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1 패치 후 자동쇠뇌의 공속버그가 수정되면서

양손쇠뇌 / 활 / 한손쇠뇌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많이 헷갈리실 것 같습니다.

이에 3가지 무기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대한 길잡이를 제시해 보려고 합니다.

어디까지나 계산에 의한 것이므로 실제 실험에 의한 딜량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A . 전제조건 

 

 1. 자동쇠뇌의 무기공격력은 민+맥뎀의 평균에 정비례한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l=623282 연디이 님 글 참조

 

 자동쇠뇌의 한방딜은 민뎀+맥스뎀이 높을수록 높아집니다.

 따라서 자동쇠뇌의 한방딜은 양손쇠뇌> 활 > 한손쇠뇌 의 원리가 적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2. 자동쇠뇌는 공속에 따라 공속구간을 가지며, 각 공속구간별로 발사되는 패턴이 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B9%E8%B8%AE%B9%CD%BD%BA&sterm=9341715&iskin=&mskin=&l=656656 배리믹스님 글 참조

 

 

 배리믹스님의 글에서 따온 이미지임을 밝힙니다.

 

 위의 표를 보면, 공속구간(흔히 얘기하는 2.16, 2.85, 4.15) 에 따라 쇠뇌가 발사하는 속도와 패턴이 정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공속구간만 넘기게 되면 더 이상의 공속은 자동쇠뇌의 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올커니 하면서 님의 자동쇠뇌 공속구간 정리도 역시 참고할 만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l=629076

  

  위의 표에서 한 가지 변경 가능한 점이 있는데요,

 Choieunsu 님께서 올리신 4.15 공속구간 동영상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672261

 

 링크에 있는 4.15 공속구간 느린 동영상을 보면 4.15 공속구간의 딜사이클이 33 사이클이 아니라 54 사이클이라는 제보가있습니다. 이에 정확한 실험을 위해 앞으로의 계산은 4.15 공속구간의 경우 54 사이클로 했음을 미리 밝힙니다. (사실 계산 해보면 아시겠지만 33사이클이나 54 사이클이나 딜량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물리악사의 경우 투검을 넣으면 평타도 나가고 투검도 나가게 되지만,

 원소화살이나 표창을 넣게 되면 모든 평타가 원소화살이나 표창으로 나가게 됩니다.

 

 

B. 실험의 개요 - 무기당 자동쇠뇌 한방 공격력의 비교

 

  먼저 각 무기의 최대 민맥뎀의 합을 비교하여 한방딜의 세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다른 무기와 마찬가지로, 양손쇠뇌, 활, 한손쇠뇌 역시 무기공격력 계산법에 의해 초당 공격력이 계산됩니다.

 

  무기공격력의 계산법은 기본이 되는 흰템의 데미지를 알아야 합니다.

  노포(양손쇠뇌) : 779 - 945 초당공격력 1.1

  활(연발궁) : 143 - 815 초당공격력 1.40

  손쇠뇌(관통궁) : 126 - 714 초당공격력 1.60 

 

 무기 공격력의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흰템의 민뎀 + 주요속성 무공의 민뎀) + (흰템의 맥스뎀 + 주요속성 무공의 맥스뎀)} x (피해 %) x (공속) = 초당공격력

 여기서 공속이란, 양쇠의 경우 1.1, 활의 경우 1.4, 손쇠뇌의 경우 1.6 을 말합니다.  

 

 주요속성 무공의 민뎀 맥스뎀을 최대치로 계산해 보면

 양손쇠뇌: 1199-1490, 활: 1199-1490, 한손쇠뇌: 1049-1304 이므로,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해 보면, 무기에 피해10%가 붙어 있고 공속이 안 붙어 있다고 가정할 경우

 양손쇠뇌의 이론적 최대 초당공격력: 2669.865 = 2669.9

 활의 이론적 최대 초당공격력: 2808.19 = 2808.2

 한손쇠뇌의 이론적 최대 초당공격력: 2809.84 = 2809.8

 

 가 됩니다.

 

 이제, 쇠뇌에 들어가는 한방딜의 비율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배리믹스님의 글에서 Priori 님의 댓글을 보면 한방딜을 계산하는 계산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B9%E8%B8%AE%B9%CD%BD%BA&sterm=9341715&iskin=&mskin=&l=656656

 

 이제 직접 계산해 보겠습니다.

