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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19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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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인사이드] 1.8 업데이트 미리보기 #2 : 밸런스 조정아키인사이드[아키인사이드] 1.8 업데이트 미리보기 #2 : 밸런스 조정2014-12-19 15:12 조회안녕하세요~ 여러분이 만들어가는 세상 아키에이지(ArcheAge) 입니다. 지난 주, 주거지역에 부는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살펴본 것에 이어서! 2015년 1월 14일 1.8 업데이트의 내용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시간! 오늘은 아키에이지의 다양한 콘텐츠 밸런스 조정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이번에도 담당 개발자 분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답니다.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여러분께 공개할게요~ 개봉 박두!! 후비고~ Q. 안녕하세요~ 이번 1.8 업데이트를 통해 아키에이지의 여러가지 콘텐츠 밸런스가 변경된다고 들었습니다. 변경되는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시겠어요? 권기렬 : 안녕하세요, “1.8 세력의 영웅들”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되는 내용에 대해 직접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변경점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면, 전투 밸런스 및 전투 소환수의 밸런스 조정, 공성전과 지상 병기의 밸런스 조정 및 “이슬 평원”의 점수 산정 방식 등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1.8 세력의 영웅들” 업데이트에 새로운 콘텐트가 추가됨에 따라 “용사의 증명”과 명예 점수를 사용할 수 있는 신규 방법이 추가 되었으며, 해양 콘텐트 중에서는 “풍랑의 전조”와 “심연의 습격”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될 예정입니다. ![]() <기획팀 F4 : 이재황님, 조규석님, 박동혁님, 권기렬님> Q. 우와~ 다양한 콘텐츠가 변경되는군요! 그렇다면, 변경된 콘텐츠의 세부 내용을 하나씩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전투 능력 밸런스 조정이 어떻게 진행 되었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먼저 전투 능력 밸런스 조정에 대해 여쭤볼게요. 어떻게 조정이 이루어졌나요? 권기렬 : 아시다시피 아키에이지에는 10가지 능력이 존재합니다. 이 10가지 능력 모두에게 독립적인 특징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플레이어가 어떠한 세가지 능력을 선택하더라도 밸런스가 유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임을 의미합니다. 이재황 : 이에 따라,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죽음, 마법, 낭만, 사랑 능력의 독립적인 특징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Q. 각 능력들의 독립적인 특징이 어떻게 강화되었는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이재황 : 우선 “죽음 능력”에 대하여 말씀 드리자면, “죽음 능력”의 핵심은 광역 피해 기술과 광역 약화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극대화하고자 광역 피해 기술과 광역 약화 기술 사용 시 “죽음의 낙인”이라는 신규 효과가 중첩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효과는 죽음 능력 사용 기술의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상대방을 약화시키는 효과가 더욱 강하게 부여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법 능력”은, “연속 벼락”의 사용 거리와 피해 범위를 약간 감소 시켰으며, 고정 위치에서 기술을 사용할 때 “마력의 원천”이라는 신규 효과가 중첩 되도록 하여 연속적인 기술 사용이 더 원활해 질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권기렬 : “낭만 능력”은 연주 기술 사용 시 다양한 속성의 이로운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하여, 연주를 오래 하면 할수록 연주 기술이 이득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랑 능력”은 자신과 아군을 회복 시키는 것이 핵심인 능력이기에, 회복 기술을 많이 사용할수록 추가적인 회복이 발생 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습니다. Q. 네 가지 능력 모두 빨리 경험 해보고 싶네요. 차후에는 전투 능력의 밸런스를 어떻게 조정할 계획이신가요? 권기렬 : 앞으로도 각 능력들의 특징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 이후 각 능력 및 직업의 승률 및 각 기술들의 효용성을 지속적으로 살펴보면서, 직업 및 능력 간 밸런스를 맞춰 갈 계획입니다. 미리 한가지 말씀 드리자면, “환술 능력”은 현재 다른 능력에 비해 효율이 좋은 능력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약간 조정하는 방향으로 준비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전투 밸런스 조정 업데이트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전투 소환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전투 소환수의 밸런스는 어떻게 조정되었나요? 이재황 : 전투 소환수의 최대 레벨을 55로 확장되고 전용 장식을 추가한 것이 요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투 소환수 전용 장식이란 전투 소환수가 착용할 수 있는 장비로, 아이템에 부여된 스탯이 소환수의 능력을 보다 향상 시켜 주는 형태입니다. Q. 