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687억 달러 규모 합병에 대한 긴급 가처분 신청을 한 지 4주 만입니다. 미국 연방 거래 위원회(FTC)가 법정 패소했습니다. 5일 간의 청문회 내내 FTC(미국 공정 거래 위원회), 마이크로소프트, 소니의 증언이 있었고, 결국 FTC는 법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 블리자드 합병 후 경쟁을 실질적으로 감소시키거나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플랫폼에서 콜 오브 듀티와 같은 블록 버스터 프랜 차이즈를 철수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 시키지 못했습니다. 결국 가처분 금지 명령이 기각되었습니다.



법원 판결

청문회 내내 FTC는 가장 큰 쟁점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플랫폼에서 새롭게 강화된 마이크로소프트가 콜 오브 듀티 같은 주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프랜차이즈를 철수 시킬 것인가에 대한 두려움"에 초첨을 맞추었지만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닌텐도 스위치가 콘솔 시장의 경쟁 부분으로 강조될 수 있는지 여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논쟁을 벌였습니다. 그러나 관련된 모든 사람은 이를 부인했습니다. Jacqueline Scott Corley 연방 법원 판사는 게임을 추가 플랫폼에도 제공하겠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약속에 주목하고 FTC의 주장과 다르게 합병은 액티비전 게임에 대한 접근성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훨씬 더 많은 접근성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결하였습니다.


해당 스크린 샷은 마이크로소프트 CEO Satya Nadella, 마이크로소프트 게이밍 CEO Phil Spencer의 증언이 정말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말해줌. 이와 대조적으로 Jim Ryan은 그 곳에 가지 않았고 2022년 1월에 보낸 그의 내부 메일은 그가 CoD 관련 압류에 대해 진심으로 걱정하지 않는 다는 것을 보여주었음.


Judge Corley의 판결 :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합병은 인수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합병 중 하나로 묘사됩니다. 따라서 충분히 조사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서면, 공개 및 법정에서 Xbox와 동등하게 10년 동안 플레이 스테이션에서 콜 오브 듀티를 유지하기로 약속하기로 했으며 닌텐도에서도 콜 오브 듀티를 스위치로 가져오기로 계약하는 등 충분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최초로 액티비전의 콘텐츠를 여러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제공하기 위한 여러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합병을 중단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하는 것에 대한 법원의 권한은 적으며, FTC 행정 조치의 해결을 보류하는 것 뿐입니다. 설명된 이유와 같이, 법원은 FTC가 이 산업에서의 수직적 합병이 경쟁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을 우세하게 뒷받침 할 가능성을 보이지 않았다고 판단합니다. 반대로 이 증거는 소비자가 콜 오뷰 듀티 및 기타 액티비전 컨텐츠에 더 많이 접근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예비 가처분 신청은 기각됩니다.



이에 대한 액티비전, 마이크로소프트, FTC 의견

(액티비전 블리자드 대표) Bobby Kotick :
오늘 미국 연방 판사는 우리와 Microsoft의 합병을 막으려는 연방 무역 위원회의 시도를 기각하여 우리에게 유리한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 절차가 진행된 방식과 신중한 결정에 대해 법원에 감사드립니다. 

38개국에서 우리의 거래가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우리의 합병이 플레이어와 업계의 경쟁에 좋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실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우리는 오늘의 판결이 전 세계 다른 곳에서 완전한 규제 승인을 향한 길을 알리는 신호라고 낙관하며 영국 규제 당국과 협력하여 남은 문제를 해결하여 합병이 신속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 상황에 대해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플레이어, 회사, 서로를 위해 해주신 모든 일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함을 담아

Bobby





마찬가지로 마이크로소프트 사장 Brad Smith와 Xbox 책임자인 Phil Spencer는 트위터를 통해 축하하는 글을 공유 했으며 IT 미디어 The Verge는 Spencer가 마이크로 소프트 직원에게 보낸 자세한 이메일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반면, FTC 대변인 Douglas Farrar는 "이번 합병의 클라우드 게임, 구독 서비스 및 콘솔의 개방적인 경쟁에 대한 명백한 위협을 고려할 때 이 결과에 실망했으며 앞으로 우리는 경쟁을 유지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싸움을 계속하기 위한 단계를 이어나갈 것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이 결정은 거래가 완전히 "승인"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 합병을 마무리할 수 있게 해 준 중요한 승리입니다.

FTC는 합병에 대한 행정 조치를 계속할 수 있고, 심지어 이 금지 명령에 대한 판사의 결정에 항소할 수도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금지 명령이 종료 되는 7월 14일부터 두 회사 합병을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4월 이 거래에 반대 판결을 내린 영국 경쟁 및 시장 당국의 또 다른 장애물에 계속 직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와 영국 규제 당국은 다툼을 중단하고 협상에 들어갔습니다.

Corley 판사의 결정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 사장 Brad Smith는 마이크로소프트와 CMA가 자체적으로 규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적절한 구제책을 찾기 위해 법정 싸움을 연기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공정위에 대한 사법 선택권이 다수 남아 있고 CMA 완화를 위해서는 일부 양보가 필요할 수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합병이 계획대로 진행될 가능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결론 : 미국 연방 거래 위원회(FTC)가 마이크로소프트와 액티비전 블리자드 합병에 대한 긴급 가처분 신청에 대한 소송에서 패소함. 가처분 결정이 기각되었고 이후에 영국 규제 당국도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상에 들어감. 
(마이크로소프트가 승소하여 액블 합병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