 만약 무기 초뎀(초당데미지)이 같다면,


초뎀=1.1x 쇠뇌 한방딜 = 1.4 x 활 한방딜 = 1.6 x 손쇠뇌 한방딜 이므로

양쇠뇌 한방딜 x 0.7857 = 활 한방딜
양쇠뇌 한방딜 x 0.6875 = 손쇠뇌 한방딜 입니다.

 

즉 양쇠뇌의 자동쇠뇌 한방 공격력을 A라 하면, 활의 자동쇠뇌 한방 공격력은 0.7857A. 한손쇠뇌 한방 공격력은 0.6875A 가 됩니다. (초뎀이 같은 경우)

 

하지만 세 가지의 무기는 최대 초당 데미지가 각각 다릅니다.

위에서 제가 계산한 무기당 이론적 최대 초당데미지의 비율은 양손쇠뇌:활:한손쇠뇌 = 2669.9 : 2808.2 : 2809.8 가 됩니다.

 즉 2669.9 로 나누면 양쇠:활:한손쇠뇌의 이론적 최대 초당데미지의 비율은 1: 1.0518 : 1.0524 입니다.

 

따라서, 최종적인 한방 데미지는,

 양손쇠뇌의 한방 공격력을 A라 하면

 활: 0.7857 A x 1.0518 = 0.826A

 한손쇠뇌: 0.6875A x 1.054 = 0.724A

 

 라고 볼 수 있습니다.

 

C. 2.16, 2.85, 4.15 공속구간별 사이클의 고찰

 

2.16 세팅 : 초당 0.4 발을 발사하는 패턴: 사이클은 확 다 원 원 다 원 

2.85 세팅:  초당 0.3 발을 발사하는 패턴: 사이클은 확 다 원 원 다 원 원 다 확 원 다 원 원 다 원 원

4.15 세팅:  초당 0.2 발을 발사하는 패턴: 사이클은 확 다 원 원 원 다 원 원 원.. 순으로 54개가 돌아감.  

 

정리하면,

2.16 세팅은 1사이클 완료시 0.4 x 6 = 2.4초 걸리며 이때 확1 다2 원3 이렇게 쏘게 된다.

2.85 세팅은 1사이클 완료시 0.3 x 16 = 4.8초 걸리며 이때 확2 다5 원9 이렇게 쏘게 된다.

4.15 세팅은 1사이클 완료시 0.2 x 54 = 10.8초 걸리며 이때 확5 다13 원36 이렇게 쏘게 된다.

 

주목할 만한 점은, 공속이 올라갈수록 원소화살(또는 표창이나 평타)의 비중이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원소화살은 1개가 최대 10발로 갈라지므로 계산이 난해한 부분임을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몇 갈래로 갈라지는 것을 평균을 보느냐에 따라 딜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계산시 민감한 부분이며, 논란이 많은 부분입니다. 확산탄과 다발사격 역시 공격력을 계산하는 데에 있어 유도탄이 나가기 때문에 계산시 논란이 됩니다. 만약 단일몹이든 다수몹이든 계산방법이 똑같다면 계산이 훨씬 수월하며, 시간에 따른 적분을 하기도 편합니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으므로 앞으로의 계산은

보통날 님의 글을 참고하여 계산하였음을 미리 밝힙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7632

 

이제, 2.4, 4.8, 10.8초 의 공배수를 구하여 시간당 딜량을 계산할 수 있겠습니다.

공배수를 계산해 보니 86.4 초입니다.

 

 즉 86.4 초당 들어가는 각각의 딜량의 비율을 구한다면 양손쇠뇌/활/한손쇠뇌의 딜량을 알 수 있게 됩니다.

 

2.16 세팅은 2.4초에 한 사이클 완성(확1다2원3) -> 86.4초에 36사이클 완성 = (확1다2원3)x36= 확36다72원108

2.85 세팅은 4.8초에 한 사이클 완성(확2다5원9) -> 86.4초에 18사이클 완성 = (확2다5원9)x18= 확36다90원162

4.15 세팅은 10.8초에 한 사이클 완성(확5다13원36) -> 86.4초에 8사이클 완성 = (확5다13원36)x8= 확40다104원288

 

이제 보통날님의 글을 참고하겠습니다.

