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침몰선 인양 가이드를 올린 뒤 한참동안 잠수탔던 콩세유입니다.
오랜만에 주말에 짬을 내서 겨우 컴퓨터를 키게 되었는데 이게 왠일?
이벤트 4에 금화분배 이벤트가 있더군요.
오늘은 금화분배 이벤트의 해답과 그 풀이를 제시해보려 합니다.

금화찾기 이벤트는 먼저 베네치아의 국가공인 회계사부터 시작합니다
간단히 동선을 알려드리자면

베네치아 (국가공인회계사) -> 베네치아 (오무해 패거리 아무나) -> 베네치아 (국가공인회계사) -> 베네치아 (망고D루비) -> 트리에스테 (놀아라조로) -> 자다르 (남희) -> 라구사 (거짓말쟁이우소) -> 베네치아 (국가공인회계사) -> 베네치아 (망고D루비) -> 안코나 (요리사장디) -> 벵가지 (로리로리쳐파) -> 시라쿠사 (고고학자로빈) -> 라구사 (조선공프랑크) -> 트리에스테 (음악가블루) -> 베네치아 (국가공인회계사)

어우 많이 돌아다녀야 하는군요 ㄱ-;;
현재 해적들의 서열관계는

1.롱키호테 어플라밍고 >2.비둘기의눈 미호크 >3.검은수염 나이샤D티치 > 4.왕코 모리아 >5.sir.악어왕

가 됩니다.

------------------------------------------------------------------------------------------------
먼저 해답부터 알려드리자면 1번부터 5번까지 차례대로 7 0 1 2 0 입니다. 왜 그럴까요?
사실 이 문제는 "영재들의 수학퍼즐"이라는 책에서 "해적의 금화"라는 문제로 이미 나온 바 있습니다.

" 해적 A, B, C, D, E 다섯명이 금화 10개를 찾아 해적의 규칙에 따라 분배하려 한다. 해적의 규칙은 가장 서열이 높은 사람이
금화의 분배 방식을 제안하고 투표에 부쳐 찬성이 과반수 이상일 경우 그대로 분배하고
아닐 경우 분배 방식을 제안한 사람을 물에 빠뜨려 죽인다.
그러면 또 다음 서열의 사람이 분배 방식을 제안하며 똑같은 방식이 되풀이된다.
A, B, C, D, E 순으로 서열이 높을 때, A는 어떤 분배 방식을 제안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일까?"

이 문제를 푸려면 해적들이 무한히 논리적이고 무한이 탐욕스러우며 피에 굶주려 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합니다.

만약 E만 살아남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E만 살아남았다면 E가 당연히 금화 10개를 모두 독차지할 수 있겠죠.

한 사람 늘려서 D와 E가 살아남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E는 무조건 반대표를 던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D가 죽으면 금화 10개를 혼자 차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D가 금화 10개를 전부 E에게 준다 해도 E는 반대표를 던질 것인데, 왜냐 하면 해적들은
모두 피에 굶주려 있어 사람들을 죽이는 것에서 쾌감을 느끼기 때문이죠 (조건에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D와 E만 살아남았다고 가정하면 D는 과반수 이상의 찬성표를 얻지 못해 물에 던져지게 됩니다.

C와 D와 E가 남았다고 생각합시다. D는 자신이 살아남기 위해 하나도 주지 않아도 찬성표를 던질 것이고
반대로 E는 C만 죽이면 D까지 죽여 자신이 금화를 다 차지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 반대표를 던질 것입니다.
이때 C의 입장에서는 찬성표 2개, 반대표 1개가 확정된 셈이므로 자신이 금화를 다 차지하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C와 D와 E가 남았을 때 금화는 10 0 0으로 나누어집니다.

한 명을 더 늘려 B까지 살았다고 합시다. C는 B를 죽여 금화를 독차지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 반대표를 던질 것입니다.
반대로 D와 E는 금화 1개씩만 준다면 찬성표를 던질 것입니다. C의 차례가 되었을 때 자신이 받을 이익이 없어지기 때문에
B의 차례에서 조금이라도 더 이익을 취하려고 노력하겠죠.
이때 B는 찬성표 3개가 필요하므로 8 0 1 1로 분배하여 찬성표 두 표를 얻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이제 전부 다 살았다고 합시다. 이게 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B는 9개, C는 1개, D와 E는 각각 2개씩의 금화를 받게 되면 찬성표를 던지겠죠.
A의 관점에서 생각했을 때 금화가 많이 들어가는 B의 찬성표는 포기하고 가장 적게 들어가는
C의 찬성표를 얻는 것이 합리적이죠. 하지만 A가 살아남으려면 찬성표 세 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D 와 E의 어느 한 사람의 찬성표가 꼭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 이상은 필요가 없죠)
따라서 A의 분배 방식은 7 0 1 2 0 이거나 7 0 1 0 2 가 될 것입니다.

이제 A, B, C, D, E의 분배를 실제 이벤트에 대입시켜 봅시다.
서열 순은

1.롱키호테 어플라밍고 >2.비둘기의눈 미호크 >3.검은수염 나이샤D티치 > 4.왕코 모리아 >5.sir.악어왕

이므로 롱키호테 어플라밍고에게 7개
비둘기의 눈 미호크에게 0개
검은수염 나이샤D티치에게 1개
왕코 모리아에게 0개나 2개
sir. 악어왕에게 2개나 0개

로 배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게임에서는 7 0 1 0 2는 안되고 7 0 1 2 0만 되더군요. 서열 순서에 대한 배려에서 나온 것일까요?
아무튼 이벤트를 끝내면 모험, 상인, 군인의 펜던트를 각각 20개씩 받게 됩니다.

-------------------------------------------------------------------------------------------------------
루비 이벤트의 공략이 끝났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상당히 수학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군요.
사실 이 "해적의 금화분배"는 상당히 유명한 퀴즈로, 네이버 지식인 등지에서 검색해보시면 해답을 찾을 수
있으실 것으로 생각 됩니다.
그럼 저는 다시 게임하러 돌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