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두

이 글은 2.2 패치를 앞두고 롤렌드 셋에 의한 성전사를 염두에 두신 분을 위한 가이드 글입니다.
글쓴이는 현재 본 서버에서도 꾸준히 롤렌드 성전사를 유지하고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사실 현재 본 서버에서는 롤렌드 성전사로 대균열 고단을 도는 것은 아직까진 힘듭니다.
저도 그저 재미를 위주로 플레이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도 롤렌드 셋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가이드에 앞서서 참고하시라고 제  성전사 셋팅을 우선 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링크


1. 롤렌드 셋트

롤렌드 셋트는 성전사의 2가지 스킬을 중심으로 하는 세트 아이템입니다.

1) 방패 가격
2) 휩쓸기

4셋트 효과로 이 두가지 스킬의 위력이 100% 증가(2.2패치로 500%로 상승)하고
6셋트 효과로 5중첩 버프로 최대 100%의 공속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2. 6셋트 효과는 과연 필요한 것인가?

사실 공속이란 옵션은 다들 딱히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공속이 증가하는 것 보다 눈으로 보이는 큰 한방이 더 크게 보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롤렌트 셋에서의 6셋트 효과는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공속 좀 빨라진다 수준이 아닙니다. 기존 성전사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는 순간이죠.
여기에 신속의 곡옥 같은 보석효과까지 겹치면 정말 미친듯한 공속을 보이는 성전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공속은 또 한 가지의 생존 수단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3. 이젠 적생을 신경써라.

적생은 '적중 시 생명력 회복'의 약자라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말 그대로 적중하면 지정된 만큼의 생명력이 회복되는 효과죠.
사실 기본 공속이 느린 성전사와는 딱히 관련이 없는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롤렌드 6셋 효과인 공속증가 100%와 조합되면 사정이 틀려집니다.
최고의 생존기로 바뀌게 되죠. 
말 그대로 맞아가면서 바로바로 피를 채우는 말뚝 딜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적생입니다.


4. 왜 화염인가?

사실 지금도 롤렌드 셋을 이용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물리 롤렌드 성전이 좋다고 말씀을 하십니다.
이는 방패가격의 룬인 십자 방패 룬 때문일 겁니다. 비교적 쓰기 쉽고 범위가 넓어서 운용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롤렌드 성전을 하다보면 가장 큰 걸림돌이 바로 진노 소모입니다. 
방패 가격과 휩쓸기 둘 다, 높은 진노 소모량으로 인해서 많이 쓰이지 않던 스킬입니다.
그나마 방패가격은 파이로 마렐라 방패로 진노 소모량을 많이 줄일 수 있게 되었죠.
전 여기서 더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잉걸불 외투를 주목했습니다. 
아시다 시피 잉걸불 외투는 화염 스킬에 대한 자원 소모량을 줄여줍니다. 추가로 화염 데미지 증가 옵션도 있죠.
왕실반지를 이용하여 가슴방어구를 잉걸불 외투로 대체하면 화염 셋팅에서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패가격의 화염 룬인 '뭉개기' 룬이 있습니다.
사실 이 룬은 설명된 것 보다 좀 더 나은 효과를 가집니다. 
폭발 범위가 전방만이 아닌 전 방향이기 때문에 다수의 몹이 몰린 곳에서 사용될 경우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붉은 빛줄기를 볼 수 있습니다. (전 도리어 이걸 샷건이라 부르고 싶을 정도입니다.)

2.2패치 관련하여 또 한가지 의외의 효과도 있습니다.
새로 등장하게 되는 방패가격 팔보호구의 효과인 3개체 이하 몹에 대한 판정이 이 폭발효과는 적용받지 않는 것이죠.
3개체 이하일 경우 300~400%로 피해량이 늘어나는 것이니 만큼 더 효율적이 됩니다.

그리고 휩쓸기의 경우도 화염 룬인 '화염 휩쓸기'도 120%의 화염피해 디버프가 중첩이 되기 때문에 빠른 공속의 휩쓸기 연타는 다수의 몹을 타격과 도트의 이중 데미지로 녹여버리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5. 도움이 되는 장비 및 보석

다수의 몹 대상으로 거의 무한 휩쓸기 시전 및 진노 채우기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저도 매우 애용 중입니다. 

대표 진노 수급기인 '징벌'이 모든 룬 효과를 발휘하게 해줍니다.

- 증통제, 신속의 곡옥
증통제는 고유의 피해효과와 함께 2번째 효과로 인한 공속 증가효과가 있습니다.
신속의 곡옥도 역시 공속 증가와 함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PS : 가이드라고 써놓고 사실 별 내용은 없습니다. 
혹시라도 질문이 있으시면 여기에 덧글로 남겨주세요. 성실히 답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