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에선 정말 공략도 많이쓰고했는데,

 

디아와서 그냥 아무것도 안하다가 갑자기 필받아서 입문자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씁니다.

 

 

1. 하드코어를 왜하는가?

 

 뭐 사람마다 다들 이유가다르지만,

 디아블로 자체는 컨텐츠가 엄청 많은 게임이 아닙니다. 냉정하게 말해서 템이 많고 난이도가 다양한 게임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호쾌한 전투때문에 많은사람들이 합니다.

 그 전투를 질리지않게 하기위한 파밍에 재미도있죠.

 

 하지만 이런것들은 계속해서 오래 하기는 쉽지않습니다.

 특히 스탠(Standard 일반모드) 을 하시는분들은 언젠가는 하다보면 어느정도 템이 다갖추게되고

 

 할것이라곤, 정복자 레벨올리기와 반복되는사냥 뿐 템도 아주 희박한확률로 더좋은것을 얻을뿐 할것이없어지게되죠..

 

 하드코어모드는 이런 단점을 극복하여 좀더 재밋게 디아를 즐길수 있는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누구나 시간만 들이면 템을 맞출수있는것이나라,

 

 생존과 사냥의효율, 그리고 들인시간에 컴퓨터의 안정성(;),  또 운까지,

 이것들이 어느정도 다 포함되어야 더높은 수준을 달성할수 있으며,

 

 스텐다드 모드에서 느낄수 없는 죽음에 대한 강력한 패널티가 게임에 스릴과 몰입도를 제공합니다.

 

 저같은경우 디아3을 정말 초창기때 하다가 인페디아까지 잡은뒤 파밍만하다가 결국 게임에 흥미를 빨리 잃고 떠나게되었는데,

 

 하드코어 역시 컨텐츠가 마르는건 어쩔수없게도 마찬가지지만 , 하드한 유저분들이 스텐보다는 좀 더 오랫동안 즐길수 있는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2. 하드코어를 처음하는분들을 위한 직업가이드

 

또 하드코어를 입문하시는분들을보면 직업을 물어보시는분이 많아 살짝 소개를드리자면

 

 

 - 법사 : 법사는 정말 다재다능합니다. 스킬들이 굉장히 강력하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다만 그스킬의 계수가 좀 낮아져서 장비가 좋아지고 높은경지에 갈수록, 즉 고6에 가까워질수록 그파워는 약해진다고 보시면됩니다. 롤용어로 "법통기한" 이라고 약간과장해서 부를수 있을정도로요.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분들이 법사에대해 연구하고 해법을 제시해 그냥저냥 계속해서 할만한 다재다능한 케릭은 분명하다고 봅니다.

생존도 굉장히 좋은편이라서 하드코어를 처음 플레이함에도 상당히 좋다고 봅니다.

 

 파플보다 솔플을 좋아하시는 , 처음 하드코어를 하시는 유저는 법사를 일단권해드려요.

 

 - 부두 : 법사만큼 추천하는것은 부두입니다. 부두의 최고의 단점은 외모라고 할정도로(누구에게는 장점이기도;) , 현재 부두술사가 못할일이나 단점은 크게없다고보셔도됩니다. 소환물들로 인해 솔플뿐만아니라 심지어 팅겼을때도 좋은클래스중하나며, "혼령그릇"은 부두를 하드코어에서도 과감한 세팅을 할수 있게하는 패시브입니다. 하지만 초반에 몹을 학살하는데 있어서는 법사보다 효율이 좋다고 볼순 없겠죠.

 

 게임을 후반까지보고 정말 강력한 딜링 캐리를 하고싶어하시는분께 추천드릴꼐요.

 

 

 - 악사 : 악사.. 정말 인기 많은직업이죠. 딜러로썬 최강의 순간화력 . 다만 파플에서는 정말강하나 아무래도 솔플에선 쉽게 고행의 단계를 올리기 꺼려지는 직업입니다. 팅기거나 잠깐 멈추기만해도 가버릴수있죠. 그래서 내가 정말 빡세게 하드코어를 하고싶다 하시는분만 처음에 고르시고, 왠만하면 정복자를 한번찍으신뒤 부캐로 키우시는걸 조심스럽게 권해봅니다. 일단 버스를 그홈런 같은걸 하지않는이상 다른 모든클래스 중에 버스받기도 가장 불편하기도 하구요.

