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에서 활동중인 유저입니다.
7시즌부터 각종 서폿 너프로인해 딜러2명이 자리잡게 되었고 결국 어떤직업군이 딜러로 될것인가가 가장 큰 핵심이 되었는데 많은분들이 아직 혼동하고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메타가 서폿 운수,작살바바 고정이고 2부두/ 1부두1법사 / 1부두1수도 / 1법사1수도 / 2수도 (유럽메타)
이렇게 여러가지 딜러조합이 있습니다.
이 혼돈의 시즌에서 경향분석을통해 4인 파티플레이 하시는데 도움이될까해서 글을 써봅니다.




1. 많은 너프가 있었지만 파티원 생존을위해 여전히 필수가된 운전수도



▶ 운전수도 소개

7시즌에와서 운전수도는 큰 너프를 맞이했습니다. (눈뽕 40%->25% / 위안능력 60%감소 및 생구추가 10->4% 감소 / 
육신이 약하도다 20%->15% / 금단의 궁전 추가피해 삭제 / 신념의진언 10->8% 사용효과 20->16% 위압 16->12%)

운수의 너프로 대균열 단수는 자연스럽게 낮아지게 되었고 위안 회복량 너프만큼 메딕의역할을 더 잘수행해야된다는 약간의 부담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위의 셋팅은 어느파티에도 적용될수있는 대표적인 셋팅을 가지고왔는데 , 법사는 파르산을 사용하므로 보조옵에 기절이 없으신분들은 쇠메주먹과 멧돼지를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리고 ,각 파티가 요구하는거에따라 진언은 단죄를 사용할수도 있고 폭장대신 마비의 덫을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아이템 셋팅은 운수의 재량이나 선호도에따라 인나4셋만입고 레오릭왕관을 착용해 조금더 편하게 플레이 할수도 있고 인나4셋에 카나이 아즈카란트별을 착용해 강인함을 올릴수도 있습니다. 인나4셋+머리셰프를착용해 공력을 더 확보할수도있죠. 뉘방을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여러사람에따라 여러 셋팅이 나뉘는것은 사실입니다.

필자의 운수스타일은 운수의 강인함을 좀 포기하고 딜러의 보호에 치중하는 편이므로 증통제를이용해 최대공속을 올릴수있는 울리2셋과 인나4셋을 선호합니다. 아즈도안끼고 지옥불 패시브하나를 더챙겨서 딜러보호나 딜러의 딜(결속) 올리는데 주력하는편입니다. 공력이부족하면 공명의독경을 이용해 커버가 됩니다. 폭장대신 마비의덫을 이용할때는 울리2셋효과 폭장효과가 없어지므로 일천2셋을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현재 유럽의 메타는 일천수도 2명이 딜러인데 현재 세계 최고단수를 석권 하고있습니다. 운수가 결빙석을 착용하는것을 선호하므로 뇌진탕대신 해일 아니면 응폭대신 바람의벽을 넣는등 냉기룬을 사용하게되고 진언은 날랜몸놀림을 사용하게 됩니다.



▶ 운전수도 플레이
기본적으로 운수는 해탈과 내면만 안비어도 80%정도는 완성된 운수라고 볼수있습니다. 그만큼 잘하는사람도 내면이삥나거나 해탈쿨이 간혹 안돌아오는등이있어 딜러가 죽는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해탈/내면은 꼭 신경써주셔야할 부분이고 
부두가 딜러인파티는 눈동자위주로 운수가 리드하면서 눈동자자리에 내면을 깔아주시면됩니다. 또 생구를먹어야 부두의 지능이 올라가므로 작살바바가 생구를 못먹을 상황에서는 틈날때마다 먹어주셔야 됩니다. 
법사가있을경우 법사위주로 깔아주시면되고 일천수도는 근접딜 형태이기때매 눈동자를밟기가 힘드므로 일천수도가 딜할수 있는 자리에 내면을 깔아주시면됩니다.

