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의 제 휘몰이에 대한 글에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l=219831

아직 납득을 못하시는 분들이 계셔서...(특히 ononred 님)

논리적으로 설명 드려봤자 계속 억지를 부리시니
직접 보여드리는 게 나을 듯 하여 동영상을 찍어 봤습니다.

실험에 사용한 무기

동일 초뎀이지만 차이가 나는 것은 극피 때문인 것 같아요.
이런 변수를 완전히 배재한 것을 구했어야 했는데...미처 생각을 못했네요. ㅜㅜ
하지만 아이템을 전혀 착용 안한 채 진행했고... 
실제 총 DPS 차이는 미미했으니 큰 차이는 나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처음이 한손 일반적인 경우
두번째가 양손 일반적인 경우
세번째가 한손 눈뻥의 경우
네번째가 양손 눈뻥의 경우 입니다.

일일이 멈춰가며 휘몰이 들어간 데미지를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걸 계속 하는 제가 멍청해 보여서 이 정도로만 했습니다만...

여기서 일반적인 경우는 총 DPS 대비 평균 휘몰이 데미지가 11% 정도인데 반해...
눈뻥을 한 경우는 8.5% 입니다. 이것은...실제 표시되는 데미지가 몹의 남은 체력을 넘을 수 없기 때문에
나오는 차이입니다. 즉, 실제론 400의 데미지가 들어가도 몹의 체력이 250 이 남았다면 표기는 250이 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미 의미있는 차이가 나왔기 때문에 그대로 기재합니다.

결론은 위의 경우는 칼바람이니...

무기 데미지 X 20% X 기타 스탯 및 기술에 의한 버프 = 최종 휘몰이 데미지 입니다.

공속 빠른 무기든 느린 무기든 동일 DPS 이면 비슷한 휘몰이 데미지를 보이지만...
공속 빠른 무기의 경우 눈뻥 효과가 크니깐...눈뻥 후에 휘몰이를 키면 더 큰 데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즉, 동일 DPS 인 경우...

공속 빠른 무기로 눈뻥 후에 휘몰이를 키면 더 큰 데미지가 들어가고 이에 따른 생훔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저는 이 이상 설명 못하겠습니다. 이래도 설득이 안되신다면 자신이 믿는 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

인증글이 되어서 다시 정리하겠습니다. ononred 님이 오해하시는 이유도 알겠습니다.
뒤늦게 보시는 분은 이 부분만 보셔도 됩니다.

1. 툴팁에 "~동안 무기 데미지의 %" 형태(예: 휘몰이)는 발동 순간의 총 DPS 에 기반합니다.
2. 툴팁에 "~에 걸쳐 무기 데미지의 %" 형태(예: 폭발장법, 칠면타)는 순수 무기데미지에 기반합니다.
3. 휘몰이는 공속과 상관없이 키는 순간의 DPS 가 동일하면 동일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4. 다만 무기 DPS가 같더라도 공속 빠른 무기는 눈뻥효과가 크니 눈뻥을 한 뒤 휘몰이를 키면 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