 

 지존의 화력과 스타일리시한 무빙을 사랑하시느분! 굉장히 신중하시면서도, 죽어도 다시 키우면된다는 멘탈을 가진분께 추천드릴꼐요

 

 - 수도사 : 수도사는 일단 파플입니다. 솔플도되지만 거의 최하위라고 보시면되요. 다만 파플에 운수는 현존 고행 6에서 가장 필요한 직업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운수는 운전수도의 줄임말인데요. 일종에 탱커로써 피통만 올린후, 폭발장법을 이용해 폭발장법이 박힌 대상이 죽을시 주변에 모든몹에게 그체력최대생명력에 50% 피해를 입히는 ( 많은 방법으로 이수치를 심지어 올릴수 있습니다 ) 스킬을 사용하여 고행 6단계 최종단계의 정예몹조차 한마리만 점사해 죽이면 연쇄적으로 다죽일수 있게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파플의 최고를 달리고 싶다면 수도사, 하지만 솔플은 절대 쉽지않으므로 파티플을 지향하시는분들에게 추천드려요

 

- 바바리안 : 바바리안은 다른것보다 " 내가 근접딜러를 사랑하는 사람이다. " 라면 하시는게 좋습니다. 파티플도 솔플도 아직 아쉬운게 많은 바바지만 그냥 아쉬울뿐 충분히 할만한 케릭터이기도합니다.

 

  근접딜러를 정말 좋아하시는분은 아무래도 바바리안이 우선적으로추천됩니다.

 

- 성기사 : 성기사는 약간 법사느낌인데 , 그냥 솔플도 무난하고 파티플에서도 엄청좋지는않아도 할만한 무난한 케릭입니다. 단 성기사는 이게 가장문제점이 기본스킬은 너무나쁘고 특정한 전설탬을 꼭! 먹어야 좋다는점이지요.. 즉, 단순한 스킬만으로 뭘할수 있는게아니라 장비에 특정한 능력을 이용해야만 쓸만해지고 그냥은 좀 힘들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무난하게 근접과 원거리등 여러 전투스타일과 확장팩에 신케릭을 경험해 보고 싶으신분, 새케릭에 연구를 좋아하시는분꼐 추천드립니다.

 

3. 하드코어에서 래벨업은? 정주행? 버스?

 

항상 논란이 되는 주제인데,

 

 하드코어에서 레벨링은 그냥 본인이 원하시는데로 하시면됩니다. 그냥 만래벨에 빠른파밍이 하고싶다면 당연히 버스고, 하드코어에 하나하나 새새한것까지 잘느껴가면서 기본기를 탄탄히 닦고싶은분은 정주행으로 레벨링하시면되겠습니다.

스탠에서 버스를 무조건하는것이 좋은것과는 다르게요.

 

디아블로가 레벨링이 어려운것도아니고 그냥 본인이 하고싶으신대로 하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하는 버스방법은 제가알고있는한, 레벨링 속도는 빠른방법이지만, 기본기가 없으신분은 쉽게 죽기도하는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죽는다고 제가 뭐라하는것도아니고 꼭 다시 같이합니다. 의지만있다면요. 그과정을통해서 많이죽으시는분들도 결국 배우셔서 하코에 기본이 닦이곤하시더군요. 그것은 정주행에서 얻을수 있는 지식(?) 들과 크게 다르지않다고 생각합니다. 

 

그홈런이나 어미런과같은 조금 느리지만 안전한 방법도 있지만 ( 여자친구를 업해줄땐 이방법이쓰고싶기도.. )

 일단 버스태우는 저 자신도 재미가없고 ( 케인런급으로;) 

 타는사람도 재미도없고, 별로 처음하시는분이라면 배울것도 저언혀 없다고 저는생각해서 모르는분들을 버스할때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냥 정복자 렙과, 디아에대한 이해가 충분하신분들이라면 무리없이 만랩까지 아주쉽게 가장빠르게 찍을수 있는 방법이 호라드림 런이기때문에 그방법을 항상 사용합니다.