전투 소환수의 레벨 확장과 전용 장식 추가로 전투 소환수가 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게 변경된다는 말씀이시군요. 그렇다면 전투 소환수 장식은 어떻게 획득할 수 있나요? 이재황 : 전투 소환수 장식은 제작을 통해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분들이 어렵지 않게 전용 장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장식 제작에 필요한 핵심 재료는 “영원의 섬”과 “나차쉬가르”를 제외한 기타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획득한 재료를 사용하여 소환수 장식 제작대에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특이점으로는 머리 장식은 금속, 가슴 장식은 재봉, 발 장식은 가죽 숙련도의 영향을 받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제작대 도면은 “신기루 섬”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제작법 사전을 통해 소환수 장식 제작법을 확인 할 수 있어요> Q. 아~ 그렇군요. 제작한 소환수 장식은 등급 강화가 가능한가요? 권기렬 : 전투 소환수 전용 장식은 장식 전용 강화 주문서를 통해 강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주문서를 이용한 강화는 다른 장비나 선박 강화 방식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유물 등급까지 안전 강화가 가능하고 강화 성공 확률이 높아, 선박 장비보다 쉽게 강화가 가능합니다. Q. 어서 빨리 강화된 전투 소환수를 만나보고 싶어지네요. 앞으로의 전투 소환수 관련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서도 한 말씀 부탁 드려요. 권기렬 : 이번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전투 소환수 포획”이라는 콘텐트가 다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점진적으로 포획할 수 있는 전투 소환수를 늘려 갈 생각이며, 전용 장식도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Q. 이어서 공성전과 지상 병기들의 밸런스 조정에 대해 질문을 드려볼까 합니다. 어떤 점들이 변경되었는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권기렬 : 음… 굉장히 조심스러운 밸런스 조정 대상이었습니다. 요지는 공성전에서 많이 사용되지 않았던 지상 병기들의 전술적인 활용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었습니다. 더불어 성벽 방책의 성능을 향상시켜서, 지상 병기의 효과적인 운용이 공성전의 승패에 영향을 끼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이재황 : 전차 네다섯 대가 공성 모드로 한 곳에 포격을 가할 경우 업데이트 전에 비하여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성 사다리차를 활용하여 성벽을 약화시키는 것이 보다 수월 해지도록 유도하였습니다. ![]() <진격의 공성 사다리차!> 권기렬 : 앞으로는 지상 병기가 공성전 뿐만 아니라 중립 지역 곳곳에서 벌어지는 전투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조정해나갈 예정입니다. Q. 전장을 누비는 지상 병기들의 활약을 기대해보겠습니다! 이어서 이슬 평원의 점수 산정 방식이 변화되었다고 들었어요. 어떤 내용인지 소개 부탁 드릴게요. 조규석 : “이슬 평원 전투”가 시작부터 종료까지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목표였어요.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말씀 드리자면 각 세력간 등수 차이를 기준으로 추가 점수를 획득 할 수도 있고, 점수가 차감 될 수도 있는 점이겠네요. Q. 추가 점수 획득과 점수 차감 방식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조규석 : 예를 들어 가장 점수가 높은 A세력의 거점을 가장 점수가 낮은 B세력이 점령하였을 때, B세력은 거점 점령에 따른 점수 획득과 더불어 추가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어요. 반대로 A 세력은 점수가 낮은 B 세력에게 점령을 허용한 대가로 점수의 차감이 적용 된답니다. Q. 반대로 점수가 낮은 B세력이 A세력에게 거점을 빼앗기면 어떻게 되나요? 조규석 : 점수가 낮은 세력의 거점을 빼앗으면, 기존과 같이 거점 점령에 따른 점수는 획득하게 되지만 등수 차이에 대한 추가 점수는 획득하지 않습니다. 또한 거점을 빼앗긴 B세력에 점수 차감도 적용되지 않구요. 변경된 점수 산정 방식이 “이슬 평원 전투”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것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이번에는 풍랑의 전조와 심연의 습격의 변경 사항에 대해 여쭤보겠습니다. 어떤 점들이 변경 되었는지 설명해 주시겠어요? 박동혁 : 기존에 자유도 근처에서 4시간에 한 번 진행할 수 있었던 “풍랑의 전조”가, 매일 오후 9시 하루 한 번 “배의 무덤”에서 진행할 수 있게 변경 되었습니다. 또한 수월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심연의 습격”과 마찬가지로 이동 편의 시설인 “공간의 틈”을 추가하였습니다. 진행 지역 및 진행 시간 변경과 더불어, “풍랑의 전조” 참여 시 획득 할 수 있는 보상도 변경 하였습니요. 업데이트 이후로는 “풍랑의 전조” 관련 퀘스트를 완료하면 총 2,000점의 명예 점수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풍랑의 전조”가 바다에서 진행하는 “징조의 틈”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아켄”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아켄”은 공성 피해로만 처치 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풍랑의 전조”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이 점을 꼭 유의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심연의 습격은 어떻게 달라지게 되었나요? 