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말씀드리지만 이글은 정확한 정보글이라기보다는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의견의 나열입니다.

주관적인 견해인 만큼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글을 통해 다른 분들의 좋은 의견을 많이 들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재미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미리 3줄 요약 드립니다. ^^

 1. 난이도가 낮은 사냥터에서는 갇힌자, 강한자, 미리내 추천

 2. 고난이도의 대균열 도전에는 갇힌자 , 태극 , 미리내 추천

 3. 대균열 보스몹과 1:1의 경우 강한자보다 미리내의 딜 효과가 훨씬 좋다.

 

저는 현재 시즌 하드코어에서 규탄성전 외길인생으로 정복자 500랩을 찍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규탄성전에 대하여 궁금한게 너무 많은데 정보를 찾기가 많이 힘듭니다.

상위 랭커들 프로필을 보며 참고 하는것도 한계가 있더군요.

 

최근 대균열 38단을 돌파하지 못해서 몇가지 변화를 시도하다 전설보석. 특히 미리내에 대해 생각하게 됬습니다.

앞서 수국이 님의 미리내에 대한 글을 읽어보았습니다. 참 좋은 글이라 생각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723&l=96063

못보신분들은 한번쯤 보시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규탄성전이 주로 쓰는 전설보석은 4가지 입니다.

규탄성전 1순위 보석이라 생각합니다. 25강시 발생하는 보조옵은 규탄의 범위 15미터와 동일합니다.

단독연산이라 증뎀이 그대로 적용 됩니다.

 

25강화시 정피 15%와 스킬증뎀20% 가 1분 정도 유지됩니다. 공격력 숫자가 팍팍 올라갑니다. 기분이 좋죠^^

개인적으로는 일반균열 파티플래이와, 대균열 저단(개인적으로는 30단 이하)에 추천합니다. (물론개인차는 있습니다.)

대균열 고단으로 갈수록 정예무리 처치후 받는 버프가 유지되기 어렵더군요. 안잡고 패스하는 정예도 있고.

특히 균열수호자와 전투에서 버프해택을 못보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즉. 최종보스에서는 정피 15% 효과만...

그래서 대균열 고단 도전에서 저는 태극으로 교체해서 쓰고 있습니다.

 

앞서 링크해드린 글에 규탄성전에 미리내가 좋다는 이야기가 잘 나와있으므로 설명 패스합니다.

 

사실 중첩유지가 힘들어서 기피했던 보석입니다.그리고 스킬피해와 합연산이다 보니 딜 증가 효과가 갇힌자나

강한자의 정피증가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40강화시 60중첩이면 30% 스킬증뎀인데 딜 증가량은 얼마나 될까요?

저의 현재 기술+스킬증뎀이 55% 미므로 계산을 해보면 19.35% 정도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효과입니다.

하지만 방어도 역시 증가하는데 약 10%정도의 피해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개인차가 있습니다)

증뎀효과와 피해 감소효과를 생각하면 뺄수가 없었습니다.

 

위사진은 '현Jr' 님의 전설보석 탐구 에서 퍼왔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7507

 

위 4가지 중 일반적으로는 갇힌자, 강한자, 미리내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어졌네요.

대균열 도전에 자꾸 실패하면서. 또 하드코어를 플래이하다보니 강인함도 챙기고 딜도 챙기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결국 태극을 선택하게 됬습니다. 그리고 갇힌자는 원탑이니 당연히 선택했습니다.

미리내와, 강한자 둘중에서 선택해야 하는데 이 미리내는 정확하게 딜 상승이 얼마나 되는지 알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였고 고수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강한자 사용시 딜 상승(단 태극 50중첩유지 된다고 가정함)

1. 일반몹 상대시 - 20% 기술피해 증가 효과

       딜 상승효과 - 10.81% (제 캐릭 기술+스킬+태극 증뎀 합 85%)

2. 정예몹 상대시 - 15% 정피증가

       딜 상승효과 - 13% 증뎀효과

3. 정예몹 상대시 - 15% 정피증가 + 20%기술피해증가

       딜 상승효과 - 25.26% 증뎀 효과 ( 제 캐릭 기준 정피15%)(기술증뎀 합 80%)

 

계산을 하고 보니 정말 좋은 효과입니다. 하지만 대균열 고단 도전시 첫 정예를 만나기 전까지 버프는 없습니다.

또 저는 빠른 진행을 위해 잡기 어려운 정예는 과감히 패스하고 달리는데 그렇다 보니 버프가 유지되는 않는 많습니다.