 

인용시작 ===============================================================================================

스킬은 확산탄(암영탄), 다발사격(무기고), 서리화살(원소화살)을 쓴다고 가정하면,

그리고 일반적으로 세팅할 수 있는 화염피해20%, 냉기피해40%, 다발사격피해15%, 확산탄피해15%를 챙겼다면

 

각 데미지 계산을 보면

 

단일몹에게는
  암영탄{(550%*1.4(냉피)*1.15(확산피)+450%*1.4(냉피)*1.15(확산피)*2(탄도학)}
+무기고{(360%*1.2(화피)*1.15(다발피)+(300%*1.2(화피)*1.15(다발피)*2(탄도학)}
+서리화살 (330%*1.4(냉피))
+불뿜쇠뇌유도탄 (120%*1.2(화피)*2(탄도학))
해서 총 4409%의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세마리몹에게는
  암영탄{(550%*1.4(냉피)*1.15(확산피)*3(확산광역데미지))+(450%*1.4(냉피)*1.15(확산피)*2(탄도학)*3(세마리))}
+무기고{(360%*1.2(화피)*1.15(다발피)*3(세마리))+(300%*1.2(화피)*1.15(다발피)*2(탄도학)*3(세마리)}
+서리화살 (330%*1.4(냉피)*3(세마리))
+불뿜쇠뇌유도탄 (120%*1.2(화피)*2(탄도학))
해서 총 12652%의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다섯마리몹에게는
  암영탄{(550%*1.4(냉피)*1.15(확산피)*5(확산광역데미지))+(450%*1.4(냉피)*1.15(확산피)*2(탄도학)*5(다섯마리))}
+무기고{(360%*1.2(화피)*1.15(다발피)*5(다섯마리))+(300%*1.2(화피)*1.15(다발피)*2(탄도학)*3(세마리)}
+서리화살 (330%*1.4(냉피)*5(다섯마리))
+불뿜쇠뇌유도탄 (120%*1.2(화피)*2(탄도학))
서 총 19239%의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인용끝 

 

즉 이것을 쪼개어 각각의 스킬이 얼마나 데미지를 주는지 계산을 할 경우, 사이클에 따른 딜량 계산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스킬이 주는 피해를 저는 단일몹/5마리몹/10마리몹 기준으로 계산하였습니다.

패치후 태스커 + 3증오를 기반으로 한 습격악사를 기반으로 계산하였습니다.

궁술 패시브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스킬은 확산-암영탄, 다발-무기고, 원소-서리화살 3증오로 계산하였습니다.

흔히 쓰이는 2.16 양손쇠뇌 - 2.85 활 - 4.15 한손쇠뇌 에 2.85 양손쇠뇌 세팅을 추가하여 총 네가지를 비교 하였습니다. 

화염피해20%, 냉기피해40%, 다발사격피해15%, 확산탄피해15%를 챙긴 채로 계산한 것이므로 실제 상황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계산하다 보니 중간에 보통날 님의 실수도 있는것 같아 다시 보정하였습니다. (다발사격의 다섯마리 부분의 일부가 3마리로 계산이 되어 있네요) -> 총합 20389% 입니다.

-> 지적 감사드립니다. 원래 계산이 맞군요. 수정하여 표기하였습니다.

 

단일몹 대상 한방딜의 세기

확산탄 - 암영탄{(550%*1.4(냉피)*1.15(확산피)+450%*1.4(냉피)*1.15(확산피)*2(탄도학)} = 2334.5%

다발사격 - 무기고{(360%*1.2(화피)*1.15(다발피)+(300%*1.2(화피)*1.15(다발피)*2(탄도학)} = 1324.8%

원소화살- 서리화살 (330%*1.4(냉피)) = 462%

불뿜쇠뇌유도탄 (120%*1.2(화피)*2(탄도학)) = 288%

 

총합 4409.3 %

 

다섯마리몹 대상 한방딜의 세기

확산탄- 암영탄{(550%*1.4(냉피)*1.15(확산피)*5(확산광역데미지))+(450%*1.4(냉피)*1.15(확산피)*2(탄도학)*5(다섯마리))} = 11672.5%

다발사격- 무기고{(360%*1.2(화피)*1.15(다발피)*5(다섯마리))+(300%*1.2(화피)*1.15(다발피)*2(탄도학)*3(세발만 나감)} = 4968%
원소화살-서리화살(330%*1.4(냉피)*5(다섯마리))=2310%
불뿜쇠뇌유도탄 (120%*1.2(화피)*2(탄도학))=288%
 
총합 19238.5%

 