또하나 가장 중요한것이 있는데 작살야만이 몹끌기 용이한 효율적인 자리에 위치해서 전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앞으로 이동하게될때 몹을 끌고가야되는데 한번더꺾어서 가게되면 작살야만이 일을 두번해야하므로 그만큼 게이지는 밀리게됩니다. 또한 몹을 붙이기 용이한자리와 작살야만이 끌고갈수있는 한계점을 잘 파악하셔서 자리잡아주셔야 됩니다. 
( 어디에 자리를 잡을지 햇갈리는경우 작살야만을 꼭 플레이하는것을 권장합니다 )

더 나아가서 A급운수가 되기위해선 정예속성,숫자,피통체크 그리고 맵을봐서 더 갈것인지 계속붙여서 잡을것인지 같은.. 판단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아이템 정보
인나3개 , 울리2개 , 어깨 레페르독백 , 손목 팔씨름 , 반지 황도궁/눈동자 , 목걸이 지옥불 , 신발 환영장화 , 무기 이슈트반
카나이 : 비룡 , 공력보호대 , 왕실 권위의 반지

마부는 재감과 공속은 필수입니다. 생구회복은 많이 너프가되었지만 있으면 좋은정도로 마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스킬정보 (스크린샷 기준)
마비의덫 - 뇌진탕  / 진언 - 환난의시기 / 내면 - 천상의 안식처 / 폭장 - 육신이 약하도다 /  용오름 - 응폭 /  해탈 - 위안의안개

주도권 / 공명의 독경 / 결의 / 결속 / 이타르의 횃불 
아프시면 결속을빼고 육감or조화를 넣으셔도되고 , 뉘방이나 셰프를껴서 공력이 충분하시면 독경을빼고 기민성같은 스킬을 활용할수있습니다.

▶ 추천 전설보석  (잘듣독 , 증통제 , 난해,결빙)         
요즘 추세가 운수가 결빙을쓰고 마비의파동을 해일로 바꿔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빙석 쓰시는분들은 몸이된다면 난해를빼시고 몸이안되시면 증통제를 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or



2. 너프됐지만 여전히 게이지 밀기의 핵심 레코르 작살야만



▶ 레코르작살 야만용사 소개
7시즌에와서 작살이 너프되었습니다.. 쉽게말해 2번땡기면 잘 오지 않게되었습니다.
  • 이제 밀치기가 군중 제어 저항 효과를 고정 40% 증가시킵니다.
  • 군중 제어 저항이 65%를 넘는 괴물은 밀쳐낼 수 없습니다

작살야만은 7시즌에와서 큰 고비에 놓였으나 역경을 극복하고 여전히 게이지밀기의 핵심으로 자리잡았습니다.
7시즌에서 작살은 전시즌에비해 플레이가 상당히 까다로워지게 됐는데 , 작살3번할수있던걸 2번밖에 못하게되었고
덩치부두가 딜러로 떠오름으로 인해 항아리깨기나 공갈과 같은스킬로 생구를 뽑아준다음 높은획반으로 생구까지 먹어주고(섬향유지) 결빙석까지 발른다음 또 몹끌러가고.. 노예작살이 되어버렸습니다ㅜ

어려워진만큼 작살은 더 중요해지게 되었고 야만의 실력에따라클리어각이 나올수도 안나올수도 있는 중요한 위치에있는 서포터입니다. (시즌에선 나름 작살야만이 귀족이 되었습니다)

▶ 플레이 방식

작살의 기본플레이는 최대거리에서 2번땡겨오고 (잘듣독이 발려져있어 앞으로가도 몹이 알아서 어느정도 걸어옵니다.) 바로 앞쪽으로 가서 맵을펴 정예위치를찾거나 신단을관리해야 합니다.

부두가 고정으로있는 정석플레이에서는 한구역에서 자리를 잡았을때 뒤에있는몹을 어느정도 끌어온다음 잘듣독으로 알아서오게끔 냅두고 바로 파티원이있는 앞쪽으로가서 함성,고감,항아리깨기를 써주고 동시에 분쇄를이용해 정예위주로 결빙석을 발라주면서 생구까지 먹고 앞으로 맵을펴서 정예위치를 파악하고 또 버프주고 뒤에 잔여몹 끌어오고.. 그 다음 앞에몹을 더 붙일것인지 갈것인지 판단을 하시면 되곘습니다.

또한 까다로운 특정맵에 작살법이 있는데 암살자의 전당과 같은맵에서 몹들이 장막에 가로막히는경우 장막에 겹쳐있으신다음 땡겨주시면됩니다. (큰몹들이 껴있는경우는 뒤로빼낸다음 걸어오게 만들수 밖에없습니다.) 
성채같은맵같이 좁은공간이 많아 몹이 못오는경우는 뒤방향으로 작살을해 몹을 뒤로 분산시킨후 걸어오게 만드시면됩니다.


