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정예에게 주는 피해

 예전부터 추종자 무기에 박을 보석 선택을 루비(무기 공격력 +)와 다이아(정예에게 주는 피해 %) 어떤걸로 하는게 좋은가에 대한 의견들이 있었고 다이아가 좋다는 분도 있었지만 추종자의 세부 스탯 내용에 정예에 대한 피해가 없기에 적용에 대한 의문이 있어 그냥 맘편히 루비를 박는게 좋다라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실험은 기사단원으로 하였으며 공격력은 19만, 비슷한 무옵 스팩의 반지를 착용하여 정예% 아이템 적용 전후에도 공격력에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이때 정예에게 평타로 주는 피해는 대략 19만~25만 이였습니다.

 홈 미착용이였던 무기에 다이아를 박고 반지를 요르단으로 교체 하여 정예에게 주는 피해를 50% 가량 증가 시켰습니다. 만약 정예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 하였다면, 대략 28만~37만 정도의 평타 대미지가 나와야 되는데...

 보시는바와 같이 정예%의 적용 전이나 후나 대미지의 차이는 없습니다.

 고로 추종자는 정예에 주는 피해가 적용 되지 않으며 추종자의 무기 보석은 루비로 선택 하시면 됩니다.

 

 

2.우레폭풍과 운명막이

 아마 현재 다이블로3 유저들이 추종자의 장비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두아이템일 것입니다. 거기다 손목 방어구가 고대 파르산의 방어자(25미터내의 기절한 적 한마디당 받는 피해% 감소)가 주류를 잇다 보니 더욱 각광 받게 되었죠.

 저도 주캐가 야만이고 전시즌 불카+황야 부터 이번 시즌 불멸+레코드 까지 이 두장비를 추종자 템으로 쭈욱 써왔었습니다만 최근에 '이게 몹을 제대로 기절 시키고 있기는 한가?'라는 의문이 생겨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만약 아이템의 속성대로 효과가 그대로 적용 된다면 이론상으론 일정 확률로 가격당한 몹과 전이된 몹 5마리, 최대 6마리에게 번개 피해가 가고 그 6마리는 35%의 확률로 1.5초 동안 기절이 되어야 한다는 말이죠.

 하지만 실험 결과는 달랐습니다. 추종자의 평타로 무기 속성 번개 피해에 처음 가격당한 적 한마리만 기절이 적용 되었습니다. 주위의 몹들은 번개 피해가 전이되도 기절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3는 몹의 평타의 텀이 대체로 느리고 길기 때문에 공격+이동속도 3초간 30% 감소의 체감 효과가 사실상 미미하기에 굳이 우레폭풍과 운명막이를 고집할 필요가 없다라는 결론에 도달 하였습니다.

 고로 고대 파르산을 쓴다면 적중 빙결 25%의 푸른 서슬과 다른 효과의 반지를 선택해도 되고 요술사를 쓴다면 고문봉과 넘치는 욕망으로 사용 하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3.혼돈계 고리의 적중시 공포

 추종자의 장비 효과로 기절과 빙결, 이동불가 외에도 반지인 혼돈계의 고리를 통해 적중시 공포를 발생 시키는 것도 추천 합니다.

 적중시 공포 학률이 10~15%로 발동 조건이 상당히 좋으며 효과가 0.5초~1.5초로 짧은 기절이나 빙결에 비해 공포는 실제 3~4초 가량 효과가 적용되어 효율도 좋습니다. 참고로 적중시 공포는 정예몹에게도 모두 적용되며 우두머리나 균열 수호자 같은 보라색 몹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4.나겔링 반지의 몰락자 미치광이

 일단 나겔링 반지에 대해 설명하자면 나겔링 반지는 현존하는 반지들 중 매찬(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효율이 가장 좋은 반지이며, 10초마다 1마리씩 최대 4마리의 몰락자 미치광이를 소환 합니다. 이 미치광이는 소환자를 쫓아다니다 적에게 달려들어 자폭 하며(3막의 몹이죠) 대충 스킬 한방 정도의 대미지를 줍니다.

 추종자에게 수수께끼의 반지를 착용 시켜도 보물 고블린을 소환 시키지는 못하지만 나겔링의 반지 착용시 추종자가 몰락자 미치광이를 소환 합니다. 이 미치광이는 추종자에게서 소환 되지만 플레이어를 쫓아오며, 플레이어와 추종자가 둘다 나겔링의 반지를 착용시 최대 8마리가 소환되진 않고 4마리 까지만 소환 됩니다. 

 왼쪽이 추종자가 소환한 미치광이의 자폭 대미지이고 오른쪽은 플레이어가 소환한 미치광이의 자폭 대미지 입니다. 자폭 대미지는 현재 착용자의 공격력에 영향을 받는거 같으며, 고로 추종자에게 나겔링 반지를 착용 시켜도 미치광이는 소환할 수 있지만 쓸모는 없다라는 결론이 나오네요.(그냥 매찬 증가 효과만...)

 

 

5.기사단원의 치유 기술

 우레+운명막이에 대한 불신이 생기고 기사단원의 치유 기술에 대한 쿨감은 제대로 적용 되고 있나에 대한 의구심이 생겼습니다.

 참고로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기사단원의 첫번째 치유 기술은 세 추종자의 모든 기술을 통틀어서 유일하게 쿨감(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적용 되는 기술이죠.

 기사단원은 방패까지 착용 가능하기에 장비로 최대 42%의 쿨감이 가능 합니다.(그냥 장비 쿨감의 합이 42%지 실제 쿨감은 연산에 의해 더 적게 적용 됩니다) 본래 치유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30초 였으나 쿨감 42% 적용후 스톱워치로 몇번 시간을 재봤는데, 대략 20초 가량으로 확실하게 10~11초 정도가 단축 되었습니다. 고로 기사단원의 치유 스킬은 쿨감에 정상 적용 된다라고 보시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