열마리몹 대상 한방딜의 세기 

확산탄- 암영탄{(550%*1.4(냉피)*1.15(확산피)*10(확산광역데미지))+(450%*1.4(냉피)*1.15(확산피)*2(탄도학)*5(다섯발까지 나감))} = 16100%

다발사격- 무기고{(360%*1.2(화피)*1.15(다발피)*10(열마리))+(300%*1.2(화피)*1.15(다발피)*2(탄도학)*3(세발만 나감)} = 7452%
원소화살-서리화살(330%*1.4(냉피)*10(열마리))= 4620%
불뿜쇠뇌유도탄 (120%*1.2(화피)*2(탄도학))= 288%
 
총합 28460%
p.s.) 솔직히 확산광역데미지가 10마리에 다 박히는지 의문이긴 합니다.

 

 

이제 실제적인 계산에 들어가면,

  

1) 단일몹의 경우

  2.16 양손쇠뇌 세팅시 초당 들어가는 데미지   

2.4초에 한 사이클 완성(확1다2원3) -> 86.4초에 36사이클 완성 = (확1다2원3)x36= 확36다72원108

 

최상급 양쇠뇌의 한방데미지를 100A라고 하자.

 

단일몹에서 암영탄은 한방당 2334.5A, 다발사격은 1324.8A, 서리화살은 462A, 불뿜는쇠뇌유도탄은 288A이다.

86.4초에 들어가는 총 데미지량은

(2334.5 x 36) + (1324.8 x 72) + (462 x 108) + {288x(36+72+108)] =  291531.6A

즉, 1초당 들어가는 평균 데미지량은 197542.8A /86.4 = 3374.21A

 

 2.85 양손쇠뇌 세팅시 초당 들어가는 데미지 

2.85 세팅은 4.8초에 한 사이클 완성(확2다5원9) -> 86.4초에 18사이클 완성 = (확2다5원9)x18= 확36다90원162

 

최상급 양쇠뇌의 한방데미지를 100A 라고 하자.

 

단일몹에서 암영탄은 한방당 2334.5A, 다발사격은 1324.8A, 서리화살은 462A, 불뿜는쇠뇌유도탄은 288A이다.

86.4초에 들어가는 총 데미지량은

(2334.5 x 36) + (1324.8 x 90) + (462 x 162) + {288x(36+90+162)} = 361062A

즉, 1초당 들어가는 평균 데미지량은 361062A / 86.4 = 4179A

 

2.85 활 세팅시 초당 들어가는 데미지

2.85 세팅은 4.8초에 한 사이클 완성(확2다5원9) -> 86.4초에 18사이클 완성 = (확2다5원9)x18= 확36다90원162

 

최상급 양쇠뇌의 한방데미지가 100A라면, 최상급 활의 한방데미지는 82.6A

 

단일몹에서 양쇠 암영탄은 한방당 2334.5A, 다발사격은 1324.8A, 서리화살은 462A, 불뿜는쇠뇌유도탄은 288A이다.

여기서 최상급 활은 82.6A 이므로 결과에 0.826을 곱해주면 된다.

86.4초에 들어가는 총 데미지량은

[(2334.5 x 36) + (1324.8 x 90) + (462 x 162) + {288x(36+90+162)}] x 0.826 = 298237.21A

즉, 1초당 들어가는 평균 데미지량은 299681.46A / 86.4 = 3451.8A

 

 4.15 손쇠뇌 세팅시 초당 들어가는 데미지

4.15 세팅은 10.8초에 한 사이클 완성(확5다13원36) -> 86.4초에 8사이클 완성 = (확5다13원36)x8= 확40다104원288

 

최상급 양쇠뇌의 한방데미지가 100A라면, 최상급 손쇠뇌의 한방데미지는 72.4A

 

단일몹에서 양쇠 암영탄은 한방당 2334.5A, 다발사격은 1324.8A, 서리화살은 462A, 불뿜는쇠뇌유도탄은 288A이다.

여기서 최상급 한손쇠뇌는 72.4A 이므로, 나중에 곱해주자.

