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다닐 때 정말 수학을 못했는데, 디아덕분에 수학 공부를 하게되네요.
참 고마운 디아블로... ㅎㅎㅎ;;

현재 내 상태에서 극확과 속피 중 무엇을 선택하는게 더 효율적일까? 하는 질문들 많이 올라오는데요.
그래서 제가 한 번 준비해 보았습니다.

*수정 : 극확/극피 계산법이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여 주셔서 나름대로 다시 수학공부를 해보았으나... 도저히 너무 어렵네요. 그래서 댓글에 달아주신 계산법을 적용하여 극확/극피 계산법을 수정하였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게제하여 죄송하고, 댓글로 정보 제공해주신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저도 하나 배우네요...^^;

1. 스텟(힘) 증가에 따른 딜 증가량 계산

공식은 위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내 힘이 8500 인데, 목걸이에서 700을 더 챙기면 딜이 몇% 올라갈까?
네, 8.23%가 올라가는군요. 다음은, 극확에 대한 기대치 계산법을 볼까요?



2. 극확(극대화 확률, Critical Hit ratio) 증가에 따른 딜 증가량 계산


계산식은 위와 같습니다.
팁게 어느분의 글을 인용하여보면, 

'극대화 확률이 아무리 높아도 극대화 피해가 낮으면 소용이 없고, 반대로 극대화 피해가 아무리 높아도 극대화가 터지지 않으면 역시 아무 소용이 없다' 입니다. 따라서, 극확과 극피는 서로 보완하는 관계이며, 둘 줄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그럼 다음 예를 보시죠.

현재 내 극확이 45%에 극피가 380%일때, 반지에서 극확 6%를 땡겨서 극확이 51%가 되었을 때, 딜 증가량은,
네, 이렇게 계산이 되네요. 참 쉽죠? 다음은 극피로 넘어갑니다.


3. 극피(극대화 피해, Critical Hit damage) 증가에 따른 딜 증가량 계산
극피 증가량 계산은 극확과 마찬가지로, 극확 X 극피를 기본 베이스로 합니다. 계산식이 동일하죠.
예를 들어,

현재 내 극확이 48%이고 극피가 325%인데, 목걸이에서 극피 75%를 땡겨와 극피가 400%가 되었을 때, 기대되는 딜 증가량은

상대적으로 많은 딜량이 올라가는데요. 
이 경우는 극대화 확률에 비하여 기존 극대화 피해가 낮았기 때문에 딜량이 많은 상승을 보이는 것으로, 극대화 피해가 무조건 좋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현재 내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가 얼마냐에 따라서 결과는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지요. 어렵지 않은 계산식이니, 마부 전에 꼭 계산해보고 마부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속성 피해입니다.


4. 속성피해 증가에 따른 딜 증가량 계산

다른 데미지들과 달리, 속성피해는 합연산으로 계산됩니다. 더 직관적인 계산법입니다.
속성피해가 0일 때, 속성피해 20이 증가되는 장비를 착용한다면, 기존 대비 데미지 증가량은 100(%)+20(%)=120%가됩니다.
즉, 20%가 상승하는 것이죠. 하지만, 속성피해가 높아질 수록 증가율은 감소하는데요. 아래를 보시죠.

예를들어, 현재 속성피해가 45%인데, 손목에서 20%를 추가로 챙겨서 65%가 되는 경우입니다.
위와 같이 13.79%가 증가하네요. 계산하기 참 쉽죠?

쓰고 보니 뭔가 허무하네요... 혹시 제가 쓴글에서 잘못된 점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 그럼 여러분, 성역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