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버전이 나와있습니다. 악사게시판에 안올리고 팁게에 올렸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받으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8222

처음으로 디아블로 3 인벤에 글을 올려보네요.
 
자작 악마사냥꾼 데미지 계산기입니다.
예전에 다른 분들이 엑셀로 만들어놓은 몇가지 자료를 유용하게 사용했지만...
저는 대체로 PC방에서 게임을 하다보니 엑셀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독립 프로그램으로 어디에서든 실행이 되도록 하고자 만들었습니다.
제작 OS는 Windows이고, 언어는 Visual Basic 6.0입니다.
압축을 풀고 '습격악사데미지_V006.exe'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개발을 시작한지는 3주 가까이 된 듯 하고.... 그동안 몇번의 테스트를 하면서 오류를 잡아왔는데요.
원래는 개인용으로 사용하려다가 제가 요즘 디아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기 어려워지면서...
활용도가 점점 줄어들어서 그냥 공개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기본적으로는 습격악사를 위한 데미지 계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만 캐릭터 딜 계산도 가능하긴 합니다.
(단 캐릭터 딜 계산은 테스트를 거의 해본적이 없어서 얼마나 맞는지는 보장할 수가 없습니다.)
습격악사의 쇠뇌 데미지 계산은 확산 + 다발사격 + 기타(원소화살, 회전표창, 투검) 등에 대해서만 제대로 계산이 되니 다른 스킬은 참조만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모든 피해량 계산은 오직 단일 몹을 기준으로 계산된 것입니다. 광역 피해 등의 총량은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그램은 모든 능력치를 통합적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스탯을 변경해야 할 상황에 특히 좋습니다.
예를 들어 투구에서 활력때문에 특정 스킬을 올릴 것이냐... 아니면 극대화 확률을 올릴 것이냐...
목걸이에 홈을 뚫고나니 3개의 능력치만 적용이 가능할텐데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나에게 최적이냐...
최상급 옵의 마수와 중상급 옵의 테스커 중에 무엇을 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냐....
게임 초반이야 줍는대로 걸치면 되는 것이지만... 어느정도 템을 갖추고나면 아이템을 변경할 때 엄청나게 고민이 되죠..^^

위의 그림은 계산기의 기본적인 이미지입니다.
 
1. 기본정보 입력창
캐릭터의 각종 내역을 입력하는 부분으로 모두 기입하시면 됩니다.
무기의 종류는 양손쇠뇌 = 1.1, 활 = 1.4, 한손쇠뇌 = 1.6입니다.
 
현재 적용 가능한 지속스킬은 침조,궁술, 맞춤개조, 약도, 탄도학 5가지만 적용되도록 했습니다.
매복 같은 스킬은 상황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명확한 데미지를 계산하기가 불가능해서 넣지 않았습니다.
전설보석은 강한자, 갇힌자, 잘 듣는 독, 증통제, 강제자 5가지만 적용이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강한자의 경우 체크와는 별도로 정피증을 입력해야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갇힌자, 강제자의 경우 25를 넘으면 자동으로 추가 피해량이 계산됩니다.
잘 듣는 독은 착용과 버프만 받는 부분으로 되어있습니다.(다른 플레이어 1인이 사용한다는 가정이죠.)
착용했을 경우 역시 25를 넘으면 자동으로 추가 피해량이 계산됩니다.
 
하단의 쇠뇌 발사체를 체크하면 습격악사의 자동쇠뇌 딜로 계산이 되고, 체크를 안하면 케릭터 딜만 계산합니다.
초당 기대값이나 자쇠 공속계산의 부분은 당연히 쇠뇌 발사체를 체크해야만 계산이 됩니다.

2. 정보 저장 및 계산 실행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종료될 때 현재의 입력되어있는 능력치 내용을 저장하게 되어있고, 다시 실행할 때 자동저장된 내용을 읽어들입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특정 정보를 저장하고 싶을 경우 '저장' 버튼을 눌러서 별도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별도로 저장한 파일은 '열기' 버튼을 통해 다시 읽어들일 수 있습니다.
(종료할 때 자동저장되는 내용은 같은 폴더의 'LastData.cfg' 라는 파일에 저장됩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하실 경우 반드시 LastData.cfg 파일이나 캐릭터 저장 파일을 가지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저장되는 내용에서 쇠뇌 발사체, 죽음의 표식, 동료-늑대 사용은 저장되지 않습니다.