 

86.4초에 들어가는 총 데미지량은

[(2334.5 x 40) + (1324.8 x 104) + (462 x 288) + {288x(40+104+288)}] x 0.724A = 353767.0A

 

즉, 1초당 들어가는 평균 데미지량은 354257.62A/ 86.4 = 4094.5A

 

절멸을 쓴다고 하면,

-> 절멸은 스킬피해에 합연산이라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합연산으로 계산한다면 스킬피해가 붙은 다발사격, 무기고의 경우 15->35%로 계산되며, 다발사격과 무기고 이외의 스킬은 20%로 같게 계산하면 되겠습니다. 즉, 스킬피해먼저 다시 계산을 해주어야 하며, 단일몹일때 

 

확산탄 - 암영탄{(550%*1.4(냉피)*1.35(확산피+죽표추뎀)+450%*1.4(냉피)*1.35(확산피+죽표추뎀)*2(탄도학)} = 2740.5%

다발사격 - 무기고{(360%*1.2(화피)*1.35(다발피+죽표추뎀)+(300%*1.2(화피)*1.35(다발피+죽표추뎀)*2(탄도학)} = 1555.2%

원소화살- 서리화살 (330%*1.4(냉피)*1.2(죽표) = 462%*1.2 

불뿜쇠뇌유도탄 (120%*1.2(화피)*2(탄도학)*1.2(죽표) = 288%*1.2

 

이들 값을 이용하여 계산하자면,

[(2740.5 x 40) + (1555.2 x 104) + (462 x 288 x 1.2) + {288x(40+104+288)}x1.2] x 0.724A = 420156.9

 

즉, 1초당 들어가는 평균 데미지량은 420156.9 / 86.4 = 4862.9A

 

위의 한손쇠뇌의 초당 데미지와 비교하여 보면, 단일몹에서의 죽표 추뎀 20% 효과는 스킬피해 2군데를 각각 챙길 경우 4862.9 / 4094.5 = 18.7%의 증뎀 효과를 얻는 것입니다.

 

 

  위의 가정대로, 냉피40%화피20% 다발15%확산15% 챙겼을 경우

 단일몹에서는 4.15절멸>2.85양쇠>4.15한손쇠뇌>2.85활>2.16양손쇠뇌 결과입니다.

 

 

2) 다섯마리몹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전부 다 쓰면 너무 길어지니 간단식과 결과만 나열합니다.

 다섯마리 시 쇠뇌한방당 암영탄 11672.5%, 무기고 4968%, 원소-서리화살 2310%, 불뿜쇠뇌유도탄 288% 이므로

 

 2.16 양손쇠뇌 세팅시  
  (11672.5 x 36) + (4968 x 72) + (2310 x 108) + {288x(36+72+108)] =  1089594A, 이걸 86.4로 나누면 12611.0A
 2.85 양손쇠뇌 세팅시
  (11672.5 x 36) + (4968x 90) + (2310 x 162) + {288x(36+90+162)} = 1324494A, 이걸 86.4로 나누면 15329.8A
 2.85 활 세팅시
 [(11672.5 x 36) + (4968 x 90) + (2310 x 162) + {288x(36+90+162)}] x 0.826A = 1094032.04A, 나누면 12662.4A
 4.15 손쇠뇌 세팅시
 [(11672.5 x 40) + (4968 x 104) + (2310 x 288) + {288x(40+104+288)}] x 0.724A = 1283846.0A, 나누면 14859.3A
 
 절멸의 경우 위와 같이 다발사격, 암영탄은 15%(스킬피해)+20%(죽표) = 35% 증뎀 효과 및 서리화살은 20% 증뎀 효과로 계산하면
 

 확산탄- 암영탄{(550%*1.4(냉피)*1.15(확산피)*5(확산광역데미지))+(450%*1.4(냉피)*1.15(확산피)*2(탄도학)*5(다섯마리))} = 11672.5%에서

 (11672.5 /1.15) *1.35 = 13702.5%

 

다발사격- 무기고{(360%*1.2(화피)*1.15(다발피)*5(다섯마리))+(300%*1.2(화피)*1.15(다발피)*2(탄도학)*3(세발만 나감)} = 4968%에서
 (4968/1.15) * 1.35 = 5832%
 
원소화살-서리화살(330%*1.4(냉피)*5(다섯마리))=2310% 에서 2310 * 1.2 = 2772
불뿜쇠뇌유도탄 (120%*1.2(화피)*2(탄도학))=288% 에서 288 *1.2 = 345.6
 
따라서, 4.15 절멸의 경우
[(13702.5 x 40) + (5832 x 104) + (2310 x 1.2 x 288) + {288x1.2x(40+104+288)}] x 0.724A = 1522038.56A, 나누면 17616.19A
절멸은 한손쇠뇌의 14859.3A와 비교하면, 다섯마리몹의 경우 18.6%의 증뎀 효과가 있습니다.
 