심화과정 (신단관리)
더 나아가서 대균열맵 패턴을 숙지하시고 길잡이 역할을 해주셔야하고 신단포인트 위치를 숙지하고 게이지관리를통한 신단관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단이 나오는 정확한 게이지는 없으며 단순 랜덤성으로 나오게되는데 안전하게 나올수있는 게이지는 예상할 수 있습니다. 신단이 나올수 있는 게이지는 쉽게말하면 첫신단이 나온게이지를 제외하고 2등분해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대균열신단은 대부분 3개 최대 4개까지 뜨게됩니다.
예) 30%쯤에 첫신단이뜸 -> 남은게이지 60% 2등분하면 대략 30%정도되므로 60%정도에 , 97~9% 정도 게이지에서 신단자리를 까서 신단을 봐주시면 됩니다.
13%에서 첫신단이뜸 -> 보통 이정도에서뜨면 꽁자신단을 예상하고 그 대균열에서 신단 4개를 기대한후 플레이를 하게됩니다.
13%를 제외한 남은게이지 87% 3등분하면 29%이므로 대략적으로 40% /  70% /  98~99% 부분에서 신단자리를 밝혀 신단을 봐주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렇게 신단이 뜨게되는데 신단은 "랜덤성"이라 나와야할 게이지에서 안나오는경우도 가끔 발생합니다
예) 60%게이지까지 신단이 2개떠서 적어도 97%정도에서는 하나가 반드시떠야되는데 신단자리를 아무리 까봐도 안나오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대부분은 다음 신단자리까지 까서 나오는경우가 많은데 계속안나오면 그건 랜덤성에의해 그냥 안나오는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런경우 지옥균열,아즈모단과 같은 큰맵에서도 신단2개만 나오게되어 기갱을 못하는경우도 발생하게됩니다..)



▶  아이템 정보
레코르4개 / 머리- 레오릭 / 목걸이 - 론달 / 손목 - 천벌 / 허리띠 - 카시우스 / 반지 - 황도궁,눈동자 / 신발 - 환영장화
카나이 : 솔라늄 , 칠라닉의 사슬띠 , 강대함의 가락지

생구를 뽑고 먹는게 중요해져서 (부두 섬향때문) 높은 획반이없으면 그만큼 구슬먹는데 이동시간이 많아지게되고 그시간은 곧 게이지로 직결되기 때문에 획반을 달수 있는 부위는 전부 다는것을 추천드리며 , 목걸이는 론달을 추천드립니다.

작살의 무기를 선택하실때 안전하고 쉬운 플레이를 선호하시면 멧돼지와 폭풍막이(스킬 검과방패)를 추천드립니다. 무기는 이슈트반을 들수도 우레폭풍과 멧돼지 솔라늄을 조합할수도있습니다. 작살야만 무기는 대균열에 크게 영향을줄만한건 사실 없습니다. 스타일에따라 껴주시면 될꺼같습니다.

마부는 재감과 획반이 필수이며 성향에따라 극확,공속을 더챙겨 주셔도 됩니다.

▶  스킬정보
발 구르기 - 항아리 깨기 / 작살 - 고대의작살 / 외침 - 움찔 / 맹돌 - 아무거나 / 고통감내 - 조직의힘
추천 패시브 고무적인 존재 / 강철신경 / 요동치는 심장 / 검과방패 아프다고 생각하시면 미신 철갑못같은 스킬을 요동심장대신 쓰실 수 있습니다.


▶ 추천 전설보석  (잘듣독 , 결빙석 , 신곡or 번개의화관 )
   or 

개인적으로 신곡보단 번개의화관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바쁘기때문에 추가이속이라도 있어야 편하더라구요..


3. 아시아에서 뜨게된 핵심 딜러 덩치부두



▶  덩치부두 소개
테스트서버에서부터 강세를 보였던 딜러 덩치부두입니다. 법사가 너프됨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딜러로 탑승하게 되었는데
갑자기 공허의반지 핫픽스인해 원소를끼게됨으로써 너프를 먹었지만 아시아에선 여전히 강력한 고정딜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소환수 덩치가 딜을 넣는형식이고 부두는 디버프를 넣는개념으로 전투를 하게 됩니다. 소환수를 좋아하시는 분한테 추천드리고 현재 아시아에서 고정딜러 1명은 무조건 부두를 쓰고있는 추세이므로 딜러를 하시고자하는분은 부두 추천드립니다.