 

버스에 대해서만 많이 이야기했는데,

 

정주행을 하면 그냥 디아 게임자체를 온라인게임보다 콘솔게임 식으로 천천히 즐기는 맛도있고, (그런면에서 디아는 굉장한 수작이기도 합니다 )

하드코어에대한 기본기를 어느정도 탄탄하게 세우면서 할수 있다는 큰장점이 있습니다.

 

다른사람에게 손을 미안하게 빌려도 되지 않는다는것 또한 큰 장점이라고 보구요.

 

시간대비 효율로 디아뿐만아니라 게임들을  바라볼 필요또한 없다고 봅니다.

 

 

 

4. 많은분들이 질문하는 버스 혹은 정주행으로 만랩을 달성후 템파밍

 

템을 어떻게 맞추느냐고 많은분들이 물어보시는데

아주간단합니다 디아블로는;

어떻게보면 효율적인 길은 어느정도 정해져있다고 보셔도됩니다. 유저가아니라 블리자드가 의도한바로요 ㅎ 

 

일단 만랩이되시면,

보통부터 파밍을 하다가 다음난이도에서 내가 얻을 이득이 크다고 생각되면 그떄 올리시면됩니다. 난이도별 이득은 설명에 잘나와있지만  소개하자면,

 

보통보다 한단계 높은 어려움은 무려 75% 의 추가골드와 경험치를 줍니다. 어려움다음난이도는 고작 100%로 25% 차이밖에 안나는데도 말이죠?

 

그러므로 보통난이도분들의 첫번째 목표는 어려움 난이도를 리스크가 거의없이 보통만큼이나 빠르게 돌수있는 스펙을 갖추는 것입니다. 그것을 이룰수있는 아주 효율적인 방법으로 공방의 1막 호라드림런을 하는것입니다. 스펙이 높은분도 많이오기때문에  보통난이도를 졸업할수 있는방법이며 ( 호라드림에서 나오는 템 + 왕실에 기회 ) 쉽기도합니다.  

그래도 호라드림런을 무작정 공방에서 민폐로 가기보단 당연히 잘준비하고, 퀘스트하나정도는 나도 빨리 깰수 있는 스펙을 갖춰야 겠지요?

 

어려움난이도를 혼자 진입해서 돌게되면, 템드랍율을 떠나서 갓만랩이되었을때 정복자레벨이나 보석이나 마법부여를 위한 골드를 훨씬더 빠른속도로 모을수 있습니다.

 

 

잠시 여담으로 하드코어에서 무작정 강인함만을 고집하는분들이 있는데, 물론 강인함이 생존에 중요하지만 강인함만 올린다고 생존력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딜링도 확보가되야 여러 변수에서도 해방되며 안전해 질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 10만디피에 강인함 2천만의 케릭과

50만디피의 강인함 800만의 케릭은 800만쪽이 훨씬더 안전하다고 보시면됩니다.

일단 강인함이 천만대를 넘어가기 시작하면 그것은 데미지감소율보다는 피통등에서 확보된것일 가능성이 많아 일명 뻥강인함으로써 효율이 떨어지는것이 보통이기 때문이죠.

 

 

단! 여기서 추천드릴것이 하드코어는 내가 아무리 리스크를 줄인다해도 죽을 상황이올수있고 그것때문에 플레이가 소심해 질수 있기때문에 각클래스의 롤의 수호천사와같은 생존기를 꼭 구비해두시는걸 추천합니다.  내플레이의 과감성과 정말 수많은 변수로부터 헤어나올수 있는 필수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악사나 바바를제외하곤 꼭 구비해두시는걸 추천합니다.

