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UamrBWln-SY
왼쪽 극피 / 오른쪽 취피


좀 된 떡밥이긴 한데..ㅎㅎ
간만에 시즌 복귀하고 이게 차이가 있다, 없다 의견이 다양하고 저도 기억이 맞나 싶고 그래서
사실 저번주에 개인적으로 테스트를 하고 난 뒤에 차이가 없다고 결론 내렸지만
그 때 찍어놓은게 없어서 이번에 영상을 같이 찍고 테스트 했습니다.

테스트용 각 무기 스왑시 극피or취피 312.8% 완전히 동일한 수치.
맨몸 상태로 프로필상 극피 138.9% 취피 80%

극피 셋팅 무기 착용시 극피 138.9% >> 692.5% (553%증가)
취피 셋팅 무기 착용시 취피 80% >> 455.3% (375%증가)

극피 셋팅(극피+312.8%)
138.9+312.8×1.77=692.5
553.6%가 증가했는데 312.8의 1.77배가 올랐습니다.
(1.77은 기본 극피 기본 곱연산 1.5와 묵손 3p인 18%를 곱한 값)

취피 셋팅(취피+312.8%)
80+312.8×1.20=455.3
375.3%가 증가했는데 312.8의 1.2배가 올랐습니다.
(1.20은 기본 취피 곱연산 1.2)

결과적으로 동일한 수치의 셋팅을 번갈아 착용해봤을 때,
프로필상으로 극피는 무려 553.6%가 증가했고,
취피는 375.3% 증가했습니다.

합연산이라고 해도 상당히 큰 178.3%의 차이를 보입니다.

이외에도 실험시 영향을 받은 다른 프로필상 합연산 수치는
모든피해 183.5%
물리기술로 주는 피해 10%
근거리 피해 9%
정예 피해 125.7%
건강한 적에게 주는 피해 68.9%
입니다.
총 합 397.1%입니다.

극피 셋팅시 극피 692.5% + 취약 80%를 더했을 때
프로필상 합연산 버킷은 총 1169%입니다.

취피 셋팅시 극피 138.9% + 취피 455.3%를 더했을 때는 총 991%입니다.
극피 셋팅이 취피 셋팅보다 프로필상 수치가 1.18배 높은 상황입니다.
프로필상의 합연산 차이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면 극피셋팅의 데미지가 18%더 높아야합니다.

하지만 데미지 차이는 전혀 없었습니다.
각각 5분이상 타격하면서 천 번 이상의 틱뎀을 띄웠지만 각각의 맥뎀 차이는
극피셋팅 6.85만 취피셋팅 6.86만으로 사실상 0%였습니다.
프로필상 수치가 영향을 미쳤다면 극피 셋팅시 맥뎀 8만으로 매우 눈에 띄는 차이를 보였어야 합니다.

그러나 맥뎀은 차이가 없었고 최저 데미지도 5.3만 수준으로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결론적으로 한아비를 쓰든 묵손을 쓰든 프로필상 수치가 얼마나 뻥튀기 되든 실제 데미지 증가와는 무관합니다.
수치가 동일하고 극확이나 취약 상태가 100% 가능하다면 무기 자체에 붙는 극피나 취피는 수치가 같기 때문에 동급의 옵션입니다.

예전 출혈 메타때 극피를 챙겼던 이유는 출혈빌드 핵심지속효과인 '피를 뿜는 상처'가
프로필상 극대화 피해 수치가 높으면 곱연산으로 엄청난 데미지 증가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한아비와 묵손 사용시 프로필상 극피를 높이는게 매우 유효했기 때문입니다.
고삐풀린 광전사를 사용하는 지금은 무기 옵션에서는 아무거나 챙겨도 됩니다.

이 프로필상의 수치 차이는 극피와 취피 자체의 곱연산 데미지와 추가적인 합연산 수치의 표기를
분리하지 않아서 생긴 오류로 보입니다.

취피나 극피나 어픽 달린거 아무거나 쓰시면 되고 마부 할 때 먼저 만땅 붙는거 사용하시면 됩니다.
담금질과 무기 보석에서는 수치가 높은 극피를 챙기는게 좋습니다.
극확이 낮을때는 오히려 취피가 더 무난하고 좋습니다.
현재 프로필상 극피 1100에 별반, 광전사의진노, 선망제압 안쓰는 평타 지진으로 틱뎀 5조 이상 봤습니다.
진노 문양을 안 써서, 극피가 낮아서 데미지가 안나오는게 아니고 다른 원인이 대부분입니다.

극피셋팅 취피셋팅 변화가 체감이 됐다면 나락던전의 맵, 몹, 정예몹의 속성 차이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같은 단수에서도 5분이상 차이가 날 수 있을정도로 밸런스가 심각하게 랜덤합니다.
저는 마부를 올 극피-> 취피로 바꿨을 때(450% 차이) 더 좋다고 체감했습니다.
근데 다시 극피로 바꾸면 더 좋다고 체감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체감과 별개로 실제 차이는 없는 게 맞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실험 조건
1. 극대화 피해만 보기
2. 상시 취약 상태 유지하기
3. 적은 상시 건강 상태 유지
4. 같은 주무기
5. 동일한 힘 수치
6. 극피/취피 차이 외에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옵션 없음
7. 모든 위상을 가속하는 위상으로 변수 차단
8. 학살 노드 제거 난동 문양 제거로 변수 차단
9. 보강x 광폭화x 인 동일한 조건
10. 전쟁의 길 포인트 회수로 제압 후 데미지 증가 없음
11. 맹공0포인트로 군중 제어시 데미지 증가 없음
12. 상시 취약을 위한 마녀술 제외 마녀술 제거
13. 용병 해고
14. 운명의주먹x