박동혁 : “심연의 습격” 콘텐트의 가장 큰 변화는 화요일, 목요일, 토요일에만 열리도록 변경되는 사항인 것 같아요. 대신 “심연의 습격”에서 획득 할 수 있는 등짐의 개수가 대폭 늘어났습니다(등짐의 가격은 150금으로 변경되었지만 ㅠㅠ). 이제 중앙의 섬 뿐만 아니라, 각 제단 위에도 작은 “심연의 결정”을 획득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단 제작은 중앙 섬에서 해야 한다는 점은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심연의 습격”에서 “크라켄”이 사망하면, 아빠를 잃고 분노한 “아기 크라켄”들이 등장하게 된답니다(아켄은 아기 크라켄입니다!). “아켄”은 아시는 것처럼 “풍랑의 전조”에서도 소환이 되는데요, “풍랑의 전조”에 소환되는 “아켄”의 등장 위치가 “심연의 습격” 진행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꼭 말씀 드리고 싶네요. ![]() <크라켄이 죽으면 분노한 아켄들이 등장합니다> Q. 마지막으로, 용사의 증명 사용처 추가에 대해 여쭤보겠습니다. 용사의 증명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보다 다양해졌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설명 부탁 드릴게요. 이재황 : 이번 “1.8 세력의 영웅들” 업데이트를 통해 “용사의 증명”을 획득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추가 될 예정입니다. 새로 공개될 콘텐츠에 대한 소개는 다음 주 인터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 추가에 따라 “용사의 증명”으로 제작 할 수 있는 장비 또한 추가 되었는데요, 업데이트 이후에는 “용사의 증명”을 사용 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될 것입니다. Q. 용사의 증명으로 다양한 장비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군요. 어떤 장비가 추가되었는지 알려주시겠어요? 이재황 : 우선 첫 번째로 “용사의 증명 목걸이”의 최대 단계 확장 및 안전 강화가 가능한 등급의 조정이 있습니다. “용사의 증명 목걸이”의 최대 단계가 10단계에서 12단계로 확장 되고, 안전하게 강화가 가능했던 단계가 4단계에서 6단계로 늘어납니다. 추가된 11단계와 12단계에서는 기존 “용사의 증명 목걸이” 착용 시 얻을 수 있었던 능력 이외에도 추가적인 능력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 <12단계까지 달려보아요~!> 이재황 : 그리고 소량의 “용사의 증명”을 기간제 무기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교환 가능한 무기는 3일, 5일, 7일간 사용 가능한 기간제 아이템으로, 각각 50, 40, 30레벨의 캐릭터가 착용 할 수 있는 아이템 입니다. 아키에이지에 처음 접속하신 분들이나, 오랜만에 접속하신 분들이 보다 쉽게 전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편의 차원에서 추가를 하였습니다. 권기렬 : 이 밖에도 “나차쉬가르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 할 수 있는 장비 아이템과 “용사의 증명”을 이용하여 신규 손목 보호구를 제작 할 수 있게 됩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나차쉬가르 방어구”의 세트 효과를 손목 방어구에 부여하여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업데이트 안내에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필드 보스 몬스터 처치로 획득 할 수 있는 아이템 세트와 명예 점수를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는 허리띠가 추가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3종의 필드 보스 몬스터가 제공하는 세트 아이템이 허리띠 제작이 가능하도록 적용되었습니다. Q. 앞으로는 필드 보스 몬스터 사냥이 더욱 활발해지겠네요~ 다른 필드 보스 몬스터에도 계속 추가가 될 예정인가요? 권기렬 : 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방어구 뿐만 아니라 무기 아이템도 추가하여, 필드 보스 몬스터 사냥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긴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정말 감사 드려요. 마지막으로 아키에이지를 아껴주시고, 1.8 업데이트를 기다리고 계시는 많은 유저 여러분들께 한마디씩 부탁 드릴게요. 권기렬 : 각 능력 및 직업의 전투 밸런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더욱 잘 다듬어진 아키에이지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의 업데이트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조규석 : 긴장감 넘치는 대규모 PvP 콘텐츠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변경된 이슬평원 많은 사랑 부탁 드립니다. 이재황 : 1.8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된 콘텐츠들이 유저 여러분들께 즐거움을 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박동혁 : “심연의 습격”과 “풍랑의 전조” 모두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 <부빗부빗… 사랑이 넘치는...(?)> 지금까지 담당 개발자분들을 만나 보았는데요. 1.8 업데이트를 통해 달라진 아키에이지의 모습을 미리 엿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해요. :D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개될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설명을 참고해주세요^ㅡ^ 여러분, 그럼 저는 12월 26일 “1.8 업데이트! 세력의 영웅들”을 미리 알아보는 세 번째 시간! 통솔력과 세력의 영웅 이야기를 들고 다시 찾아올게요~ 점점 더 추워지는 날씨 속, 감기 조심하시구요. 건강한 모습으로 다음 이 시간에 만나요~ 또 봐요 꼭 이요~>_< |






시루리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