 

어려움난이도를 아주 쉽게 돈다면 , 그다음 고수나 달인을 목표로 둘이유는 사실별로 없습니다. 추가되는 경험치량이나 골드량이 크지않고 따로 부가적인 이득도 많지 않기 때문이죠. (달인이 황실보석을 주긴합니다만..)

 

다음 목표는 그러므로 고행 1단계를 진입할수있는 스펙입니다. 고행을 진입하면 일단 공방에서 많이 행해지고있는 고행1 균열파티에 참여할수 있으며, 고행1균열통해서 얻을수 있는 가장큰이득은 겜블의 화폐인 핏빛파편을 가장 빨리 모을수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즉 원하는부위를 겜블로 빠르게 구할수 있기때문에,  파밍 속도가 고행1균열을 돌기 시작하면 급속도로 올라옵니다.

 

고행 1 스펙이어느정도되느냐 물으신다면, 클래스마다 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레어를 어느정도 졸업하시면 충분하다고봅니다.레어 졸업이될동안 전설도 한두피스 되기도 하고말이죠.

레어졸업이 뭐냐 한다면 각 부위에 꼭필요한 능력치가 붙은 레어나 전설을 착용하는것인데요

 

다른글들에도 많지만 간단하게 우선스텟순위를 소개하자면,

 

**순서대로 썻습니다 우선될만한 스텟으로

 머리 ( 주스텟+ 극대화 + 스킬데미지 + 활력)

 목걸이 ( 극피 + 속성피해 + 극대화 + 주스텟 )

 장갑 (  극대화피해 + 극대화 +주스텟 +  활력 + 공속 )

 반지 ( 극대화피해 + 극대화 + 주스텟 + 활력 + 공속 )

 손목 ( 속성피해 + 주스텟 + 극대화 + 활력 )

 신발 ( 주스텟 + 활력 + 사용하는스킬 + 모든저항 or 방어도 or 정복자렙이안되면이속 )

 무기 ( 높은데미지 + 소켓 + 주스텟 + 활력 )

 가슴 ( 주스텟 + 3소켓 + 활력 + 모저 or 방어 (지능클이면방어 힘클이면 모저)  )

 바지 ( 주스텟 + 2소켓 + 활력 + 모저 or 방어 )

 허리,어깨 ( 주스텟 + 활력 + 모저 + 생퍼or방어  혹은 특정 클의 스킬데미지 (ex에폭,마력탄등) )

 보조무기 ( 극대화확률 + 주스텟 + 활력 )

 

뭐 기본적으로 이렇다고 보시면됩니다. 위기준은 전설이아닌 레어기준이며

저 모든 항목들은 *주요속성* 에 속하기때문에 홈을포함한 주요속성 갯수가 최소한 4개가 되어야 일단 좋은레어템이라고 불릴수 있는것입니다. 또한 제가 써논 스텟우선순위에 상위4개가 모두 속한것이 좋은템이고, 모든피스를 이렇게 맞추었을때 어느정도 레어졸업이라고 하시면되겠습니다. 물론 스킬셋에따라 달라지는면은있지만 대부분 일반적인 세팅은 다 저렇게 하신다고보면됩니다.

 

기본적으로 레어를 내가 더 좋은걸 쉽게 맞추기 힘들겠구나~ 싶을 타이밍에 조합좋은 스킬셋을 착용하게되면 대부분 모든클래스가 고행1은 쉽게 돌아지게됩니다.

 

스킬셋은 안정적으로 가져가는것이 좋다고 생각되는데, 템을 꺼꾸로 강인함으로가고 스킬을 딜로가는것보다는, 스킬을 안정적으로 강인함을 챙기는것이 하드코어에서는 필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디아블로는 특히 극확과 극피에의해 딜량 상승이 엄청나게 되는 게임이라, 그것들을 버리면서 강인함을 올리는것보다기대치가 훨씬더 좋기때문입니다.

 

 5. 마치며..

 

입문자들을 위한.. 혹은 구경오신 많은 하드코어 유저분들을 위해 대표적인 것들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잠을 반납하고 쓰다보니 재밋어서 조금 길어지게됬네요.

 

다들 즐거운 하드코어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