3) 열마리몹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전부 다 쓰면 너무 길어지니 간단식과 결과만 나열합니다.

 열마리인 경우 쇠뇌한방당 암영탄 16100%, 무기고 7452%, 원소-서리화살 4620%, 불뿜쇠뇌유도탄 288% 이므로

   

 2.16 양손쇠뇌 세팅시  
  (16100 x 36) + (7452x 72) + (4620 x 108) + {288x(36+72+108)] =  1677312A, 이걸 86.4로 나누면 19413.3A
 2.85 양손쇠뇌 세팅시
  (16100 x 36) + (7452 x 90) + (4620 x 162) + {288x(36+90+162)} = 2081664A, 이걸 86.4로 나누면 24093.3A
 2.85 활 세팅시
 [(16100 x 36) + (7452x 90) + (4620 x 162) + {288x(36+90+162)}] x 0.826A = 1719454.5A, 나누면 19901.1A
 4.15 손쇠뇌 세팅시
 [(16100 x 40) + (7452 x 104) + (4620 x 288) + {288x(40+104+288)}] x 0.724A = 2080764.4A, 나누면 24082.9A
 
  절멸의 경우 각 스킬별 데미지를 다시 따져보면

확산탄- 암영탄{(550%*1.4(냉피)*1.15(확산피)*10(확산광역데미지))+(450%*1.4(냉피)*1.15(확산피)*2(탄도학)*5(다섯발까지 나감))} = 16100% -> (16100/1.15)*1.35 = 18900%

다발사격- 무기고{(360%*1.2(화피)*1.15(다발피)*10(열마리))+(300%*1.2(화피)*1.15(다발피)*2(탄도학)*3(세발만 나감)} = 7452% -> (7452/1.15)*1.35 = 8748%
원소화살-서리화살(330%*1.4(냉피)*10(열마리))= 4620% -> 4620 * 1.2 %
불뿜쇠뇌유도탄 (120%*1.2(화피)*2(탄도학))= 288% -> 288 * 1.2 %
 
 [(18900 x 40) + (8748 x 104) + (4620 x 1.2 x 288) + {288x1.2x(40+104+288)}] x 0.724A = 2407116.6A, 나누면 28589.3A
 절멸은 한손쇠뇌의 24082.9A와 비교하면, 열마리몹의 경우 18.7%의 증뎀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계산하면, 화피/냉피/물피 일때 및 속피비율이 각각 다를때, 다발 및 확산스킬%증가가 각각 다를때를

각 공속구간과 무기별로 맞추어 이론적으로 전부 계산 가능합니다.. 후아...

누군가 엑셀로 만들면 멋지겠군요.

전 안할렵니다. (벌써 지쳐버림.. 털썩)

 

절멸을 제외하면 2.85 양쇠 > 4.15 손쇠뇌 > 2.85 활 > 2.16 양쇠입니다.

여러 분들이 말씀하신 대로 2.85활이 2.16 양쇠보다 조금 딜이 더 나옵니다.

 

 

 

★ 결론: 간단하게 표와 그래프로 정리하였습니다.

 

 

 

  표 주석) 공속 구간에 따른 자동쇠뇌의 1초당 딜량 계산 입니다.

숫자의 의미: 아무기술피해%도 없을 때의 양손쇠뇌의 기본공격력이 100이라고 하면, 1초당 계산된 피해량입니다.

 

단, 실험 조건은,

- 화피20% 냉피40% 다발15% 확산 15%를 챙겼을 때를 가정하였음.

- 무기는 전부 최상급 무공+피해10%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음. 무기에 속피나 극피는 없을때를 가정하였음.

- 표의 '평균' 란은 단일몹+5마리몹+10마리몹의 피해량 총합을 3으로 나누어 계산함.

 

참고: 2.85 한손쇠뇌의 상대적 데미지: 61.83%

        2.85 절멸의 상대적 데미지: 61.83 x 18.7 (죽표효과- 죽표는 20% 효율이지만 위에서 합연산으로 처리하여 각각 계산 시 세가지 조건에서의 값이 18.7, 18.6, 18.7 로 각각 비슷하므로 어림계산) = 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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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공속구간을 올리는데 있어서 포기하는 속피나 극피 극확이 없다면 위와 같은 결과가 도출됩니다.

