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300조금 넘은 중하급 성전입니다.

글을쓴 의도는 제가 막 디아를 하고 만렙을 찍고나서 여러 서칭을 해보니 정보가 넘치긴 하나..당최 초보인나는 무얼 해야하는가?에 대해 판단이 잘 서지 않아... 하시는 분들이 많고

또한 규탄이나 결사대 샷건 성전 글은 많은데 초보인 나는 뭐가 좋지?에 대해 개인적인 견해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제 경험담을 적어볼까 합니다. 지금은 디아에 신규유저가 적긴하나 시즌2 들어가면 늘어날 수 도 있으니, 그때라도 참고가 되길..

그리고 전 정말 중하급이기에. 성전고수 분들은 뒤로가기 하셔도...

뭐 여튼. 중하급 성전이긴하나 구색은 갖추고 있기에 초보분들께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처음하시는 분은 일단 시즌으로 하시길 추천합니다. 어차피 우리 스탠에 암것도 읎잖아요. 규탄방패있는 시즌으로 합시다.

그리고  그냥 메인시나리오 따라가세요. 

스토리 보는 재미도 나름 쏠쏠하고 컷씬도 보고 등등... 잼나게 게임의 감을 잡아봅시다. 

어차피 이게임 만렙 파밍 게임이니  준비운동겸 해서요.

그리고 어차피 본격적인 시작은 시나리오 다 깨야 열립니다.



1.무기 

규탄이 걸린 적들도 모두 규탄의 폭발을 일으킨다는 규탄 중첩의 예언의칼, 

하루에도 몇번씩 징징글 올라오는 무시무시한 정피뎀의 갓-광로 용광로.

광로없는 결사성전의 베스트 초이스. 물피의 심장도리개.

하늘의분노가 세줄?가까이쓰면 뎀 중첩이 으마으마해? 샷건 성전의 필수품 악의운명.

뭐? 포격뎀지가 두배라고? 필멸의 연극. 등등등..


아이고 의미 없다...


있음 좋은데 뭐... 일단은 기약이 없습니다.  

그냥 양손무기. 그러니까 거대 양손무기. 양손무기. 중요해서 세번 적었습니다. 양손무기 사용하세요. 

양손무기는 일단 한손보다 압도적으로 좋은 깡뎀을 가지고 있으며 성전사는 천부의힘이라는 패시브로 방패들고 양손무기 착용합니다.

이건 정말 큰 메리트죠. 누려줍시다.

일반적인 무기의 좋은 옵션은  무공. 힘.피해. 재감이 모두 붙은걸 높게 쳐주며, 추후 자신의 스펙이나 세팅에 맞게 세부사항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덤으로 미래를 보고 얘기를 하자면  어떤 무기건  무기에 특수옵션이나  속성피해같은게 붙어있다면  창고에 일단 키핑하시거나  인벤등의 사이트에 검색하시길  추천합니다. 

특별한 옵이 없다면  지금 쓰는 무기보다 안 좋을시 분해하세요. 나중에도 안쓰는게 대다숩니다.

만일 예칼이나 심도나 앙금 등등의  스킬세팅의 필수템이 떳다면 그 스킬세팅으로 목표를 잡는것도 재미겠지요. 


2.방어구

궁극적으론 아크칸세트 입니다. 이 아크칸 세트가 있어야 뭘하든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글을 보시는 초보분이 구하긴 시간이 필요하죠.

그냥 도안 주워다 제작용 셋템입거나 아무거나 70제 제작템 입으시길 추천합니다. 그래도 고행1 깹니다. 

제가 겪어봐서 장담합니다. 단. 상의에 소켓 3개 하의에 소켓2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힘올려주는 루비를 꽉꽉 채워 줍시다. 

일단은 추후 방어구의 제 1목표는 아크칸 셋 이란것만 명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아크칸 세트가  아카라트의 헌신 이라는 성전의 버프겸  생존기의 대기시간을 줄여주고 4셋효과도 변신시 자원소모량 감소로 매우 꿀입니다.


3.방향제시

본격적으로 파밍 및 기약없는 싸움에 앞서 목표를 정하는게

게임도 안질리며 소소한 만족도 얻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1목표는 고행6단 돌기! 로 잡고 그에 따라 필요한 것들을 위주로 방향을 제시해보겠습니다.


먼저 왕실 반지를 얻어야 합니다. 왕실반지는  셋템이 2개 이상일시 +1의 세트 효과, 

즉 2개 입어도 3개를 입은것과 같은 세트 효과를 얻게 해주는 꿀옵을 가진 반지입니다. 반드시 먼저 구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옵? 잘 붙으면 좋으나 일단은 힘, 조금 욕심 부리면 극대화관련 옵션 이나 재사용시간감소 이하 재감.만 붙어있습 베스트 입니다. 홈? 당장 쓸 보석도 없기에 당장은 무시합니다.

왕실반지는 1막 현상금사냥의 호라드림 큐브에서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보통난이도가 방도 많고 빨리 깨지기에 파티를 추천 드리며 양으로 승부하시길 바랍니다. 

솔플은 고행단계가 높을 수록 큐브에서 유니크가 잘 나오기에 자기수준에 맞게 가심 되나, 판당 10분 넘어가진 않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그렇다면..파티보다 효율이 좋을게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균열석 이란걸 얻으실 겁니다. 이 균열석은  차원균열을 여는 아이템으로  몹을 잡고  균열수호자를 잡는게 주요 목표입니다.

균열수호자를 잡게되면  피빛파편과 대균열석을 주는데요. 파편은 마을에서 겜블로 아이템 도박을 하는데 쓰이고.

대균열석은 전설보석 획득 및 보석업글.랭킹도전에 쓰이며, 일단 키핑해둡니다.


