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돼지 + 완벽주의자 = 강인함 4500만.
복수 + 완벽주의자 = 강인함 3950만.
복수 + 피의 복수 = 강인함 3400만.




요즘은 복수 대신에 박쥐를 데리고 다닙니다만 복수와 별 차이점은 없네요.

도약을 빼서 기동성을 포기하고 박쥐 + 복수를해도 좋습니다. 증오회복 = 딜이니까요.

템세팅은 스탠하코의 세팅과 얼추 비슷해졌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무기와 방패제작만 남았군요. 
*거룩세팅으로 공속을 10%만 손해보고 방패의 방어력, 거룩세팅의 모저 100 을 이득볼 수 있습니다.

2.1에선 '전설보석'으로 인해서 딜이 더욱 상승해서 강인함에 치중할 수 있게되서 참 좋습니다.

스탠하코와 딜은 별 차이 없는데도 신발에서 다발사격 15%와 목걸이, 반지 2개에서 보석을 박고 다니니까

더욱 빠르고 안정감있게 플레이 가능해서 기쁘네요.



PVP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만큼 사기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요... (다들 같이 PVP합시다! ㅠㅠ....)

거의 다 졸업이지만, 무기와 방패 제작은 요즘 노란 재료와 파란 재료가 부족해서 하지 않고 있습니다...

악사는 자체졸업을 했다고 판단해서 부두를 키워서 부두도 세팅이 끝났고

성전사를 했는데 성전사도 얼추 끝났고요.

그래서 현재 법사 세팅하고 있는데 허허.... 이놈이 골머리를 썩히네요!
(왜 마인 지속시간동안 쿨이 돌아가지 않는 것인가???????? 끝나고서야 쿨이 돌아가는 -0-)


각설하고 세팅 설명하겠습니다.




머리, 어깨 : 오길드
-> 근피감, 원피감, 정피감! 높은 대균열 난이도를 간다면 몹의 일반 공격조차 아픈데.... 근피감, 원피감으로 데미지를 줄여주며
정피감으로 정예에게 받는 피해도 줄여줍니다. (깨알같은 정피증 15%도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장갑, 바지 : 아시아라
-> 생퍼 20%, 모저 100! 모저보단 생퍼에 더욱 눈이가는 세트아이템입니다. 모저 100은 생퍼 13%? 정도와 맞먹는 수치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걸 20%나 준다니! 반성, 연막, 전준과의 시너지를 매우 기대할 수 있는 세트아이템입니다.

상의 : 잉걸불
-> 자원이 부족한 클래식(?) 악사에게 희망이 되어주는 아이템입니다. 자원 감소 30%와 화피 20%가 붙어서 버프된 다발사격 무기고와 매우 잘 맞습니다. 확산보다 넓은 광역과 확정 단일뎀 3개가 나가는 다발사격이라서 그런 거 같습니다.

신발 : 빙벽
-> 말뚝을 하다보면 꽤나 귀찮은 것이 '빙결'입니다. 맞아도 되는 기술임에도 '연막'을 써서 제어방해에서 벗어나야하니까요.
연막을 써서 제어 방해에서 벗어나다보면 절제가 고갈되고 그러면 높은 난이도에서는 꽤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빙벽을 씁니다. 빙결은 아주 높은 고단이 아니라면 맞으면서 플레이해도 상관없으며 (빙결 냉기 피감도 한몫하죠.)
아낀 연막을 더욱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생존력이 대폭 상승되는 느낌입니다.

손목 : 크렐름
-> 시즌 아이템으로 나오는걸 보고 '아! 이번 시즌은 꼭 해야겠다!'라고 동기부여해준 템입니다. 기절면역은 빙벽과 마찬가지로 연막을 덜 쓰게해주고 중요한건 '밀치기'면역이죠. 말뚝을 하고있는데 누군가가 밀치면 반성이 풀려버리고 순간 스킬을 못 쓰는게 참 짜증났습니다. 반성 스택이 쌓이지 않으면 초생이 잘 안나오는데 혼란마나 타락한 천사 혹은 거대 유닛들의 특유 밀치기가 짜증났죠. 그걸 면역시켜주는 굉장히 좋은 템입니다. + PVP에서도 극강의 효율을 보여주죠!