▶  플레이 방식
덩치부두는 비교적 딜사이클이 쉬운편에 속합니다. 몹무리가 있으면 덩치를 소환시킨후 망자,혼령수확,죽음의벽 디버프를 써주신후 눈동자가 생기면 눈동자 자리에 혼령걸음을 써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렇게되면 망자스킬과 호문쿨루스때매 좀비들개들이 생성되는데 생성될때마다 희생을써서 공격력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환영장화같은게 없으므로 이동할때 몹막히는거에 주의하셔야하고 몹이 많아야 혼령수확으로인해 딜 강인함도 강력해지기때매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  아이템 정보
지옥니 셋트 5개 , 태스커와 테오 , 목걸이 - 모험가 , 반지 - 나침도  / 새끼손가락 , 한밤의 마술사 , 무기-신성한 수확도 , 호문쿨루스
카나이 : 용광로 , 제람의 가면 , 왕실 권위의 반지
마부 특이사항은 광피를 챙길수 있으면 모든부위에 다챙기시는게 좋습니다. (덩치특성상 정예컷이 힘들기때문)

▶  스킬정보
혼령수확 - 쇠약 / 혼령걸음 - 단절 / 희생 - 무리의 분노 /  망자의 손아귀 - 사즉생 / 죽음의벽 - 혼령교감 /  덩치 - 무지막지
불공정거래 , 섬뜩한 향연 , 자신감의 의식 , 깊은 밤의 향연

▶ 추천 전설보석 (갇힌 , 고통 , 강제자)



4. 고인이 됄꺼라 예상했지만 여전히 취직가능한 딜러 불새마인법사




▶ 불새 마인법사 소개
돌개법사 너프와 스와미 대폭 너프로인해 4인딜러로 고인이 될꺼라 예상했지만 불새의 상향으로인해 몸도 강해지고 공격력도 좀 올라갔고 , 블랙홀 마법훔치기로 어느정도 딜을 보완할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곱연산 스와미보단 한참약합니다..) 딜러 덩치부두 2명 조합의 단점은 딜은쌔지만 잡몹을 한번에 빨리 잡을 수 없고 그만큼 정예를 컷하는데 문제가 생기게됐는데 불새마인은 잡몹을 잘잡으므로 부두나 일천수도와의 시너지가 좋아 새롭게 각광받아 아시아 랭킹을 휩쓸고 있습니다. 마법사의 대폭너프로 실망 하셨던분들이나 마법사를 하기 망설여졌던분들은 해봐도 나쁘지 않을꺼같습니다.


▶ 플레이 방식
2.4.2 패치로 불새의 장식 셋트효과 4셋,6셋이 변화를 맞이하게 됐습니다. 
4셋트 효과에서 무기공격력 3000% 도트딜을 내려면 각기 다른 화염스킬로 3중첩을 해놔야 하는데 비전격류(화염수호물)  , 마법무기(작열) , 마인 (발화) 로 영구 도트딜이 발생됩니다.
정예가 하나만 있어도 6셋 2400% 공격력증가  최대공격력 효과를 발휘하게되는데 (잡몹20마리만 있어도되지만 쉽게죽으므로..)
그러므로 정예를 하나는 꼭 달고 딜하는게 핵심입니다. 
전체적으로 요약하자면 마법무기,힘의갑옷 켜놓고 정예를낀 몹무리를 발견후 블랙홀 최대한 많이맞추고, 비전격류로 뭍혀주신다음 마인 변신해서 딜하다가 똑같은방식으로 딜한번 더해서 스와미효과 마인 2중첩효과를 발생시킵니다. (원소 화염타이밍과 찬토스택 유지는 필수입니다!. 찬토는 비전격류나 블랙홀같은 스킬을 맞출때마다 1씩증가합니다)

마인룬을 발화를 사용하므로 마인변신할때 이동을 못하게되므로 이에 유의하시고 길막힘에 주의하셔야합니다.

▶ 아이템 정보
불새의 장식 6셋트 , 목걸이 - 모험가 , 반지 - 나침도&원소회동 ,  허리띠 - 파줄라의 사슬 , 손목 - 파르산 , 무기&보주 - 찬토도셋
카나이 : 용광로 , 스와미 , 황도궁
마부는 재감을 달수 있는부위엔 최대한 달아주셔야 합니다.