  역시 좋은 템을 먹어야 하겠죠? ^^

 

 - 보통 맞추는 세팅이 2.85 활과 2.16 양쇠뇌 세팅인데 둘다 최상급이라면 활이 1.7%정도(70.5/69.3) 센 것으로 나왔습니다. 거의 차이가 없다고 봐야 하겠죠. 그러니까 본인이 가지고 있는 더 좋은 템을 쓰시면 되는 겁니다.

 

(재감은 둘다 붙을 수 있으니 따질 필요가 없고, 속피가 같다는 가정하에 한 실험이므로, 속피의 경우 활이 추가로 붙을 수 있으니 속피붙은 활이 좀더 유리합니다. 속피붙은 활이 없는데 극피붙은 양쇠가 있다면 극피붙은 양쇠를 쓰면 되겠죠. )

 

 

- 주의! 무조건 4.15 절멸이나 2.85 양쇠뇌, 4.15 손쇠뇌가

 좋다는 것이 아닙니다. 결과를 잘 해석하여야 합니다.

 

  보통 2.85 양쇠나 4.15 절멸에서는 양쪽 반지에 공속을 붙이므로

  극피 50+50= 100%의 손실이 있습니다. 손목은 라쿠니로 메꿔서 손실이 없다고 해봅시다.

  (물론 반지에 공속을 붙임으로 해서 극확손실이나 민첩손실도 가능하지만 일단 극피손실이 되었다고 가정합시다)

 

  극피 100%의 손실이면 극확 50/극피 500 세팅의 경우 극피가 400이 되면 1-(250/300) = 16.6%의 데미지 손실이 예측됩니다.

 

  즉 위의 표에서 상대적인 데미지 % x 83.3% 을 곱해주면 4.15나 2.85 세팅의 극피 100잃은 데미지량이 나옵니다.

  4.15 절멸은 83.3, 2.85 양쇠뇌는 71.1, 한손쇠뇌는 70.2가 나오는군요.

  이 값을 2.85활 70.5나 2.16양쇠뇌 69.3과 비교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에 정복자스탯으로 공속을 찍는 것과, 무기에 활력이나 재감을 못붙이는 것도 생각을 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

  

  극피 100%를 포기한 것이 아니고 극확이나 민첩, 속피 등을 포기했다면 계산을 마찬가지로 해주면 됩니다. (속피는 계산이 좀 복잡해집니다.)  

 

  

  덧붙여, 만약 두 가지 무기를 비교하고 싶을 경우

  자신의 무기 종류의 이론적 최대 초당공격력이 얼마인지 먼저 확인을 해줍니다. (공속은 제외합니다)

 

  양손쇠뇌의 이론적 최대 초당공격력: 2669.865 = 2669.9

  활의 이론적 최대 초당공격력: 2808.19 = 2808.2

  한손쇠뇌의 이론적 최대 초당공격력: 2809.84 = 2809.8

 

   최대 초당공격력을 확인을 하였으면, 자신의 무기가 최대공격력의 몇퍼센트에 있는지 확인하여 계산해 줍니다.

  예를들어,  2.16 세팅시의 양쇠 2650와  2.85 세팅시의 활 2700을 고민하신다면,

  표의 상대적인 데미지 란의 값x 최대공격력의 몇퍼센트인지, 즉 양쇠69.3 x(2650/2669.9) 와 활 70.5x(2700/2808.2)을

  비교하여 어느것이 큰 값을 갖는지를 선택한다면 대략적인 무기 선택이 가능하겠습니다.

  무기에 공속이 붙었다면 결과값에 나눠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7%가 붙었다면 1.07을 추가로 나눠주세요.

 

 

-  표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와 지적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에 있는대로, 수정 완료 하였습니다.

1. 기본 무기공격력의 일부 오차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2. 절멸 죽표 20%효과는 Malthael 님의 지적대로 스킬피해에 합연산이라고 가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3. 보통날님의 지적대로, 확산탄-암영탄의 최대유도탄 개수와 다발사격-무기고의 최대유도탄 개수를 수정하였습니다.

4. 결과에 맞추어 표와 그래프 수정완료 하였고 본문 수치들을 조정하였습니다.

 

수정결과 2.85활과 2.16 양손쇠뇌의 차이가 조금 더 벌어졌고, 2.85 양손쇠뇌와 4.15 한손쇠뇌의 차이가 조금 좁혀졌습니다. 전체적인 순위의 변동은 없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지적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