3. 각 스킬의 계산 결과
계산버튼을 누르면 사용 스킬중에 피해가 계산되는 모든 스킬은 계산결과창에 나타납니다.
(물론 이 스킬중에서 앞서 말씀드린 확산 + 다발사격 + 기타(원소화살, 회전표창, 투검) 등에 대해서만 자동쇠뇌 데미지로 계산하게 됩니다.)
쇠뇌 발사체를 체크하고 계산할 경우 위의 스킬 이외에도 자동쇠뇌의 공격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스킬들도 표시되며, 자동쇠뇌 스킬량이 곱해져서 계산되게 되니 이점 주의 바랍니다.
스킬 피해량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피해 = 무기공격력(최소, 최대) × 주스탯(민첩) × 해당 스킬 추가 피해 × 자동쇠뇌스킬 추가피해 × 속성피해(강제자 합산) × 추가공격력 합산(동료-늑대, 강한자, 궁술[활], 잘 듣는 독, 침조, 죽표, 스킬피해) × 약자도태 × 갇힌자 (× 탄도학) 

궁술의 경우 무기의 종류에 따라 극대화 피해나 극대화 확률 등등에 자동으로 합산됩니다.
스킬에서 2차 피해를 주는 스킬들(원소화살-점화화살, 다발사격-무기고 등등)은 데미지에 (+ 000) 형태로 표시됩니다.
자동쇠뇌에서 발사되는 스킬의 피해량은 계산된 데미지의 가장 우측에 []로 표시된 평균값 부분입니다.
 
모든 스킬은 '기대값'을 계산하여 표현합니다. 기대값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회 공격시의 피해량 기대값 = 극대화 확률 × 극대화 피해 × 일반피해 + (1 - 극대화 확률) × 일반 피해

※ 기대값에 대한 설명-------------------------------------------
상당수의 글들에서 극대화 확률 및 극대화 피해에 대한 데미지 표현을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피해량 = 극대화 확률 × 극대화 피해 × 일반피해
즉 일반 피해량이 100만 이고, 극대화 피해가 400%, 극대화 확률이 40%라면
대부분 극대화 피해만 가정하여 1회 공격에 얻을수 있는 데미지를 200만((1 + 4) × 0.4 × 100만)으로 계산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1회 공격에 얻을 수 있는 데미지는 극대화가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도 가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제적인 피해량 기대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1회 공격시의 피해량 기대값 = (1 + 4) × 0.4 × 100만 + (1 - 0.4) × 100만 = 260만

기대값은 1회 공격시 극대화 확률로 인해 발생하는 극대화 피해와, 극대화가 발생하지 않을 확률로 인한 일반 피해를 합산하여 예상되는 피해량을 계산한 것입니다.
1회의 공격에 극대화가 발생할 수도 있고 안할 수도 있어서 단기간의 피해량은 기대값과 일치하지 않겠지만,
장시간의 피해량을 모두 계산하면 결국 기대값에 가장 가깝게 나타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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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데미지(원소화살-점화화살 등등)의 경우 1초에 주는 데미지로 환산하여 계산됩니다.
동료 피해의 경우 각 동료들의 피해값을 까마귀, 거미, 박쥐, 멧돼지, 담비, 늑대 순으로 나열하였습니다.
 
4. 자쇠공속 계산 
자동쇠뇌 공속 사이클에 기반한 공속 계산 내용입니다.
1.46 구간부터, 4.15 구간까지 테스커와 무기 공속을 적용하여 필요한 공속을 계산하고, ()안에 현재 공속에 대하여 추가로 필요한 공속을 계산하였습니다.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쇠뇌 공속 = 무기 공속 × 무기의 추가 공속 × 장비 및 정복자 공속 × 테스커 공속
 
예) 양손쇠뇌, 무기 추가공속 6%, 장비 및 정복자 공속 23%, 테스커 공속 49%일 경우
자동쇠뇌 공속 = 1.1 × 1.06 × 1.25 × 1.49 = 2.14
2.16에 필요한 장비 및 정복자 공속 = 2.16 / (1.1 × 1.06 × 1.49) = 1.243 ≒ 24.3%
2.16이 되기위해 추가로 필요한 공속 = 24.3% - 23% = 1.3%

5. 초당 기대값 및 스킬별 비중
이 부분의 가장 상단에는 현재 공속에서 정예몹에 대한 쇠뇌 1개의 초당 피해량을 나타냅니다.
초당 딜 사이클에서 주는 총 피해량에 딜 사이클의 시간을 나누어서 계산하였습니다.
동료가 있을 경우 동료의 피해량도 계산합니다.(동료의 피해량은 아직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아 불명확합니다.)
그리고 다음 줄에는 쇠뇌 4개(+동료피해)의 정예몹에 대한 초당 피해 총량을 나타냅니다.
 
