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 테썹과 2.40 현재 본썹에서의

 

약간의 궁금증에 관한 간단한 확인 실험들입니다.

 

 

 

 

1.  미리내에는 광피가 터지는가?  ( 2.41  테썹 기반 )

 

 

다음 2.41 패치에서 미리내는 상향되죠.

 

 

미리내 - 직녀의 눈물 (2.41 테썹)

 

  • 천벌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000%에서 3000%로 증가했습니다.
  • 보석 등급이 상승할 때마다 증가하는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 25등급에서 추가로 발동하는 천벌의 간격이 5초마다에서 3초마다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천벌이 적을 강타할 때마다 영웅이 최대 생명력의 3%를 회복합니다.

 

 

 

현재의 미리내보다 천벌의 공격력이 50% 증가 됩니다.

 

미리내 100등급이면 무공 9000% 인거죠. 서리심장의 10000%에 근접하는 데미지입니다.

 

 

이걸 무수히 많은 도트와 높은 적계수를 지닌 염화로 뚜들겨 패면 미리내는 비오듯이 쏟아집니다.

 

몹이 10마리 있는 곳에 염화 1타째 한방만 먹여도 미리내는 한번에 평균 8~10발 이상이 한 싸이클에 떨어질 정도이죠.

 

 

미리내의 딜을 높이는 것에는 모든 공격력 증가 ( 악몽셋 1300%, 인나셋 500%, 셴룽 공격력 100%->150%)와 신피가 있죠.

이외에도 갇힌자와 고파등의 보석들과 원소회동반지, 모험가-나침도,집자셋 등등이 있구요.

 

※ 현재 2.41 테썹과 2.40 본썹 둘다 아이템의 신성 속피가 미리내에 적용되질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원소반지에선 신성 타이밍에 미리내는 제대로 x3 배 증뎀이 되구요.

 

미리내 증뎀 테스트 때문에 손목에 신피 붙여봤는데 이러네요. 혹시나해서 다른 속피 붙여봤지만 마찬가지입니다.

 

이 버그는 좋게 생각하면 속피에 구애받지 않는다,  나쁘게 생각하면 신성 아이템은 손해를 본다가 되겠죠.

참고 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자동천벌 버그또한 테썹에서 패치되어 잘 작동하며 5초에서 3초로 좀더 빈번히 발생하죠.

체감상으로도 꽤 자주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리고, 천벌 적중시 피흡 3%. 이건 정말 꿀옵이죠.

 

피가 80만이면 24000, 100만이면 30000, 120만이면 36000,  150만이면 무려 45000이죠.

 

이건 한손무기나 양손무기의 적생 수치보다 높습니다.

 

 

 

특히나 염화로 타격하는 미리내는 몹이 10마리만 있어도 염화 한방에 미리내가 10발이 떨어져 피흡만 30%가 됩니다.

피가 차는거 보면 정말 순식간입니다.

 

단순성도 피흡이 2%에서 4%로 2배 증가 되므로 향후엔 드디어 수도도 무기에서 적생을 빼버리는 날이 올것 같습니다.

 

 

그동안 외적생, 쌍적생 붙이느라 잃은게 너무 많았죠.

 

2.40에서 쌍적생을 해오신분들이라면 외적생을,

외적생을 해오신분이라면 템에서 노적생으로 단순성이나 미리내만 믿고 해도 될정도입니다.

 

 

 

미리내의 피흡효과는 적생수치만 뜨는 단순성의 4% 피흡과는 다르게 생구획득시 생기는 생흡의 이미지를 갖습니다. 

이쁘죠.

 

 

(미리내 적중시 생기는 피흡의 이미지- 생구 획득시와 같은 이미지.

 

순서는 미리내 떨어지자마자 피가 먼저차고 -> 이후 피흡 이미지가 뜨며 -> 맨 마지막에 피흡 수치가 녹색 글씨로 뜬다.

즉각적인 피흡이 이루어진다는 것.)

