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에 올린글인데 쿨감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거같고

 대지셋을 맞추고 나서 어떤 셋팅으로 가는게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지금까지 영상들은
 많이 보여졌고 이번엔 수치상으로 비교해볼까합니다. 아래의 수치는 상황에 따라 다를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가정) 1회균열클리어타임 15분, 패시브 불카토스

 쿨감이 증가함으로 비교가능한 스킬은 총 3가지, 도약과 고통감내, 광전사 입니다. (보통의 스킬트리)

 
도약고통감내광전사
쿨감0%스킬쿨1030120
패시브(불카토스)103090
쿨감30%스킬쿨72163
균열1회 최대사용횟수1284214
쿨감40%스킬쿨61854

균열1회 최대사용횟수1505016


보시면 쿨감40은 30에 비해 최대 도약22번, 고통감내8번, 광전사 2번을 더 사용가능합니다.

스킬을 쿨마다 계속 쓰는분은 없을테니 보통 도약은 10~15번, 고통감내는 4~6번, 광전사는 1번정도 더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쿨감30과 40은 실상 그렇게 큰 차이가 아닙니다. 
 높은 쿨감에 적응되있는 분일수록 쿨감을 내려서 플레이하기가 힘듭니다. 남바바가 여바바보다 답답하게 느껴지듯이 쿨감40에 적응되면 쿨감30이 근소한 차이라도 답답하게 느껴질수밖에 없습니다.
 쿨감40으로 가는경우 쿨감30보다 좋은건 스킬을 몇번더 사용할 수 있느냐보다 전투에 있어서 조금더 유연한 상황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인거같습니다.

선택은 각자 하면 되겠습니다. 쿨감을 올리더라도 가장 좋은건 현재 셋팅에서 밸런스를 잃지않는 한도내에서 쿨감을 올리는게 중요하고 개인적으로 억지로 올리는건 좋지않은 세팅법인거같습니다.

이밖에 오길드를 포기하고 다른셋팅을 가는 경우도 있으니 여러가지 조합을 고려해서
본인한테 제일 맞는 셋팅으로 가시면 되겠네요.

이상이 수치를 통해 비교한 스킬사용횟수와 쿨감에 대한 개인적인 소견이었습니다.

p.s. 고통감내 쿨감에 따른 수치(추가)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1%A1%B0%A8%B5%C7%C1%F6&sterm=&iskin=&mskin=&l=464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