허리 : 귀꿰미
-> 근접 유닛들의 공격력을 30%나 막아주는 허리띠! 가히 사기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길드에서도 설명했지만, 고단으로 가면 갈수록 몹들의 기본공격력이 매우 아파지는데.... 이걸 30%나 막아주니 아주 좋은 것이지요. 게다가 기존엔 방어도와 초생이 기본옵이라서 민 활 모 방어도가 최대였지만, 패치됨으로써 이제 민 활 모 생퍼가 뜰 수 있어서 강인함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목걸이 : 에틀리크
-> 귀꿰미와 같은 이유. 원거리 유닛의 공격력을 30%나 막아줍니다! 무슨 이유에선지 34%? 가까이도 뜨고 보조옵이 겹치면 40%까지 뜰 것 같습니다. 예전엔 모저와 초생(?)이 겹쳤기에 속피 민 모 극피가 최대였다면 이것도 패치가 되어서 속피 민 극피 홈이 가능합니다!

반지1 : 로드가
-> 반성과 활력을 챙김으로써 높은 초생을 보장해주는 말뚝악사에게 가히 필수, 코어템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로드가가 특이한 점이 하나 있는데. 기존에 기민함은 치명적인 피해를 막고 50%를 회복이지만, 로드가가 있을땐 체력이 0%로 판정되어서 로드가 효과를 받아 최대로 100%까지 회복할 수 있습니다. 90%가까이 회복해도 초생으로 어차피 100%가 채워지죠.
게다가 연막으로 얻는 최대 체력 15%도 현재 체력에 따라서 75~100% 증가된 채로 회복하고 이것은 생구와 전준, 포션까지도 작동합니다. 그래서 연막으로 체력을 30%, 전투준비로 80%, 기민함으로 100%, 물약으로 120%(그래봤자 오바되서 100%겠지만 ㅋ)을 회복할 수 있다는 겁니다. 로드가 꼭 끼세요! 두 번 끼세요! 그리고 이것도 패치되어서 이제 민 활 극 홈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모저 초생이 고정이라서 민 활 모 홈이나 민 활 모 극을 썼었지요.)

반지2 : 왕실
-> 오길드와 아시아라를 쓰므로 무조건 고정입니다! 왕실의 효능은 다들 아시리라 믿고 패스~



무기와 보조무기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무기와 보조무기는 각자의 취향이니까요.
개인적으로 추천하자면 절멸과 화살통 혹은 거룩한 한손 쇠뇌와 거룩한 방패입니다.
공격력으로 절멸을 따라올 무기는 없으며 (공격력 20% 증가니깐...) 방어력으로 거룩셋을 따라온 무기도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절멸과 거룩이 있다면 저는 절멸을 끼겠습니다. 방어적으로 딱히 아쉬울 건 없으니까요.
*하지만 오리때부터 전 절멸을 먹은적이 없죠... ㅠ


클릭 + 확대해서 보셔야할거예요... 3개 나란히 비교입니다.

왼쪽부터 멧돼지 + 완벽주의자 / 복수 + 완벽주의자 / 복수 + 피복 스펙입니다.

요즘쓰고 있는 복수 + 피복만 적자면

공격력 67만 (독보석 + 강한자의 파멸 + 증통제 모두 25등급)
극확 44%
극피 362%
정예추뎀 30%
화염피해증가 54%
다발피해 증가 14%

강인함 3400만
방어도 14,766
모저1103~1387
원피감 40.98%
근피감 34.90%
최대 생명력 1,017,871 (생퍼 86.96%)
초생 91,608
적생 5,792
처생 20,960
생구 48,091



마지막으로 한마디 하자면..

같이 PVP하실분 찾습니다!
 (현재 PVP 하는/아는 분 약 7명 정도 있네요 ㅎㅎ)

그리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