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미.. 모 BJ 분의 방송중에 트래그울 무기 고유옵 20% 차이 별로 크지 않다.

라고 이야기 했다가 "그냥 20% 차이이다" 라고 하시는 것 보고 뒷목 잡을 뻔 했는데, 
제가 아는분이나 여기 많이 보이는 질문들 보면 공격력 증가의 '효율'을 잘못 이해하시는 분들이 엄청 많네요.


팁게시판에 효율 관련 작성했던 글




공격력(대미지) 증가 옵션은 그냥 산술적인 % (그냥 눈에 보이는 % 차이)를 살피는게 아니라 

얼마였던 공격력이 얼마로 변하느냐의 '효율' 관점에서 살피셔야 합니다.


1. 무기/보조무기의 정수 문제 (레일레나 옵션)
 (1) 기본 정수 200 + 정복자 50 이 기본 이죠. : 100%(의 기본 값) + 250/2(%) = 100% + 125% = 225% , 2.25배 대미지가 됨

 (2) 압도적 정수 40 사용 : 100% + 250/2% + 40/2% = 225% + 20% = 245%
여기서... 원래는 225%에서 20 증가해서 245가 되는 것이니
245/225 = 1.11363  즉. 11% 의 증댐효과 입니다.

 (3) 양손무기 정수 40 추가 : 기존 245% + 40/2 % = 245% + 20% = 265%
265/245 = 1.081  즉, 8%의 증댐효과 입니다.

  => 양손무기에 정수가 필수가 아니라, 다른 옵션으로 인해 얻는 증댐이 8% 이상이면 정수를 붙일게 아니라 해당 옵션을 손봐야 하는것!!

 (4) 기본200 + 정복자 50 + 압도적정수 40 ( + 한손무기, 성물 각 20 ) 하면
245+ 20/2% + 20/2% = 245 + 10 + 10  방식이라 
255/245 = 1.040  즉 4% 증댐
265/255 = 1.39 즉 3.9% 증댐   이정도입니다.

한손무기와 보조장비의 정수는 그야말로 옵션이고 다른 주요 옵션을 우선 챙기고 나서 생각하면 됩니다.

( 이건 저수지를 쓰나 안쓰나 '효율/비율' 차이 관점에서는 큰 차이 없습니다. 
 저수지 쓰면 정수를 추가하기 전 / 후 모두를 2배 뻥튀기하는 것이라 비율은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저수지 스면 정수 20차이가 40차이가 된다? => No!!
  전체 정수통 자체가 250에서 500으로 뻥튀기 되는거라
 250에서 20의 정수 추가가 기여하는 정도나, 500정수에서 40의 정수 추가가 기여하는 정도는 같습니다.)



2. 트래그울 고유옵션 % 차이
 : 링크글에서도 거의 설명이 나와 있는데..

200% 만땅 대비 175% 150% 의 대미지 차이는?

200% 짜리면 대미지가 300% 가 되는 것. 이것과 275 / 250%를 비교하는 것

300/275 = 1.090  약 9.1%의 대미지 차이 (밖에 안남. 다른 기본 옵션을 우선 해야하는 수준)

300/250 = 1.2  20%의 대미지 차이 효율.  단순 수치 50%와는 전혀 다름



무기/성물에 정수가 필수라고 생각하는 건 잘못된 겁니다.

다른 주요 옵션을 우선 챙기고나서 정수까지 챙기면 좋은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