그 밑에는 각 스킬이 전체 데미지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냅니다.
(공속이 빨라질 수록 각 스킬의 발사되는 비중이 달라져서 스킬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달라지게 됩니다.)
테스트를 원할 경우에 대해서, 명확히 체력을 알고 있는 고행 6단 그홈을 잡는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해두었습니다.
 
 
그홈 테스트를 다수 진행하신 분들에게는 경의를 표합니다!!!
정말 귀찮고 힘들더군요.
이제까지 고작 10여회 테스트를 한 게 전부이며, 최종 테스트 3회에서 현재 계산된 피해량과 거의 유사한 결과값을 얻었습니다...만 그정도 가지고 현재의 계산 결과가 명확하다고 확신할 수는 없겠죠..
따라서 본 프로그램의 계산 결과값은 명확하게 검증되지는 않았으니 그냥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물론.... 검증해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지만... 검증해서 올려주셔도 제가 시간상 수정할지는 모르겠네요..
다 쓰고 보니 너무 길게 쓴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저처럼 다양한 컴퓨터에서 하시는 분들께 유용하게 사용되었으면 좋겠네요.

 
※ 기대값에 대한 부분은 Malthael님의 '극확:극피=1:10이 좋다는 것에 대한 수학적 설명' 글을 참고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l=663375
 
※ 딜 사이클에 대한 부분은 날쌘돌님의 '습격-무기/속성/스킬별 데미지 비교' 글을 참고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7801
 
※ 데미지 계산은 바람치님의 '약자도태의 데미지 증가'등을 포함하여 각종 글들을 참고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7987
 
p.s.
일하면서 올려놓고 이제 피시방에 와서 글을 찾아보니 이렇게 많은 분들이 추천을 해주실 줄은 몰랐네요...
감사드립니다..
 
일단 화면에 다 안보인다는 분들은 해상도 문제일듯 합니다...(32인치 화면이라도 해상도가 낮으면 안보일 수 있습니다.)
노트북 같은 경우 해상도에 한계가 있어서 힘들수는 있겠네요...(PC방에서만 하다보니..^^;)
시간이 된다면 좀 더 작으면서 필요한 정보만 나타나게 변경해보겠습니다.
 
'comdlg32.ocx 구성요소나 종속성이 정확하게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파일이 누락되거나 잘못되었습니다'
라는 문제가 발생하신 분들은... 우려했던 부분이긴 한데...
 
해적왕호카게님이 해결책을 찾아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1&dirId=10301&docId=1427090   

almight님도 도움을 주셨습니다.
해결방법 : 우클릭->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제가 능력이 뛰어나서 Visual Basic 6.0이 아닌 Visual C++ 등으로 프로그래밍 했다면 이런일은 없었을텐데.... 죄송하네요.. 

p.s.2
원래 수정 계획은 없었는데... 많은 분들이 호응해주셔서...(내일이 쉬는날이라서...) 수정했습니다.

1. 저장 및 열기 오류를 해결했습니다.
2. Lite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Lite 버전은 1024×768 화면을 기준으로 기존의 프로그램에 있던 객체들을 최적화시켰고,
데미지 계산 결과 중에서 평균값만을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압축을 풀고 '습격악사데미지_V006_Lite.exe'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피드백을 주신 아리나즈미님, 해적왕호카게님 감사합니다.

참고로 아직 잘 듣는 독 보석이나, 증통제 등의 도트 데미지 계산은 정확성을 장담드리기 힘듭니다.
정확한 공식을 제보해주시면 반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s.3
제가 주로 2.16까지만 하다보니... 2.85 와 4.15에 대한 사이클 수치가 몇가지 잘못 기입되어있었네요...
해적왕호카게님의 피드백으로 2014-10-09 11:26 수정하였습니다. 

p.s.4
이 계산기는

- 2증오
다발사격, 확산탄

- 3증오
원소화살/다발사격/확산탄
회전표창/다발사격/확산탄
투검/다발사격/확산탄

경우에 대해서만 계산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그 외의 딜 사이클은 제가 정보를 구하지 못해서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다른 딜 사이클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정보를 알려주시면 적용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