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의 스킬에 대해 정말 전혀 일말의 개념도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만 일독하시기 바랍니다.

1. 대항의 스킬은 우대와 비우대로 나눌수 있습니다.
(자세한 스킬의 내용은 우측의 스킬정보를 참조하시구요)

2. 우대의 경우 국가에 상관없이 각 조합마스터에게 배울수 있습니다.(각 조합마스터는 각 직업 조합사무실에 있습니다.)

3. 비우대의 경우는 특정요구조건을 만조할 경우 게임내의 지정된 npc에게서 습득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바디랭귀지는 비우대직업의 상태라도 모험8랩, 상인10랩만 만족하게 되면
언제라도 런던의 존디를 찾아가서 배울수 있습니다.)
우측의 스킬정보를 참조하시면 비우대 상태에서 어떻게 습득이 가능한지 알수 있습니다.)

4. 스킬은 습득하는 순간 1랭이 되며 스킬랭업은 우대스킬을 기준으로 랭의제곱*100에 해당하는
스킬경험치를 얻게되면 다음랭으로 랭업이 됩니다. 또한 우대스킬은 최대 15랭까지 랭업이 가능합니다.
( 1->2 100, 2->3 400, 3->4 900, 4->5 1600, 5->6 2500, 6->7 3600, 7->8 4900, 8->9 6400
9->10 8100, 10->11 10000, 11->12 12100, 12->13 14400, 13->14 16900, 14->15 19600 )

5. 비우대 스킬의 경우는 우대스킬 랭업에 필요한 스킬경험치의 두배의 경험치를 쌓으면 랭업이 되며
비우대 상태에서는 최대 10랭까지 랭업이 가능하며 10랭 이상으로는 경험치가 쌓이지 않습니다.
( 1->2 200, 2->3 800, 3->4 1800, 4->5 3200, 5->6 5000, 6->7 7200
7->8 9800, 8->9 12800, 9->10 16200, )

6. 우대직업 상태에서 쌓은 랭과 경험치는 비우대로 전직하는 순간 10랭으로 변경되지만 다시 우대직업으로
돌아오면 원상태로 회복됩니다.
(예를 들면, 보성상 상태에서 보석거래를 12랭과 4000경험치를 쌓은 상태에서 향료상으로 전직하면
전직하는 순간 보석거래 스킬은 10랭(최대랭크)로 표시됩니다. 그러나 다시 보석상으로 전직하면
향료상 전직전의 상태인 12랭과 4000경험치가 표시 됩니다.)
그러나 비우대 상태에서 올린 경험치는 우대상태로 전직하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예를들면, 향료상으로 보석거래를 8랭과 2000의 경험치를 쌓은 상태에서 보석상으로 전직하게 되면
8랭과 1000의 경험치로 변화합니다. 물론 다시 비우대로 전직하면 8랭과 2000이 됩니다.)

7. 우대상태이던 비우대상태이던 습득한 모든스킬은 사용이 가능하며 동일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예를 들면, 귀금속거래 우대인 회계사로 귀금속거래를 8랭까지 올린상태에서 약품상으로 전직하면
귀금속거래는 비우대 스킬이 됩니다. 그러나 약품상인 상태로 귀금속을 사게 되면
귀금속거래 우대상태일때와 동일한 수량을 매입할수 있습니다.)
-> 각스킬의 효과에 대해서는 우측 스킬정보 및 팁게시판의 검색기능으로 스킬명을 검색하시면
자세히 아실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8. 스킬랭업은 액티브형과 패시브형이 있습니다.
액티브형은 스킬을 사용하면 경험치를 습득하는 스킬들입니다.
- 회계(회계는 깍기 또는 올려치기 성공후 교역품을 매각 또는 매입해야만 경험치를 얻게됩니다.)
사교,탐색,인식,돌격,방어 등등 대부분의 스킬들이 이에 속합니다.
패시브형은 또다시 스킬발동이 필요한 반패스브형과 별도의 스킬발동이 필요없는 패스브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 돛조정,운용,노젖기,측량 등이 대표적인 반패시브형 스킬이며 스킬발동후 일정시간동안
스킬이 유지되며 효과를 발휘하는 스킬들로 일정시간후 다시 발동시켜야 합니다.
스킬이 발동되어 있는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경험치 습득이 가능합니다.
- 패스브형스킬은 응급처지,검술,사교,각종교역품의 거래스킬,6대학문스킬 등이 대표적인 패스브형 스킬입니다.
이 스킬들은 습득한후 별도의 스킬발동 없이도 각 스킬의 경험치 습득 조건이 충족되면 경험치가 쌓입니다.

9. 케릭터의 총합랩(모험랩+상인랩+군인랩)이 만랩이 되었을때 습득가능한 스킬의 총수는 45개입니다.
1랩때 12개 습득가능
2랩때 13개 습득가능
3~30랩까지 2랩당 1개씩 증가하며 30랩때 27개 습득가능
31~50랩까지 5랩당 1개씩 증가하며 50랩때 31개 습득가능
50랩이후로는 10랭당 1개씩 증가하면 190랩때 45개입니다.

10. 게임진행중 칙명퀘스트를 완료한 케릭터에 한하여 고용한 부관의 숫자만큼 습득가능 스킬수를 1개씩 더해줍니다.
게임내에서 최대 4명의 부관고용이 가능하므로 최대 4개까지 습득가능 스킬수를 더할수 있습니다.
(기존 45개 + 4개 = 49개)

11. 미리 그려보는 내케릭터.
배울수 있는 스킬의 총수는 정해져 있으며, 실제로 10랩당 1개씩 스킬습득이 가능한 총합랩 50랩 이후에
주력스킬을 습득하는 것은 그다지 효율적이 못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고 싶어 죽겠는데 10랩동안 못합니다. ㅜ,ㅜ)

미리 총합랩 50랩때를 기준으로 주력스킬들을 그려보는 것도 케릭성장에 좋은 밑거름이 됩니다.

최종적으로 상인만 하겠다 하더라도 모/상/군 65/65/0 이면 탈수 있는 배중 최대적재를 가진 배는
상대카입니다. 모/상랩 65에 저 인도까지만 끌어주세요~~~ 이렇게 말하는게 전혀 아무렇지도 않다고
생각하신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군랩도 언젠가는 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막상 군랩을 할려니 스킬수가 부족해서 그간 뼈빠지게 랭작한 스킬중 한두개를 지워야 한다면
너무 아깝겠죠.

이런의미로 미리미리 주력스킬들을 정해서 전직루트를 짜보는 것도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스킬의 기본기는 여기까지입니다. 허접한 글로 고수님들의 눈을 어지럽힌것은 아닌가 우려되지만
초보분들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