 본인들 마음입니다. 본인일은 본인이 책임 지는 거니까요?

아래는 컨픽을 이용하면 어떤지 비교하는 영상입니다.

https://youtu.be/4h_aeTo96ww

https://youtu.be/3FcmfUDTE3k

아래는 멘도 최근 셋팅입니다.

https://youtu.be/SaFX4kiLKf8

이걸 치팅으로 볼지 그냥 게임 옵션중 하나라고 볼지는 본인들 양심에 맡기겠습니다.

주절주절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