 

 

 

( 괜히 튼튼해 보이는 미리내 생흡. 오리때의 생흡과도 이미지가 같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미리내에게선 광피가 터지는가??

 

 

전설보석-광역피해에 관한거 어딘가에서 봤던거 같은데 기억이 가물가물 헤깔려서 

그냥 간단하게 테스트 해봤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자동천벌, 염화로 타격하는 수동천벌, 몹 체력바 확인 등의 방법을 썼습니다.

 

미리내나 광역피해 역시 종 데미지 처럼 데미지 수치가 안뜨는 경우가 생기므로 실제 몹 체력 깍인것까지 체크 했습니다.

 

광피는 20% 고정확률이므로 수십번의 미리내를 떨어뜨리며 관찰.

 

 

극피 81% = x 1.81

 

광역피해 30% - 정복자

 

 

(3초 자동 천벌로 테스트)

 

 

75,036 - 미리내 일반데미지

 

광피 미발생.

 

 

 

75036 x 1.81= 135,815.16 

 

- 미리내 극피 데미지, 광피 미발생.

 

 

3초에 한번씩 떨어지는 자동 천벌로는 광역피해가 발생하질 않았습니다.

 

 

 

(세팅 살짝 바꿔 수동 테스트- 염화로 타격)

 

 

 

70,665 - 미리내 일반 데미지들

 

광피 미발생.

 

 

 

 

70,665 - 미리내 일반뎀

127,904 - 미리내 극피뎀

 

마찬가지로 광피 미발생.

 

 

 

 

127,904 - 미리내 극피 데미지(주황 글씨)

 

광피 미발생.

 

 

염화로 수동타격하여 발생시킨 미리내 딜에도 광피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혹시 몰라서 몹 체력바를 확인, 실제 깍인 체력을 통해 재확인 하는 절차.

 

 

(미리내 딜수치 표기 안될때 몹 체력바 테스트)

 

 

 

몹 체력 역시 딱 미리내 딜 70,665 씩만 순서대로 깍였습니다.

 

 

 

아쉽지만 미리내에게선 광피는 안터지는군요.

 

미리내를 사용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해봐야할 부분입니다.

 

 

광역피해가 그동안 워낙 버그가 많아서 전설보석에 터지는지 안터지는지 헤깔렸는데

미리내에 광피가 안터진다면 다른 전설보석들도 마찬가지로 안터질꺼라는 추론을 내릴수 있겠습니다.

정확한건 실험이 필요하겠지만요.

 

 

미리내 vs 단순성 vs 갇힌자

모두 100등급시,

 

미리내 -  9000% (무공) + 3% 생흡 (몹10마리시 피흡은 염화로 칠땐 한방당 30%의 기대값을 가짐)

단순성 -  x 1.75 배 (주기술) + 4% 생흡

갇힌자 -  x 1.45 배 (모든 증뎀) + 이감 30%

 

 

 

 

고파 보석 때문에 한개는 탈락해야겠죠.

 

그리고, 아무리 미리내가 3% 생흡에다 염화랑 결합 한다해도 적중계수 x 15% 의 확률 입니다.

다수일때는 미리내가 단순성보단 생흡에선 훨씬 효과가 뛰어나지만 노소환 대균보스 1:1일때는 반대입니다.

 

만일 단순성 vs 미리내의 선택을 할때는 이점 또한 고려 대상입니다.

 

 

 

 

2.  도굴꾼 100% 와  단순성 x % 는 서로간에 합연산인가 곱연산인가?  ( 2.41  테썹 기반 )

 

 

2.40 까진 도굴꾼이나 단순성은 합연산 그룹이었고 서로간에도 합연산이었습니다.

 

 

 

 

 

2.41 테썹에선 두 아이템 다 곱연산 항목으로 바뀌었고 의문점은 둘다 똑같이 주기술의 공격력 증가인데

서로간에는 어떻게 적용되는것인가 였습니다.

 

간단히 테스트를 해보니

쿄시로 x 핀토처럼 도굴꾼과 단순성도 서로간의 개별적인 단독 곱연산입니다.