▶ 스킬 정보
비전격류 - 화염수호물 , 마인 - 발화 , 블랙홀 - 마법훔치기 , 마법무기 - 작열 , 순간이동 - 안전통행 , 마력갑옷 - 힘의갑옷
대담함 , 환기 , 발화 , 불안정 변칙

▶ 추천 전설 보석 ( 갇힌 , 고통 , 증통제 or 신곡 )
대부분의 경우 증통제를 추천드립니다. 공속이 빨라져 찬토도의 다짐 셋효과 "파괴적인 충격파"가 공속만큼 빨리 나오므로
그만큼 빨리 스택을쌓게되고 증통제의 물리 출혈피해도 상당한 데미지를줌으로 증통제 추천드립니다.

 OR


5. 월드랭킹을 휩쓸고있는 유럽메타의 핵심딜러 일천클래식 수도




▶  일천수도 소개
현재 시즌 월드 대균열 랭킹을 휩쓸고있는 유럽서버의 대표적 딜러 일천수도입니다.
테스트서버부터 덩치부두가 대세로 굳어져 아시아 시즌에선 일천수도가 랭킹을 세우는건 보이지 않았고 대부분 시도도 안되고 있는 실정인데 , 현재 아시아 최고대균열단수가 100단인데 비해 유럽은 최고단수 102단부터 30위권까지가 100단인걸로 보아서 굉장히 강력하다 볼수 있으며 아시아에서도 딜러 대세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플레이 방식
센룽의 영혼 셋트효과 유지를위해 최대공력을 최대한 올리고 공력을 항시 풀로유지해야 딜을 뽑아내므로 천지권법 동화로 공격력 버프만 유지시켜주신후 진격타(광채)로 공속효과 받으시면서 짓이기기로 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짓이기기를 사용하는이유는 광역딜이 더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공력부족하게될때 천상의숨결(빛의기운)으로 공력 회복해주시고 위험할때 승천으로 버텨주시면 됩니다. 말이쉽지만 일천수도는 기본적으로 몸이 엄청아프므로 많은집중력과 많은연습을 필요로하는 딜러입니다.


▶ 아이템 정보
일천5개 , 머리 - 페슈코프 , 목걸이 - 모험가 , 허리띠 - 한밤 / 반지 - 나침도 , 원소의 회동 / 무기 - 센룽의 영혼셋트
카나이 : 비룡, 도굴꾼바지, 왕실 권위의 반지

마부는 유럽에서 광피를 최대한 챙기는 추세이며 , 허리띠 바지에 마비의파동 스킬피해를 추가로 챙깁니다.
★ 최대공력은 공격력증가에 있어서 필수 입니다 : 머리 , 센룽세트
(서폿너프로인해 벞부가 없는상황이라 추가 스킬피해는 곧바로 딜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 스킬 정보
마비의파동 - 짓이기기 / 진격타 - 광채 / 천지권법 - 동화 / 평안 - 승천 / 응보의 진언 - 단죄 / 천상의 숨결 - 빛의 기운
일천수도가 2명이 딜러가 될시에 1명은 단죄 1명은 치유의진언 환난의시기로 해주시면 됩니다. 운수는 구원 날랜몸놀림 해주시면됩니다.
패시브는 주도권 / 기민성 / 득도 / 조화 추천드립니다.

▶ 추천 전설보석 ( 갇힌 , 고통 , 단순성 )




마치며..

현재 시즌 아시아  최고단수는 100단 및 30위권 98단 그리고 유럽 최고단수는 102단 및 30위권 100단입니다.
아시아는 덩치2 , 덩치1법사1,덩치1일천1,일천1법사1 이런식으로 다양한 조합이 있는상황이고 유럽은 이미 일천수도2명이 고정딜러 형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과도기 시즌이라 어느딜러 조합이 제일 막강하고 효율적인지는 확답을 못드리겠습니다.. 아시아의 경우는 칼데가 덜되있는 경우가 많고 유럽은 칼데작업도 이미끝난 상태에서 아시아보다 2단계밖에 안높은거라 과연 일천수도2명이 제일쌘지는 아직까지는 의문인 상황입니다. 그런데 확실한건 이 추세라면 적어도 일천클래식 1명쯤은 딜러로 자리잡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혼돈의 7시즌에서 이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7시즌화이팅^^;



참고 동영상 - 현재 일부PC에서 동영상이 안보이는 오류가있는데 모바일로 봐주시면 될꺼같습니다..


1. 일천클래식 시점 동영상 (  "Empyriang" 유저 당시 월드 1등)



2. 운수시점 동영상 ( "일곱마리여우" 유저 동영상 , 당시 아시아 1등)





시즌초기라 업로드 되있는 영상이 없어 최대한 되는데로 영상 첨부해보겠습니다.
(영상 가지고 계신분들은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