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사 하면 역시 찰진 공속으로 때리는 손맛이 일품입니다.

그렇다면 수도사의 공속은 어디까지 나올까요? 수도사 공속 계산법을 공유 하고자 합니다.



먼저 상세정보에 보이는 공속.
이것은 쉽게 파악이 됩니다. 


패시브에 있는 주도권을 비롯하여, 

응보의 진언 - 단죄  : 10% 증가
천지권법 - 삼매경 : 15% 증가
진격타 - 광채  :15% 증가 
기타 장비에 붙은 공속들
신속의 곡옥 15% 등은 모두 합산 하여 상세 정보에 표시 됩니다.

그렇다면 문제는 무엇인가? 바로 상세정보에 표시가 되지 않는 

기민성 패시브와 



일천 의복 2셋에 붙은 공속 25% 증가 입니다.

과연 이것은 어떻게 계산 될까요?

궁극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이것들 모두는 단독 곱으로 연산 됩니다.(돈부 큰 맘 썼네)

심플하게 계산 해드리자면,
수도사 무기 중에 대봉은 기본 공속 1.15 입니다. 

주도권 30% , 기민성 15% , 일천의복 2셋 25% , 정복자 공속 10% 
이렇게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최종공속은 

비룡 1.15  x  (주도권 30% + 정복자 10% ) x 기민성 15% x 일천 25% 가 됩니다.
= 1.15 x 1.4 x 1.15 x 1.25 =  2.31

즉 상세정보에는 주도권과 정복자만 계산 되어진 
1.15 x 1.4 =1.61 만 보여지겠지만, 실제로는 (눈에 보이지 않는) 2.31 공속으로 때리고 있다는 사실

물론 여기서 더 중요한게 있습니다.

각 주먹마다 고유의 공속 계수가 있습니다.
천둥주먹은 약 43% 의 자체 공속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고,
연속격파는 약 38%의 공속증가를...
마비의 파동 26.7%
천지권법 28.5%
(천둥주먹이 가장 빠르고, 마비의 파동이 가장 느립니다)

따라서 내가 만약 천둥주먹- 혈기왕성을 쓴다면 43%의 공속 증가 효과를 받아서
2.31 * 1.43 = 3.3 공속으로 때리고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그럼 무엇이 있는가?


수도사 궁극의 평타 무기.
바로 비룡!!

이 비룡의 보조옵 공격 속도 두 배 증가 이게 바로 핵심입니다.
아주 예전에는 계산법이 좀 이상해서 별로였지만
픽스 후에는 최종 공속에 두 배를 뻥튀기 시켜 버립니다.(즉 단독 곱연산)

자 아까 천둥 주먹 -혈기 왕성까지 사용 할 경우 
3.3 공속으로 때린다고 했습니다.

비룡이 터지면?  말 그대로 두 배 증가니 
6.6의 공속으로 때리는 셈이 됩니다.
무지막지한 공속이 나옵니다.

따라서 기본 베이스 공속이 빠를수록 비룡이 터지면 효과는 극대화 된다는 사실

이것으로 공속에 대한 의문점은 해결 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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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밑의 내용은 이것을 밝혀낸 과정임으로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빙성을 더하기 위해서 첨부한 글입니다.

** 골깨짐 주의 ** 

공속 1 , 연속격파 룬 없음 기준

연속격파 자체 공속 보정 후 최종 공속 

3타 도합 평균 공속
1.380471  <- 이 공속이 기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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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민성 15%만 추가 했을 경우 

1.569096 ( 기본 대비 1.569096 /1.380471 = 1.136638) 
1.15% -> 1.136% 약1.5% 손실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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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천 2셋 25%만 추가 했을 경우
1.698412698 (기본 대비 1.230314)
약 2% 손실.

1.380471*1.25 = 1.72558875 
역시 손실이 좀 있음

연격 자체 공속이 빨라서 그런지는 몰라서 약간의 손해가 있습니다.
중요한건 이게 아니고

기민성 + 일천 조합을 하면 어찌 되는가

합인가 곱인가 ...
우선 손실을 감안해서

곱연산 예상값
1.136638 * 1.230314 = 1.398421644 * 1.380471 = 1.930480525

합연산 예상값
1+0.136638+0.230314 = 1.366952 * 1.380471 = 1.887037594


이게 중요하겠져

일천과 기민성 조합시 실제 게임속 결과값
1.962213225 (기본 대비 1.421408117)

곱연산 예상값에 근접하네요.
근데 생각보다 높게 나왔는데

1.15*1.25 = 1.4375 
약 1.2% 손실.

연격 특성인지는 몰라도 결과값에서 1~2% 사이대의 손실이 있네요

어찌됐든 

기민성과 일천2셋은 서로 곱연산이다. 

15% + 25% = 40% 가 아닌
15% x 25% = 43.75% 공속 증가다.

주도권 30% 는 어떻게 되는가.
결과 갑 = 1.79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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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값 

각각에 약 1.5%씩 손해를 본다고 가정한 경우 
=(1+ (30%-1.5%)) * (1+(15%-1.5%)) * (1+(25%-1.5%)) = 1.801216625

이것으로 장비 공속 합 , 기민성 , 일천 2셋은 모두가 곱연산 인걸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해보겠습니다.

장비 11% + 정복자 10% = 20% 공속 증가 주도권 발동시 합 50% 증가 (이건 상세정보에도 나옵니다 합으로)
예상값, 최종 수치에 1.5% 손실 감안 

= 1.485 * 1.135 * 1.235 = 2.081561625 .

결과값 
2.12195122

예상값보다도 더 많이 나왔네요 이는 손실이 1~2% 사이라서 그렇습니다. 

어찌 됐든 결과적으로 기민성과 일천2셋은 단독 곱연산으로 작용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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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비룡 발동시 2배가 되는데 이때 어찌 되는가!!

주도권 30% , 기민성 15% , 일천2셋 25% . 비룡 발동시 공속 2배

비룡은 최종 공속의 2배로 뻥튀기 시켜 줍니다. 

따라서 예상은 1.5% 손실률 감안 

1.285*1.135 * 1.235 * 2 = 3.60243325


결과값 = 4.225609756

생각보다 훨씬 높게 나오네요 손실이 없을시 

1.3*1.5*1.25 * 2 = 4.875

1% 손실 4.47888

한 1.1%나 1.2% 정도 손실이 있는거 같네요 

어찌 됐든 

비룡 발동시 단독 곱연산으로 역시 뻥튀기 2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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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풀이로 해보는 수도사 사용가능한? 공속 셋팅시 대충 얼마나 나올수 있는가!
(제가 하는 화염셋팅 기준입니다.) 

주먹마다 손실률이 달라서...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일단 기본 기준입니다.
화염셋팅인 경우 천둥주먹- 혈기 왕성을 쓰는데, 이 주먹자체에는 공속 43%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기본 비룡 1.15

합연산 공속 목록

정복자 10% 
한밤 5% 
반지 6% (왕실)  
장갑 7%
주도권 30% 
곡옥 15%

= 73% 

= 1.15 * 1.43 * 1.73 * 1.15 * 1.25 * 2
= 8.18 (초당 8.18 횟수를 가격)

실제로는 약 7.69 (회를 가격)

역시 약간의 손실률을 감안하면 얼추 비슷하게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결과값 증명 영상

*30프레임 기준 .1프레임은 1/30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