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글에 대한 논란은 그만하고,

 

버스를 타셨건, 혹은 정주행으로 70을 찍으셨건

 

하드코어 세계에 어느정도 적응하신 많은분들이 고행에 진입 또 고행단계 저단까지 진입을위한 효율적인

파밍방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합니다.

 

일단 글에앞서서 앞선 메인에는 나와있지만.. 제 전글인 입문자 가이드를 소개하구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64&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78679

 

 

1. 일단 만랩이 되셨나요?

만랩이 되셨으면 이글을 보실만한분들이 가장 중요한건, 일단 내 싸이즈(?) 를 보는것입니다.

내 파밍이 보통을잡네~ 어려움을 잡네~ 이런것이지요?

보통 부케를 키우시면 바로 고행 1 진입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보통"난이도에서 본인의 스킬셋과, 템세팅을 점검해야됩니다. 하드코어이니만큼 조금 지겨우시더라도 참고 정확하게 진단하셔야합니다.

"그전 단계가 정말 너어어어무 너어어어무 쉽게 돌아질때 다음단계를 꼭진입하세요"

보통이 너무쉬워질때 그러니까 어려움을 진입하시면됩니다.

어려움을 진입해야되는 이유에 대해선 앞글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어려움 진입후 레어졸업을 위해 꾸준히 파밍하시다보면 ( 물론 보통 왕실런도 틈틈히 하시는게 효율적입니다. 지루한면이 있어 조금 효율적이긴하지만 너무 악착같이 억매일필요는 없습니다. )

 

어려움도 쉬워지는 떄가 찾아오는데 이떄 구지 고수나, 달인으로는 올릴필요는 없다고 전글에 설명해놓았습니다.

하지만 고행을가기위해선  "필수적으로 고수와 달인으로 단계를 하나씩올려가며 테스트를 해보시는것이 본인에겐 무조건 필요한일입니다.

"어? 나 레어졸업이네 그럼 고행가볼까? " 하면서 단숨에 올리다간 여러분의 케릭,몸이 둘다 적응하지 못하여 영원한 죽음을 맞이하실수 있어요.

 

천천히 한단계씩 테스트하며 올리시길 추천드립니다.

 

*참고사항 난이도별 변화*

PC 난이도

  • 보통: 생명력 100%, 공격력 100%, 금화 +0%, 경험치 +0%
  • 어려움: 생명력 200%, 공격력 130%, 금화 +75%, 경험치 +75%
  • 고수: 생명력 320%, 공격력 188.5%, 금화 +100%, 경험치 +100%
  • 달인: 생명력 512%, 공격력 273.33%, 금화 +200%, 경험치 +200%
  • 고행 I: 생명력 819%, 공격력 396.32%, 금화 +300%, 경험치 +300%
  • 고행 II: 생명력 1311%, 공격력 574.67%, 금화 +400%, 경험치 +400%
  • 고행 III: 생명력 2097%, 공격력 833.27%, 금화 +550%, 경험치 +550%
  • 고행 IV: 생명력 3355%, 공격력 1208.23%, 금화 +800%, 경험치 +800%
  • 고행 V: 생명력 5369%, 공격력 1751.94%, 금화 +1150%, 경험치 +1150%
  • 고행 VI: 생명력 8590%, 공격력 2540.31%, 금화 +1600%, 경험치 +1600% 

 

어느정도 어려움도 굉장히 쉬워지셨다면, 고수에서 테스트하며 달인단계를 진입합니다.

달인단계에 진입하면, 핏빛파편이 두배일 뿐만아니라 황실보석도 얻을수있기때문에 달인단계 진입후부터는

균열 파밍을 적극 추천드리지만, 달인단계 파밍은 정말 짧습니다. 곧 고행으로 거의바로 진입이 되지요.

 

달인단계까지왔고 또 균열을 돌다보면, 레어단계를 졸업이 금방됩니다. 레어를 졸업한다함은 레어로써의 최대치가 아니라 각부위별 우선순위 스텟이 다 챙겨져 만족할만한 레어를 마법부여등을이용해 다 착용했다는 것이라 볼수 있는데요.

 

초보자분들을 위해 대부분 클래스의 기초적인 "템에붙어야할 스텟우선순위" 다시 써드리자면

 

**순서대로 썻습니다 우선될만한 스텟으로

 머리 ( 주스텟+ 극대화 + 스킬데미지 + 활력)

 목걸이 ( 극피 + 속성피해 + 극대화 + 주스텟 )

 장갑 (  극대화피해 + 극대화 +주스텟 +  활력 + 공속 )

 반지 ( 극대화피해 + 극대화 + 주스텟 + 활력 + 공속 )

 손목 ( 속성피해 + 주스텟 + 극대화 + 활력 )

 신발 ( 주스텟 + 활력 + 사용하는스킬 + 모든저항 or 방어도 or 정복자렙이안되면이속 )

 무기 ( 높은데미지 + 소켓 + 주스텟 + 활력 )

 가슴 ( 주스텟 + 3소켓 + 활력 + 모저 or 방어 (지능클이면방어 힘클이면 모저)  )

 바지 ( 주스텟 + 2소켓 + 활력 + 모저 or 방어 )

 허리,어깨 ( 주스텟 + 활력 + 모저 + 생퍼or방어  혹은 특정 클의 스킬데미지 (ex에폭,마력탄등) )

 보조무기 혹은 방패( 극대화확률 + 주스텟 + 활력 )

 

이대로 만 맞춰도 모든케릭에 강인함과 공격력을 달인에는 충분합니다.