 

도굴꾼 x 단순성 이죠.

 

 

(마파 짓이기기 3타째 일반데미지 2240 과 타격범위 11미터 )

 

 

 

 

( 카나이 도굴꾼 100% ( x2) 적용된 수치 4479 )

 

 

 

 

( 카나이 도굴꾼 100% , 단순성 58.50% 적용시킨 데미지 7100 )

 

 

2240 (마파) x 2 (도굴꾼) x 1.5850 (단순성) = 7100.8

 

 

이렇게 단독 곱연산들은 가지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시너지가 생깁니다.

하지만 합연산들도 결코 무시 할수만은 없습니다.

 

예로,

1. 일천 2셋 100% x (인나6셋 + 볼품) 500% = 2 x 6 = 12 배 

2. 일천 2셋 100% x 인나6셋 250% x 도굴꾼 100%=  2 x 3.5 x 2 = 14 배

 

후자가 더 좋아보이지만

 

실상은,

 

1. 12 배 x 1+ ( 0.4 불벗 + 0.2 신념 )= 12 x 1.6 = 19.2 배 (+ 벗 10마리+ 강인함x2= 모저40% + 생퍼 80%+ 초생 6만 + 공회 16 )

2. 14 배 x 1+ ( 0.2 불벗 + 0.2 신념 )= 14 x 1.4 = 19.6 배 (+ 벗 5마리+ 강인함= 모저20% + 생퍼 40% + 초생 4만 + 공회 8 )

 

식이 되어서 종합적으로 볼품을 착용하는쪽이 이득인셈인거죠.

 

 

 

 

3.  집자셋의 광역피해 버그는 해결 되었는가?  ( 2.40  현 본썹 기반 )

 

 

2.30까진 집자셋에선 광피가 집중과 자제중 한쪽에서만 발생해 x 1.5배의 증뎀만 받는 버그가 있었죠.

 

현 2.40 본썹에선 광피에 대한 버그 패치가 이루어졌다고 했었는데

현재는 집자는 거의 안쓰고 모험가-나침도를 써와서 거의 쓸일이 없었죠.

 

혹 집자를 다시 쓸일도 있을까 버그확인겸 겸사겸사 해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극피 141% = x 2.41

 

광피는 정복자에서 30% = x 0.3

 

 

 

(집자 발동후 자원생성기인 마파로 공격시- 일반 7844 /크리 18903, 일반데미지에서 발생한 광피들이 2중첩된 4706 )

 

 

7844 집자 마파 x 0.3 광피 = 2353.2 -> 광피 데미지

 

원래는 광피가 2353 이 떠야 하는데 7844의 마파 데미지가 두군데 떠잇죠.

마파 두군데서 광피가 동시에 발생하여 10미터 몹들에게 광피가 2중첩이 먹힌겁니다.

 

그래서 2353.2 광피 x 2 중첩 = 4706 -> 2중첩 된 광피데미지 의 숫자들이 죄다 떠있는 겁니다.

불과 30%의 광피로도 이정도죠.

 

 

이게 광피의 진짜 효과 입니다.

광피는 중첩이 되므로 몹이 밀집해있을때 1회의 타격에도 엄청 큰 데미지를 줄수가 있습니다.

 

 

 

(집자 발동후 자원 소모기인 용오름 발동시 - 일반 6604 /크리 15,915, 크리뎀에서 발생한 광피 4775 )

 

 

15,915 집자 용오름 x 0.3 광피 = 4774.5 광피 데미지

 

이번엔 용오름의 크리데미지에서 광피가 발생하였습니다.

 

 

집중,자제의 증뎀을 받은 마파와 용오름 데미지에서 계산대로의 정확한 광피 데미지가 뜬겁니다.

 

 

 

이로써 그간 버그로 집자셋에서 한쪽 1.5배의 증뎀만 적용 받던 광역피해가

 

현 2.40 본썹에선 제대로 적용되서 2.25배의 증뎀을 전부 받게 됨이 확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