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분들이 우려섞인 반응을 보이시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걱정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운영진측의 20주년까지 하고 싶다는 발언은 넷마블의 대항해시대온라인 한국서버 운영권 계약기간때문에 나온 말로 보입니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에 대한 넷마블의 운영권(퍼블리시권) 계약이 2025년까지 되어 있다고 알고 있는데 그것때문에 운영진 측에서 유저들을(혹은 면담자들을) 겁주려는 의도로 일부러 흘린 것 같네요. 그렇지만 서버종료같은 상황을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서버는 계속 운영될테니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로 대항해시대 글로벌서버가 있습니다. 
글로벌서버의 매출이 한국서버보다 적은데(추측이지만 유저숫자로 볼 때 거의 확실합니다) 아직까지도 운영사가 바뀌면서 계속 운영중이죠.(넷마블(2010년) -> OGPlanet(2013년. 사장이 한국인, 직원들이 넷마블 출신이었음.) -> Vertigo Games(2017년. 회사본사가 강남에 있는 한국회사. 운영은 북미지사가 함)) 한국서버에 비해 규모가 작은 북미서버조차 중소게임사에서는 수익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운영을 계속 하는데 한국서버는 어떨까요? 넷마블이 운영권을 포기한다해도 중소게임사가 서로 달려들겠죠. 결국 2025년 이후 넷마블의 퍼블리셔 계약기간이 만료되더라도 넷마블이 계약을 갱신하거나 다른 게임사에 퍼블리시권을 넘기는 식으로 한국 서버를 계속 운영할거라고 봅니다.

결론적으로 운영진측의 20주년까지 하고싶다는 발언때문에 너무 우려섞인 반응을 보이거나 섭종타령이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발언은 섭종만 안해줘도 감사하다는 반응을 유도해서 유저들의 불만을 잠재우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네요. 제대로된 운영에 대한 확실한 약속은 하지 않으면서(대표적으로 배틀캠페인) 겁만 주는식이랄까요.


아 참고로 계약기간이 2025년까지라는건 몇년 전에 캐쉬템의(캐쉬템인지 다른것이었는지는 기억이 확실치않음) 사용기간이 2025년까지로 되어있는 스샷이 떠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