 

레어가 졸업하였고, 몇가지부위는 전설부위를 먹어서 달인또한 매우 쉽게 녹인다면

대망의 고행 1단계를 진입하시면됩니다.

 

 

2. 고행1 진입

고행 1 에 진입하게되면, 정말 레어는 쉽게 구할수 있게될뿐만아니라 전설획득율도 확실하게 높아집니다. 대부분의 도면을 고행 1 을 반복해서 파밍하다보면 구할수 있게되어, "왕실 권위 반지"를 본격 써먹을 때도 오기시작하죠.

 

고행단계 진입후는 따로 사실 가이드 쓸필요도 없이 대부분 분들이 적응하셨겟지만, 가이드를 써보자면

 

일단 구하기 쉬운부위는 전설로 바꾸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면, 가슴방어구와 바지 허리 등등은 겜블로 적게 소모되기떄문에 파편이 쉽게 전설을 구할수가있고 전설은 기본 스텟레인지가 레어보다 높기 때문에 특수능력이 없거나 후진 전설이여도 같은 옵션에 레어등급보다는 거의 항상 좋습니다.

 

ex) 목걸이의 속피 : 레어 ( 10~15% ) , 전설 ( 15% ~ 20 % 예외 호신부(비전20~25%) )

 

이런식으로 겜블은 돌리며 일단 기본적인 스펙을 올리신뒤, 결정적인 전설획득에 주력합니다.

                                                     < 결정적인 전설이 되기되하는 템들 > 

 

 

<< 많은분들이 실수하시는부분 >>

내 스펙이 대부분레어인데 ,

"아 나는 성전사니까 무기를 일단 뽑아야지" 하면서 15개씩 무기에 넣으시는분들이나,

"아 나는 점화법사할꺼니까 거울공이나 봅아야지" 하면서 무조건 보주만하시는분이나;

"아 나는 악사니까 잉거불이나 뽑아야지" 하면서 잉거불나올때까지 가슴만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그것보다는 대체적인 스펙을 레어->전설로 올리시면서 (파편수 적게드는부위 위주로)

파밍을하셔서 결정적인 전설을먹게되면 취향이 본인에 맞고, 그 스킬트리에 희망도 있는편이라면 그쪽으로 가시면 됩니다.

 

ex) 겜블이나 파밍을 하다보니 "제캉보르드"를 먹은 성전사 -> 축방으로 세팅하기시작

     " 오르페우스 " 를 먹은법사 -> 비전세팅을 도전해볼 생각을함

     " 요르단을 먹었으나, 냉기이고 나머지 한스텟이 불피요해서 (초생,광피등) 마부를 해야할때" -> 냉기쪽전향을 고려

     " 수도산데 아즈를 먹음" -> 운수 세팅 시도

     " 부두인데 캣살을 먹음" -> 소환부두였지만 도트부두로    

 

이러한 결정적인 전설 획득에 따른 스킬트리 변경으로 인해 파밍은 효율적일수 있게됩니다.

물론 그럼에도 본인 스킬을 사랑하시고 재밋어하신다면 그대로 하시구요 (파밍속도는 느려질수도 있지만요)

 

 

3. 고행단계 올리기

고행1을 진입을하셨으면 사실상 2~3단계 올리는것이 파밍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부분을 차지하는것은 아닙니다.

아주천천히 올리셔도 파밍속도는 사실 크게 차이가없습니다.

 

어느정도냐 하면,

" 내가 고행 1때 5분만에 균열을 돌았는데 2로돌면 10분이 걸려, 그럼 나는 고행 1을 두바퀴 도는게 나을까? 고행 2 한바퀴보다? "

 

이런고민을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사실상

"내가 고행 1도 5분 고행 2도 6~7분이면돌아"

수준이 될때까지는 사실상 파밍은 고행 1이 유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지겨워서 재미삼아 도는건 모르겠지만요 )

 

또한 고행 1부터는 공방 균열파티가 상당히 많기때문에 그곳에 합류하면 훨씬 더 빠른 파밍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방이니만큼 이상하고 비매너인사람도 많으니 '본인도 매너와 파티플레이를 잘하는것은 기본이고' 어느정도 이상하거나 위험해보이는 파티는 걸러가며 파티 균열을 돈다면, 안전하며 빠르게 파밍이 가능합니다.

인벤 하드코어 게시판과같은 커뮤니티를 이용해 고행 균열파티를 모집하는것도 굉장히 좋죠!