마지막 최종보스 전에서는 버프 없이 또는 버프가 절반도 남지 않고 시작할때가 많습니다.

일부러 보스등장 게이지를 잘 맞춰서 정예무리를 잡자마자 막 보스가 나오게 해봤는데 그런경우 버프가 생기지 않는 문제도 있습니다. 정예무리를 잡고 구슬을 먹어서 막보스가 등장하면 좋지만 정예무리를 잡는 순간 보스가 나오면 구슬은3개 주는데 버프는 안주더군요.

막보스 잡는데만 3분이 훨씬 넘어가는데 실제로는 정피15% 외에는 이로운점이 없다는 판단을 하게 됬습니다

향후 6크칸에 화합, 요르단 조합을 준비하고 있는데 그럴경우 정피15%의 실제 증뎀효과는 더 줄어듭니다.

 

미리내의 딜 상승

이부분이 너무 변수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가정을 하겠습니다.(굉장히 주관적인 가정입니다. ^^)

1. 막보스와 1:1 상황만 생각한다 (몹이 많은경우 변수가 너무 많아서 그냥 패스하겠습니다. ㅠ.ㅠ)

2. 몹에게 재발동하는 규탄에서도 미리내가 발동한다.

   - 이부분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번 관찰하고 나름 횟수를 세본 결과 그렇다고 판단했습니다.

3. 규탄1회 사용시 주기술(진노생성기술) 1회 사용한다.

   - 주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당사항이 없지만 저는 보스전에서는 규탄과 주기술을 동시에 사용하는데

      규탄은 진노가 없어 사용이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주기술은 거의 사용이 됩니다. 즉 규탄보다 더 많이 사용을합니다

4. 신성피해증가, 정예피해증가, 기술피해 증가 등의 효과를 다 적용 받는다.

5. 40강 미리내의 공격력증가는 3600% 이다.

6. 주기술의 데미지는 규탄의 15%로 가정한다 (대략적인 계산 결과입니다.)

 

규탄1방과 미리내 1방의 데미지 비교

1. 규탄 -무기데미지의 1160% + 규탄스킬증뎀 30% (제 캐릭 기준입니다. 스킬증뎀 최대는 45%겠죠^^)

2. 미리내 - 무기데미지의 3600%

3. 규탄 대비 미리내의 딜량 ( 기술피해 25%, 태극유지 30%, 규탄스킬피해30% 가정시)

   - 260% 즉 규탄이 비해서 2.6배의 데미지를 줍니다.

   - 규탄 한방에 5천만 데미지라면 미리내는 1억3천만이 들어간다는 겁니다.

규탄 1회 사용시 미리내 발동 확률

1. 규탄 적중계수 0.5,   미리내 발동확률 15% 이므로 7.5% 확률로 발동

2. 보스몹에 재발동하는 규탄에도 동일하게 7.5% 확률로 발동

3. 주기술 적중계수 1 , 미리내 발동확률 15%

4. 규탄 1회 사용시 30% 확률로 미리내 발동 (3~4번에 1번은 미리내가 발동합니다.)

규탄 1회사용시 규탄+주기술데미지와 미리내 데미지 비교(규탄데미지를 100%, 미리내 260%, 주기술15%)

(미리내 데미지 X 발동확률) / (규탄데미지 X 2 + 주기술데미지) = (260*30%)/(100*2 + 15) = 36.28%

 

최종보스 전에서 미리내 사용시 딜 상승 효과는 어마 어마 하네요..

 

사실 이 미리내의 효과는 단점도 많습니다. 특히 다수를 상대할 경우 엉뚱한데 발동하기도 하고, 피가 거의 없어서 스쳐도 죽는 대상에 1억이 넘는 크리가 터져서 딜 로스가 날때도 많습니다.

그래서 무조건적으로 강한자보다 미리내가 좋다는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죠.

하지만 대균열 솔플 도전을 즐기는 저는 일반구간보다는 막보스와 전투가 가장 중요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저의 플래이 스타일상 강한자 버프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대균열의 정예몹들의 무식한 피통을 생각하면 노란정예몹은 과감히 패스하고, 파란정예 무리만 잡는게 훨씬 빠르고 이득입니다. 그런데 규탄성전에 극악인 감전, 비젼, 융해 이런 놈들은 상황에 따라, 맵에 따라 패스하고 달리게 됩니다.

 

제 나름의 고민끝에 이런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반대의견이나 지적은 감사하지만 이유없는 비판 댓글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고수 성전 님들의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