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패치되고 나서 같은 양손바바들이 많아졌네요.

 

머 저도 크게 잘난건 없지만, 그래도 먼저 양손바바를 디아 초창기 때부터 해본 입장에서 몇가지만 알려드리까 합니다.

 

우선 제목에서와 같이 양손바바의 최소/적정 방어도/모저/피통 수치부터...

많은 분들이 양손바바의 DPS, 즉 공격적인 측면만 강조를 하시고 방어적인 측면은 간과하시는 측면이 있는데,

아무리 극딜로 먹고사는 양손바바라도 근접캐릭이기 때문에 방어적인 측면도 챙겨야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양손바바를 하기 위한 최소 방어도/모저/피통 수치는...

면책+요술사하고 6000/600/3만은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수치가 안되면 어설프게 양손들고 하실 생각은 버리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일단 방패를 들고 안정적으로 도는게 우선시 되어야겠죠.

그리고 예전에 라그님인가 EHP의 개념(내가 버틸수 있는 최대 데미지)을 얘기해주셨는데,

방어도3000(또는 모저300)이면 1/2, 방어도6000(또는 모저600)이면 1/2루트2, 방어도9000(또는 모저900)이면 1/4의 데미지 감소가 있습니다. 따라서 6000/600/3만 세팅이면 간략하게 EHP로 따지면 24만에 해당합니다.

 

정리를 하면, 면책+요술사하고

1) 최소요구 방어도/모저/피통은 6000/600/3만 -> EHP로 환산히 24만

2) 적정추천 방어도/모저/피통은 7500/750/4만 -> EHP로 환산히 약 45만

3) 최대목표 방어도/모저/피통은 9000/900/6만 -> EHP로 환산히 약 96만

 

즉 최소->적정->최대는 대략 2배씩 내가 더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소치는 3막 기준, 몇번 죽을 각오하고 달려야하는 정도. (그러나 충분히 돌 수는 있는 정도)

적정치는 3막 기준, 더러운 챔프조합 아니면 죽지 않고 무난하게 달릴 정도.

최대치는 3막 기준, 웬만한 실수에도 거의 죽지 않을 정도로 씹어 먹을 정도.

(현재 저도 최대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중입니다. 모저는 평균 1000으로 초과달성 했으며 방어도/피통이 각각 8000대 중반/5만 정도 되네요)

 

'간략 EHP' 계산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l=8760&iskin=&sort=&orderby=

참조하세요.

다른 관련 글도 제 이전 글에서 자세히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그리고, 몇가지 더!

(자세한 내용은 다른 글들 검색하시면 될 것이고, 원래 주제는 최소/적정 방어도/모저/피통이었으니 간략하게만...)

 

1. 양손무기 보는 법

1) 무기공격력을 우선시 해라

 - 같은 DPS면 공속 없는게 유리

 - 옵이 아무리 좋아도 무기공격력 평균 1300이하는 심사숙고해야함 (양손도끼 DPS1300이하, 양손철퇴 DPS1200이하)

2) 적생vs생흡에서 생흡을 우선시

 - 적생은 있음 좋지만, 양손에서는 한손과 비교시 공속 때문에 효율이 반토막이기 때문에 일부러 챙길 필요는 없음

 - DPS가 어느정도 된다면 벨트 생흡 3%만으로도 충분

   (격노 후 디피 15만 기준 양손바바 생흡 3%는 대략 한손/쌍수가 적생 1000정도를 맞춘거랑 비슷한 효과)

3) 양손도끼 스코른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음

 - 옵 봐줄만 하고 도끼에 비해 공속이 느려 무기공격력이 일반적으로 높은 양손레어철퇴도 쓸만함

 - 단, 양손철퇴/도끼를 제외하고는 패시브 효과와 공속(공속 높아 같은 DPS에서 무기공격력 낮음)을 감안하여 심사숙고.

 

2. 세팅 (템/스킬 세팅)

1) 한손/쌍수 때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공속/적생 세팅에서 극딜(힘/극대/극피)/생흡 세팅을 해야한다는 점

2) 질주휠은 공속 때문에 아무리 방어구로 공속을 올린다하더라도 양손과 궁합이 맞지 않음

 - 된다 안된다, 좋다 나쁘다의 개념이 아니라 궁합/효율을 얘기하는 거임. 템 되면 멀 하셔도 됨.

 - 단 질주휠이 아니라,  빠르게 인던 클리어를 하기 질주만 넣는 것은 어느정도 템 되시는 분들에게는 적용 가능.

3) 자세한 세팅은 각자의 취향 차이 이므로 이래 저래 여러 세팅을 검색해보시고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단, 클래식하고 보편적인 것만 들자면... (이외에도 당연히 쓸만한 스킬 세팅 많습니다)

- A. 가르기/후려치기/광분 중 1택 (광분 3중첩 이하는 가르기/후려치기 딜이 높고, 4중첩 이상은 광분이 높음)

- B. 대지강타/선조의망치/보복 중 1택

- C. 면책

- D. 전투격노/고통의감내 중 1택

- E. 진노

- F. 지진

- B. D. F 중 하나를 제외하고 분쇄도 가능

 

 

[내용추가 - 공속 1.5 디피 15만 양손 바바 vs 공속 1.0 디피 10만 양손 바바]

 

이론적으로 두 양손바바 한방데미지는 같음.
대지강타나 선조망치 쓰는 바바들은 분노 때문에 매 공속대로 스킬 쓸수도 없고 어차피 한방에 일반몹 잡으니 효율 비슷.
보복도 활성화가 매 공속대로 되는 건 아니니 효율 비슷.
특히나 분쇄/지진 같은 공속보정이 되어 자기가 가진 공속에 상관없이 고정된 공속으로 데미지 들어가는 도트뎀지는 효율이 같음. 예를 들어 분쇄는 0.5초마다 (공속 2.0) 70%씩 총 5초동안 무기공격력의 700% 들어감. 따라서 위 두 양손바바는 분쇄로 인한 데미지 같고 피갈룬 쓸 경우 차는 피흡량도 같음.
물론 공속 빠르면 스킬시전이 빨라지니 보다 민첩한 컨트롤이 가능하여 생존에 도움이 다소 될수도 있고, 분노 상관없이 공속대로 무한정 쓸 수 있는 주기술(후려/가르기/광분)에서는 얘기가 달라지나 오랜시간 걸쳐 주기술로만 말뚝딜 하는 건 아니기에 크지는 않음.
즉 모든것을 따지면야 공속으로 디피 뻥된 공속 1.5 디피 15만 양손바바가 공속 1.0 디피 10만 양손보다야 당연히 낫겠지만 큰 차이가 있다고 볼수는 없음. 즉 공속 없이 1.0으로 디피 15만 양손바바에 비해선 확실히 데미지가 딸림.
말하고자 하는 건 양손바바 공속 있음 좋지만 힘/극대/극피 깍아먹으면서까지 일부러 올릴 필요는 없고, 양손바바의 경우 공속으로 디피뻥된 캐릭창 디피보다 한방데미지에 근거한 실제 디피가 중요할수도 있단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