 

고행 단계를 올리려면 더강력해져야되고 사실상 이단계 진입하면 스펙올리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일단 아까 말했던 "결정적전설"을 많이 확보하는것이 중요한데 그것이 쉬울리가없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결정적전설들에따라 스킬셋등 세팅을 조정하는것이 사실상 현실적인 시점이옵니다.

 

* 고행에 단계를 상승시킬때 , 모저나 방어도, 활력등의 효율적 투자로인해 총 강인함을  같이 상승시켜야 고행단계에 소중한 케릭을 죽지 않게 하는 핵심적 부분이니 잊어먹으시면 안되구요.

예를들자면,

지능케릭은 저항보다 방어가 힘케릭은 그 반대로 강인함을 좀더 효율적으로 올릴수 있습니다.

 

또한 이단계에서 많이 실수하는것이, 딜이 조금모자라 딜적인 부분을 위해 생존기인 스킬셋을 조금씩 줄이다가 죽으시는분들이 정말 많은데,

 

그걸방지하기위해서

생존 액티브스킬 하나와 생명력이 다해도 다시살아나는 ( 불안정,임사,아카라트등 ) 스킬은

꼭 빼지 않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무리 내가 쉽고 자신있는곳을 돈다하여도 이런스킬들없이는 좀더 과감하고 빠르게 파밍할수 없을 뿐만아니라 정말 운이없을때도 살아남을수 있는 여지를줍니다. (심장이 들뛴다는 말씀^ㅡ^)

                   < 여러분에 심장을 보호해드립니다. >

 

 

"아 ,내가 불안정법칙만 넣어놨어도.. " 같은 후회는 절대 안하시길 바랍니다.

 

고행 1단계에서 핵심적인 전설을 균열을 통해 얻은후 아주~ 천천히 단계를 올리시는것이 파밍속도는 보통 빠르다고보시면됩니다.

 

< 세트템구비하기 >

또한 고행에서 본인의 수준을 확실히 올릴수 있는것이 "왕실 권위 반지" 입니다.

고행진입하기전 파밍할때 호라드림 런을 최대한 해두는것이

""고행단계 진입때 균열도는 필요한 균열석파편과 ,  세트템을위한 왕실권위반지 확보"" 가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보시면됩니다.

 

왕실권위반지로 직업 세트효과를 보아 스펙증진을 노릴수도있지만, 직업세트라는것이 쉽게모이지 않기때문에(일단 겜블로안나오죠)

보다쉽게 스펙을 올리는방법은  " 오길드 " , " 블랙손 " , "크림슨" , "아시아라" ,"보른" 정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블랙손을 제외한 나머지 4개는 제작이라 일단 구비하기는 쉽기도 하죠.

 

저중에 일단 가장 범용적으로 쓰이는것은 오길드와 블랙손인데,

 

일단 하드코어모드에 어울리는 생존력을주며 

 

요르단이 중요한 이유중하나인, "정예피해증가" 가 달려있기 떄문인데요.(왕실권위와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단하나의 템으로 여러분의 스펙을올리는 결정적 전설에 속합니다.)

 

고행단계를 올릴수록 일반몹이 죽이기 어려운게아니라 정예몹을 죽이기가 굉장히 힘들어지기도 하고,

 

정예피해자체가 정예에게는 정말 압도적인 딜적인 효율을 보여주며, 세트를맞춘다고 딱히 포기하는 스펙이 있는것도 아니기에 보통 맞춘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추천하는 세트는 "오길드"입니다. 블랙손은 드랍이고, 고정옵션이 좋지않은편이기 때문에 구하기가 곤란한 면이 있거든요.

 

 < 하드코어 효율적인 오길드 세트,  정피와 하드코어에 효율적인 생존스텟을 제공하며 손목/머리/어깨/가슴으로 구성되어있고, 세팅에따라다르지만 손목/어깨를 주로 많이 맞춘다>

 

**참고자료 세트템 재료구하기 링크** (by 부비부비)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0%E7%B7%E1&sterm=&iskin=&mskin=&l=14618

 

 

 다른세트는 클래스,스킬과 보유현황에 따라 잘 고민한뒤 세팅하시면됩니다. (주변에 고수분이 있으면 이쯤에서 상담받으시는것이 시간과 삽질을 많이 절약가능합니다.)

 

핵심적인 전설을 많이 못먹었더라한들, 이런 세트템과 일반적인 전설템 스펙으로 파밍이 되면 보통 고행 3단계는 파플까지 또한 무리없이 파밍이 가능합니다.

 

4. 마치며..

 

요즘따라 하드코어가 더더욱 사람이 많아지고 재밋어지는것 같네요.

 

앞으로 나올 컨텐츠도 더욱 잘즐길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버스요청글은 왠만하면 지나치게 올리지마시고 버스모집글이 있을때만 글을 올리는것이 게시판에대한 어느정도 예의아닐까요?

 

오늘도 즐거운 하코되시고 무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