여하튼 이 차원균열.여러분은 이제 이곳이 주요 활동무대가 될것입니다.


다음으로 초보분들이 구해야 하는건 방패로. 결사,규탄 및  샷건 등등에도 거의 대부분 필수 방패가 존재합니다. 가장 쉽게 얻는것은 위에 언급한 파편을 이용한 겜블입니다. 

내가 결사대를 하든 군마를 하든 샷건을 하든 다른 부위보다 방패를 겜블로 얻으시는게 낫습니다만,

 위에 적은 아크칸 세트의 개수가 한둘 모자라고 사용하는 방패가 있다면 융통성을 발휘해 순서를 바꾸셔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옵션이야 나중 문제고 초보분들은 고행6을 잘 도는게 1차 목표로 잡는게 낫기에, 모든 성전의 키포인트인 방패를 갖추는걸 목표로 삼습니다. 

개인적 경험으론 결사방패가 규탄방패-프라이데르보다 잘 나오기도 하고, 또 무기의 간섭을 덜 받으며 또 아크칸셋이 없을때는 아카라트가 텀이 없거나 짧기는 어려워 생존력이 부족하기에  

초반에는  중근접인 규탄 보다 결사대를 추천드립니다. 

결사대가 아크칸 풀셋이 아니더라도 4단까지는 쉽게 올라갑니다. 

여튼 각설하고.  결사든 규탄이든 방패를 얻으면서 부족한 진노를 위해 사신손목싸개라는 손목유니크를 제작 해야 합니다. 

사신손목싸개는  생명의구슬(몹 잡고 나오는 피차는구슬)획득시 진노를 채워주는 아주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이는 말티엘을 처음 잡을시 레서피가 드랍됩니다. 이 손목은 필요한 옵션에 결사대는 물리피해, 규탄은 신성피해와 극대화확률 5.0이상 입니다.

진노는 율법-멈출수없는힘, 조롱,눈부신 방패-열성의성광, 아카라트 중 진노 회복량 상승룬 및 사신손목으로 땜빵을 하는게 진노 수급 원활히 겜하는 방법입니다. 

스킬 구성에 있어  진노 사용기는 한둘로 줄이시고 진노 수급기 둘, 나머지는 군마 및 심판, 포격 등의 진노 소모가 없는 유틸기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이쯤에서 난이도 관련해 얘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적정 난이도는 주 진노소모기로 잡몹무리가 2-4방 에 죽어서 빠른 플레이가 가능한곳.입니다.

잡몹무리 하나 잡으면 생구는 나올태고 이를 이용해 손목싸개로 진노를 채우고 다시 달리는 겁니다. 경험상 그게 클리어가 빠르더군요.

그리고 너무 쉬우면 재미가 반감하니..  효율과 재미를 따져 자신에 맞는 난이도를 선택하길 바랍니다.

너무 지겨우면 팟플도 하구요. 게임. 재밌을려고 하는거 잖아요.


그리고 어차피  나오는 템에 따라서 스킬세팅을 다시 하는게 효율이 좋으니  항상 검색의 생활화가 필요합니다. 

이 외의 극확극피및  효율에 관한거나 전설보석류등 기타 전문지식은 팁게에 논문이 많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음... 쓸까말까 고민했는데. 사실 전 규탄과 결사대중 고민을 참 많이 했습니다. 뭐가 더 효율이 좋지?

그런 고민을 하시는 초보분들을 위해서 중하급유저인 제 경험을 바탕으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고수님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시즌 유저이며  결사와 규탄으로 주로레이 합니다. 샷건도 세트는 다 맞췄는데.. 음. 손이 잘안가서 제목에도 썼듯 결사대와 규탄을 중점으로 쓰겠습니다.

거의 비슷한 옵의 힘.피.무공.재감 예칼과 광로가 있고 힘 활력 극확 프라이데르방패, 힘 재감 자감 결사 방패가 있습니다

 세팅도 신피40 규탄 30과 물피 40 결사 30 정도로 비슷하고 극확극피는 40-400, 재감도 둘다 50.xx로 동일하네요. 

보석도 강제자.갇힌자 로 26등급 으로 동일. 다른 보석은 제가 중하급유저이다 보니 좋은 악세가 없어 못 박고 있네요.

여기까지 기본 정보구요. 둘다로 32단까진 클리어 해봤습니다.

 고행6기준으로 둘다 도는데 문제는 없으나 전체적으로 규탄이 조금 더 빠른 느낌이 드네요. 컨도 편하구요. 

 잡몹처리-규탄. 수호자 및 노랭이네임드처리-결사 라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광로때문인가 해서 심장도리개 끼워도 네임드는 결사가 빠르다고 느껴집니다.

  정예몹에 규탄은 8천-1억  결사는 4천-6천 정도 딜이 뜨네요. 규탄은 펑펑이지만 결사는 말네마리 히트가 자주 나와요. 

고행 1-4 까지 커가는 단계는 결사가 확실히 무기제약도 덜 받고 강해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예칼과 규탄방패가 갖춰진 순간 대략적 세팅만으로 규탄은 단숨에 고행5는 그냥  잡고 들어갑니다. 

난이도가 쉬운곳은 결사가 빠릅니다. 군마 쿨이 자주오며  이를 이용한  히트 앤 런이 효율이 좋기 때문이죠. 

물론 규탄도 즉시 폭발룬으로 비슷한 효율은 볼 수 있고 빠릅니다만, 이쪽은 결사승리.

그러나 가장 중요한건 플레이어의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샷건이 좋다지만 저한테는 별로라 제외시켜 버린 것 처럼

유저분이 하면서 재미를 느끼는게 중요하죠. 


글이 생각보다 너무 길어졌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득템하시고 좋은 하루들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