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악사 골수 유저 솔플매니아입니다.

 

몇일전 악사의 표기 디피와 실제 딜량에 관한 글을 썼었는데..

 

이제는 악사의 각 스킬별 실제 효율에 관해서 해부를 해봐야 한다라는 댓글이 있어 차근 차근 하나씩 뜯어보고자 합니다.

 

이번편은 깃팟에서 많이 사용 하시는 '복수' 스킬에 대한 글입니다.

 

 

'복수' 스킬이란 무엇인가..

최대 증오가 25 증가합니다. 추가로, 생명의 구슬로 생명력을 회복할 때마다 증오 20절제 2를 회복합니다.

 

 

악사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정도 효과는 정말 한마디로 '꿀'입니다.

 

개폭부두가 악사와 궁합이 가장 좋은 것도 바로 '복수' 스킬이 이유입니다.

 

복수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하고..

 

 

두번째로 시뮬레이션 스팩입니다.

 

표기 DPS - 207,334

공속 1.6456

정예피해 - 30%

올가미 추가데미지 - 14%

쐐기덫 추가데미지 - 21%

극대화 확률 - 52%

극대화 피해 - 467%

초당 증오회복양 - 5.33

 

※ 스크린샷의 시뮬레이션은 복수 미적용 상태의 30초간의 시뮬레이션입니다.

※ 다른 시뮬레이션의 스크린샷은 따로 올리지 않겠습니다. (다뤄야 할 내용이 많은 관계로..)

맞춤개조 패시브를 사용하지 않을경우 폭발 딜레이에 의한 딜로스가 있습니다만

※ 제가 만든 시뮬레이션 계산기가 폭발딜레이를 감안한 지연이 없는 관계로..

※ 편의상 맞춤개조 상태로 가정하고 진행 하겠습니다.

실제 DPS는 누적데미지/시간 으로 뽑은 데이터입니다.

 

 

정예를 잡는데 걸리는 시간에 따라 결과가 달라 질수 있을꺼란 생각을 해서

 

30초, 20초, 10초만에 정예를 잡았을 경우를 각각 시뮬레이션 해보았습니다.

 

정예를 잡는데 걸리는 시간이 달라 지더라도 나오는 생구의 양은 같다고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30초만에 정예를 잡았을 경우.

 

복수 미적용 30초간의 실제 DPS - 1,074,109

 

복수 적용 생구 6개 획득시 실제 DPS - 1,200,388 

 - 복수 미적용보다 약 11.76%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7개 획득시 실제 DPS - 1,231,958 

 - 복수 미적용보다 약 14.70%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8개 획득시 실제 DPS - 1,231,958

 - 복수 미적용보다 약 14.70%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9개 획득시 실제 DPS - 1,263,528

 - 복수 미적용보다 약 17.63%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10개 획득시 실제 DPS - 1,263,528

 - 복수 미적용보다 약 17.63%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11개 획득시 실제 DPS - 1,295,098

 - 복수 미적용보다 약 20.57%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12개 획득시 실제 DPS - 1,326,668

 - 복수 미적용보다 약 23.51% 딜량 향상

 

 

20초만에 정예를 잡았을 경우.

 

복수 미적용 20초간의 실제 DPS - 1,094,199

 

복수 적용 생구 6개 획득시 실제 DPS - 1,333,364

 - 복수 미적용보다 약 21.86%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7개 획득시 실제 DPS - 1,333,364

 - 복수 미적용보다 약 21.86%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8개 획득시 실제 DPS - 1,381,197

 - 복수 미적용보다 약 26.23%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9개 획득시 실제 DPS - 1,429,030

 - 복수 미적용보다 약 30.60%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10개 획득시 실제 DPS - 1,429,030

 - 복수 미적용보다 약 30.60%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11개 획득시 실제 DPS - 1,476,863

 - 복수 미적용보다 약 34.97%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12개 획득시 실제 DPS - 1,476,863

 - 복수 미적용보다 약 34.97% 딜량 향상

 

 

10초만에 정예를 잡았을 경우.

 

복수 미적용 10초간의 실제 DPS - 1,220,816

 

복수 적용 생구 6개 획득시 실제 DPS - 1,685,078

 - 복수 미적용보다 약 38.03%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7개 획득시 실제 DPS - 1,685,078

 - 복수 미적용보다 약 38.03%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8개 획득시 실제 DPS - 1,777,930

 - 복수 미적용보다 약 45.63%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9개 획득시 실제 DPS - 1,777,930

 - 복수 미적용보다 약 45.63%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10개 획득시 실제 DPS - 1,870,782

 - 복수 미적용보다 약 53.24%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11개 획득시 실제 DPS - 1,963,634

 - 복수 미적용보다 약 60.85% 딜량 향상

 

복수 적용 생구 12개 획득시 실제 DPS - 1,963,634

 - 복수 미적용보다 약 60.85% 딜량 향상

 

 

 

제 나름의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같은 스팩으로 30초, 20초, 10초간의 실제 DPS가 점점 증가하는것은 오류가 아닙니다.

 

이는 악사의 경우 증오가 가득 차있는 상태로 깃발을 타기때문에 정예를 처치하는 시간이 적을수록

 

같은 표기 DPS 라도 실제 DPS는 증가 할수 밖에 없습니다.

 

 

첫번째. 폭발 메아리의 증오 소모량은 30 입니다.

 

따라서 복수에 의한 생구 획득으로 생기는 증오 20은 생구 2개를 획득 했을시 폭발 메아리 1번을 사용 할수 있는 증오이며

 

생구 3개를 획득 했을시 폭발 메아리 2번을 사용 할수 있는 증오량 입니다.

 

 

30초만에 정예를 잡았을 경우의 딜량이 증가하는 시점을 보시면 정확히 2.94%의 딜량 향상이 있습니다.

 

즉, 올가미 한발 대신 폭발 메아리를 한번 사용 했을 때의 딜량 향상이라고 생각하면 될듯 합니다.

 

다만 이 향상 폭은 정예 처치시간이 짧아 질수록 점차 증가 했습니다.

 

 

 

30초만에 정예를 잡았을 경우 생구 3개의 딜량 향상은 5.88%

 

20초만에 정예를 잡았을 경우 생구 3개의 딜량 향상은 8.74%

 

10초만에 정예를 잡았을 경우 생구 3개의 딜량 향상은 15.22%

 

※ 이 증가폭은 증오소모기, 증오생성기의 추뎀에 따라 달라 질수 있어 보입니다

 

※ 당연히 증오소모기, 증오생성기의 종류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 스팩 즉, 표기 DPS와 딜량의 증가폭은 무관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증오소모기와 증오생성기를 몇번 사용하여 잡느냐에 따라 결과값이 바뀌는 이유때문.

즉, 몹의 개체수는 동일하다고 봐야 하며 잡는 시관과 무관하게 나오는 생구의 양 또한 동일 함)

 

※ 같은 시간에 정예를 잡았다고 하더라도 공속이 낮을수록 생구로 인한 딜량 향상폭은 높아집니다.

(같은 양의 증오 회복이라면 공속이 낮고 데미지가 큰쪽이 증오의 가치가 높음)

 

 

추가로 최대증오 25 증가도 어느정도 실제 DPS 향상을 가져 오는듯 보입니다

 

 

 

실제 깃팟에서 먹는 생구양을 생각해보면...

 

제 생각에는 복수는 왠만한 다른 패시브 스킬의 딜량을 뛰어 넘는 엄청난 효과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