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아아악
2017-04-07 13:39
조회: 2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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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미지 감소와 증댐 % 관련 비교(효율) 디아 증댐과 대미지 감소 방식은 공부할게 너무 많고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대표적인 사례로 정리 한번 해봅니다. 1. 대미지 감소 (1) 악사 종잡을 수 없는 반지, 야만 강대함의 가락지 : 50~60% 대미지 감소 : 50% vs 60% 비교하면 20% 댐지 감소 장비하나를 더 착용하는 차이이다. (단순 10% 차이가 아님) (2) 부두 신성한 수확도(혼령 수확 최대치 5회 -> 10회) + 라쿰바(혼령 수확 횟수당 6% 대미지 감소) (30% vs 60%) : 단순 30% 차이가 아닌 43% 대미지 감소 장비 하나 더 착용하는 수준의 차이 * 라쿰바 옵션이 합산방식(6,12,18,24,30%...)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 모르겠네요. - 결론 : 대미지 감소 %가 범위 값을 갖는 장비의 경우 실제로는 단순히 산술적인 %차이가 아닌, 실제 받는 대미지의 비율이 중요하다. [ 값의 차이 / (100-작은 값%) = (큰 수치 - 작은수치) / (100-작은 수치%) 로 계산하면 됨. 즉, 30% vs 60% 의 경우는 ( 60%-30% ) / (100% - 30%) = 30/70 = 0.4285 (약 43%차이) ] 2 대미지 증가 (1) 대미지 증가 계산 방식 : 보통은 기본 100% 대미지에서 증가된 % 만큼 더해지는 방식으로 계산됨. (같은 그룹 내에서만 더하기, 보통 케릭터 정보창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는 모두 개별 연산 - 각각 곱함- 이고 합연산이라 불리는 - 디아 오리지날 시절부터 있어왔던 방식 증댐- 그룹은 케릭터 정보창에 표시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0% -> 100% 증가하면 2배로 증가하지만, 100% -> 200% 증가하면 1.5배 증가하는 방식으로 증가%가 높아질 수록 추가되는 대미지 증가로 인해 실제로 증가하는 대미지의 '비율'은 감소하게 됩니다. (2) 악몽의 유산 세트 : 고대 1부위마다 100% 대미지 증가 (최대 1300% 증가 -> 1400% 대미지가 되어 14배) 위에서 처럼 악몽세트에서 1부위가 고대이면 2배 대미지, 1부위 -> 2부위가 되면 1.5배 ............ 12부위가 고대인 상태에서 13번째 부위가 고대가 되면 7.7% 대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 극단적인 예로 마지막 1피스가 일반일 때가 고대일 때보다 케릭터 정보상의 공격력이 7.7% 이상높은 상태라면 굳이 마지막 부위를 고대로 착용할 필요가 없게 되죠.) (3) 악사 부정 세트 : '현재' 절제 1당 40% 대미지 증가 부정 세트의 경우도 위와 같은 증댐을 갖는데, 중요한 것은 '현재' 절제 기준이므로 도약을 사용하여 절제가 감소한 상태라면 대미지도 감소됨. 부정세트의 경우 절제 소모 = 대미지 감소 이므로, 자원소모 감소(절제소모도 감소) 옵션은 대미지 증가로 이어짐 (4) 원소의 회동 증댐 : 원소의 회동은 보통 비회동 구간에서는 회동구간에 딜을 하기 위한 준비 시간을 갖고 (다발악사의 몹몰이, 부두의 혼출 등 밑작업, 끝걸세트의 증댐을 받기 위한 멈추기 등) 회동 증댐 타임에 극딜을 하는 방식으로 많이 쓰이죠. 1) 회동구간에만 딜을 한다고 했을 때 회동 150% vs 200% 대미지 비교 2) 모든 구간을 고려했을 때 회동 150% vs 200% 대미지 비교 - 결론 : 원소회동 150% vs 200% 의 실제 대미지 차이를 비율로 표현하면 20% 이고, 비회동 구간을 고려하면 9% 원소회동 고유 옵션 %차이를 실제 대미지 차이로 연결해보려면 나누기 3 정도 해보면 됩니다. ( 원소회동 190 vs 200 : 회동구간 3.45% 차이, 전 구간 1.7% 차이 원소회동 180 vs 200 : 회동구간 7.1% 차이, 전 구간 3.45% 차이 ) * 대미지 증가에 따른 실제 증가 '비율' 계산식 ( 100 + 비교 값 ) / ( 100 + 현재 증댐 ) 즉, 악몽셋 12 vs 13부위 = ( 100+1300 ) / ( 100+1200) = 1.077 => 7.7% 증댐 3. 원소의 회동과 종잡을수 없는 반지(강대함의 가락지) 직접 착용/카나이 일반적으로는 1%라도 대미지 증가를 보기위해 원소의 회동을 카나이로 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는데, 대미지면으로만 따지만 종잡(강대) 과 원소의 옵션이 비슷할 때 원소회동을 카나이로 하는 것이 나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효율'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1) 효율을 대미지 위주로 본다면 : 옵션 좋은 반지를 착용하거나, 비슷한 옵션일 때 원소회동을 카나이 2) 대미지 감소 까지 고려 했을 때의 효율 - 위 방식대로 계산해 보시거나... (헐...) - 전설 고유옵션을 빼고 주속성(스텟/공속/극확/극피 등) 에 의한 공격력이 비슷하고, 전설 고유 옵션이 애매하다면 그리 고민할 필요 없이 아무거나 착용, 아무거나 카아니 해도 사실 큰 차이가 없다. 최종 결론 : 대미지 증가 옵션들의 증댐에 따른 실제 대미지 증가 '비율'은 산술적인 % 차이 보다 작고, 받는 대미지 감소 장비의 % 차이에 따른 실제 받는 피해의 '비율'은 산술적인 % 차이 보다 크다. 4. 한 걸음 들어가면 (1) 대미지 감소 50% 1개 vs 25% + 25% 2개 댐감 50% = 받는 대미지 50% 댐감 25% + 25% = 75% X 75% = 받는 대미지 56.25% (2) 대미지 증가 100% 1개 vs (서로 다른 그룹) 50% + 50% 2개 대미지 증가 100% = 200% 대미지 대미지 증가 50% + 50% = 150% X 150% = 225% 대미지 즉, 대미지 감소의 경우 합산 수치가 같다면, 큰 수치 1개 있는 쪽이 유리하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자원감소도 같은 원리) 대미지 증가의 경우 (서로 다른 그룹 증댐이라면) 합산 수치가 같다면, 작은 수치가 여러개 있는 쪽이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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